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오일주(庚午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경오일주(庚午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경오일주 기본성향

경오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목욕(沐浴)에 해당하고, 십신 상으로는 정관에 해당합니다. 지지 정관은 원만한 처세와 자존심을 의미하므로 어려운 상황이 오더라도 인내와 노력으로 극복해내는 힘이 있습니다. 평생 시련을 잘 넘기므로 평탄하게 잘 사는 일주입니다.

 

성격으로는 마음이 넓고 쾌활합니다. 매사에 너그럽고 온유한 성격을 가진 사람이 많으며, 인색하지 않은 인품이나 시기와 질투를 잘 받기도 합니다.

 

 

경오일주 반듯함, 정도(正道)

경금일주들은 기본적으로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금일주들은 잘 씻으며, 남에게 추레하게 보이는 것을 참지 못합니다.

 

옷을 단정하게 입고, 바지에 줄 세우고 구두를 잘 닦아 신는 것이 경금일주입니다. 자고 일어나서 이불도 정확하게 개고 물건도 정리정돈을 잘합니다. 평소에 게으르게 살다가도 정신이 들면 온 집안을 깨끗하게 치우는 힘이 있습니다. 자신의 일상적인 삶이 흐트러진 사람들은 경금의 자격이 없습니다. 그만큼 경금은 자신의 영역에 대한 확고한 선과 의지를 가지고 있씁니다.

경금 중에서도 가장 정확한 지속성, 군인다운 반듯함을 가진 힘이 바로 경오일주입니다. 경오일주는 기본적으로 정관의 힘이 강하며 옳은 길, 바른 길, 정도를 가겠다는 의지가 강합니다.

반듯하며 경우가 밝고, 사리판단이 밝은 일주입니다.

 

 

경오일주 부드러운 정관(正官)

일반적인 정관이 조금 딱딱한 느낌을 줄 수 있지만, 경오일주는 지장간에 庚(경금)이 가장 사랑하는 습토, 늪지대인 己(기토)가 들어있습니다.

 

지장간 안의 己(기토)가 중화의 작용을 하기 때문에 정관이지만 딱딱하지 않고 유머가 있습니다. 인색하지도 않으며 너그러우면서 온유한 기운을 가지고 있는 것이 경오입니다.

 

또한 경오일주의 십이운성이 목욕이기 때문에 정관다운 딱딱함이 중화된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경오일주 구설수

경오일주는 본인이 인색하지 않은 데도 인품인데도 이상하게 남의 구설수에 오르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유 없이 시기, 질투, 견제를 잘 받는 일주입니다. 기본적으로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고, 너무 반듯하기에 흠을 내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이 덤벼드는 것입니다.

 

"맑은 물에는 고기가 살지 않는다"라는 말이 어울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오일주 십이운성 목욕

경오일주 중에는 반듯하면서 주색을 즐기는 사람이 의외로 많습니다. 이는 십이운성의 영향입니다. 경오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 목욕(沐浴)에 해당합니다. 

 

목욕은 여러 사람에게 두루 관심을 받으며, 인기를 두루 얻는 기운입니다. 사교적인 활동이 많다보니 그에 따른 풍파도 따를 수 있는 기운입니다. 

 

이 주색으로 인한 실수가 경오일주의 흠으로 작용하는 상황이 많이 벌어집니다. 

 

또한 외모도 출중한 사람이 많아 만인의 사랑을 받으나 그로 인하여 소모 지출이 과한 경우가 있습니다. 

 

 

경오일주 재물, 직업

당연하게도 경오일주와 어울리는 직업은 공무원이나 군인, 경찰입니다. 공직 생활이 잘 맞습니다. 딱 조직 체질입니다.

 

간혹 자존심 때문에 사업에 도전하는 사람이 있으나 신통하지 못한 것이 경오입니다. 사업을 하더라도 큰 조직과 연계한 납품, 대리점, 용역 사업이 많습니다.

 

일지 정관은 정당한 노력에 대한 대가를 의미하므로 투기적인 성향보다는 정직하게 돈을 버는 유형이 많습니다.

 

경오일주는 마음 속에 항상 고상한 것을 추구합니다. 또한 형이상학적인 것(철학, 종교, 학문)에 항상 관심을 갖게 되고, 그러한 성향이 직업에 관련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경오일주 여자, 남자

경오일주는 남녀 모두 子년을 만나면(2020년이 경자년에 해당한다) 배우자와의 큰 갈등, 고통이나 명예에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이는 자오충(子午沖)의 영향입니다. 일지 배우자 궁인데 경오일주는 오화를 일지에 깔고 있기 때문에 子(자수)가 오면 충이 일어납니다. 자오충은 여러가지 충 중에서도 강력한 변화와 변동을 암시하는 충에 해당합니다. 부정적인 상황이라면 오히려 상황을 반전시킬 계기가 되는 해가 되겠지만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고난과 역경이 다가올 수 있습니다.

