2020년 경자년 운세(갑인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갑인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 지, 갑인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갑인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神)으로 보는 갑인일주 운세

3. 신살(神殺)로 보는 갑인일주 운세

4. 십이운성(十二運星)으로 보는 갑인일주 운세

5. 나가며

 

 

1. 갑인일주 기본 성향

갑인일주의 기본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갑인일주는 시작의 강한 힘, 진취적이고 강한 리더십의 갑목이 굳건히 버티고 있는 일주입니다. 물상적으로 보면 크고 굵은 나무가 하늘 높이 버티고 서있는 형국입니다. 

무엇인가를 시작하고 개척하고, 용기있게 밀어붙이는 데 최고의 능력을 가진 일주이며, 밝은 에너지가 뿜어대는 사람이 많습니다.

특히 갑인일주는 사람에 대한 기본적 애정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사회복지쪽이나 교육쪽에서 크게 활약할 수 있는 일주입니다. 

또한 갑인일주는 봄의 힘이 가장 강한 일주인데, 봄은 무엇이든 새롭게 시작하는 계절입니다. 따라서 갑인일주는 예술과 창조적인 계통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종이를 가지고 하는 활동인 인문학에도 어울리는 일주입니다.

갑인일주는 죽어도 꺽이지 않는 강한 자존심이 일품인 일주입니다. 융통성이 없고, 자기 고집과 주장이 강하기 때문에 친구도 많고 적도 많은 일주입니다.

또한 갑인일주는 시작의 힘, 일을 벌이고 밀어붙이는 능력이 매우 강한 반면 마무리하고 결실을 거두는 능력은 약한 편입니다.

고전에는 갑인일주 여자를 뻣뻣하고 자기주장이 강하다 하여 좋지 않게 보았으나, 현대에는 오히려 좋게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인간애를 바탕으로 일을 기획하고 추진하는 능력이 일품이기 때문에, 어디서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인정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갑인일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4/07 - [사주명리학/일주론] - 갑인일주(甲寅日柱) <일주론>

 

갑인일주(甲寅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처음에는 적막했던 블로그가 이제 댓글로 응원해주시는 분들도 계시고, 단골 손님처럼 자주자주 들려주시는 분도 계십니다. 관심과 응원에 감사드립니다. 더욱 분..

yavares.tistory.com

 

2. 십신으로 보는 경자년(2020년) 갑인일주 운세

십신(十神)으로 한해의 운을 추론한다는 이야기는 일간(日干) -태어난 날의 천간- 을 기준으로 그 일간과 그 해에 해당하는 간지와의 관계를 살피는 것을 뜻합니다.

 

갑인일주의 일간은 甲(갑목)이기 때문에, 甲(갑목)을 기준으로 경자년의 庚(경금), 子(자수)와의 관계를 따집니다.

 

즉,

 

甲(갑목)  庚(경금) = ? 

 

甲(갑목)  子(자수) = ?

 

가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甲(갑목)의 입장에서 庚(경금)은 편관(偏官)이 됩니다. 

 

편관(偏官)은 아주 강한 힘입니다. 나를 강하게 억제하고 짓누르는 기운입니다. 이 기운으로 인해 우리는 강한 힘에 시달리기도 하고, 강한 힘을 휘두를 수도 있습니다. 여자의 경우 편관은 강한 카리스마를 갖춘 남편 혹은 가정적이지 않은 남편에 해당합니다. 

 

갑인일주는 기본적으로 강력한 힘을 갖춘 일주인데, 음양의 관점으로 보면 더욱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천간의 甲(갑목)양(陽)

지지 寅(인목)의 지장간은 [무토=양(陽), 병화=양(陽), 갑목=양(陽)]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즉 천간과 지지가 모두 양(陽)의 기운으로만 이루어져 있어서 아주 밝고, 꺽이지 않는 강한 힘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계절적으로 보더라도 갑인일주를 이루고 있는 요소들은 모두 봄과 여름의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밝은 봄과 활활 타오르는 여름의 강한 기세가 바로 갑인일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편관은 일간을 정통으로 극하는 힘이기 때문에 좋지 않게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갑목 입장에서도 편관은 편하지만은 않은 힘입니다.

 

편관에 해당하는 경금은 갑목을 부러뜨릴 수 있는 강한 파워와 완결성을 갖추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갑인일주는 다릅니다. 

 

이미 하늘과 땅이 봄과 여름의 기운, 양의 기운으로 가득차 있기 때문에 편관인 경금이 오더라도 능히 대적해 낼 수 있습니다.

