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신축년 운세(을축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신축년(2021년)에 을축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 지, 을축일주의 신축년(2021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을축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神)으로 보는 을축일주 운세

3. 신살(神殺)로 보는 을축일주 운세

4. 십이운성(十二運星)으로 보는 을축일주 운세

5. 나가며

 

 

1. 을축일주 기본 성향

을축일주의 기본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을축일주는 물상적으로 추운 한겨울을 버티는 작은 나무를 의미합니다. 그만큼 강인함과 인내심, 온화하면서도 끈기가 강한 일주 입니다. 

을축일주는 돈을 벌고, 재산을 관리하는데 최적화 된 일주인데, 을목이 돈을 지키고, 을목과 축토의 조합인 편재가 돈을 벌어들이기 때문에 벌어들인 재산을 잘 축적하여 큰 부를 이룰 수 있습니다. 

을축일주는 을목과 축토의 특성상 초반에 성공하기 보다는 공부나 사업, 직장 등 모든 분야에서 후반에 성공을 이루는 사람이 많습니다. 대기만성형, 노력하여 성공하는 부류가 많은 것입니다.

을축일주의 이런 은밀하고 침착한 성향은 철학적, 종교적 성향으로 발전하기도 하지만 신체적 질병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쌓아두다가 결국 큰 병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있으니 자신의 아픔과 슬픔을 표현하는 훈련을 많이 해야 하겠습니다.

버티는 능력과 끈기가 좋은 일주이지만, 자칫 강한 고집으로 스스로 고립되기도 하며, 지나친 재물 욕심이 화를 불러오기도 하기 때문에 균형을 잃는 것을 유의하여야 하겠습니다. 

 

을축일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4/12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을축일주(乙丑日柱) <일주론>

 

을축일주(乙丑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어제까지 해서 갑목 일간 일주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시작의 기상, 전진의 힘, 갑목이 끝났으니 이제 옆으로 왕성하게 퍼져 나가봐야겠죠? 앞으로�

yavares.tistory.com

 

2. 십신으로 보는 신축년(2021년) 을축일주 운세

십신(十神)으로 한해의 운을 추론한다는 이야기는 일간(日干) -태어난 날의 천간- 을 기준으로 그 일간과 그 해에 해당하는 간지와의 관계를 살피는 것을 뜻합니다.

 

을축일주의 일간은 乙(을목)이기 때문에, 乙(을목)을 기준으로 신축년의 辛(신금), 丑(축토)와의 관계를 따집니다.

 

즉,

 

乙(을목) → 辛(신금) = ? 

 

乙(을목) → 丑(축토) = ?

 

가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乙(을목)을 기준으로 辛(신금)은 편관(偏官)이 됩니다.

 

편관(偏官)은 일간을 완벽하게 사로잡는 막강한 기운을 의미합니다. "강력한 구속력", "카리스마", "허세", "권력욕", "사법, 군경의 기운"이 바로 편관의 힘입니다.

 

을축일주는 이미 일지에 丑(축토)를 깔고 있는데, 丑(축토)의 안에는 辛(신금)이 암장되어 있습니다. 이미 스스로 辛(신금) 편관의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연운에서 오는 편관은 더욱 그 위세가 강해질 것입니다. 

 

따라서 편관의 기운이 더욱 활성화 되기 때문에 을축일주 입장에서 신축년은 굉장히 드라마틱한 변화와 변동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긍정적으로 보면, 편관의 기운을 활용하여 아주 높은 권력을 쟁취하고 무대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명예를 거머쥐고 누구나 우러러보는 자리에 단숨에 올라갈 수 있습니다.

 

부정적으로 보자면, 편관의 강한 기운과 자신의 강한 기운이 서로 충돌해 스트레스와 억압을 받는 한해를 보낼 수 있습니다. 건강상의 문제에도 관심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乙(을목)을 기준으로 丑(축토)는 편재(偏財)가 됩니다.

 

편재(偏財)는 매우 활발한 사회적 활동과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또는 지도map, 기획력, 봉사정신 그리고 한꺼번에 큰 재물을 획득할 수 있는 기운이 되기도 합니다.

 

을축일주는 이미 자신의 일지로 丑(축토)를 깔고 있습니다. 여기에 또다시 丑(축토)가 더해지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자신의 편재적 성향이 강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주 강한 편재의 기운으로 말미암아 을축일주는 큰 재물에 눈을 뜨게 되고, 특유의 재물을 향한 집념을 잘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편재는 굉장히 넓은 활동력을 의미합니다. 대인 관계에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힘을 잘 활용하여 넓게 자신의 영토를 확장하는 한해를 보내면 좋겠습니다.

 

 

연운의 천간과 지지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을축일주는 신축년에 편재와 편관의 기운을 잘 쓸 수 있게 됩니다. 

