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임인년 운세(경오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임인년(2022년)에 경오일주는 어떤 한 해를 보내게 될 지, 경오일주의 임인년(2022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경오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神)으로 보는 경오일주 운세

3. 십이운성으로 보는 경오일주 운세
4. 신살(神殺)로 보는 경오일주 운세
5. 일간의 신강, 신약으로 보는 경오일주 운세
6. 나가며

 

 

1. 경오일주 기본 성향


경오일주의 기본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오일주는 정관을 일지에 둔 일주답게 반듯하고, 정도를 걷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경금 특유의 자기 완결성 때문에 정도를 걷는 성향이 더욱 강한 것이 경오일주의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정관은 좀 딱딱하고 다가가기 어려운 법이지만, 경오일주는 정관 치고는 처세에 능한 편이고 유머가 있어 부드러운 이미지를 풍기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십이운성 목욕의 영향으로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하며, 사람들 사이에 인기가 많습니다.

경오일주는 남에게 보이는 모습에 항상 신경을 쓰는 사람이 많으며, 자신이 사회적으로 어떻게 비춰지는가를 삶의 기준으로 잡습니다. 그만큼 사회적 성취에 관심이 많으며, 자신만의 고집과 신념을 바탕으로 사회생활에 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오일주는 마음속에 항상 고결함을 담고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고한 가치를 추구하며, 종교, 철학 등에 투신하는 경우도 많은 일주입니다.

지나친 자기 원칙을 남에게 강요하지 않는다면, 큰 성취를 이룰 수 있는 일주입니다.

 


경오일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5.19 - [사주명리학/일주론] - 경오일주(庚午日柱) <일주론>

 

경오일주(庚午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경오일주(庚午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

yavares.tistory.com

 

 

2. 십신으로 보는 임인년(2022년) 경오일주 운세


십신(十神)으로 한 해의 운을 추론한다는 이야기는 일간(日干) -태어난 날의 천간- 을 기준으로 그 일간과 그 해에 해당하는 간지와의 관계를 살피는 것을 뜻합니다.

경오일주의 일간은 庚(경금)이기 때문에, 庚(경금)을 기준으로 임인년의 壬(임수), 寅(인목)과의 관계를 따집니다.

즉,

庚(경금) → 壬(임수) = ?

庚(경금) → 寅(인목) = ?

이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庚(경금)을 기준으로 壬(임수)는 식신(食神)이 됩니다.

 

식신(食神)은 느긋하고 편안하고 기운을 의미합니다.

 

가만히 있어도 부여되는 선천적 복록을 의미하며, 안정적인 의식주를 영위할 수 있는 여유와 작은 집단에서 음식을 나누고 소소하게 대화하는 "소확행의 태도"를 의미합니다. 또는 "활동력"과 "의지박약", "게으름"도 모두 식신(食神)의 특징입니다.

 

식신은 생산력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남녀 모두 직장의 취업이나, 생계 수단 획득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가정을 이루는 것도 식신과 관련이 있고, 여성의 경우 자녀의 출산과도 관련된 기운입니다.

 

식신은 생산력의 원천이 되고, 개인의 행복을 의미하기 때문에 예로부터 좋은 기운으로 칭송되었으며, 특히 한 분야에 몰두하는 능력, 탐구심, 똑똑함의 기반이 됩니다. 

 

경오일주는 일지에 정관을 두 일주이기 때문에 식신의 힘을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편관이었다면, 식신과의 마찰로 갈등을 겪을 소지가 있지만, 정관과 식신은 잘 어울리는 한 쌍이기 때문에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활동력과 탐구심, 지적 호기심을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존 틀에 잘 접목하여 의미있는 한 해를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식신의 특유의 "일단 시작해 보자", "부딪쳐 보자", "연구해 보자"는 마음이 생겨나 자리에서 일어나 적극적으로 자신의 일을 찾아가는 한 해를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壬(임수) 식신의 힘은 2022년 상반기에 더욱 집중적으로 발휘될 것입니다. 2022년 2월~6월 사이에 집중적으로 식신의 건강한 활동력을 발휘한시면 좋겠습니다.


庚(경금)을 기준으로 寅(인목)은 편재(偏財)가 됩니다.

 

편재(偏財)는 매우 활발한 사회적 활동과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또는 전체를 조망하는 능력, 기획력 그리고 한꺼번에 큰 재물을 획득할 수 있는 기운 혹은 봉사심을 의미합니다.

