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경자년 운세(계미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계미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지, 계미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새해의 기준

2. 계미일주 성향 요약

3. 십신으로 보는 계미일주 운세

4. 신살로 보는 계미일주 운세

5. 십이운성으로 보는 계미일주 운세

6. 나가며

 

 

1. 새해의 기준

사주명리의 시작은 태양의 운행을 바탕으로 한 달력인 절기력입니다.   

 

절기력은 태양의 고도와 위치를 기준으로 1년을 24의 구분점으로 나눈 달력을 말합니다. 24개의 구분점이 곧 24절기가 됩니다. 

 

사주명리가 절기력에서 탄생했다는 것은 사주명리의 이론이

 

1. 태양의 운행을 기준으로 한 태양력을 바탕으로 한다는 것.

2. 천문학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

 

을 의미합니다.

 

즉, 사주는 음력으로 보는 것도 아니며, 잡스러운 미신도 아니라는 말입니다.

 

 

절기력으로 새해를 정할 때, 태양의 고도를 기준으로 동지(冬至)가 새해가 됩니다.

 

동지(冬至)는 일년 중 밤의 길이가 가장 긴 날인데, 밤의 길이가 가장 길다는 말은 동지(冬至)를 기점으로 낮의 길이가 점차 길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동지(冬至)는 낮의 길이가 길어지는 첫날(새로운 태양이 뜨는 날)이기 때문에 동지(冬至)가 새해가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동지(冬至)는 태양의 운행 기준으로 보는 하늘의 새해이고, 땅의 새해는 동지(冬至)가 지나고 6주 후인 입춘(立春, 양력 2월 4일 경)입니다. 비열의 차로 인하여 하늘의 기운이 땅에서 발현되는데 6주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본 것입니다.

 

때문에 명리학에서는 절기력의 이런 견해를 받아들여, 입춘(立春)을 새해의 기준으로 잡습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경자년(2020년) 새해 기준점

 

 

그러니 당연히 사주를 뽑거나 띠를 계산할 때도 입춘(立春)을 기준으로 합니다.

 

즉, 2020년에 태어났다고 하더라도 입춘(立春)인 2월 4일이 지나지 않으면 돼지띠(亥)가 되고, 2월 4일 이후에 태어나야 비로소 쥐띠(子)가 되는 것입니다. 

 

사주명리에서 경자년(2020년)은 2020년 2월 4일 (입춘)부터 2021년 2월 2일 (입춘)까지 입니다. 

 

계미일주의 경자년 운세 역시 2020년 2월부터 ~ 2021년 1월까지의 운세를 말합니다.

 

 

2. 계미일주 기본 성향 요약

 

계미일주의 기본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독 빼어난 미녀가 많은 계미일주는 천간 계수의 영향으로 눈에 잘 띄지는 않지만 식신, 재성, 관성을 두루 갖추었기 때문에 굉장히 활발하게 활동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똑똑하고 남을 배려하고 매사에 잘 처세하는 계미일주는 계미일주는 소확행에 딱 어울리는 일주입니다. 이미 일주만으로도 다양한 사회적 기운이 조화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부나 명예를 추구하지 않고 주변인과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을 꿈꾸는 사람이 많습니다.

계미일주는 편관 중에서도 강한 편관의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상적으로는 지지-미토의 뜨거운 열기가 천간의 계수를 자꾸 마르게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지 미토의 지장간의 요소를 보면, 다른 기운들이 편관을 생해주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다른 일주에 비해 편관의 힘이 막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계미일주는 편관의 기운을 어떻게 극복하고 활용하느냐가 인생의 향방을 좌우합니다.

계미일주 남자의 경우, 조직에서의 트러블(압박)을 감당해야 하는 몫, 강한 아내의 잔소리를 극복해내야 하는 몫이 있습니다. 

계미일주 여자의 경우, "지 밖에 모르는 기가 센 남자에게 한없이 퍼주다가 지치는 삶"을 극복하고 해결해내야 하는 몫이 있습니다.

하지만 계미일주의 경우 그 과정을 통해 진정한 행복을 향해 나아간다고 볼 수 있으며, 결국 자신 안의 강한 독립심과 마음의 평안을 찾아내서 행복을 누리는 일주입니다.