 

지지에 워낙 강한 요소들을 품고 있기 때문에 편관의 위력앞에서 기가 죽기 않고 오히려 경금 편관을 주눅들게 하는 양기를 뿜어냅니다.

 

때문에 갑인일주에게 편관운은 부정적인 요소보다는 긍정적인 요소가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금-편관에 의해 갑인일주를 무대 위로 올라가 자신의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게 되고, 평소에 부족했던 관성의 기운을 채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대기업이나 공직에 오르거나, 시험에 합격하고, 결혼을 하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가 잘 나타나니다. 

 

 

 

甲(갑목)의 입장에서 子(자수)는 정인(正印)이 됩니다.

 

정인(正印)은 친어머니의 야무지고 인정 어린 사랑을 의미합니다. 또한 예의와 품위를 갖춘 느긋한 태도와 학문에 온 정신을 기울이는 고상한 태도를 의미합니다. 활동을 멈추고 제자리에서 궁리하며 기회를 기다리는 태도로 볼 수도 있습니다.

 

甲(갑목)에게 정인(正印)에 해당하는 子(자수)는 적당한 영양분과 물을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甲(갑목)의 통통 튀고 활발한 성향을 子(자수)의 은밀하고 계산적인 부분이 보완해 주기 때문에, 子(자수)는 甲(갑목)의 단점을 잘 보완할 수 있게 해주는 힘이 됩니다. 

 

갑인일주는 갑목 중에서도 제일 가는 꺽이지 않는 굵은 나무입니다. 갑인일주의 거침없는 기세와 말주변, 넓은 활동력은 말 그대로 주변을 압도합니다. 

 

하지만 갑인일주의 단점은 그 기세가 오래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시작의 기운은 굉장히 넘치지만 오래 끌고가는 인내심과 끈질긴 면은 많이 부족합니다.

 

장점이 명확한 만큼 단점도 그만큼 확실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경자년의 子(자수)-정인은 갑인일주의 부족한 면을 잘 채워줄 수 있습니다. 

 

정인 특유의 "끈질김", "참고 기다림", "인내", "성찰", "종교적 성향" 등이 갑인일주의 단점을 완벽하게 보완해 줄 수 있습니다.

 

계절적 기운으로 보면 子(자수)는 한 겨울의 어둡고 촉촉한 기운입니다. 봄, 여름의 밝고 활기찬 기운과 어둡고 촉촉한 기운이 융합하여 균형을 맞추니 더욱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갑인일주에게 편관(偏官) + 정인(正印)의 의미

 

갑인일주는 그 지장간을 살펴보면, 비겁, 식상, 재성으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그 흐름이 매우 순탄합니다. 자기 자신의 힘인 비겁에서 출발한 힘이, 식상을 거쳐, 사회적 관계인 재성으로 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관성과 인성의 기운은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그 방면에서 단점(직장운이 없음, 인내심의 부족)이 나타난다고 볼 수 있는데,

 

경자년의 기운인 편관과 정인의 기운은 정확히 갑인일주가 가지고 있지 않은 관성과 인성의 기운에 해당합니다. 

 

즉, 경자년에 자신이 부족한 기운인 관성과 인성의 기운이 딱 알맞게 들어오는 것입니다.

 

이로서 갑인일주는 일주 자체만으로 이미 오행을 다 갖추게 됩니다. 최고의 밸런스와 균형을 유지하며 한해를 보낼 수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이 경자년의 기운을 활용하여 자신의 부족함을 채우고 단점을 보완하는 작업을 하면서 한해를 보낸다면 좋겠습니다.

 

 

자신에게 없는 기운이 들어오기에 일견 좋은 면만 있을 것 같지만 갑인일주는 좀 다릅니다. 갑인일주는 좀처럼 자신과 다른 기운은 잘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갑인일주는 자신에게 맞지 않는 옷은 찢어버립니다. 

 

때문에 경자년의 기운이 상당히 불편하고 어색할 수 있지만, 이 경자년의 기운을 잘 받아들이고 견뎌낸다면,

 

2021년(신축년)을 넘어가면서 폭발적으로 자신의 잠재력을 펼칠 수 있을 것입니다.

 

 

3. 신살로 보는 경자년(2020년) 갑인일주 운세

 

갑인일주는 경자년(2020년)이 되면서 따로 신살이 성립하지는 않습니다.

