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신축년 운세(계축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신축년(2021년)에 계축일주는 어떤 한 해를 보내게 될 지, 계축일주의 신축년(2021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계축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神)으로 보는 계축일주 운세

3. 신살(神殺)로 보는 계축일주 운세

4. 십이운성(十二運星)으로 보는 계축일주 운세

5. 나가며

 

 

1. 계축일주 기본 성향

계축일주의 기본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간이 계수는 겨울의 기운을 의미합니다. 일지인 丑(축토)는 추운 겨울, 물상적으로는 언 땅을 의미합니다. 물상적으로 계축일주는 아주 추운 겨울의 언 땅에 해당하는 일주로 볼 수 있습니다. 

계축일주는 일지에 편관을 깔고 있기 때문에 주체가 약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丑(축토) 안에 들어있는 성분이 癸(계수)의 든든한 뿌리가 되기 때문에 주체가 아주 강하며, 내면에 강한 고집과 힘을 가지고 있는 일주입니다.

계축일주는 음의 성향이 아주 강한, 응축의 기운이기 때문에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기본 바탕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활발하게 움직이고, 일을 시작하기에는 좋지 않은 기운이지만 그 안에 강한 힘을 품고 있기 때문에 한번 시동이 걸리면 끝도 없이 나아갑니다.

또한 계축일주의 성향을 겨울의 소로 비유하기도 합니다. 내면에 강하고 우직한 힘을 갖추고 있지만 쉽사리 움직이지 않는 존재인 겨울 소는 한번 움직이기 시작하면 어떤 장애물도 무시하고 앞으로 전진합니다.

무거운 탱크같은 느낌의 일주로서, 시작을 잘 안해서 그렇지 한번 탄력을 받으면 무시무시한 힘을 발휘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일지에 편관을 깔고 있는 일주답게 강한 인정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겉으로 잘 드러내진 않지만 속으로는 배짱과 용기, 추진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드러움 안에 터프함을 갖춘 일주로 볼 수 있습니다.

시작은 미약하지만 결국은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일주로, 주변 사람의 조력을 받는 기운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목표를 정하고 묵묵히 자신의 힘을 발휘할 타이밍을 기다려서 크게 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축일주는 조급증에 유의해야 하며, 상황이 좋지 않은데도 무리하게 고집을 피우는 성향, 강한 결벽증으로 일을 망치고 주변을 피곤하게 만드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계축일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6/04 - [사주명리학/일주론] - 계축일주(癸丑日柱) <일주론>

 

계축일주(癸丑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계축일주(癸丑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

yavares.tistory.com

 

2. 십신으로 보는 신축년(2021년) 계축일주 운세

십신(十神)으로 한 해의 운을 추론한다는 이야기는 일간(日干) -태어난 날의 천간- 을 기준으로 그 일간과 그 해에 해당하는 간지와의 관계를 살피는 것을 뜻합니다.

 

계축일주의 일간은 癸(계수)이기 때문에, 癸(계수)를 기준으로 신축년의 辛(신금), 丑(축토)와의 관계를 따집니다.

 

즉,

 

癸(계수) → 辛(신금) = ? 

 

癸(계수) → 丑(축토) = ?

 

가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癸(계수)를 기준으로 辛(신금)은 편인(偏印)이 됩니다.

 

편인(偏印)은 "예민성", "집중력", "게으름", "변덕", "철학적 탐닉", "끼의 발산"을 의미합니다.

 

편인의 편향된 기운은 일간의 입장에서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계축일주는 이미 일지의 지장간 안에 편인을 가지고 있는 일주이고, 이 편인의 힘이 상당하게 잘 발현이 되기 때문에 운으로 또다시 편인이 오게되면 자신의 장점이 굉장히 강화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영향으로

특유의 영적인 직관이 굉장히 강화되고, 사물을 꿰뚫어 보는 능력(현상의 이면을 보는 능력)이 크게 향상된 한 해를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반면 활동력은 현저히 줄어들게 되는데, 내면으로 침참하는 기운으로 인해 속으로 궁리하고 고민하는 한 해를 보낼 수 있습니다.

 

 

癸(계수)를 기준으로 丑(축토)는 편관(偏官)이 됩니다.

 

편관(偏官)은 일간을 완벽하게 사로잡는 막강한 기운을 의미합니다. "강력한 구속력", "카리스마", "허세", "권력욕", "사법, 군경의 기운"이 바로 편관의 힘입니다.

 

계축일주에게 일지의 편관은 자신을 극하는 기운이기도 하지만, 계축일주가 강하게 버티고 설 수 있는 지지대가 되는 기운이기도 합니다. 

 

이미, 丑(축토)를 일지에 깔고 있는 계축일주는 운으로 丑(축토)가 오게 되면 뿌리가 더욱 단단하고 견고해지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기운이 추가되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의 성향과 여건이 더욱 공고해지는 의미, 현재의 상황이 유지되는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운의 천간과 지지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물상적으로 

계축은 언 땅에 눈이 내린 형국이고,

신축은 언 땅에 서리가 깔린 형상입니다. 

