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신일주(丙申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병신일주(丙申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병신일주 기본성향

병신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병(病), 십신 상으로는 편재에 해당합니다.

 

천간 병화는 태양이요 지지의 신금은 결실을 의미하는 金입니다. 일지에 편재를 안고 있으니 세속적인 활동과 성공의 힘을 두루 갖춘 일주입니다.

 

성격은 화산이 터지듯 호탕하면서도 자숙할 줄 알고, 사리분별이 좋습니다. 또한 성품이 원만하고 융통성에 있어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게 되어 사회 생활에 어울리는 성격입니다. 

 

 

병신일주 재주

병신일주는 재주가 많고 활동적인 일주입니다.

 

신금이 물상적으로 원숭이에 해당하므로, 병신일주는 다양한 관심과 재주, 자잘한 재주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병신일주는 눈에 보이지 않는 깊은 우주적 가치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으며, 그것을 바탕으로 학문을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그 것을 통해 돈을 벌겠다는 현실적 가치가 앞서는 것이 병신일주의 특징입니다.

 

 

 

 

병신일주 활동성

병인일주가 가장 강렬한 기운의 일주라면 병신일주는 가장 활동성이 큰 일주입니다. 

 

옛날 고전에는 병신일주를 풍수를 보는 지관(地官)의 사주라고 보았습니다. 풍수를 보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여기저기 돌아다녀야 하기 때문입니다.

병신일주는 너무 활동성이 많으니 불안정합니다. 십신이 편재에 십이운성이 병이고 申(신금) 안에 바늘이 들어있으므로 질병이나 사고에 취약한 약점이 있습니다.

 

특히 물이나 불에 재앙을 당할 경우가 많습니다. 병신일주는 신살로 낙정관살일에 해당하기도 하는데 이 신살은 우물, 웅덩이, 맨홀, 강물에 빠지는 종류의 횡액입니다.

 

따라서 병신일주들은 보험을 들어놓는 것이 좋으며, 오히려 집이나 공장에 불이 나서 더 많은 이익을 보는 힘이 되기도 합니다.

 

 

병신일주 뽐내기

​병신일주는 너무 활동성이 뛰어나서 남녀 공히 공명심, 즉 뻐기는 것을 좋아합니다.

 

결과적으로 자신이 베풀고도 자신의 공을 안 알아준다고 생색을 내다가 욕을 먹는 경우도 많은 것이 병신일주 입니다.

 

​병신일주 신살

병신일주는 신살 문창의 기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적인 관심, 재주 또한 뛰어납니다. 문창의 영향으로 두뇌가 총명하고 융통성이 뛰어나니 매사에 다재다능의 능력을 발휘한다고 봅니다.

 

이 일지의 문창으로 인해 미리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을 예측하고 포기함으로써 고통을 벗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병신일주는 신살 관기학관에 해당하기도 합니다. 관직에 진출하면 쉽게 능력을 인정받고 높은자리에 오르는 힘이 병신에겐 있습니다.

 

문창귀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9/06/13 - [사주명리학/신살(神殺)] - 문창귀인(文昌貴人)

 

 

병신일주 재물, 직업

​병신일주는 고상한 뜻보다 세속적인 곳에 강한 뜻을 가지고 있어 한번 재물이나 명예에 뜻을 두면 길게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장간이 식신-재성-관성, 즉 현실/사회 생활 측면으로 흐르기 때문에 병신일주는 다양한 현실적 수행능력 혹은 대처 능력이 있습니다. 즉, 현실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능력들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일지의 재성은 세속적 융통성을 의미하므로 조직, 사업 여러 분야에서 성공을 거두는 힘이 있습니다. 또한 일지 편재는 투기성향을 의미하므로 직장 생활을 하더라도 투기, 투자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많습니다.

 

병신일주가 사주 원국에 사화 오화가 있으면 기운이 왕성하여지니 편재(큰재물)를 휘어잡는 모양이라 큰 사업을 이룩하게 됩니다.

 

사주 원국에 추가로 신금 유금이 있으면 큰 재물을 몸이 감당하기 어려우니 아무리 큰 규모의 사업으로 가다가도 결국은 실패로 돌아가는 수가 많습니다.

 

위에서 언급하였다시피 병신일주는 신금의 날카로움으로 인하여 사고에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병신일주가 자신의 기운을 역으로 발휘하여 의약, 활인업에 종사하게 되면 또래에 비해 굉장히 뛰어난 수완을 보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병신일주 여자, 남자

십이운성 상으로 병, 십신이 편재이기 때문에 병신일주의 남자들은 자기 몸을 치장하고 멋있게 보이고자 하는 힘이 강하고, 미식에 대한 열정도 남다릅니다.

