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갑진년 운세(경오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갑진년(2024년)에 경오일주는 어떤 한 해를 보내게 될 지, 경오일주의 갑진년(2024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안녕 사주명리 유튜브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sMNMULR_hQ&pp=ygUT7JWI64WVIOyCrOyjvOuqheumrA%3D%3D

 

 


- 글의 차례 -

1. 경오일주 기본 성향
2. 십신으로 보는 갑진년 경오일주 운세
3. 신살로 보는 갑진년 경오일주 운세
4. 일간의 신강, 신약으로 보는 갑진년 경오일주 운세
5. 특히 주의해야 하는 갑진년 경오일주 사주의 구성
6. 기대해볼 만한 갑진년 경오일주 사주의 구성
7. 나가며
 

1.  경오일주 기본 성향

 
경오일주의 기본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오일주는 정관을 일지에 둔 일주, 경금 특유의 자기 완결성으로 인해 정도(正道)를 추구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남에게 어떻게 보이는가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며, 특히 자신이 사회적으로 어떻게 비춰지는가를 항상 점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회적 시선을 염두해 두는 것, 그리고 스스로 정한 목표와 약속을 지키는 것이 경오일주의 장점입니다. 

 

따라서 조직에서 크게 성취를 드러내는 경우가 많으며, 사회적 성취가 높습니다. 

 

고고하게 자기 완결을 추구하면서도, 세상과 소통할때는 자신을 내려놓고 조화를 이룰 수 있기에 오히려 매력적인 일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안정적이며 다정한 성향, 원칙을 지키려는 강인한 모습, 세상을 향한 진지한 열정을 모두 갖추고 있기에 사회의 큰 어른으로써 박수받기에 충분한 일주입니다. 

 

자신의 원칙과 다른 사람의 원칙을 잘 조화시킨다면 더욱 칭송받을 수 있는 일주입니다. 

 

 

경오일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5.19 - [사주명리학/일주론] - 경오일주(庚午日柱) <일주론>

 

경오일주(庚午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경오일주(庚午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

yavares.tistory.com

  

2. 십신으로 보는 갑진년 경오일주 운세


십신으로 한 해의 운을 추론하기 위해서는 일간-태어난 날의 천간- 을 기준으로 일간과 그 해에 해당하는 간지와의 관계를 살펴야 합니다. 
 
경오일주의 일간은 경금이기 때문에, 경금 기준으로 갑진의 갑목진토와의 관계를 따집니다.
 
즉,

경금 → 갑목 = ?

경금 → 진토 = ?

가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경금을 기준으로 갑목은 편재가 됩니다.
 
편재는 매우 활발한 사회적 활동과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또는 전체를 조망하는 능력, 기획력 그리고 한꺼번에 큰 재물을 획득할 수 있는 기운 혹은 봉사심을 의미합니다.

 

경오일의 경금은 오화를 지지에 두고 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자신의 역량을 증명하는데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넓은 사회적 활동력인 편재의 힘이 천간에 들어오게 되면 오화와 함께 조화하여 다양한 재능, 대인관계 능력, 사회적 활동력으로 드러나게 됩니다. 

 

이미 오화를 끼고 있기 때문에 갑목 편재를 훨씬 잘 운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특히 경금의 경우 강한 주체성을 담보하고 있는 일간이므로, 목과 화의 조화를 통해 자신을 증명하기에 너무 알맞습니다. 

 

강한 힘을 가지고 있기에, 사회적인 활동력이 보장되었을 때 사회적으로 큰 성취를 달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올해는 편재 특유의 활발한 사회적 활동력을 믿고 대인관계의 폭을 넓히고 새로운 과제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쓸수록 더욱 아름다워지는 경오의 기상이 갑목을 만나 크게 발현될 것입니다. 

 

 

 

경금을 기준으로 진토는 편인이 됩니다.
 
편인은 "예민성", "집중력", "게으름", "변덕", "철학적 탐닉", "끼의 발산"을 의미합니다.

편인의 편향된 기운은 일간의 입장에서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경오일이 아름다운 이유는 지지에 오화 정관을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강한 금과 음화인 오화는 매우 잘 조화를 이루며 삶의 안정을 가져옵니다.

 

경오가 반듯하고 멋있고, 품위를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이런 음양의 조화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지지에 오는 진토는 매우 좋은 역할을 합니다.

 

오화가 화생토의 방식으로 진토안으로 효과적으로 스며들어 인성으로 승화되기 때문입니다.

 

진토의 넉넉함이 오화의 열기를 흡수하고 유통하고 어루만져서 부드럽고 인자한 힘으로 변화시킵니다. 사회적인 능력과 넉넉한 인품의 조화로도 볼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올해는 진토 편인의 기운에 의해 훨씬 여유있고, 충만하게 일을 진행하실 수 있으며, 특히 매사에 너그러운 마음을 갖게 되면서 주변사람들과의 관계도 긍정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또한 올해는 자신의 직업의 분야에서 새롭고 예민한 감성이 더해지는 의미가 있습니다. 편인이 가지는 고유한 긍정성 때문입니다. 