 

"갑인" + "경자"의 조합이 일반적인 신살의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주와 상관없이 경자년(庚子年)의 子(자수)의 영향으로

 

사주 원국 지지에 亥(해수)나 卯(묘목)이나 未(미토)가 있으면 경자년에 도화살이 성립합니다.

 

2019/07/13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도화살(桃花煞)

 

 

또한 일주와 관계없이 축월(양력 1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경자년에 천의성(천문성)이 성립합니다.

 

2019/06/1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의성(天醫星) , 천문성(天文星)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경자년의 천간 庚(경금)의 영향으로

 

축월(양력 1월 경)사월(양력 5월 경)유월(양력 9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경자년에 월덕귀인이 성립합니다.

 

2019/06/20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월덕귀인(月德貴人)

 

 

게다가 축월(양력 1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경자년에 월덕귀인에 더해 천덕귀인이 추가로 성립합니다.

 

2019/06/19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덕귀인(天德貴人)



 

4. 십이운성으로 보는 경자년(2020년) 갑인일주 운세

 

(1) 갑인일주 본인의 마음

 

 

갑인일주의 일간인 甲(갑목)을 기준으로 子(자수)는 십이운성의 12개의 단계 중 "목욕(沐浴)" 에 해당합니다. 즉 甲(갑목)이 子(자수)를 만나면 "목욕(沐浴)"의 기운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목욕(沐浴)"은 목욕은 세상에 대한 호기심, 사람들과의 만남을 중시하는 태도를 의미합니다. 

 

갑인일주는 경자년(2020년)에 사람들과의 만남의 기회가 많아지고 사교의 장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갑인일주의 활동성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입니다. 지지의 인목이 역마의 성향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앞뒤 재지 않는 저돌적인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목욕(沐浴)"의 기운을 등에 입은 갑인일주는 다양하고 넓은 영역에서 수많은 인간관계를 경험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목욕(沐浴)"은 뛰어난 상상력과 예술적 감수성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갑인일주는 이미 문화,예술의 영역 인문학의 영역에서 상당한 능력을 발휘하는 일주입니다.

 

여기에 "목욕(沐浴)"이 힘이 추가되면 각종 문화 예술과 관련한 영역에서 드높은 성취를 이룰 수 있습니다. 

 

2019/03/25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목욕(沐浴)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목욕(沐浴)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여섯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까지 십이운성의 기본개념, 절(絶), 태(胎), 양(養), 장생(長生)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검색을..

yavares.tistory.com

 

(2) 갑인일주 직장운 / 갑인일주 여자 기준으로 직장운 + 배우자운

 

 

甲(갑목)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직장(여자기준으로는 직장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관은 천간 辛(신금)입니다. 辛(신금)이 경자년(2020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갑인일주의 직장운(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辛(신금)이 子(자수)를 만나면 "장생(長生)"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장생(長生)"은 새로운 세상에 태어난 맑고 깨끗하고 순수한 기운을 의미합니다. 특히 관성과 결합한 "장생(長生)"의 기운은 무척 좋습니다. 또한 갑목일간의 경우 "장생(長生)"의 기운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최고의 일간입니다. 

 

"장생(長生)"이 "첫 출발", "시작", "밝은 힘"을 의미하기에 갑인일주는 경자년(2020년)에 새로운 직장으로의 이직, 취업, 선망하던 새 업무를 맡을 수 있습니다. 

 

물론 공무원이나 고시의 합격, 자격증의 취득 등에도 유리한 기운입니다. 

 

갑인일주 여자의 경우 남편이나 남자친구와 새롭게 교제를 시작할 수 있는 운이 됩니다.

 

남자를 의미하는 자리에 순수하고 밝은 새 출발의 기운에 놓여있는 것이므로, 새로운 인연을 만나거나, 현재의 연인과 좀더 깊은 관계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2019/03/24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장생(長生)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장생(長生)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다섯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시간까지 절(絶), 태(胎), 양(養)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검색을 통해 처음 여기로 오신 분들은 먼저 십이..

yavares.tistory.com

 

(3) 갑인일주 재물운 / 갑인일주 남자 기준으로 재물운 + 배우자운

 

 

甲(갑목)의 입장에서 안정적 재물(남자 기준으로 보았을 때 재물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재는 천간 己(기토)입니다. 己(기토)가 경자년(2020년)에 어떠한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갑인일주의 재물(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己(기토)를 기준으로 子(자수)는 십이운성의 12단계 중 "절(絶)"에 해당합니다. 