 

여자에게 인기가 많으며 색정이나 축첩에도 능한 일주입니다. 병신일주 남자들은 한 여자에 오롯이 만족하기 어려운 일주입니다.

 

병신일주 남자는 또한 재성이 하나 더 있으면 바람을 피우거나 두 번, 세 번 장가가는 수가 많다고 봅니다.

또한 병신일주 남자는 부인이 건강하고 여장부타입이 많습니다. 또한 아내를 통한 사업 운이 있으며 대체로 처가가 경제력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신일주 여자의 경우 대체로 남편복 순탄한데 특히 남편이 타지에 가거나 주말부부를 하면 더욱 좋습니다.

병신일주 여자의 경우 자신이 직접 돈을 벌어 살림을 책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신일주 기타

병신일주는 십신이 편재이고, 신살에 압록의 기운을 가지고 있어서 본인을 끌어주고 도와주는 네트워킹 능력을 잘 발휘하는 일주입니다.

 

​사주 원국에 재성이 많아서 신약하여진 경우에는 재성을 감당하지 못하므로 무책임한 허풍선이가 되는 수가 많습니다. 

 

또한 병신일주는 申(신금)의 권력적 속성 때문에 의외로 욱하고 일을 벌여서 많은 상황을 갈등으로 몰아넣기도 합니다.

 

 

병신일주 유명인

병신일주의 대표적 인물로는 프랑스의 미테랑 대통령, 아인슈타인, 빈센트 반 고흐, 빅토르 위고, 이승엽이 있습니다.

 

병신일주의 연예인으로는 김제동, 남태원, 김래원, 강동원, 이청하, 타블로, 샤이니 키 등이 있습니다.

  

 

경자년(2020년) 병신일주 운세

재주와 호기심이 많은 병신일주는 여기저기 다니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해야 하기 때문에 한시도 가만히 있지를 못합니다.

 

그런 병신일주에게 경자년은 책임과 안정, 직장에서의 안정, 가정에서의 안정을 의미하는 해 입니다. 申(신금)과 子(자수)의 합에 의해 일관된 관성의 기운이 부여되기 때문입니다.

 

재주와 능력에 비해 그간 조직에서 인정을 받지 못했던 병신일주라면, 안정적이고 차분한 가운데 자신의 자리에서 마땅한 인정을 받을 수 있고, 병신일주 여자의 경우 안정적이고 현명한 배우자와 결혼할 운이 되기도 합니다.

 

십이운성의 기운도 두말 할 나위 없이 훌륭합니다. 최고의 기운인 건록과 장생의 기운으로 사회생활에 임하기 때문에 거침없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고, 성과 또한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십신의 기운, 십이운성의 기운 모두 병신일주가 정신적, 신체적으로 병약할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는 와중에 꼭 건강을 챙기는 지혜를 발휘하시기를 바랍니다.

 

申(신금)의 강하고 우직한 힘으로 丙(병화)의 이상을 꼭 달성하시길 바랍니다.



병신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2/08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병신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병신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병신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지, 병신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병신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神..

yavares.tistory.com

 

병신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병신(丙申)일주는 일간(日干)이 병화(丙火)이고 일지(日支)가 申(신금)으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병화(丙火)와 申(신금)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丙(병화)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0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병(丙), 병화란?

 

申(신금)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5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지지, 신(申)-신금

 

 

병신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丙(병화)입니다. 丙(병화)를 기준으로 申(신금)과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申(신금)의 지장간은 戊(무토), 壬(임수), 庚(경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금의 지장간

 

申(신금)

초기 : 7일 - 戊(무토)

중기 : 7일 - 壬(임수)

정기 : 16일 - 庚(경금)

 

병신일주 십신표

 

戊(무토)는 병화와 음양이 같고 병화가 무토를 생(生) 하므로 식신(食神) 입니다.

壬(임수)는 병화와 음양이 같고 임수가 병화를 극(剋) 하므로 편관(偏官) 입니다.

庚(경금)은 병화와 음양이 같고 병화가 경금을 극(剋) 하므로 편재(偏財) 입니다.

 

申(신금)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庚(경금)입니다. 따라서 병신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편재(偏財) 입니다.

(2) 십이운성

 

병신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병(病)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병(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3/31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병(病)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