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경자년 운세(경자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경자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 지, 경자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경자일주 기본 성향

2. 복음(伏吟)에 대해

3. 십신(十神)으로 보는 경자일주 운세

4. 신살(神殺)로 보는 경자일주 운세

5. 십이운성(十二運星)으로 보는 경자일주 운세

6. 나가며

 

 

1. 경자일주 기본 성향

경자일주의 기본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명한 데다가 뚝심까지 겸비한 경자일주는 천간의 경금이 지지에 의해 말끔하게 씻어지며, 특유의 언변과 기예를 뽐내는 사람이 많습니다. 

경자일주는 일주의 구성이 단순하여, 상관의 힘이 가장 잘 발휘되는 일주입니다. 자신만의 기술과 전복적인 사고와 언변에 능하며, 아이디어가 뛰어난 사람이 유독 많습니다.

또한 자존심과 고집이 대단하고 표현력이 유려하며, 천간 경금의 영향으로 자기 자신의 영역을 지키려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손해보는 것을 지나치게 싫어하기도 합니다. 

또한 일지에 상관을 둔 일주임에도 불구하고, 십이운성 사(死)의 기운으로 인해 한가지 일에 몰두하고 끈기있게 과업을 해내는 사람이 많습니다.

직업적으로는 전문 기술직과 학문쪽에 어울리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경자일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5/16 - [사주명리학/일주론] - 경자일주(庚子日柱) <일주론>

 

경자일주(庚子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경자일주(庚子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

yavares.tistory.com

 

2. 복음(伏吟)에 대해

 

 

경자일주가 경자년을 만났습니다. 경자와 경자가 겹칩니다. 이를 사주명리에서는 복음(伏吟)이라는 용어로 칭합니다. 

 

단어의 뜻을 살펴보면, "엎드려서:, 신음한다:" 입니다. "엎드려서 신음한다." 단어의 뜻만 보더라도 부정적인 의미로 쓰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음은 주역의 괘의 명칭에서 유래한 것인데, 자연스럽게 사주명리 쪽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복음의 용례로는

 

1. 사주 원국에 똑같은 천간과 지지가 겹치는 경우, (갑인일주, 갑인월주)

2. 대운의 천간과 지지와 연운의 천간과 지지가 겹치는 경우, (임진대운 + 임진연운)

3. 사주 원국과 대운 연운의 천간과 지지가 겹치는 경우, (갑인일주 + 갑인대운 / 갑인일주 + 갑인연운 등)

 

를 들 수 있습니다.

 

복음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기운과 겹치는 기운으로 인해 움직임과 활동이 제한되고, 일에 있어서 지체가 따른다고 봅니다.

 

복음을 적극적으로 사주 통변에 활용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복음 자체만 가지고 그 길흉을 따지는 것은 옳지 못한 태도입니다.

 

저는 복음에 대해,

 

자신의 기운이 중첩되는 것이기 때문에 장점은 더욱 크게 부각되고, 단점 또한 부정적으로 발현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의 가용범위가 넓어지는 것입니다.

 

 

경자일주의 경우 경자년을 만났으니, 그 에너지의 운용 범위가 넓어지고 자신의 장점과 단점이 확연히 드러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이상의 무리한 해석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3. 십신으로 보는 경자년(2020년) 경자일주 운세

십신(十神)으로 한해의 운을 추론한다는 이야기는 일간(日干) -태어난 날의 천간- 을 기준으로 그 일간과 그 해에 해당하는 간지와의 관계를 살피는 것을 뜻합니다.

 

경자일주의 일간은 庚(경금)이기 때문에, 庚(경금)을 기준으로 경자년의 庚(경금), 子(자수)와의 관계를 따집니다.

 

즉,

 

庚(경금)  庚(경금) = ? 

 

庚(경금)  子(자수) = ?

 

가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庚(경금)을 기준으로 庚(경금)은 비견(比肩)이 됩니다.

 

비견(比肩)은 내가 쓸 수 있는 나의 힘, 나의 동료의 힘을 의미합니다. 나 자신이기 때문에 나를 도와주는 편안하고 강한 힘이 되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보자면, 동료와의 경쟁이 심해지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경자일주는 경자년(2020년) 한해 동안 특유의 자기 확신이 더욱 강화되는 한해를 보내게 됩니다. 어디에도 흔들리지 않는 자신만의 뚝심과 자부심이 지배하게 되며, 정신적 · 육체적으로 강건한 한해를 보낼 수 있습니다. 

