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 오(午)-오화

지지, 오(午)-오화


午(오화)

개요 : 지지 중 일곱 번째에 해당하는 지지

이름 : 오화

오행 : 화(火)

음양 : 음(陰)

계절 : 여름

월 : 6월 5,6일(망종)~7월 7,8일(소서)

시간 : 한국 기준 11:30~13:30

동물 : 말

 

천간은 순수하게 하나의 기운을 가지고 있지만 지지는 천간의 기운이 땅으로 내려온 것입니다. 땅으로 내려온 천간의 기운이 서로 교류하고 융합하여 땅의 기운으로 변합니다.

 

그것이 바로 지지(地支)입니다. 따라서 천간의 기운이 단순하고 순수하다면 지지는 그 구성이 복잡합니다. 지지 안에는 최소 두 가지 이상의 기운이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지지를 구성하는 천간의 기운을 의미하는 용어는 지장간(地藏干)입니다. 한자의 뜻을 풀이하면, 지지()에 숨어있는() 천간()이 됩니다.

 

午(오화)의 지장간을 살펴보면 오화는 천간의 丙(병화), 己(기토), 丁(정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날짜로 보자면 30일중에

 

10일(1일~10일)은 丙(병화),

9일(11일~19일)은 己(기토),

11일(19일~30일)은 丁(정화)

 

에 해당합니다.

 

丁(정화)를 중심으로 丙(병화), 己(기토)가 함께 어우러져 지지 午(오화)를 구성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표를 보면, 세개의 세력이 모두 대등하긴 하지만 午(오화)의 주된 丁(정화)성분은 입니다. 따라서 午(오화)는 丁(정화)를 따라 오행으로는 화(火), 음양으로는 음(陰)의 특성을 보입니다.

 

午(오화)는 丁(정화)가 주성분이기 때문에 丁(정화)의 성질을 일부 공유하고 있습니다. 丁(정화)와 관련한 자세한 설명은 천간 카테고리의 丁(정화)편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19/02/20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정(丁), 정화란?

 

 

午(오화)의 글자는 "한나절 오, 밝을 오(旿)"에서 따왔습니다. 해가 중천에 떠 있는 밝은 대낮을 의미합니다. 24절기로는 하지(夏至)가 오화에 해당합니다. 

 


지지, 오화의 특징 (1) 마치 역마와 같은 활동성

들판에서 질주하는 말은 오화를 상징합니다. 그만큼 오화는 말의 활동성과 역동성을 닮았습니다. 말처럼 약동하는 힘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화는 역마살을 의미하는 글자가 아닌데도 사주에 오화가 있으면 역마살의 기운이 있는 것으로 봅니다.

 

오화는 폭넓은 대인 관계를 맺으며 낯선 사람과도 잘 어울리고 여행이나 유학, 이사, 모험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양(陽)의 활동성이 멀리 까지 뻗쳐나간 것으로, 오화를 먼 곳에 뜻을 두는 '통신'으로 보기도 합니다.

 

 

지지, 오화의 특징 (2) 앞만 보고 달리는 강한 힘

오화는 사화에 비해 파괴력이 있는 불입니다. 전후 사정 재지 않고 앞만 보고 달립니다. 선이 굵고 강합니다. 24절기로는 한여름의 태양인 망종과 하지가 오화에 해당합니다. 그만큼 직접적으로 내리 쬐는 태양같습니다.

 

불은 그 막강한 열기로 인해 성과를 낼때는 엄청난 성과를 내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한없이 초라해집니다. 그만큼 오화는 길흉의 차이가 선명합니다. 주변의 상황에 따라 극단적인 결과를 가져옵니다.

 

사주에 오화가 강한 사람은 오화를 다스리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 기운을 가둘 수 있는 힘이 있어야 권력을 지킬 수 있습니다.

 

지지 오화의 특징 (3) 샛길로 내달리기, 혁명

오화는 주역의 괘로는 천풍구(天風姤)괘에 해당합니다.

 

이 괘는 가장 밑에 음효 하나가 있고 전체가 양효인 괘입니다. 양이 넘치는데 음이 하나 일어나기 시작하는 형상입니다.

 

이 맨 아래의 음효 때문에 오화의 의외성이 나타납니다. 오화는 앞을 미친듯이 내달리다가도 갑자기 옆으로 눈을 돌려 샛길로 내달립니다. 아주 작은 유혹에 온 정신을 빼앗기는 오화의 특징입니다. 그만큼 오화는 유혹에 약한 편이며, 음적인 유연함과 부드러움에 쉽게 매혹됩니다.

 

지지 오화의 특징 (4) 독립, 혁명

오화는 말 중에서도 야생마입니다. 좁은 공간, 도덕과 윤리가 빡빡한 조직을 견디질 못합니다. 그만큼 오화는 독립적인 성향이 강하며 사업, 퇴직, 이혼, 이민 등 항상 자유로운 탈출을 꿈꿉니다.

 

오화는 도화살을 의미하는 글자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강력한 삐딱한 시선을 상징하는 글자이기도 합니다. 독립적인 오화의 성향은 비판, 반대, 혁명의 불씨가 되기도 합니다.

 

지지 오화의 특징 (4) 그 외 

지지를 세가지 종류로 구분하면 인신사해, 자오묘유, 진술축미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중 자오묘유는 왕지에 해당하는 글자로서 이 글자는 도화살과 관련된 글자입니다.

 

그중 오화는 지지 중에서도 가장 인기 받기를 좋아하는 지지입니다. 한낮에 뜬 태양으로 모든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인자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또한 오화는 감수성이 풍부하고 미적감각이 발달한 사람이 많습니다. 예술적이며, 자기만의 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오화는 丁(정화)의 특성을 공유합니다. 정화는 어두움을 몰아내는 따스하고 소중한 불입니다. 따라서 오화와 어울리는 직업으로는 희생을 통해 세상의 어두움을 밝히는 교육계와 언론계입니다.

 

사주에 오화가 나란히 있는 경우(오오 병존)은 강한 도화의 기운으로 인해 인기를 기반으로 하는 직업이 적성에 맞습니다.

 

 

<< 참고서적 >>

『대산주역강의 1, 상경』 대산 김석진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춘하추동 신사주학박청화

운명의 해석, 사주명리안도균

『사주명리학 물상론분석』김동완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