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자일주(庚子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경자일주(庚子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경자일주 기본성향

경자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사(死)에 해당하고, 십신 상으로는 상관에 해당합니다. 

 

기본적으로 뛰어난 재주와 총명한 머리를 가진 일주입니다. 일지에 상관을 두었기 때문에 특히 기획력과 아이디어 감각이 탁월합니다.

 

경자일주는 언어 능력이 굉장히 뛰어나며 자기를 지키기 위한 집요한 표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존심과 고집이 대단해 웬만해서는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는 사람이 많습니다.

 

 

경자일주 금백수청, 금수쌍청

일주로만 보았을 때, 경자일주는 금수쌍청 혹은 금백수청-金에 해당하는 庚과 辛, 水에 해당하는 壬과 癸가 함께 있어 단단하고 반짝이는 金을 물이 씻어준다 하여 총명하고 예지력이 있는 기운-에 해당합니다. 신해일주도 금수쌍청에 해당하는데, 신해일주와 경자일주 모두 머리가 비상하고 공부를 잘하며, 말을 똑 부러지게 잘합니다. 

 

신해일주는 음(陰)에 해당하기에 구체적이고 세밀한 것에 대해 총기를 발휘합니다. 반면 경자일주는 양(陽)에 해당하기 때문에 추상적인 것, 즉 기획과 아이디어에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경자일주는 유독 총기있고 똑똑한 일주에 해당합니다. 또한 말을 똑부러지게 잘하는 사람이 많은데 또 극단적으로 의외로 정말 과묵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힘 때문에 경자일주는 체구가 작아도 말로 상대방을 제압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경자일주 자기중심, 이기심

경자일주의 독특한 특징은 자기를 지키기 위한 말을 잘 한다는 것입니다. 경자일주의 어린이들은 "저 녀석 입만 살았네" 하는 말을 들을 정도로 미꾸라지처럼 빠져 나가는 언변을 가졌습니다.


어른들 또한 자신이 졌다라고 쉽게 인정하지 않은 일주에 해당하므로 유려한 언변으로 책임을 벗어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기는 것은 우주 최강입니다. 자신이 잘못했다는 것을 알면서도 끝까지 버티는 일주가 바로 경자입니다.

 

이는 경자일주가 가진 이기심 때문입니다. 경자일주는 이기적 질투심이 강한데 특히 자기 자신, 혹은 가족의 이익에 대해 지나치게 민감합니다. 경자일주는 이런 고집과 자기 특유의 이기적인 측면을 항상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또한 경자일주는 자기에게 필요한 사람에게는 잘하고, 자기에게 필요하지 않은 사람은 대놓고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경자일주 꽂히면 해낸다

원래 식상은 자기의 기운을 빼내어 가지만 경금은 물을 좋아하므로, 경자일주의 경우 기운이 빠져나가는 것이 아니라, 물로 인해 자신이 빛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일지 상관이라는 이유로 경자일주를 우습게 보면 안됩니다.


경자일주는 상관 중에서도 뒷심이 진짜 강한 상관입니다. 庚이라는 글자가 단단하고 강한데 子(자수)까지 있어서 아주 강력한 상관적인 집요한 결실감이 있는 일주가 바로 경자일주입니다.

 

때문에 경자일주는 하나에 꽂히면 몰입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꽂히면 끝장을 봅니다.

 

또한 이는 십이운성으로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십이운성 사(死)의 기운-하나에 꽂히면 거기에 고착되어 끝까지 해내는 힘-이 경자의 집요함을 잘 설명해 줍니다.

 

이러한 성향 때문에 경자일주에는 외곬수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경자일주 고결, 고독

남들이 볼 때는 견고해 보이지만 속으로는 고독하거나 친한 사람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깨끗한 마음을 유지하고자 하는 심성 때문입니다. 순정하고 고결하고 점잖은 마음을 유지하려는 특성은 장점이 되기도 하지만 융통성 부족이라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경자일주는 이 부분 때문에 타인과 잘 어울리기도 힘들고 고독을 자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깨끗함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너무 깨끗하기 때문에 싫은 소리를 잘하고, 상대방이 나랑 안 맞거나 못한다 싶으면 필요 이상으로 냉랭하게 구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러한 성향도 고독의 원인으로 다가옵니다.

 

 

경자일주 재물, 직업

일지의 상관은 글자 자체로 재주, 재능, 창조, 발명을 의미합니다. 경자일주는 손재주가 좋고, 전문적인 기술과 어울리는 힘입니다. 평생 손을 부지런히 하고 한가지 일에 몰두해야 하는 일주입니다.

 

따라서 직업적으로 창조, 발명, 기술과 관련된 분야에 학문, 직업 인연이 쉽습니다. 어울리는 직업군으로는 연구직, 교육, 전문기술직, 의약관련, 오락, 식품, 장식 인테리어업 등이 있습니다. 

 

경자일주는 손재주는 정말 뛰어나고 세속적인 일에 관심이 많지만 재능을 시장에 파는 능력이 약하므로 재능이 앞서고 재물운은 약하기 쉬운일주입니다.