 

계미일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6/08 - [사주명리학/일주론] - 계미일주(癸未日柱) <일주론>

 

계미일주(癸未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계미일주(癸未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

yavares.tistory.com

 

3. 십신으로 보는 경자년(2020년) 계미일주 운세

십신(十神)으로 한해의 운을 추론한다는 이야기는 일간(日干) -태어난 날의 천간- 을 기준으로 그 일간과 그 해에 해당하는 간지와의 관계를 살피는 것을 뜻합니다.

 

계미일주의 일간은 癸(계수)이기 때문에, 癸(계수)를 기준으로 경자년의 庚(경금), 子(자수)와의 관계를 따집니다.

 

즉,

 

癸(계수)  庚(경금) = ? 

 

癸(계수)  子(자수) = ?

 

가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癸(계수)를 기준으로 庚(경금)은 정인(正印)이 됩니다.

 

정인(正印)은 친어머니의 야무지고 인정 어린 사랑을 의미합니다. 예의와 품위를 갖춘 느긋한 태도와 학문에 온 정신을 기울이는 고상한 태도를 의미합니다. 활동을 멈추고 제자리에서 궁리하며 기회를 기다리는 태도로 볼 수도 있습니다. 

 

계미일주는 경자년(2020년)에 천간에 뜬 정인(正印)이 굉장히 반갑습니다. 계미일주는 사회적 에너지가 강한 반면 인성과 비견이 없는 일주이기 때문에 육친적으로 어머니를 의미하는 천간의 庚(경금)이 아주 큰 힘이 됩니다. 

 

천간에 뜬 庚(경금) - 정인(正印)으로 인해 마음의 안정과 평안을 가지게 되며, 자신을 수련하고 단련하는 영적인 활동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또한 지난 삶을 돌아보며, 학문에 열중하는 태도를 보일 수 있다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또한 庚(경금) - 정인(正印)의 강인하고 굳센 정신은 癸(계수)를 더욱 단련시켜 癸(계수)의 여리고 넓은 마음을 다독여주고 보완해 줄 수 있습니다.

 

 

癸(계수)를 기준으로 子(자수)는 비견(比肩)이 됩니다.

 

비견(比肩)은 내가 쓸 수 있는 나의 힘, 나의 동료의 힘을 의미합니다.

 

계미일주는 특히 비견(比肩)을 좋아합니다. 사회적 에너지가 많고 편관이 굉장히 강한 일주이기 때문에 지지에 오는 비견(比肩)은 계미일주를 더욱 강건하게 만들어 줍니다. 

 

강한 억압이 시달리는데, 나와 꼭 맞는 같은 편이 우르르 몰려와서 적과 싸워주는 형국이므로 경자년은 계미일주에게 크게 발복하는 해가 될 것입니다. 

 

때문에 계미일주는 경자년(2020년) 한해 동안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강건하고 자신감이 넘치는 한해를 보낼 수 있습니다. 

 

물상적으로 보면 하늘에서 흩날리는 이슬비가 땅에까지 내려와 온 천지가 깨끗한 비에 젖은 형상입니다. 계미일주 특유의 포용력, 친화력이 강화되어 주변인에게 좋은 영향을 나눠주는 행복의 한해를 보낼 수 있습니다.

 

 

계미일주에게 정인(正印) + 비견(比肩)의 의미

 

사주적으로 우리가 쓸 수 있는 힘은 비겁, 식상, 재성, 관성, 인성의 다섯 가지입니다. 계미일주는 일주 안에서 이미 식상, 재성, 관성의 힘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비겁과 인성의 힘이 없는데, 경자년은 비견과 정인의 해이기 때문에 계미일주에게 없는 두 가지 기운이 들어오는 해가 됩니다.

 

때문에 경자년(2020년)은 어느 해보다 더욱 알차게 충만한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더구나 경자년(2020년)은 물의 기운이 어느 때 보다 강한 해입니다. 천간의 도움을 받은 강한 물의 기운은 계미일주를 더욱 강건하게 만들어 줍니다.

 

 

4. 신살로 보는 경자년(2020년) 계미일주 운세

경자년(2020년)에 계미일주는 신살이 성립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주와 상관없이 경자년의 子(자수)의 영향으로

 

사주 원국 지지에 亥(해수)나 卯(묘목)이나 未(미토)가 있으면 경자년에 도화살이 성립합니다.