 

눈에 서리가 더해졌으니, 겨울의 냉기가 온 천지를 감싸는 의미가 있습니다. 

 

음양이 관점으로 보더라도,

계축은 천간과 지지가 모두 음간으로만 구성되어 있고,

신축 역시 음간으로 구성된 간지입니다. 

 

음기에 음기가 더욱 더해지니, 음기의 결정판, 응축과 하락, 숨김과 저장의 의미가 더욱 강화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계축은 그 자체로 방안에서 혼자 자신의 힘을 기르는 기운인데,

여기에 음기가 더욱 더해지니

 

자신의 내면에 대한 깊은 성찰과 탐구가 더욱 깊어지는 한 해를 보낸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사주 전체적으로 화기가 왕성한 경우는 크게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는 이 강한 음기로 인해 더욱 내면으로 침잠하게 되니 사회적 활동력이 현저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깊은 공부, 자격증/취직 시험의 준비, 내면의 수양을 한다면 이 어두운 기운을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신살로 보는 신축년(2021년) 계축일주 운세

 

 

신축년(2021년)에 계축일주는 "암록"이라는 소중한 신살이 임합니다. 

 

암록(暗祿)은 글자 그대로 감춰진 녹봉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남들 모르게 은밀하게 들어오는 조력이나 돈의 의미가 바로 암록(暗祿)입니다. 공식적이지 않은 경제적 수입을 의미하며, 고난에 빠졌을 때 예측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힘이 바로 압록입니다.

 

계축일주는 이 암록의 힘을 바탕으로 신축년에 의도치 않았던 곳에서 수익이 생기게 되고, 힘든 일이 생겼을 때 소중한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계축일주에게 오는 이 암록은 관성에서 비롯되는 힘이기 때문에,

직장 상사로부터의 도움, 혹은 직장에서 불현듯 찾아오는 행운의 의미가 있습니다. 

 

여자의 경우 남편을 통한 개운, 시가 쪽 유산 상속의 요소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 

 

2019/06/18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암록(暗祿)

 

암록(暗祿)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신살(神殺) 중에서 암록(暗祿)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암록(暗祿) 단어의 기본의미 : 감추어진 녹봉 적용 : 일간(日干)을 기준으로 그 짝에

yavares.tistory.com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신축년의 丑(축토)의 영향으로

사주원국에 巳(사화)나 酉(유금)이 있으면 화개살이 성립합니다.

 

2019/07/0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화개살(華蓋煞)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신축년의 辛(신금)의 영향으로 인해

사월(양력 5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신축년에 천덕귀인이 성립합니다.

 

2019/06/19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덕귀인(天德貴人)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신축년의 丑(축토)의 영향으로 인해

인월(양력 2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신축년에 천의성(천문성)이 성립합니다.

 

2019/06/1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의성(天醫星) , 천문성(天文星)

 

 

4. 십이운성으로 보는 신축년(2021년) 계축일주 운세

(1) 일주 본인의 마음 <환경적 여건>

 

 

계축일주의 일간인 癸(계수)를 기준으로 丑(축토)는 십이운성의 12개의 단계 중 "관대(冠帶)"에 해당합니다. 즉 癸(계수)를가 丑(축토)를 만나면 "관대(冠帶)"의 기운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십이운성 "관대(冠帶)"는 힘의 세기로 보자면 가장 센 기운입니다. 20살 대학생의 힘이라고 상상하시면 되며, 힘의 세기가 센 만큼 독단적이고 아집이 강한 힘이기도 합니다. 고난과 역경을 헤쳐나갈 수 있는 강한 의지와 성장 가능성을 암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계축일주는 십이운성 관대의 기운에 의해 신축년 한 해 동안 거침 없이 자신의 장점을 쏟아내게 될 것입니다. 하고 싶은 것도 많고, 추진력이 몇 배가 더해지는 상황에서 앞으로 전진한다고 봅니다.

 

자신의 힘을 마음껏 발휘하는 와중에 주변을 돌아본다면 큰 성취를 이룰 수 있는 한 해가 되겠습니다.

 

2019/03/26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관대(冠帶)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관대(冠帶)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의 일곱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 절(絶), 태(胎), 양(養), 장생(長生), 목욕(沐浴)에 대��

yavares.tistory.com

 

(2) 계축일주 직장운 / 계축일주 여자 기준으로 직장운 + 배우자운

 

 

癸(계수)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직장(여자 기준으로는 직장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관은 천간 戊(무토)입니다. 戊(무토)가 신축년(2021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계축일주의 직장운(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주원국에 戊(무토)가 있는 경우 의미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戊(무토)가 丑(축토)를 만나면 "양(養)"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십이운성 "양(養)"은 어머니의 뱃속에서 안전하고 평온하게 길러지고, 보호받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복록, 평화와 안전, 친화력과 사교력을 의미하는 기운이 "양(養)"입니다.