 

경자일주는 유달리 자기 확신과 자기 세상에 대한 철저한 관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자년에는 복음(伏吟)의 영향과, 비견의 영향으로 인해 자기 자신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더욱 강화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와 같은 힘이 있다는 것은 나의 경쟁자가 출현한다는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경쟁의 상황에 자주 놓이게 되고, 특히 재물을 두고 형제 자매, 선후배와의 갈등이 예상되기도 합니다. 

 

 

庚(경금)을 기준으로 子(자수)는 상관(傷官)이 됩니다. 

 

경자일주는 상관이 지배하는 일주입니다. 게다가 경자일주의 상관은 깔끔하고 산뜻하게 자신의 힘을 뽐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히려 상관의 힘이 너무 강하기에 문제가 되는 상황도 종종 생기는데, 특히 경자년에는 중첩되는 기운으로 인해 상관의 장점과 단점이 극명하게 드러나는 한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유의 화려한 언변이 더욱 강화될 것이며, 자신만의 기술에 더욱 빛이 발할 것입니다.

 

특히 경자일주 여성의 경우 전문가적 기질과 특유의 똑부러지는 기질이 빛을 보게 되며, 언론, 출판, 예술, 학술의 영역에서 뛰어난 성취를 보일 수 있습니다.

 

 

경자일주에게 비견(比肩) + 상관(傷官)의 의미

 

경자일주의 기운을 물상적으로 보면 바위 틈에서 거침 없이 솟아나오는 계곡물을 연상할 수 있습니다. 경자일주에게 경자년은 계곡물이 거침없이 콸콸 터져나와 결국 천지가 깨끗한 물로 잠기는 형상입니다.

 

천하를 휘어감는 물의 기운에서도 경금은 그 위세를 잃지 않고 오히려 자신의 영역을 더욱 말끔하고 영롱하게 유지합니다.

 

아무리 물에 잠겼더라도 큰 바위의 존재감은 여전한 것입니다. 또한 경금을 큰 쇠로 보면, 물에 씻긴 쇠는 그 날카로움을 더 잘 빛낼 수 있습니다.

 

 

4. 신살로 보는 경자년(2020년) 경자일주 운세

 

 

경자일주는 경자년이 되면서 신살이 따로 성립하지는 않습니다.

 

"경자 + 경자"의 조합이 일반적인 신살의 조건에 맞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주와 상관없이 경자년의 子(자수)의 영향으로

 

사주 원국 지지에 亥(해수)나 卯(묘목)이나 未(미토)가 있으면 경자년에 도화살이 성립합니다.

 

2019/07/13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도화살(桃花煞)

 

 

또한 일주와 관계없이 축월(양력 1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경자년에 천의성(천문성)이 성립합니다.

 

2019/06/1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의성(天醫星) , 천문성(天文星)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경자년의 천간 庚(경금)의 영향으로

 

축월(양력 1월 경)사월(양력 5월 경)유월(양력 9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경자년에 월덕귀인이 성립합니다.

 

2019/06/20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월덕귀인(月德貴人)

 

 

게다가 축월(양력 1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경자년에 월덕귀인에 더해 천덕귀인이 추가로 성립합니다.

 

2019/06/19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덕귀인(天德貴人)

 

 

5. 십이운성으로 보는 경자년(2020년) 경자일주 운세

 

(1) 경자일주 본인의 마음

 

 

경자일주의 일간인 庚(경금)을 기준으로 子(자수)는 십이운성의 12개의 단계 중 "사(死)"에 해당합니다. 즉 庚(경금)이 子(자수)를 만나면 "사(死)"의 기운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사(死)"는 정지와 고착, 죽음과 변화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과거에는 부정적인 의미로만 보았는데, "사(死)"는 그 쓰임에 따라 매우 좋은 기운이 되기도 합니다. "연구와 기술의 힘", "끝까지 노력하는 힘"의 긍정적인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경자일주는 경자년(2020년)에 십이운성 "사(死)"의 기운으로 인해 한 분야에서 몰두하는 환경에 처하게 됩니다. 자의든 타의든 자신만의 영역에서 평소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에 몰두할 기회를 얻게 됩니다.