 

2019/07/13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도화살(桃花煞)

 

 

또한 일주와 관계없이 축월(양력 1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경자년에 천의성(천문성)이 성립합니다.

 

2019/06/1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의성(天醫星) , 천문성(天文星)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경자년의 천간 庚(경금)의 영향으로

 

축월(양력 1월 경)사월(양력 5월 경)유월(양력 9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경자년에 월덕귀인이 성립합니다.

 

2019/06/20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월덕귀인(月德貴人)

 

 

게다가 축월(양력 1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경자년에 월덕귀인에 더해 천덕귀인이 추가로 성립합니다.

 

2019/06/19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덕귀인(天德貴人)



경자년(2020년)에 신살이 적용되는 것을 정리해 보았는데, 월(月)의 기준을 헷갈리실 수 있어 사주명리에서 월(月)을 구분하는 방법을 간단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사주명리에서는 절기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태어난 월(月)을 계산할때도 양력이나 음력이 아닌 절기력으로 계산을 합니다.

 

 

즉, 2019년 11월 8일이 동지(冬至)인데, 11월 7일에 태어난 아기와 11월 9일에 태어난 아기는 사주적으로 다른 월(月)에 태어난 아기가 되는 것입니다.

 

11월 7일에 태어난 아기는 술(戌)월에 태어난 것이 되며,

 

11월 9일에 태어난 아기는 해(亥)월에 태어난 것이 됩니다.

 

절기력이 양력 기준이므로 당연히 양력입니다.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양력 기준, 절기와 월

 

 

5. 십이운성으로 보는 경자년(2020년) 계미일주 운세

 

(1) 계미일주 본인의 마음

 

계미일주의 일간인 癸(계수)를 기준으로 子(자수)는 십이운성의 12개의 단계 중 "건록(建碌)"에 해당합니다. 즉 癸(계수)가 子(자수)를 만나면 "건록(建碌)"의 기운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십이운성 "건록(建碌)"은 힘과 경험을 두루 갖춘 참 쓸모가 많은 힘입니다. 건록은 30대 ~ 40대가 발휘하는 힘인데, 직장으로 보면 힘도 있고 경험도 갖춘 과장~부장 급의 힘입니다. 고전에는 십이운성의 12개의 기운 중에서 "건록(建碌)"을 가장 좋은 기운으로 보았습니다. 

 

건록을 이용해 여러가지 신살이 만들어질 정도로 건록은 귀한 취급을 받았는데, 계미일주는 이 "건록(建碌)"의 힘을 활용해 경자년(2020년) 한해 본인의 장점을 마음껏 뽐낼 것입니다.

 

내면의 부드러움을 바탕으로 지혜와 영성의 영역에서 능력을 마음껏 뽐낼 수 있으며, 특유의 친화력과 너그러움으로 주변인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는 한해를 보낼 수 있습니다. 

 

2019/03/27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건록(健祿)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건록(健祿)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여덟 번째 시간입니다. 지금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 절(絶), 태(胎), 양(養), 장생(長生), 목욕(沐浴), 관대(冠帶)에 대해 정..

yavares.tistory.com

 

(2) 계미일주 직장운 / 계미일주 여자 기준으로 직장운 + 배우자운

癸(계수)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직장(여자 기준으로는 직장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관은 천간 戊(무토)입니다. 戊(무토)가 경자년(2020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계미일주의 직장운(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戊(무토)가 子(자수)를 만나면 "태(胎)"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태(胎)"는 생명이 막 맺어지는 단계로, 형체가 없어 현실적 힘이 없습니다. 그만큼 제로에 가까운 약한 힘입니다. 하지만 장점으로는 힘이 없기 때문에 자유롭고 이상적인 기운을 발산합니다. 또한 "태(胎)"는 총명한 힘이기도 합니다. 

 

계미일주는 경자년(2020년)에 십이운성 "태(胎)"의 기운으로 인해, 직장이나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안정적이지 않은 한해를 보낼 확률이 높습니다. "태(胎)" 의 기운이 워낙 약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태(胎)"는 모든 것이 열매 맺는 기운입니다. 따라서 경자년(2020년)에 계미일주는 모든 것을 열매 맺는 태의 기운에 힘입어 직장과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새로운 출발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현명한 배우자를 만나거나, 직장에서 새로운 국면에 접어드는 해가 될 것입니다. 다만 약한 힘이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태도로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 

 

계미일주 여자의 경우 배우자의 건강이나 외도에 유념해야 하겠습니다. "태(胎)"는 자유롭고 약한 기운이기에 신체적 병약, 이성과의 무절제한 관계와 연관되기 때문입니다. 