경오일주는 이 편재의 기운을 바탕으로 2022년 임인년 한 해 동안 큰 재물적 성취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시야도 넓어지고, 다양한 인간사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경오일주의 경우, 

寅(인목) 편재가 매우 반갑습니다.

 

이는 합의 관점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경오일주의 일지 午(오화)와 운으로 오는 寅(인목)은 인오술 삼합의 관계가 형성됩니다. 

 

합이라고 하는 것은 서로 친하다는 것, 같은 편이라는 것, 익숙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익숙한 나의 편이 운으로 오기 때문에 午(오화)의 입장에서는 아주 기운차게 자신의 기운을 쓸 수 있습니다. 

 

또한 인오술 삼합의 지향점이 오행 화火 이기 때문에 더욱 午(오화)는 힘차게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오일주는 자기 자신이 가진 장점을 잘 발휘하면서, 편재의 힘을 잘 사용할 수 있게 되는데, 이는 시야가 넓어지고 재물의 운용폭이 커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큰 재물의 발복도 기대할 수 있고, 새로운 세상과의 교류를 통해 발전할 계기가 되기도 하겠습니다. 

 

寅(인목) 편재의 힘은 2022년 하반기에 더욱 집중적으로 발휘될 것입니다. 2022년 9월~12월 사이에 집중적으로 편재의 아름다운 성취의 기운을 활용한다면 좋겠습니다.

 

 

3. 십이운성으로 보는 임인년(2022년) 경오일주 운세

 

경오일주의 일간인 庚(경금)을 기준으로 寅(인목)은 십이운성의 12개의 단계 중 "절(絶)"에 해당합니다. 즉  庚(경금)이 寅(인목)을 "절(絶)"의 기운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절(絶)"은 "극단적인 에너지", "전환과 결단", "시작과 끝의 변곡점"을 의미합니다. 자신이 가진 힘 자체는 하나도 없으며 단지 이것을 저것으로 바꿔버리는 반전의 묘미를 갖춘 것이 "절(絶)"의 특징입니다.

 

방향으로만 존재하면서 막강의 결단력으로 세상의 흐름을 바꾼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절(絶)"은 위험하고 치명적인 매력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경오일주는 임인년(2022년)에 십이운성 "절(絶)"의 기운으로 인해, 안정된 직업에서의 변화 및 결혼 생활에서 큰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절(絶)"은 길과 흉을 바꾸는 기능, 방향성의 전환, 삶의 기로를 바꾸는 힘이기 때문에 부정적인 환경에 머물러 있었다면 긍정으로의 변화를 꿈꿔볼 수 있고, 너무 좋았다면 침체의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절(絶)"의 강한 힘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지혜를 발휘하는 한 해 보내시기 바랍니다. 

 

 

4. 신살로 보는 임인년(2022년) 경오일주 운세

 

임인년(2022년)에 경오일주는 일주 자체적으로는 의미있는 신살이 임하지 않습니다. 

 

다만

 

일주와 상관없이 

辰월(양력 4월 경)과 酉월(양력 9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임인년에 천덕귀인이 성립합니다.

 

2019/06/19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덕귀인(天德貴人)

 

 

일주와 상관없이 

辰월(양력 4월 경), 申월(양력 8월 경), 子월(양력 12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임인년에 월덕귀인이 성립합니다.

 

2019.06.20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월덕귀인(月德貴人)

 

 

일주와 상관없이

卯월(양력 3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임인년에 천의성, 천문성이 성립합니다.

 

2019.06.1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의성(天醫星) , 천문성(天文星)

 

 

일주와 상관없이

寅월(양력 2월 경), 午월(양력 6월), 戌월(양력 10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임인년에 월공귀인이 성립합니다.

 

2019.06.12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월공(月空)

 

 

5. 일간의 신강, 신약으로 보는 임인년(2022년) 경오일주 운세


인간의 길흉화복은 일간의 신강, 신약으로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오일주의 신강과 신약을 구분하여 임인년의 길흉화복에 대해 예측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 신강한 경오일주 <사주원국에 오행 토와 금이 많을 경우>

경오일주는 일주 자체에 관성의 기운을 안고 있기 때문에 신약할 확률이 높은 일주입니다. 관성을 일지에 갖춘 일주들의 특성이기도 합니다.