 

게다가 庚(경금)을 기준으로 子(자수)는 십신 상으로 상관(傷官)입니다. 상관(傷官)과 더해진 "사(死)"는 엄청나게 예리한 기운으로 작용합니다. 학문, 예술, 기술에서 장인의 경지에 오르는 힘이 되며 통상적인 사람들이 가질 수 없는 재능과 특출한 능력을 갖게 됩니다.

 

글을 쓰는 작가나 세공하는 장인, 수술을 주로 하는 집도의 등 정밀한 분야의 직업에서 남들이 따라올 수 없는 재능을 발휘합니다.

 

따라서 경자일주에게 경자년(2020년)은 본인만의 눈부신 재능을 꽃피우기 위해 준비하고 연구할 최적의 해가 됩니다.

 

게다가 경자일주는 이미 일지에 "사(死)" 를 깔고 있는 일주입니다. 위에서 복음에 대해서 언급했듯이 십이운성의 기운도 겹치기 때문에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사(死)" 의 성향이 더욱 강화됩니다. 

 

사회적 고립과 일의 지체가 따를 수도 있지만, 긍정적으로 보면 뭔가에 집중하고 열중하는 계기가 되는 한해가 될 것입니다.

 

2019/04/01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사(死)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사(死)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의 열두 번째 시간입니다. 지금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에서 출발하여 '절(絶)부터 ~ 병(病)'까지 다루었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yavares.tistory.com

 

(2) 경자일주 직장운 / 경자일주 여자 기준으로 직장운 + 배우자운

 

 

庚(경금)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직장(여자기준으로는 직장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관은 천간 丁(정화)입니다. 丁(정화)가 경자년(2020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경자일주의 직장운(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丁(정화)가 子(자수)를 만나면 "절(絶)"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절(絶)"은 극단적인 에너지, 전환과 결단, 시작과 끝의 변곡점을 의미합니다. 자신이 가진 힘 자체는 하나도 없으며 단지 이것을 저것으로 바꿔버리는 반전의 능력만을 갖춘 것이 절의 특징입니다.

 

방향으로만 존재하면서 막강의 결단력으로 세상의 흐름을 바꾼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절(絶)"은 위험하고 치명적인 매력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경자일주는 경자년(2020년)에 십이운성 "절(絶)"의 기운으로 인해, 직장이나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큰 변화와 변동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게다가 경자일주는 일지에 상관을 품고 있는 일주입니다. 상관의 큰 재능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관성(정관)을 공격하는 에너지를 강하게 품고 있습니다.

 

상관의 힘과 "절(絶)"의 기운이 중첩됨으로 인해 경자일주는 직장에서 더욱 큰 일신 상의 큰 변화를 겪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극단적인 변화의 힘을 잘 관찰하여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활용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경자일주 여자의 경우, 상관과 더해진 "절(絶)"의 기운은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매우 좋지 않게 작용합니다. 배우자 자리를 크게 뒤흔드는 형국이기 때문에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2019/03/21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절(絶)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절(絶)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곧 있으면 완연한 봄인, 춘분입니다. 나름대로 성실한 자세로 포스팅을 이어가고 있는데 아직 별다른 반응이 없습니다. 댓글도 없고 조회수도 신통치 않습니다. 하..

yavares.tistory.com

 

(3) 경자일주 재물운 / 경자일주 남자 기준으로 재물운 + 배우자운

 

 

庚(경금)의 입장에서 안정적 재물(남자 기준으로 보았을 때 재물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재는 천간 乙(을목)입니다. 乙(을목)이 경자년(2020년)에 어떠한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경자일주의 재물(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乙(을목)을 기준으로 子(자수)는 십이운성의 12단계 중 "병(病)"에 해당합니다. 