 

게다가 신축은 편재와 편관의 기운이 유기적으로 잘 조합된 기운을 의미합니다. 특히 편관의 기운이 편재에 제대로 뿌리를 박고 그 강한 힘을 발휘하고 있기 때문에 아주 강한 관성이 편관을 어떻게 쓰느냐가 관건이 됩니다.

 

특별히 강화된 신축년 편관의 힘은 을축일주를 더욱 큰 관계의 장, 책임의 장으로 밀어 넣을 수 있습니다. 더욱 강력하고 거친 압박의 상황 속에서 발전하는 한해가 될 것이며, 아주 큰 공직으로 나아가는 힘, 공직에서 크게 승진하는 힘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큰 힘은 그 이면을 살펴야 합니다.

 

편관은 일간이 가장 두려워하는 힘이기도 합니다. 일간을 정통으로 극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목과 금의 충돌은 그 강력함과 위세가 다른 충돌과 다르기 때문에 더욱 유념하셔야 합니다. 

 

을축일주는 이미 일주 자체적으로 지장간 안에 편관을 담고 있기 때문에, 아주 강해진 辛(신금)-편관에 잘 대처할 수도 있지만, 오히려 辛(신금) 편관이 더욱 강화될 수 있기 때문에 이 편관의 역공에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올해만큼은 무리한 일을 피하시고, 교통사고나 건강상의 문제에 각별히 유념하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몸이 조금이라도 좋지 않으면 병원을 찾고, 건강검진도 꼭 받아야 하는 그런 해입니다.

 

 

3. 신살로 보는 신축년(2021년) 을축일주 운세

 

신축년(2021년)에 을축일주는 자체적으로 신살이 임하지 않습니다.

 

다만

 

일주와 상관없이 신축년의 丑(축토)의 영향으로

사주원국에 巳(사화)나 酉(유금)이 있으면 화개살이 성립합니다.

 

2019/07/0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화개살(華蓋煞)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신축년의 辛(신금)의 영향으로 인해

사월(양력 5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신축년에 천덕귀인이 성립합니다.

 

2019/06/19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덕귀인(天德貴人)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신축년의 丑(축토)의 영향으로 인해

인월(양력 2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신축년에 천의성(천문성)이 성립합니다.

 

2019/06/1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의성(天醫星) , 천문성(天文星)

 

 

4. 십이운성으로 보는 신축년(2021년) 을축일주 운세

(1) 을축일주 본인의 마음

 

 

을축일주의 일간인 乙(을목)을 기준으로 丑(축토)는 십이운성의 12개의 단계 중 "쇠(衰)"에 해당합니다. 즉 乙(을목)이 丑(축토)를 만나면 "쇠(衰)"의 기운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십이운성 "쇠(衰)"는 점차 쇠퇴하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아직은 강한 힘이지만 내리막으로 접어드는 기운으로, 온후하고 담백한 기운을 의미합니다. 또한 견고하고 탄탄함, 알짜배기의 근성을 가진것이 바로 쇠(衰)의 기운입니다.

 

을축일주는 지지가 丑(축토)이기 때문에 누구보다 "쇠(衰)"의 기운을 잘 이해할 수 있는데, 신축년 한해동안 "쇠(衰)"의 기운을 바탕으로 더욱 견실하고 튼튼하게 자신의 성을 쌓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십이운성 "쇠(衰)"의 영향으로 음기가 강해지기 때문에, 강한 음기의 부작용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신축년 한해동안 따뜻한 기운을 끌어와 몸의 쇠락을 막는 것도 좋겠습니다.

 

2019/03/29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쇠(衰)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쇠(衰)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의 열 번째 시간입니다. 이제 끝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지난 시간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다음, 절(絶)~제왕(帝王

yavares.tistory.com

 

(2) 을축일주 직장운 / 을축일주 여자 기준으로 직장운 + 배우자운

 

 

乙(을목)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직장(여자 기준으로는 직장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관은 천간 庚(경금)입니다. 庚(경금)이 신축년(2021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을축일주의 직장운(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庚(경금)이 丑(축토)를 만나면 "묘(墓)"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십이운성 "묘(墓)"는 만물을 끌어모아 감추고 저장하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기운의 갈무리, 저장을 의미하기 때문에 저축과 알뜰의 기호이며, 꾸준함, 은밀함, 내면적 갈등과 고민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을축일주는 정관의 기운을 쓰는데 있어,

아주 안정적이고 소극적인 형태가 됩니다. 굉장히 안정적으로 직장에 머물러 일을 하거나, 지금까지 해왔던 일을 반복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정관의 기운이 꽁꽁 숨겨져 보전되어 있기 때문에 새롭게 일을 시작 하거나 일을 벌이기 보다는 현재 자신의 자리를 보호하고 축척하는 형태로 계획을 세운면 좋겠습니다. 