 

"절(絶)"은 "극단적인 에너지", "전환과 결단", "시작과 끝의 변곡점"을 의미합니다. 자신이 가진 힘 자체는 하나도 없으면서 단지 이것을 저것으로 바꿔버리는 반전의 묘미를 갖춘 것이 "절(絶)"의 특징입니다.

 

방향으로만 존재하면서 막강의 결단력으로 세상의 흐름을 바꾼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절(絶)"은 위험하고 치명적인 매력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갑인일주는 이 "절(絶)"의 기운으로 인해 안정적으로 재물을 획득하는 수단, 혹은 재물 그 자체에 큰 변화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또한 갑인일주 남자의 경우 배우자와의 관계에 있어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됩니다. 아직 미혼이라면 갑작스럽게 결혼할 수 있는 힘이 되며, 기혼인 경우 배우자와의 관계 변동이 예상됩니다.

 

2019/03/21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절(絶)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절(絶)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곧 있으면 완연한 봄인, 춘분입니다. 나름대로 성실한 자세로 포스팅을 이어가고 있는데 아직 별다른 반응이 없습니다. 댓글도 없고 조회수도 신통치 않습니다. 하..

yavares.tistory.com

 

5. 나가며

갑인일주는 힘이 선명하기 때문에 결국은 강한 힘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삶의 향방이 많이 달라집니다. 

 

너무 강한 힘이기 때문에 꺽이면 다시 복구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때문에 활동적으로 자신의 강한 힘을 쓰면서도 꺾이지 않게 조절하는 제어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경자년의 강하고 생생한 물의 기운은 그 제어력과 조절력을 길러 줄 수 있습니다. 경자년의 기운으로 학습을 한다면 경자년에 학습한 그 기억을 바탕으로 원만하게 자신의 힘을 조절하는 지혜를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강한 음기가 서린 경자년의 기운이 불편하고 어색하겠지만, 참고 버텨내는 인내를 발휘한다면 더욱 의미있는 경자년 한해를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십이운성의 기운은 갑인일주에게 굉장히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목욕과 장생의 기운은 갑인일주가 가장 잘 쓰고 자신의 몸에 딱 맞는 옷입니다. 

 

때문에 십이운성의 밝게 솟아나는 기운을 대인관계, 혹은 문화예술의 측면에서 활용한다면 더욱 보람차게 경자년을 보낼 수 을 것입니다.

 

 

이상 갑인일주의 경자년 연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사주를 해석한다는 것은 인간이 태어난 순간을 의미하는 사주팔자 8 글자의 균형과 변화를 보는 작업입니다. 8글자가 서로 밀접하게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1 글자만 달라져도 해석이 크게 달라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태어난 시간을 정확하게 알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글자(일주)만 가지고 연운을 따지는 것이 큰 의미가 없는 작업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연운을 따지기 위해서는 태어난 해(띠)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분도 있습니다.

 

저 "현묘"도 일주별 작업이 끝나면 태어난 해(띠)를 기준으로 연운을 따지는 작업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일주가 맞는지 띠가 맞는지 여러분이 직접 판단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사주라는 것, 사주로 운을 따진다는 것은 상대적인 작업이고, 주관이 개입될 수 밖에 없는 영역입니다. 더구나 일주로 운을 따지는 것은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설령 부정적인 내용이 있더라도 가볍게 웃어 넘기시고,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내용만 가슴에 새긴신 채 경자년 한해를 설계하시면 좋겠습니다.

 

세상에 좋은 사주는 없습니다.

좋은 궁합도 없습니다.

 

마찬가지 최악의 사주는 곧 최고로 강력한 힘을 가진 사주가 됩니다. 최악이라는 것은 밸런스가 심하게 맞지 않는다는 것이고, 밸런스가 맞지 않는다는 말은 한쪽면이 지나치게 강조되었다는 이야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강조된 그 힘으로 세상을 살아가면, 이길 사람이 없겠습니다.

 

또한 인간의 의지를 뛰어넘는 사주는 없다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

 

싱그럽고 맑은 경자년의 물의 기운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의 성향과 고유한 가치에 주목하면서, 긍정의 힘으로 힘차게 걸어나가시기 바랍니다. 

 

갑인일주 여러분, 경자년(2020년) 한해동안 늘 행운과 노력의 성취가 함께하기를 빕니다.

 

현묘 올림.

 

 

↓아래에 있는 하트를 클릭하시면 좀더 많은 분들에게 이 글이 알려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