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경자년 운세(병신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병신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지, 병신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병신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神)으로 보는 병신일주 운세

3. 신살(神殺)로 보는 병신일주 운세

4. 십이운성(十二運星)으로 보는 병신일주 운세

5. 나가며

 

 

1. 병신일주 기본 성향

병신일주의 기본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늘에 병화, 땅에 신금을 둔 병신일주는 하늘과 땅 모두 강한 힘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인생이 파란만장한 경우가 많습니다.

병신일주는 일주 자체로 활동성과 사회 생활에 어울리는 식상, 재성, 관성을 갖추었기 때문에 재주가 많고, 활발하며, 사회적 활동성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일지에 신금을 놓은 일주답게 역마의 성향을 가지고 있어서 한곳에 가만히 머물러 있지 못합니다.

식상, 재성, 관성은 모두 일간의 기운을 빼 내가는 기운이며, 일지에 역마를 둔 탓에 병신일주는 신체가 허약하고 특히 하체 쪽 건강을 조심해야 합니다.

일지의 편재답게 융통성이 있고, 두뇌가 뛰어나며, 학업에도 큰 재능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 자신을 꾸미는 것을 좋아하고,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에도 큰 관심이 있습니다. 또한 주목받으려는 본성이 있고 자신을 자랑하는 것을 즐기는 성향이 있습니다.

 

병신일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4/24 - [사주명리학/일주론] - 병신일주(丙申日柱) <일주론>

 

병신일주(丙申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병신일주(丙申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

yavares.tistory.com

 

2. 십신으로 보는 경자년(2020년) 병신일주 운세

십신(十神)으로 한해의 운을 추론한다는 이야기는 일간(日干) -태어난 날의 천간- 을 기준으로 그 일간과 그 해에 해당하는 간지와의 관계를 살피는 것을 뜻합니다.

 

병신일주의 일간은 丙(병화)이기 때문에, 丙(병화)를 기준으로 경자년의 庚(경금), 子(자수)와의 관계를 따집니다.

 

즉,

 

丙(병화)  庚(경금) = ? 

 

丙(병화)  子(자수) = ?

 

가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으로 보면,

 

丙(병화)를 기준으로 庚(경금)는 편재(偏財)가 됩니다.

 

편재(偏財)는 매우 활발한 사회적 활동과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또는 전체를 조망하는 능력, 기획력 그리고 한꺼번에 큰 재물을 획득할 수 있는 기운 혹은 봉사심을 의미합니다.

 

병신일주는 일지에 편재를 둔 일주로서 이미 편재의 기운을 강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일간인 병화 자체가 편재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편재의 능력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여기에 경자년의 편재의 기운이 더해지면, 병신일주의 편재적 속성은 더욱 강화됩니다. 특유의 넓은 인간관계, 매우 활발한 사회적 활동과 큰 재물에 대한 욕심이 더해져 경자년 한해가 정신없이 바쁜 한해가 될 것입니다. 

 

자신을 규정지을 수 있는 정체성이라고 할 수 있는 기운이 천간에 떠 있는 형국이기 때문에 앞 뒤 재지 않고 편재의 매력을 발산하며 한해를 보낼 가능성이 큽니다.

 

 

丙(병화)를 기준으로 子(자수)는 정관(正官)이 됩니다.

 

정관(正官)은 규칙을 준수하고, 명예를 가지고 관직에 오르는 힘을 말합니다. 절제와 안정성을 가지고 보수적인 가치를 준수하며, 세상을 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힘이 정관(正官)의 힘입니다.

 

정관(正官)은 자신을 적절하게 컨트럴 해주는 기운인데, 예로부터 관직을 유지하는 기운이라고 하여 더욱 좋게 보았고, 여자의 경우 정관(正官)은 상냥하고 다정한 남편을 의미하기 때문에 더욱 좋게 보았습니다. 

 

운에서 정관(正官)이 오면 직장에 취직하게 되고 승진하게 되고 여자의 경우 결혼하기에 적절한 시기가 됩니다. 

 

하지만 병신일주에게 정관은 썩 좋은 기운은 아닙니다. 병신일주는 이미 그 자체적으로 편관의 기운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병신일주는 편관을 잘 쓰는 일주이고, 식신과 편재의 기운이 편관으로 모여 더욱 강력한 편관 특유의 기운(카리스마와 권력욕, 허세, 한탕주의)을 뽐냅니다. 