 

십이운성으로 보더라도 사(死)에 해당하는 기운이기 때문에 연구와 전문분야가 어울리는 일주입니다. 

 

 

경자일주 여자, 남자

경자일주는 천간과 지지 모두 음(陰)의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애정표현에 서툰 편입니다. 애정표현 조차 사무적으로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경자일주 남자의 경우 자수가 도화의 글자이기 때문에 미모의 부인을 얻을 가능성이 있거나 혹은 아내의미모에 집착하는 기운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자의 미모에 집착한다는 것은 패가 망신의 지름길이 될 수 있는 성향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일지에 상관을 둔 일주이기 때문에 남편을 상하게 한다고 하여 고전에서는 여명의 경자일주는 좋지 않게 보았습니다. 실제로 경자일주 여자는 자기주장이 강하고 남편을 아래로 깔아보는 경향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경자일주 여자의 경우 상관은 자식(아들)에 해당하므로, 일지 부부궁에 자식이 들어앉아 있는 형상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남편 자리에 자식이 들어와 있으므로 경자일주 여자의 경우 남편에게서 만족하지 못한 것을 자식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그래서 치맛 바람을 일으키는 엄마 중에 경자일주가 많습니다. 이는 자식과의 불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경자일주 여자는 좋지 않게 볼 수도 있지만 현대에는 좋은 기운으로 보아야 합니다. 그만큼 전문가적 기질, 똑부러지는 기질 때문에 경자일주 여자는 언론 예술, 미술에 탁월한 역량을 발휘합니다. 굳이 결혼을 하지 않아도 잘 사는 경우가 많고, 결혼을 하더라도 남편보다 더 활발한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자일주 기타

경자일주는 성격적으로 지나치게 깔끔을 떠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외모적으로 보면 대체로 피부가 곱고 깨끗하기 때문에 쌀쌀 맞아 보이는 것이 경자의 특징입니다.

 

경자일주가 갖고 있는 뛰어남의 이면에는 너무 쉽게 싫증이나 권태을 내는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모든 총명한 사람들의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경자일주는 천진난만하고 고결해 보이지만 마음 한 구석으로는 이익이 되는 일에 민감합니다.

 

 

경자일주 유명인

경자일주의 대표인으로는 진중권 교수를 들 수 있습니다.

 

경자일주의 연예인으로는 조수미, 김흥국, 다비치의 강민경이 있습니다.


이승만 대통령과 정치인 오세훈의 시주가 경자에 해당합니다.

또한 경자는 월주에 가도 강한 음의 기운을 발산하는데 이명박의 월주가 경자입니다.

 

 

경자년(2020년) 경자일주 운세

일주와 연운(年運)의 관계를 따질 때, 똑같은 간지가 중첩되는 상황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의견이 다양합니다.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복음(伏吟)이라고 하여 좋지 않게 보기도 하지만, 근거가 빈약한 해석이며 자신의 성향이 강화된다고 보는 것이 옳습니다.

 

경자일주의 경우 상관의 기운이 잘 발현되는 일주입니다. 경자년에는 상관의 장점인 "총명함", "언변", "예술성", "기술" 분야에서 비약적인 발전이 예상됩니다.

 

또한 상관의 단점 또한 극명하게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직장에서 혹은 여자의 경우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마찰이 예상됩니다.

 

십이운성의 기운을 살펴보면, 안정적 직장을 의미하는 정관이 "절(絶)"의 기운을 받기 때문에 극심한 변동이 예상됩니다. 또한 정재도 하강국면에 해당하기 때문에 안정적 재물의 향방에 대해 유심히 살펴야 하겠습니다. 

 

경자일주 입장에서는 60년만에 한번 맞이하는 경자년입니다. 자기 자신의 위용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해라고 생각하고 세상 앞에 당당히 자신의 총명함과 기예를 뽐내시기 바랍니다. 

 

 

경자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2/12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경자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경자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경자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 지, 경자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경자일주 기본 성향 2. 복음(伏..

yavares.tistory.com

 

경자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경자(庚子)일주는 일간(日干)이 경금(庚金)이고 일지(日支)가 자수(子水)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庚(경금)과 子(자수)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庚(경금)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7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경(庚), 경금이란?

 

子(자수)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07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십이지지, 자(子)-자수

 

 

경자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庚(경금)입니다. 庚(경금)을 기준으로 子(자수)와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子(자수)의 지장간은 壬(임수), 癸(계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子(자수)
초기 : 10일 - 壬(임수)
중기 : 
정기 : 20일 - 癸(계수)

 

 

壬(임수)는 庚(경금)과 음양이 같고 경금이 임수를 생(生) 하므로 식신(食神) 입니다. 

癸(계수)는 庚(경금)과 음양이 다르고 경금이 계수를 생(生) 하므로 상관(傷官) 입니다. 

 

子(자수)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癸(계수)입니다. 따라서 경자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상관(傷官) 입니다.

 

(2) 십이운성

 

경자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사(死)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死)"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4/01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사(死)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