 

그런대도 불구하고 신강하다면, 사주에 토 기운이 많거나 금의 기운이 아주 많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사주의 구성에서는 일지의 午(오화)가 용신이 되는데,
용신을 자신의 발밑인 일지에 깔고 있기 때문에 신강한 경오일주들은 남들보다 보다 유리한 조건에서 살아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자기 자신의 넘치는 힘을 스스로 제어하고 규제해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넘치는 힘을 일지에서 잘 조절해 주기 때문에, 직장이나 배우자의 역할이 중요하기도 합니다. 

 

이런 신강한 경오일주는, 

임인년이 인생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될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임인의 기운이 자신의 용신, 午(오화)를 도와주기 때문이기도 하고, 임인 자체의 기운이 넘치는 힘을 제어해주기 때문입니다. 

 

금전적인 부분에서도 큰 성취가 돋보일 것이고, 아주 풍족하고 여유로운 한 해를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나. 신약한 경오일주 <사주원국에 오행 수와 목, 금이 많을 경우>

경오일주는 일주 자체에 관성의 기운을 안고 있기 때문에 신약할 확률이 높은 일주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임인이라는 아주 강한 수, 목의 기운이 들어오게 되면,  더욱더 견뎌내야 하는 압박이 커지기 때문에 임인년에는 뒤로 한두 발 후퇴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약한 경오일주는 결국 자신의 의지와 신념, 종교에의 의탁으로 세상을 살아가는 일주라고 볼 수 있는데, 임인년은 활동량이 많아지고 감당해야 할 숙제가 많아지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부담이 커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초에는 상황이 호의적이지만, 연말로 갈수록 사회적 과제와 심리적 억압이 가중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런 임인년을 위한 대비책으로는 꾸준한 운동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지금부터 정기적으로 몸을 단련하는 활동에 전념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헬스나 PT를 통해 자기 자신의 신체를 단련한다면 정신적인 스트레스에서도 너끈히 자기 자신을 지킬 수 있을 것입니다. 

 

 

6. 나가며

 

경오는 누가 뭐래도 으뜸가는 사회적 존재이자, 이상이 큰 일주입니다. 

 

자기 자신을 바르게 닦아세우는 과정을 통해 의미를 찾아가고, 세상에 기여하면서 행복을 맞보는 일주입니다. 

 

이런 경오일주에게 임인년의 힘은 더욱더 큰 활동력과 시야를 제공합니다. 

 

세상 모든 사람이 달려들어 내 어깨에 책임감을 올려주고 칭송해주는 시기이고, 나를 바라보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강한 책무를 견디는 것은 경오일주의 본질이자, 자신의 이상이 실현되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기꺼이 반가운 마음으로 임인년을 맞이하면 좋겠습니다. 

 

마땅히 고난을 통해 큰 보람을 얻을 수 있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이상 경오일주의 임인년 연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사주를 해석한다는 것은 인간이 태어난 순간을 의미하는 사주팔자 여덟 글자의 균형과 변화를 보는 작업입니다.

여덟 글자가 서로 밀접하게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한 글자만 달라져도 해석이 크게 달라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태어난 시간을 정확하게 알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글자(일주)만 가지고 연운을 따지는 것이 큰 의미가 없는 작업일 수 있습니다.


사주라는 것, 사주로 운을 따진다는 것은 단지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려는 시도일 뿐이고, 당연히 주관이 개입될 수 밖에 없는 영역입니다. 더구나 일주로 운을 따지는 것은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설령 부정적인 내용이 있더라도 가볍게 웃어 넘기시고,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내용만 가슴에 새기신 채 임인년 한 해를 설계하시면 좋겠습니다.

"세상에 좋은 사주는 없습니다."

그나마 밸런스가 좋은 사주를 좋은 사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는 또한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밸런스가 좋다는 것은 개성이 없고 두루뭉술한 삶을 산다는 것이 되니까요.

그러니 사주의 기호에 얽매이지 마시고, 자신의 의지로 없는 기운을 끌어서 쓴다는 마음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힘이 넘쳐나는 임인의 기운이 경오일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의 성향과 고유한 가치에 주목하면서, 긍정의 힘으로 힘차게 걸어나가시기 바랍니다.

경오일주 여러분, 임인년(2022년) 한 해 동안 늘 행운과 노력의 성취가 함께하기를 빕니다.

현묘 올림.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