 

편관을 잘 쓰고 있는 상황에서 정관의 기운, 그것도 생생하게 살아나 강화된 정관의 기운이 오면, 서로 다른 종류의 두 기운이 서로 엉키게 됩니다.

 

사주명리에서는 이를 두고 관살혼잡(官殺混雜)이라고 부릅니다. 서로 다른 종류의 관성의 기운이 서로 엉켜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서로를 방해하는 것입니다. 관살혼잡이 이뤄지면, 관성의 긍정적인 측면보다는 부정적인 측면이 강조된다고 봅니다. 

 

 

때문에 병신일주는 경자년 한해동안 관성의 엉킴에 따른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관성이 엉킴으로 인해 관성에 해당하는 "시험, 자격증, 취직, 승진, 결혼(여자의 경우)"에서 순조롭게 진행되어야 할 일에 스텝이 꼬일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남 앞에 서려고 하는 욕심이 화를 불러일으키거나, 여자의 경우 결혼생활이나 결혼 진행 절차에 방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병신일주에게 편재(偏財)+정관(正官)의 의미

 

다섯가지의 기운 "비겁, 식상, 재성, 관성, 인성" 중에서 일간의 기운을 빼내가는 것이 "식상", "재성", "관성"입니다. "인성"과 "비겁"은 일간의 기운을 더해주는 기운입니다.

 

병신일주는 일주 자체가 "식상, 재성, 관성"으로 이루어져 일간 입장에서는 에너지의 손실이 큽니다. 그래서 똑똑하고 활동적이고 재주는 많지만 신체적으로 병을 달고 사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경자년의 편재+정관의 기운은 역시 모두 에너지를 빼내가는 기운입니다. 경자년에 활동 반경이 넓어지고 재능의 표출이 두드러지겠지만 그만큼 일간 입장에서는 기운의 소모가 뒤따릅니다.

 

열심히 활동한 대가를 치르는 것입니다. 특히 병신일주는 예민한 사람이 많은데 스트레스성 질환이나 체력 소모에 따른 질병에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병신일주의 申(신금)과 子(자수)의 삼합

 

 

申(신금)은 子(자수)를 동경합니다. 申(신금)은 엄청난 변혁의 에너지로 수(水)의 기운을 생산해내며, 그 기운은 곧, 子(자수)에게 연결됩니다. 申(신금)이 子(자수)를 만났다는 이야기는 申(신금)이 생산한 변화와 변혁의 에너지가 비로소 그 주인을 만난 격으로, 申(신금) 입장에서는 "안정감, 편안함"의 요인으로 나타납니다.

 

위에서 관살혼잡이 등장해 상당히 기분이 언짢으셨던 병신일주라면, 이제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경자년의 子(자수)는 정관으로서의 역할도 하지만 申(신금)과 합을 해서 申(신금)의 성질을 변화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신자진 삼합에 의해 申(신금)과 子(자수)가 합을 하면, 申(신금)은 특유의 성질을 잃고 마치 수(水)처럼 기능합니다. 申(신금)과 子(자수)가 서로 엉키는 것이 아니라 합을 하여 수(水)로 뭉뚱그려 지는 것입니다.

 

申(신금)과 子(자수)가 하나되어 수(水)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오히려 관살혼잡의 기운은 사라지고, 일간인 丙(병화)는 하나의 일관된 관성의 기운과 마주하게 됩니다. 합과 충에 의해 전혀 다른 양상이 벌어지는 것, 이것이 사주명리의 매력입니다.

 

병신일주가 신자진 삼합에 의해 일관된 수(水) 기운의 지지를 갖게 된다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申(신금)은 병화의 입장에서 식신, 편재, 편관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모든 기능이 관성으로 합쳐져서 일관되게 작용하게 되면 강하고 유력한 관성의 기운으로 인해 관성의 장점을 잘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자격증이나 고시, 시험의 합격, 안정된 직장의 취업, 승진, 이상적인 남자와의 결혼" 등의 길한 작용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사주의 다른 요소들에 의해 申(신금)과 子(자수)의 합이 방해되면, 관살혼잡의 기운이 드러나 역효과가 될 수 있겠지만 삼합의 효과에 의해 정제된 기운은 병신일주에게 큰 힘이 됩니다. 

 

 

3. 신살로 보는 경자년(2020년) 병신일주 운세

병신일주는 경자년(2020년)이 되면서 따로 신살이 성립하지는 않습니다.