 

을축일주 여자의 입장에서는 정관은 현량한 남편에 해당하기 때문에

남편의 활동력이 굉장히 위축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배우자의 지나친 사회활동이나 큰 체력소모를 경계해야 하겠습니다.  

 

2019/04/01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묘(墓)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묘(墓)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의 열세 번째 시간입니다. 지금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에서 출발하여 '절(絶)부터 ~ 사(死)'까지 다루었습니다. 검

yavares.tistory.com

 

(3) 을축일주 재물운 / 을축일주 남자 기준으로 재물운 + 배우자운

 

乙(을목)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재물(남자 기준으로는 재물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재는 천간 戊(무토)입니다. 戊(무토)가 신축년(2021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을축일주의 재물운(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戊(무토)가 丑(축토)를 만나면 "양(養)"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십이운성 "양(養)"은 어머니의 뱃속에서 안전하고 평온하게 길러지고, 보호받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복록, 평화와 안전, 친화력과 사교력을 의미하는 기운이 "양(養)"입니다.

 

따라서 을축일주는 정재의 기운을 쓰는데 있어서,

더욱 안정적이고 평온한 환경에 놓이게 됩니다. 재물을 형성하는 과정에 있어서 매끄러운 성장이 기대되며, 순탄한 안정의 기운으로 안정적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을축일주 남자의 입장에서 정재는 자애로운 아내에 해당하기 때문에,

을축일주 남자들은 여자와의 관계에 있어, 안정적이고 평온한 환경에 접어든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새롭게 인연이 생겨나지는 않겠지만, 현재 있는 인연과 매끄러운 발전이 유지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9/03/23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양(養)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양(養)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네 번째 시간입니다. 십이운성이 궁금해서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yavares.tistory.com

 

5. 나가며

집요함과 끈기, 내면의 강한 욕망이 특징인 을축일주는 신축년 한해 큰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자신의 힘인 丑(축토)를 바닥에 깔고 아주 강한 칼인 辛(신금)이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신축년의 강한 편관의 기운은 

을축일주에게는 강하고 고된 시련이 됨과 동시에 엄청나게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이 되기도 합니다. 

아주 큰 권력을 쥐거나, 어려운 시험에 합격하기도 하겠지만,

그 역작용도 간과할 수는 없습니다. 

辛(신금)-편관의 부작용으로는 신체적인 질환이나 갑작스러운 사고를 들 수 있습니다.

이 강한 편관의 기운을 잘 풀어내기 위해서는 따뜻함을 찾아 나서는 것이 필요합니다.

온기와 온화한 마음, 밝고 긍정적인 마음이 辛(신금)의 부작용을 최대한 억제해 줄 것입니다. 자신을 괴롭히는 과도한 책임감과 기대를 내려놓고,

명랑하고 편안하게 지내시는 것을 추천드려봅니다.  

 

이상 을축일주의 신축년 연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사주를 해석한다는 것은 인간이 태어난 순간을 의미하는 사주팔자 8 글자의 균형과 변화를 보는 작업입니다. 8글자가 서로 밀접하게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1 글자만 달라져도 해석이 크게 달라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태어난 시간을 정확하게 알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글자(일주)만 가지고 연운을 따지는 것이 큰 의미가 없는 작업일 수 있습니다.

 

사주라는 것, 사주로 운을 따진다는 것은 단지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려는 시도일 뿐이고, 당연히 주관이 개입될 수 밖에 없는 영역입니다. 더구나 일주로 운을 따지는 것은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설령 부정적인 내용이 있더라도 가볍게 웃어 넘기시고,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내용만 가슴에 새기신 채 신축년 한 해를 설계하시면 좋겠습니다.

 

"세상에 좋은 사주는 없습니다."

 

그나마 밸런스가 좋은 사주를 좋은 사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는 또한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밸런스가 좋다는 것은 개성이 없고 두루뭉술한 삶을 산다는 것이 되니까요.

 

그러니 사주의 기호에 얽매이지 마시고, 자신의 의지로 없는 기운을 끌어서 쓴다는 마음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날카롭고도 집요하고, 한 분야에 몰두할 수 있는 신축의 기운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의 성향과 고유한 가치에 주목하면서, 긍정의 힘으로 힘차게 걸어나가시기 바랍니다. 

 

을축일주 여러분, 신축년(2021년) 한 해 동안 늘 행운과 노력의 성취가 함께하기를 빕니다.

 

현묘 올림.

 

 

↓아래에 있는 하트♡를 클릭하시면 좀더 많은 분들에게 이 글이 알려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