 

"병(病)"은 병상에 누워서 신음하는 단계입니다. 인생의 화려한 시기를 보내고 내리막으로 내려와 병원에 누워 휴식을 취하는 단계를 말합니다. 그 의미를 찾아보자면,

 

첫째, 사람들로부터의 인기를 끄는 힘이 "병(病)"입니다. 병상에 누워있기 때문에 남들로부터 관심을 한몸에 받습니다. 또한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주는 힘이 바로 "병(病)"의 힘입니다.

 

둘째, 예능과 풍류, 창의성이 발휘되는 힘이 "병(病)"의 힘입니다. 절정기에서 내려온 상태이기 때문에 힘과 권력이 빠진 자리에 여유와 위트가 담기는 것입니다. 

 

셋째, 병상에 누워있다는 것은 기운의 쇠약을 의미하기에 신체적인 아픔과 고통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경자일주는 이 "병(病)"의 기운으로 인해 경자년(2020년)에 재물운이나 배우자의 기운이 쇠약해 질 수 있습니다. 재물로 보자면, 재물을 쌓을 수 있는 토대의 형성이 어렵고, 안정적인 재물의 획득이 어려운 것입니다. 방어적인 자세로 재물의 향방을 잘 살펴야겠습니다.

 

또한 경자일주 남자의 경우 배우자의 기운이 좋지 않기 때문에 배우자의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장애가 드러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병(病)"은 관심을 끌어모으는 기운이기에 그로 인해 새로운 관심의 방향이 생기고 인연이 새롭게 확장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2019/03/31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병(病)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병(病)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의 열한 번째 시간입니다. 지금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에서 출발하여 '절(絶)부터 ~ 쇠(衰)'까지 다루었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yavares.tistory.com

 

 

6. 나가며

일주와 연운(年運)의 관계를 따질 때, 똑같은 간지가 중첩되는 상황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의견이 다양합니다.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복음(伏吟)이라고 하여 좋지 않게 보기도 하지만, 근거가 빈약한 해석이며 자신의 성향이 강화된다고 보는 것이 옳습니다.

 

경자일주의 경우 상관의 기운이 잘 발현되는 일주입니다. 경자년에는 상관의 장점인 "총명함", "언변", "예술성", "기술" 분야에서 비약적인 발전이 예상됩니다.

 

또한 상관의 단점 또한 극명하게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직장에서 혹은 여자의 경우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마찰이 예상됩니다.

 

십이운성의 기운을 살펴보면, 안정적 직장을 의미하는 정관이 "절(絶)"의 기운을 받기 때문에 극심한 변동이 예상됩니다. 또한 정재도 하강국면에 해당하기 때문에 안정적 재물의 향방에 대해 유심히 살펴야 하겠습니다. 

 

경자일주 입장에서는 60년만에 한번 맞이하는 경자년입니다. 자기 자신의 위용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해라고 생각하고 세상 앞에 당당히 자신의 총명함과 기예를 뽐내시기 바랍니다. 

 

 

이상 세 부분(십신,십이운성,신살)으로 나누어 경자일주의 경자년 연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사주 통변은 사주팔자 8 글자의 균형과 변화를 보는 작업이기 때문에, 2글자(일주)만 가지고 연운을 따지는 것이 아무런 의미가 없는 작업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정적인 내용이 있더라도 가볍게 웃어 넘기시고,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내용만 가슴에 새긴신채 경자년 한해를 설계하시면 좋겠습니다.

 

좋은 사주, 나쁜 사주 따로 없고,

 

최악의 사주는 곧 최고로 강력한 힘을 가진 사주가 됩니다. 최악이라는 것은 밸런스가 심하게 맞지 않는다는 것이고, 밸런스가 맞지 않는다는 말은 한쪽면이 지나치게 강조되었다는 이야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강조된 그 힘으로 세상을 살아가면, 이길 사람이 없겠습니다.

 

또한 인간의 의지를 뛰어넘는 사주는 없다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

 

싱그럽고 맑은 경자년의 물의 기운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의 성향과 고유한 가치에 주목하면서, 긍정의 힘으로 힘차게 걸어나가시기 바랍니다. 

 

경자일주 여러분, 경자년(2020년) 한해동안 늘 행운과 노력의 성취가 함께하기를 빕니다.

 

현묘 올림.

 

 

↓아래에 있는 하트를 클릭하시면 좀더 많은 분들에게 이 글이 알려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