 

"병신" + "경자"의 조합이 일반적인 신살의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주와 상관없이 경자년(庚子年)의 子(자수)의 영향으로

 

사주 원국 지지에 亥(해수)나 卯(묘목)이나 未(미토)가 있으면 경자년에 도화살이 성립합니다.

 

2019/07/13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도화살(桃花煞)

 

 

또한 일주와 관계없이 축월(양력 1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경자년에 천의성(천문성)이 성립합니다.

 

2019/06/1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의성(天醫星) , 천문성(天文星)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경자년의 천간 庚(경금)의 영향으로

 

축월(양력 1월 경)사월(양력 5월 경)유월(양력 9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경자년에 월덕귀인이 성립합니다.

 

2019/06/20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월덕귀인(月德貴人)

 

 

게다가 축월(양력 1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경자년에 월덕귀인에 더해 천덕귀인이 추가로 성립합니다.

 

2019/06/19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덕귀인(天德貴人)

 

 

4. 십이운성으로 보는 경자년(2020년) 병신일주 운세

 

(1) 병신일주 본인의 마음

 

 

병신일주의 일간인 丙(병화)를 기준으로 子(자수)는 십이운성의 12개의 단계 중 "태(胎)"에 해당합니다. 즉 丙(병화)가 子(자수)를 만나면 "태(胎)"의 기운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태(胎)"는 생명이 맞 맺어지는 단계로, 현실적으로 쓸 수 있는 힘이 없기 때문에 자유롭고 이상적인 기운을 의미합니다. 또한 "태(胎)"는 총명한 힘이기도 합니다. 

 

병신일주는 경자년(2020년)에 십이운성 "태(胎)"의 기운으로 인해, 한껏 새롭고 자유로운 상태에서 자신의 기예를 뽐낼 수 있습니다. 원래 병신일주는 끼와 재주가 충만하기 때문에 더더욱 "태(胎)"의 기운을 잘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태(胎)"는 자체적으로 힘이 없기 때문에 재성이나 관성과 함께 동주하면, 조화를 잘 이루는 특성이 있습니다. 현실적인 힘인 재성과 관성을 만나면, 그 힘에 도움을 받아 자신의 장점을 잘 발휘할 수 있는 것입니다.

 

병신일주에게 경자년(2020년)은 재성과 관성에 해당하는 해이기 때문에 더더욱 "태(胎)"의 장점이 잘 발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신일주는 "태(胎)"의 특성을 잘 발휘하여, 대인관계, 조직과 직장에서 유연하게 자신의 끼를 발산하는 한해를 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태(胎)"의 특성상 신체적 병약이나 이성과의 부적절한 관계 등은 유념해야 하겠습니다.

 

2019/03/22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태(胎)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태(胎)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의 세 번째 시간입니다. 십이운성이 궁금해서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글을 읽고 오셔도..

yavares.tistory.com

 

(2) 병신일주 직장운 / 병신일주 여자 기준으로 직장운 + 배우자운

 

丙(병화)의 입장에서 안정적 직장이나 승진운(여자 기준으로 보았을 때 직장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관(正官)는 천간 癸(계수)입니다. 癸(계수)가 경자년(2020년)에 어떠한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병신일주의 관직(배우자) 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癸(계수)를 기준으로 子(자수)는 십이운성의 12단계 중 "건록(建祿)"에 해당합니다. 

 

"건록(建祿)"은 십이운성 단계 중 가장 숭상받는 기운입니다. 힘의 크기가 강하면서도 경험이 풍부하여 두루두루 큰 힘을 발휘하는 건록은 인간의 인생으로 보면 30~40대의 왕성한 기운을 의미합니다. 직장으로 보면, 과장~부장급이 발휘하는 힘이 건록의 힘 입니다.

    

병신일주는 이 "건록(建祿)"의 기운으로 인해 경자년(2020년)에 직장이나 배우자의 기운이 매우 왕성해집니다. 안정적 직장에 취직하고 승진을 하는 기운이 안정적으로 발현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십신의 기운도 관직과 관련하여 굉장히 강하고 좋은 기운이기 때문에, 건록의 기운이 더욱 잘 발현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병신일주 여자의 경우 배우자를 만나고자 하는 욕구가 매우 강렬해지며, 안정적이고 현명한 배우자를 얻을 기운이 되기도 합니다.