 

따라서 계축일주는 정관의 기운을 쓰는데 있어서,

더욱 안정적이고 평온한 환경에 놓이게 됩니다. 직장에서의 매끄러운 성장이 기대되며, 순탄한 안정의 기운으로 직장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계축일주 여자의 입장에서 정관은 현량한 남편에 해당하기 때문에,

계축일주 여자들은 남자와의 관계에 있어, 안정적이고 평온한 환경에 접어든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새롭게 인연이 생겨나지는 않겠지만, 현재 있는 인연과 매끄러운 발전이 유지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9/03/23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양(養)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양(養)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네 번째 시간입니다. 십이운성이 궁금해서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yavares.tistory.com

 

(3) 계축일주 재물운 / 계축일주 남자 기준으로 재물운 + 배우자운

 

癸(계수)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재물(남자 기준으로는 재물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재는 천간 丙(병화)입니다. 丙(병화)가 신축년(2021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계축일주의 재물운(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주원국에 丙(병화)가 있는 경우 의미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丙(병화)가 丑(축토)를 만나면 "양(養)"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십이운성 "양(養)"은 어머니의 뱃속에서 안전하고 평온하게 길러지고, 보호받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복록, 평화와 안전, 친화력과 사교력을 의미하는 기운이 "양(養)"입니다.

 

따라서 계축일주는 정재의 기운을 쓰는데 있어서,

더욱 안정적이고 평온한 환경에 놓이게 됩니다. 재물을 형성하는 과정에 있어서 매끄러운 성장이 기대되며, 순탄한 안정의 기운으로 안정적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계축일주 남자의 입장에서 정재는 자애로운 아내에 해당하기 때문에,

계축일주 남자들은 여자와의 관계에 있어, 안정적이고 평온한 환경에 접어든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새롭게 인연이 생겨나지는 않겠지만, 현재 있는 인연과 매끄러운 발전이 유지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9/03/23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양(養)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양(養)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네 번째 시간입니다. 십이운성이 궁금해서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yavares.tistory.com

 

5. 나가며

신축년이 되면서 날이 춥고 더욱 어두워졌습니다.

계축일주는 혼자만의 공간, 음지에 자리를 잡고 자신의 에너지를 축적하는데 진력할 수 밖에 없는데, 날이 너무 춥고 음산하기 때문에 토굴의 문을 더욱 굳게 닫을 수 밖에 없습니다. 

추운 날, 작은 토굴안에서 무엇을 해야 할까요?

자신만의 태양을 반드시 띄워야만 합니다.

계축일주는 숙명적으로 화火를 봐야 하는데, 신축년이 되었으니 더더욱 양기를 지향하고, 밝은 태양을 띄워 음기를 몰아내야 합니다. 

날이 추워 당장 밖으로 나갈 수 없으니,
방안을 따뜻하고 만들 난로와, 주위를 밝혀줄 조명을 준비해 두고, 신축년을 맞이해야 하겠습니다.

계축에게 태양은 자신을 표현하는 것, 대화하는 것, 맛있는 것을 먹고 즐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낮에 산책할 시간을 항상 확보해 두고,
SNS를 통해 꾸준히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
정기적으로 친숙한 사람들과 만나 대화하고 식사를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런 방책들을 마련해두고, 어둠을 즐긴다면 얼마 후 떠오를 태양 앞에서 진정한 승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 계축일주의 신축년 연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사주 해석은 인간이 태어난 순간을 의미하는 사주팔자 여덟 글자의 균형과 변화를 보는 작업입니다. 여덟 글자가 서로 밀접하게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한 글자만 달라져도 해석이 크게 달라집니다. 태어난 시간을 정확하게 알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 글자(일주)만 가지고 운을 따지는 것이 큰 의미가 없는 작업일 수 있습니다.

 

사주라는 것, 사주로 운을 따진다는 것은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려는 시도일 뿐이고, 당연히 주관이 개입될 수 밖에 없는 영역입니다. 더구나 일주로 운을 따지는 것은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그러니 설령 부정적인 내용이 있더라도 가볍게 웃어 넘기시고,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내용만 가슴에 새기신 채 신축년 한 해를 설계하시면 좋겠습니다.

 

"세상에 좋은 사주는 없습니다."

 

그러니 사주의 기호에 얽매이지 마시고, 자신의 의지로 없는 기운을 끌어서 쓴다는 마음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날카롭고도 집요하고, 한 분야에 몰두할 수 있는 신축의 기운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의 성향과 고유한 가치에 주목하면서, 긍정의 힘으로 힘차게 걸어나가시기 바랍니다. 

 

계축일주 여러분, 신축년(2021년) 한 해 동안 늘 행운과 노력의 성취가 함께하기를 빕니다.

 

현묘 올림.

 

 

↓아래에 있는 하트♡를 클릭하시면 좀더 많은 분들에게 이 글이 알려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