 

2019/03/22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태(胎)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태(胎)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의 세 번째 시간입니다. 십이운성이 궁금해서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글을 읽고 오셔도..

yavares.tistory.com

 

(3) 계미일주 재물운 / 계미일주 남자 기준으로 재물운 + 배우자운

 

癸(계수)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재물(남자 기준으로는 재물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재는 천간 丙(병화)입니다. 丙(병화)가 경자년(2020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계미일주의 재물운(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丙(병화)가 子(자수)를 만나면 "태(胎)"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태(胎)"는 생명이 막 맺어지는 단계로, 형체가 없어 현실적 힘이 없습니다. 제로에 가까운 약한 힘입니다. 하지만 장점으로는 힘이 없기 때문에 자유롭고 이상적인 기운을 발산합니다. 또한 "태(胎)"는 총명한 힘이기도 합니다. 

 

계미일주는 경자년(2020년)에 십이운성 "태(胎)"의 기운으로 인해, 재물운이나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순탄치 않은 한해를 보낼 확률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약한 기운이기 때문에 재물을 형성하고 안정적으로 불러들이기에는 부족합니다. 자유로운 이상만으로는 재물을 성취할 수 없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다만, "태(胎)"는 모든 것이 열매 맸는 기운입니다. 따라서 경자년(2020년)에 계미일주는 이 생명이 시작하는 "태(胎)"의 기운에 힘 입어 재물의 터전을 다지고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새로운 출발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계미일주 남자의 경우 배우자의 건강이나 외도에 유념해야 하겠습니다. "태(胎)"는 자유롭고 약한 기운이기에 신체적 병약, 이성과의 무절제한 관계와 연관되기 때문입니다. 

 

2019/03/22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태(胎)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태(胎)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의 세 번째 시간입니다. 십이운성이 궁금해서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글을 읽고 오셔도..

yavares.tistory.com

 

6. 나가며

계미일주에게 경자년(2020년)은 더 나은 해가 있을 수 있을까 할 정도로 좋은 해입니다. 자신을 강하게 억압하는 편관(偏官)의 기운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는 좋은 기운이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특히 천간의 도움을 받은 지지 子(자수)의 영향력은 계미일주에게 큰 축복을 안겨줍니다. 온 천지에 가득찬 생명력 가득한 안개비가 계미일주의 애타는 불안한 마음을 촉촉하게 안아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십이운성의 기운이 "건록(建碌)"에 해당하기 때문에 매사에 자신이 있고, 여유가 가득찬 태도로 처신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직장과 재물, 배우자에 해당하는 십이운성이 약한 기운인 "태(胎)"이기 때문에 굉장히 발복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태(胎)"는 이상적이고 자유로우며 총명함을 안겨주는 기운입니다. 또한 새로운 출발을 하기에 매우 좋은 기운이 됩니다.

 

따라서 만물이 열매맺는 "태(胎)"의 기운을 잘 활용하여, 배우자와 직장(재물)에서 새출발을 하는 한해를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일주만으로 일년 운세를 논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사주팔자 8글자 중에서 2글자만 가지고 하는 단편적인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주는 개인의 성향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지만, 연운(年運)과 접목하기는 적합하지 않은 기준이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연운(年運)은 띠로 살펴야 한다고 주장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더구나 8글자 중 1글자만 달라도 크게 달라지는 것이 사주 해석이기 때문에 부정적인 이야기는 가볍게 흘려들으시고, 긍정적인 이야기를 마음속에 새기시면 되겠습니다.

 

부정의 뒷면은 긍정입니다. 부정을 긍정으로 바꾸는 마음가짐으로 한해를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사주는 의지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

 

치명적 매력의 소유자인 계미일주 여러분, 경자년(2020년)에 늘 행운과 노력의 성취가 함께하기를 빕니다.

 

현묘 올림.

 

 

↓아래에 있는 하트를 클릭하시면 좀더 많은 분들에게 이 글이 알려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