 

편인의 아름다움을 믿고 넉넉하고 빛나는 갑진년을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신살로 보는 갑진년 경오일주 운세

 

갑진년에 경오일주는 특별한 의미를 갖는 신살이 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주와 상관없이
卯월, 未월, 亥월(양력 3월, 7월, 11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갑진년에 월덕귀인의 소중한 기운이 임합니다. 
 
2019.06.20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월덕귀인(月德貴人)


일주와 상관없이
未월(양력 7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갑진년에 천덕귀인의 소중한 기운이 임합니다. 

2019.06.19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덕귀인(天德貴人)
 
 
일주와 상관없이
巳월(양력 5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갑진년에 천의성, 천문성의 소중한 기운이 입합니다.

2019.06.1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의성(天醫星) , 천문성(天文星)
 
 
일주와 상관없이
丑월, 巳월, 酉월(양력 1월, 4월, 9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갑진년에 월공귀인의 소중한 기운이 임합니다. 
 
2019.06.12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월공(月空)
 
 

4. 일간의 신강, 신약으로 보는 갑진년 경오일주 운세


인간의 길흉화복은 일간의 신강, 신약으로 결정됩니다.

경오일주의 신강과 신약을 구분하여 갑진년의 길흉화복에 대해 예측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 신강한 경오일주 <경금의 주변에 오행 토, 금이 많을 경우>

 

경오일주는 일주 자체에 관성의 기운을 안고 있기 때문에 신약할 확률이 높은 일주입니다. 그런대도 불구하고 신강하다면, 사주에 토 기운이 많거나 금 기운의 아주 많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사주의 구성에서는 일지의 오화가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되는데, 
일지에 밸런스를 조절하는 소중한 요소인 오화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신강한 경오일주들은 남들보다 단연 유리한 조건에서 살아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런 경우 자기 통제력과 상황 판단력이 굉장히 빛을 보는데, 자신의 강한 주체성을 공적인 방식으로 잘 활용한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연히 이런 능력은 직장에서 크게 빛을 볼 수 있는데, 무질서를 질서로 바꾸고,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능력을 바탕으로 크게 활약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신강한 경오일주는 갑진년이 매우 아름답습니다.

 

천간에 들어오는 갑목이 정말 좋은 역할을 수행해 내기 때문입니다. 강한 경금의 금기운은 천간의 갑목에 의해 그 쓰임을 갖게되며, 독보적이고 화려하게 자신의 재능을 펼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재물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길하게 볼 수 있으며, 올해는 진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을 수 있는 의미가 있습니다.

 

자신의 욕망이 어느 곳으로 향하고 있는지 잘 확인하신다면 올 한해 큰 성취로 돌아올 것입니다

 

 

 

나. 신약한 경오일주 <경금의 주변에 오행 수, 목, 화가 많을 경우>

 

경오일주는 일주 자체에 관성의 기운을 안고 있기 때문에 신약할 확률이 높은 일주입니다. 관성을 일지에 갖춘 일주들의 특성이기도 합니다.

거기에 더해 일간의 주위에 수, 목, 화의 기운이 많아 신약한 상황이라면 자신의 가치와 가능성을 발현하지 못하고 억눌려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억압과 견제의 힘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올해 갑진년에 안정적이고 꾸준하게 일이 많아지지만 그 일은 오히려 답답한 일상에 숨통을 틔워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만족해서는 안됩니다. 신약한 경오일주는 올 한해 도전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자신이 진짜 하고 싶은 일을 찾으셔야 합니다. 

 

올해가 참 좋은 의미가 있는 것은 자신이 진짜 하고 싶은 일을 했을 때, 그 안에서 평안과 안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열정의 끝에서 자신이 진짜 숨 쉴 수 있는 터전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올해 갑진년에 찾은 그 쉼터가 앞으로의 뜨거운 화의 시기를 견뎌낼 수 있는 소중한 행운의 부적이 될 것입니다.  

 

열정의 결과로써 취하게 되는 자격증, 부동산, 학위도 좋은 의미가 있으니 올해는 진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많은 좋은 일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5. 특히 주의해야 하는 갑진년 경오일주 사주의 구성

 

  

경오일주의 사주 중 주의해야 하는 사주의 구성이 있습니다.  

 

바로 신약한 경오일주의 사주에서 시간과 월간에 무토를 띄운 사주입니다.  

 

일간의 힘이 약하고 시간이나 월간에 무토가 떠 있다면,  이 무토는 아주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힘이 약한 일간은 무토의 존재로 인해 안정을 찾게 되는 것입니다.  

