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운수(大運數)란? 대운수(大運數) 구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사주명리 대운에 대해 탐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세번째 시간인 "대운수란? 대운수 구하는 방법"입니다.

 

지지난 시간에는 대운이란 무엇인가, 대운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19/10/06 - [사주명리학/생활 속 사주명리] - 대운(大運)이란?

 

대운(大運)이란?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대운(大運)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운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먼저 사주의 기본개념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사주(大運)란? 사람은 누구나 태어나면서..

yavares.tistory.com

 

 

지난 시간에는 개인의 사주에서 대운을 세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19/10/08 - [사주명리학/생활 속 사주명리] - 대운 세우는 법

 

대운 세우는 법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은 "대운 세우는 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대운(大運)에 대해 다루었는데, 사주에서 "대운(大運)"이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은..

yavares.tistory.com

 

대운의 개념이나 대운을 세우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위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오늘의 주제인 대운수에 대해 시작해 보겠습니다.

 

1. 대운수란?

지난 시간에도 언급하였듯이 대운수는 대운이 시작되는 나이를 의미합니다. 대운수가 3이라는 말은, 대운이 3세때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대운수가 8이라면, 대운이 8세 때부터 시작되는 것입니다. 사주에 따라 대운이 시작되는 나이가 달라집니다.

 

대운은 10년을 주기로 바뀌는 운이기 때문에 대운수는 대운이 시작되는 수(數)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면서 동시에 대운이 전환되는 기점이 되는 수(數)입니다.

 

예를 들어 대운수가 8이라면, 이 사람의 대운은 8세, 18세, 28세, 38세를 기점으로 변합니다. 8이 들어가는 나이가 되면 대운이 바뀌는 것입니다.

 

 

 

 

2. 대운수 구하는 방법

대운이 흘러가는 방향은 연간의 음양과, 성별을 기준으로 정합니다. 남자의 경우 연간이 양간이면, 순행하는 식입니다.

 

대운이 시작되는 간지는 월주를 기준으로 정합니다. 만약 순행이라면, 월주를 기준으로 순행하여 대운을 구하면 되고, 역행이라면, 월주를 기준으로 역행하여 대운을 구하면 됩니다. 

 

대운수는 태어난 날짜를 기준으로 결정합니다. 여기서의 태어난 날짜는 양력 기준입니다. 양력을 기준으로 몇 일에 태어났느냐가 대운수를 결정하는데, 태어난 날짜에 24절기(24절기중 12개의 절기만 활용함)를 조합하면, 대운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절기는 총 24개가 있습니다. 절기의 경우 양력으로 결정되며, 각 절기의 날짜는 매 해 하루이틀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대운수를 구할 때는 절기 24개를 다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월(月)의 분기가 되는 절기만 사용합니다. 월초에 있는 절기만 사용하고, 월중에 낀 절기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보면 간단합니다. 자월(子月)을 예로 들면, 자월(양력12월)은 대설(12월7일)부터 ~ 동지(12월 22일)를 거쳐 ~ 소한(1월 6일까지)입니다. 이중에서 대운수를 구할때는 자월의 시작이 되는 대설과 자월의 끝에 해당하는 소한만 사용하고 가운데 낀 동지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먼저, 대운이 순행하는 경우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대운이 순행하는 경우에는 태어난 날짜에서 앞으로 다가올 절기를 보면 됩니다. 태어난 날짜에서 앞으로 다가올 절기가 며칠이 남았는지를 계산합니다. 그 다음음 3으로 나누면, 그 수가 대운수가 됩니다. 소수점이 생길 경우는 반올림하면 됩니다.

 

 

위의 그림은 2019년 10월 27일에 태어난 사람의 예로 든 것입니다. 순행의 경우 -2019년은 기해년이다, 음간에 해당하는 해이기 때문에 남자는 역행, 여자는 순행한다. 순행하는 것은 여자의 경우다- 앞으로 다가올 입동을 바라봅니다. 27에서 하나씩 날짜를 세어보면 12번만에 입동에 도착합니다. 12를 3으로 나누면 4가 됩니다. 이 여자분의 대운수는 4입니다. 즉, 4살, 14살, 24살, 34살...때 대운의 흐름이 바뀌는 것입니다.

 

다음은 대운이 역행하는 경우입니다.

 

대운이 역행하는 경우에는 태어난 날짜의 이전 절기(이미 지나온 절기)를 보면 됩니다. 태어난 날짜에서 이미 지나온 절기까지가 며칠인지 계산합니다. 그 다음음 3으로 나누면, 그 수가 대운수가 됩니다. 소수점이 생길 경우는 반올림하면 됩니다.

 

 

위의 그림은 2019년 10월 27일에 태어난 사람의 예로 든 것입니다. 역행의 경우 -2019년은 기해년이다, 음간에 해당하는 해이기 때문에 남자는 역행, 여자는 순행한다. 역행하는 것은 남자의 경우다- 이미 지나온 한로를 봅니다. 27에서 하나씩 날짜를 세어보면 19번만에 한로에 도착합니다. 19를 3으로 나누면 6.3333이 됩니다. 반올림하면, 이 남자분의 대운수는 6입니다. 즉, 6살, 16살, 26살, 36살...때 대운의 흐름이 바뀌는 것입니다.

 

위에서 확인한 바와 같이 같은 날에 태어난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성별에 따라 대운수가 다르게 적용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운의 흐름도 정 반대이고, 대운수도 다르기 때문에 같은 날짜에 태어났다 하더라도 성별에 따라 사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어린아이의 대운수

대운수에 대해 정리한 김에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것에 대해 정리하고 가겠습니다.

 

대운수가 6이라는 것은 6세때 대운이 들어와서 16세, 26세, 36세...를 기점으로 대운이 바꾼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5세 아이의 경우 대운은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요? "

또, "만약 대운수가 9인 사람이 있다고 가정할 때, 8살 아이의 경우 대운은 적용해도 될까요?"

 

라는 의문이 생깁니다.

 

정답은

 

"적용하면 안됩니다."

 

입니다.

 

어린아이의 경우 대운수가 시작되기 전 나이에는 아직 대운이 들어오지 않았다고 보기 때문에 대운을 적용하면 안됩니다. 대운수는 대운이 바뀌는 지점임과 동시에 첫대운이 들어오는 나이이기 때문입니다. 

 

어린아이 사주는 보더라도 큰 의미가 없고 봐서도 안되지만, 더더욱 대운수가 들어오지도 않는 나이에 사주를 보고 대운을 적용하는 일은 피해야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