 

또한 경오일주는 남녀 모두 어머니와의 관계는 원만하지만 대체적으로 아버지와의 인연이 멀거나 덕은 부족한 편입니다.

 

경오일주 남자는 정관치고는 굉장히 사교적인 정관입니다. 하지만 밖에서는 좋은 평판을 받는데, 집에 오면 손가락 까딱 안하거나 가정을 등한시 하는 이중성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경오일주의 지장간을 살펴보면, 정관과 편관이 같이 있어서 관살 혼잡에 해당합니다. 이 영향으로 부부 간에 특별한 잘못이 없이 사이가 점점 멀어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경오일주 여자는 남자의 외모에 집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남자의 인물을 따지는 여자들이 많은데, 중요한 것은그 결과가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경오일주 여자의 경우 지장간의 기토 정인은 식신과 상관을 방해하므로 자식이 적고 자식 인연이 고르지 못할 것임을 암시합니다.

하지만 지지 정관은 정당한 배우자를 의미하므로 결혼 과정이 순조로우며 평생 배우자의 덕으로 무난하게 살아가는 인생을 의미합니다.

 

 

경오일주 기타

경오일주들은 기본적으로 목소리와 표현력이 좋습니다. 때문에 노래 실력이 좋은 사람이 많은 일주입니다.

 

경오일주는 폐가 약합니다. 담배가 경오일주에게는 상극이며 독이 됩니다. 가족이나 지인 중에 경오일주(월주, 시주)가 있다면 무슨 일이 있어도 담배를 끊게 만들어야 합니다.

경오일주를 물상적으로 보면, 고고한 백마의 형상입니다. 경오의 백마는 "가슴 속에 이상은 원대하지만 아무도 알아주는 사람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음속에서 속세를 떠나 고고한 가치를 추구하는 경오일주의 성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오일주 유명인

경오일주의 유명인으로 古 노회찬 의원, 이순신 장군, 법정 스님이 있습니다.

 

경오일주의 연예인으로는 코미디언 이주일, 배우 안재환, 이준기, 이민정, 박수진, 고소영, 노홍철, AOA 초아, 유승호 등이 있습니다.

 

 

경오일주 경자년(2020년) 운세

경오일주는 경자년(2020년) 한해동안 큰 변화와 변동을 겪게 될 것으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자신의 삶의 기반이 되는 직장과 배우자, 재물에서 큰 변혁을 겪을 것입니다.

 

경오일주에게 경자년에 다가오는 변혁은 엄청난 예술적 창의성을 발휘할 중요한 계기가 됩니다. 변화의 틈바구니에서 경오일주는 자신이 평소에 꿈꿔오던 이상을 실현할 무기를 손에 얻게 됩니다.

 

자신만이 할 수 있는 것을 고민하고, 연구하는 한해를 보낸다면 이 변화의 기운을 아주 커다란 긍정의 기운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경오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9/11/09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경오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경오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2020년은 경자년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경오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지, 경오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새해의..

yavares.tistory.com

 

경오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경진(庚午)일주는 일간(日干)이 경금(庚金)이고 일지(日支)가 오화(午火)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庚(경금)과 午(오화)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庚(경금)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7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경(庚), 경금이란?

 

午(오화)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3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지지, 오(午)-오화

 

 

경오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庚(경금)입니다. 庚(경금)을 기준으로 午(오화)와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午(오화)의 지장간은 丙(병화), 己(기토), 丁(정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午(오화)
초기 :  10일 - 丙(병화)
중기 :  9일 - 己(기토)
정기 :  11일 - 丁(정화)

 

 

丙(병화)는 庚(경금)과 음양이 같고 병화가 경금을 극(剋) 하므로 편관(偏官) 입니다. 

己(기토)는 庚(경금)과 음양이 다르고 기토가 경금을 생(生) 하므로 정인(正印) 입니다. 

丁(정화)는 庚(경금)과 음양이 다르고 정화가 경금을 극(剋) 하므로 정관(正官) 입니다. 

 

午(오화)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丁(정화)입니다. 따라서 경오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정관(正官) 입니다.

 

 

(2) 십이운성

 

경오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목욕(沐浴)에 해당합니다.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욕(沐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3/25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목욕(沐浴)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