 

또는 병신일주 여자의 경우 그동안 별로 활약을 하지 못했던 배우자가 경제적, 사회적으로 활발하게 활동을 하는 상황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2019/03/27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건록(健祿)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건록(健祿)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여덟 번째 시간입니다. 지금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 절(絶), 태(胎), 양(養), 장생(長生), 목욕(沐浴), 관대(冠帶)에 대해 정..

yavares.tistory.com

 

(3) 병신일주 재물운 / 병신일주 남자 기준으로 재물운 + 배우자운

 

 

丙(병화)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재물(남자기준으로는 재물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재는 천간 辛(신금)입니다. 辛(신금)이 경자년(2020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병신일주의 재물(배우자) 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辛(신금)이 子(자수)를 만나면 "장생(長生)"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장생(長生)"은 새로운 세상에 태어난 맑고 깨끗하고 순수한 기운을 의미합니다. 첫 출발, 시작, 밝은 힘,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의미하기에 병신일주는 경자년(2020년)에 새로운 재물의 터전을 닦을 수 있습니다.

 

재물의 터전이기에 사업의 시작, 직장의 취직에 유리한 기운이며, 특히 새로운 분야의 창업에 최적화 된 기운입니다. 

 

이 "장생(長生)"의 기운은 시작은 미약하지만 끝은 창대해지는 시작의 기운이기에, 긍정적인 마인드로 재물 활동에 임하면 좋은 결과가 예상됩니다.

 

병신일주 남자의 경우 배우자 운이 굉장히 좋은 것으로 봅니다. 이 장생의 기운에 힘입어 새롭게 배우자에 해당하는 여자를 만나거나 현재의 연인과 깊고 안정적인 관계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병신일주 남자의 경우 배우자가 밝은 새출발을 의미하는 기운에 놓여있는 것이므로, 배우자의 활발한 사회활동을 암시하기도 합니다. 

 

2019/03/24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장생(長生)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장생(長生)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다섯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시간까지 절(絶), 태(胎), 양(養)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검색을 통해 처음 여기로 오신 분들은 먼저 십이..

yavares.tistory.com

 

5. 나가며

재주와 호기심이 많은 병신일주는 여기저기 다니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해야 하기 때문에 한시도 가만히 있지를 못합니다.

 

그런 병신일주에게 경자년은 책임과 안정, 직장에서의 안정, 가정에서의 안정을 의미하는 해 입니다. 申(신금)과 子(자수)의 합에 의해 일관된 관성의 기운이 부여되기 때문입니다.

 

재주와 능력에 비해 그간 조직에서 인정을 받지 못했던 병신일주라면, 안정적이고 차분한 가운데 자신의 자리에서 마땅한 인정을 받을 수 있고, 병신일주 여자의 경우 안정적이고 현명한 배우자와 결혼할 운이 되기도 합니다.

 

십이운성의 기운도 두말 할 나위 없이 훌륭합니다. 최고의 기운인 건록과 장생의 기운으로 사회생활에 임하기 때문에 거침없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고, 성과 또한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십신의 기운, 십이운성의 기운 모두 병신일주가 정신적, 신체적으로 병약할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는 와중에 꼭 건강을 챙기는 지혜를 발휘하시기를 바랍니다.

 

申(신금)의 강하고 우직한 힘으로 丙(병화)의 이상을 꼭 달성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세 부분(십신,십이운성,신살)으로 나누어 병신일주의 경자년 연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사주 통변은 사주팔자 8 글자의 균형과 변화를 보는 작업이기 때문에, 2글자(일주)만 가지고 연운을 따지는 것이 아무런 의미가 없는 작업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정적인 내용이 있더라도 가볍게 웃어 넘기시고,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내용만 가슴에 새긴신채 경자년 한해를 설계하시면 좋겠습니다.

 

좋은 사주, 나쁜 사주 따로 없고,

 

최악의 사주는 곧 최고로 강력한 힘을 가진 사주가 됩니다. 최악이라는 것은 밸런스가 심하게 맞지 않는다는 것이고, 밸런스가 맞지 않는다는 말은 한쪽면이 지나치게 강조되었다는 이야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강조된 그 힘으로 세상을 살아가면, 이길 사람이 없겠습니다.

 

또한 인간의 의지를 뛰어넘는 사주는 없다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

 

싱그럽고 맑은 경자년의 물의 기운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의 성향과 고유한 가치에 주목하면서, 긍정의 힘으로 힘차게 걸어나가시기 바랍니다. 

 

병신일주 여러분, 경자년(2020년) 한해동안 늘 행운과 노력의 성취가 함께하기를 빕니다.

 

현묘 올림.

 

 

↓아래에 있는 하트를 클릭하시면 좀더 많은 분들에게 이 글이 알려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