 

이 무토의 존재로 인해 정서적 안정과 인덕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또한 남녀를 불문하고 어머니의 은덕이 매우 크다고 봅니다. 

 

그런데 올해는 갑목이 아주 강한 작용을 하는 해이니,이 소중한 무토가 위협받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무토가 시간이나 월간, 또는 대운의 천간에 떠 있는 경우는 유의해야 합니다.

 

갑목에 의해 소중한 기운인 무토의 기운이 완전히 사라지는 의미가 있으므로,갑진년에는 삶의 밸런스가 무너질 수 있습니다.

 

특히 무토는 정서적 안정, 부모님(어머니)와 매우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마음의 안정을 유지하고, 부모님(어머니)와의 관계에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위장 질환에 관심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위내시경 검사 등 예방과 빠른 조치가 필요한 해입니다.

 

특히 2024년 양력 10월은 더욱 유의해야 하는데, 세운에서 오는 갑목과 월운에서 오는 갑목이 중첩되어 강한 극의 힘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6. 기대해볼 만한 갑진년 경오일주 사주의 구성

 

경오일주의 사주에서 토기운이 너무 많아서 문제가 되는 경우라면, 

 

특히 천간에 무토가 많아서 문제가 된다면,

 

갑진년은 매우 좋은 의미가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무토가 제압당하기 때문입니다.

 

경오일주에 무토가 강한 사주의 구성은 무토의 존재로 인해 활동성이 제어당하고, 부모님(어머니)에게 의존하여 스스로의 가치를 빛내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사회생활을 하지 않고 집에만 머물러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제 갑진년 되면서 드디어 사회로 진출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답답함의 해소, 집안일로부터의 해방, 가족들의 과도한 기대와 책임감에서 벗어나 진짜 자신의 삶을 살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특히 남성의 경우 결혼운이 아주 강하게 작용하며, 남녀 모두 좋은 직장에 취직할 수 있는 시기가 됩니다.  또한 재물운이 크게 들어는 의미도 있습니다.

 

그간 너무 억눌려 있었습니다. 올해를 놓치지 말고 스스로의 욕망을 실현하시기 바랍니다.  

 

이대로 흘려보내기에는 너무 아까운 운입니다. 

 

 

7. 나가며

 

절제와 품위를 바탕으로

 

그간 잘 견뎌왔습니다. 

 

무엇 때문입니까. 

 

진짜 하고 싶은 일을 위해서였습니다.

 

이제 그 일이 눈앞에 다가왔습니다.

 

그동안 참아왔다면, 

 

이제는 발산하고 드러내고

욕망할 차례입니다.

 

진짜 욕심나는 것 그것을 열정적으로 추구하십시오.

 

그로인해 갑진년은정말 눈부신 한해가 될 것입니다. 

 

 

이상 경오일주의 갑진년 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좋은 일이 있든,
나쁜 일이 있든,
우리는 살아가야 하며,
행복과 기쁨으로 우리의 삶을 가득 채워넣어야 합니다.
 
내년의 기운에 대해 이해한다고 해서, 갑자기 로또에 당첨되거나, 부자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불행을 완전히 피할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하지만 내년의 기운을 미리 살피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의 마음을 다잡고, 긍정으로 내년을 대비할 수 있다면 우리의 삶이 더욱 아름다워질 것입니다.

미리 알고 준비한다면 더욱 여유롭고 태연하게 삶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진취적이고 굳건한 힘을 자랑하는 갑진의 기운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봄날의 느티나무처럼 멋있고 당당하게 갑진년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두손 모아
현묘 올림.


 

 

입문에서 상담가까지

사주명리 상담 전문가 양성과정 "현묘의 사주명리" 4 입문반을 모집합니다.
 
수강신청기간 : 2024 2 10 ~ 선착순 마감시
개강일 : 2024 2 19()
매주 화요일 저녁 7 온라인 수업
 
아래의 공지사항을 참고하세요.
 
2024.01.26 - [주명리학/생활 사주명리] - 현묘의 사주명리 4 입문반 모집


 

 

 


현묘와 함께 덕을 쌓고, 좋은 일은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 사주명리는 후원금을 받고 있으며, 안녕 사주명리로 보내주신 후원금은 전액 (사)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에 기부하고 있습니다.
 
글을 재밌게 읽으셨다면 작은 정성이나마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후원내역과 기부명세서는 매년 연말 블로그 공개하고 있습니다. 
 
후원계좌 : 신한은행 110 526 081373 (김*주)
 
2020.12.03 - [사주명리학/생활 속 사주명리] - 안녕 사주명리 후원 방법(feat.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안녕 사주명리 후원 방법(feat.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래 고민하다 글을 작성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안녕, 사주명리" 후원과 관련한 사항입니다. 1. 들어가며 가끔 후원을 하고 싶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yavares.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