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록(暗祿)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신살(神殺) 중에서 암록(暗祿)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암록(暗祿)

단어의 기본의미 : 감추어진 녹봉

 

적용 : 일간(日干)을 기준으로 그 짝에 해당하는 지지가 있을 경우 암록((暗祿)에 해당

 

 

위의 표를 보면 일간(日干)이 甲(갑목)인 사람이 지지가 亥(해수)가 있으면 암록((暗祿)이 성립합니다.

만약 지지에 亥(해수)가 2개 있다면, 이 명식은 암록((暗祿)이 2개 있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암록(暗祿)은 글자 그대로 감춰진 녹봉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현대식으로 이야기하자면, 남들 모르게 은밀하게 들어오는 조력이나 돈의 의미가 바로 암록(暗祿)입니다. 공식적이지 않은 경제적 수입을 의미하며, 고난에 빠졌을 때 예측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힘이 바로 압록입니다.

 

아무리 순탄한 삶을 살더라도 누구나 경제적 위기에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조직이나 직장에서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에 봉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사주 원국에 암록이 있다면, 도움의 손길을 받아 위기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암록은 삼형에 걸리거나, 공망이 되거나, 해당하는 자리가 기구신이면 그 힘이 사라집니다. 하지만 문창귀인과 달리 부정적으로 작용하지는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암록이 비겁의 자리에 놓여 있으면 형제 자매 혹은 동료들로부터의 도움을 의미합니다.

암록이 식상의 자리에 놓여 있으면 처가나 후배나 부하로부터의 도움을 의미합니다.

암록이 인성의 자리에 놓여 있으면 외가(엄마)쪽의 도움을 의미합니다.

암록이 관성의 자리에 놓여 있으면 여자는 남편이나 시가의 도움을 받고 남자는 조직 안에서의 도움을 의미합니다.

재성을 제외한 암록은 비현실적인 도움, 정신적인 위로 정도의 도움을 의미합니다. 실질적인 돈이 입금되거나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암록이 재성의 자리에 놓여 있으면 압록이 가장 강력한 힘을 갖는다고 봅니다. 실질적으로 금전적인 도움을 의미하며 자신이 경제적 위기에 처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암록과 직업을 살펴보면, 식상과 인성에 압록이 놓여있으면 예술가에게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경제적인 시련을 겪지 않고 예술활동에 종사할 힘이 됩니다.

재성과 관성 위에 암록이 놓여있으면, 국회의원이나 정치를 할 때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암록 더 알아보기

암록(暗祿)이 어떻게 성립하는지 그 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록(暗祿)은 건록과 육합을 이루는 지지를 일컬는 말입니다."

 

간단한 문장이지만 이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육합(六合)이라는 개념과 건록(健祿)이라는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건록(健祿)에 대해서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셔도 좋겠습니다.

 

2019/03/27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건록(健祿)

 

 

건록에 대해 간단히 요약하자면, 

 

건록(健祿)의 의미는 안전하고 탄탄한 녹봉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세파를 견디어 낸 힘을 바탕으로 많은 것을 성취하는 단계가 건록(健祿)입니다. 고전에는 귀기(貴氣)가 깊다고 하여 건록(健祿)을 십이운성 중 최상으로 평가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호환건록(互換乾祿)이라 하여, 사회활동의 중추에 위치하고 크게 권위를 떨치며 성공하는 힘이라고 보았습니다. 그만큼 길조가 많은 힘이라고 본 것입니다.

 

육합(六合)이라는 개념에 대해서는 정리된 포스팅이 없기 때문에 간단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육합(六合)이라는 것은 지지(地支) 사이의 관계성에 관한 개념입니다.

 

열두 개의 지지(地支)들은 서로 복잡한 관계를 맺고 있는데, 결합하는 합(合)이라는 관계와 충돌하는 충(沖)이라는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결합하는 관계는 삼합(三合), 방합(方合), 육합(六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삼합은 사회적 관계의 합이고, 방합은 같은 성격을 가진 가족끼리의 합이라면, 육합은 감정적인 결합, 사적이고 은밀한 결합을 의미합니다.

 

남녀간의 속정, 부부의 궁합에 어울리는 종류의 합입니다. 이 육합(六合)은 子+丑, 寅+亥, 卯+戌, 辰+酉, 巳+申, 午+未 이렇게 여섯 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子(자수)는 丑(축토)와 함께 있으면 강한 감정적 유대감을 가진다고 해석할 수 있는 것입니다. 

 

 

건록과 육합의 개념에 대해 정리하고 나니까 암록이 선명하게 다가옵니다. 암록은 결국 건록을 불러오는 기운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십이운성 건록의 기운이 사회적 성공, 탄탄한 녹봉을 의미하는 기운이니, 건록과 육합을 이루는 지지를 통해 건록을 불러온다는 것이 압록의 개념입니다.

 

육합은 은밀하고 사적인 결합이니 남들이 모르게 은밀하게 건록의 기운을 쓰는 것입니다. 그래서 암록을 감춰진 녹봉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甲(갑목) 일간이라면 건록에 해당하는 지지는 寅(인목)입니다. 지지에 寅(인목)이 있으면 건록이 성립합니다. 또한 寅(인목)과 육합을 이루는 지지는 亥(해수)입니다.

 

만약 甲(갑목) 일간의 사주 원국에 亥(해수)가 있다면, 육합의 작용으로 亥(해수)가 은밀하게 寅(인목)을 불러오기 때문에 건록의 기운이 은밀하게 작용합니다. 이를 암록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참고자료>>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