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축일주(丁丑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정축일주(丁丑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정축일주 기본성향

정축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묘(墓), 십신 상으로는 식신에 해당합니다.

정축일주의 지장간을 살펴보면, 식신 편재 편관 으로 흐르는 힘입니다. 정기인 식신이 재성과 관성으로 흐르고자 하는 내면의 움직임이 강합니다.  따라서 정미일주에 비하면 丁(정화)의 자기 중심성이 떨어져 활동성이 많습니다. 

 

정축일주는 겉으로 보면 식신에 십이운성이 묘니까 침착하고 편안하고 움직이이 없어 보이지만 속에는 식상생재 재생관으로 흐르는 기운이 굉장히 강합니다.

지지에 식신은 활동성을 의미하고 재물에 대한 융통성을 의미하므로 재물에 대한 숨겨진 욕구도 강한 편이기 때문에 정축일주는 대인 관계에서 사람들에게 모나지는 않지만 현실적인 문제(재물이나 권력)에 있어서는 자기 주장이 명확한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정축일주는 지혜롭고 따뜻한 심성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주변 사람에게 잘하고 자신의 가족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정축일주는 자신의 감정을 말로 전달하는데는 취약한 일주에 속합니다. 또한 대다수의 사람들에는 관대하지만 독점욕이 강하기 때문에 자기가 주목받을 수 있는 길을 방해하면 강하게 충돌합니다. 

 

 

정축일주 끈기부족

정축일주는 성격이 급하고 끈기가 부족합니다. 이는 정축일주의 가장 큰 단점입니다. 귀가 얇고 자기가 완벽하게 꽂힌 일이 아니면 일상적인 일에 대해서는 끈기가 부족한 편입니다.

 

또한 일주 중에 상당히 예민한 편에 속합니다. 60간지 중 가장 예민한 일주 중에 하나입니다.

 

 

 

 

정축일주 독점욕

정축일주는 독점욕이 강합니다. 나만 부각됐으면 좋겠다, 나만 주목받고 싶다는 욕망이 강한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를 잘 드러내지는 않는데 우수감 있는 깊이 있는 외모 뒤에는 불타는 질투심이 활활 타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축일주 활동력과 고독

정화는 하늘에서의 별이요 달과 같은 존재입니다. 반면 축토는 모든 것을 얼어붙게 만드는 양력 1월의 기운입니다. 따라서 정축일주는 기질적으로 밝고 명랑함을 지니고 있으나 지지의 기운으로 인해 고독이 따라다니는 사람이 많습니다.

 

외형상 융통성이 있고 침착하지만 자기 자신에 대해서는 만족을 느끼지 못하는 유형이 많습니다. 왕성한 활동력을 발휘해 사회적인 성공을 거두더라도 내적인 침체나 고통이 동반하는 수가 많습니다.

 

또한 십이운성으로 보더라도 일지의 묘(墓)에 해당하니, 항상 외로움이 붙어다니게 됩니다. 이 영향으로 세속적인 활동력에 비해 성과가 약하거나 고독으로 나아가려는 성향 때문에 성공을 앞에 두고 스스로 소외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축일주 공허, 우울증

고전에는 밤하늘에 뜬 별, 추운 겨울에 등불이라는 표현을 하여 정축일주를 아름답게만 보았습니다.

 

하지만 정미일주가 화창한 식신이라면 정축일주는 어두운 밤이 되어가는 식신에 해당합니다.

 

물상적으로 하늘은 丁(정화)인데 땅은 축축한 한 겨울의 땅입니다. 丁(정화)가 처연한 아름다움을 가질 수 있지만 丁(정화) 입장에서는 편하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정축일주는 겉으로는 평온해 보이지만 내면의 균열, 공허함과 허무함을 품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축일주 중에는 안의 내면과 바깥에 드러나는 것이 반대적인 양상의 사람이 많습니다.

 

안과 밖이 서로 극단적으로 다르게 반응을 하여, 감정을 반대로 표출되는 것입니다.

 

내면과 외면의 분리되는 성향이 심해지면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축일주는 항상 우울증을 조심해야 합니다. 병오일주는 본인이 잘못해 놓고 남에게 탓을 돌리는 경우가 많다면, 정축일주는 자신의 잘못이 아닌데 본인 탓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정축일주 여자, 남자

정축일주는 남녀 모두 감각적이고 매력적인 편입니다. 꼭 미인은 아니더라도 남에게 어필할 수 있는 자기만의 매력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매력을 잘 부각시키고 연출하는 것을 잘합니다.

 

정축일주는 남녀 모두 연애에 대한 감각이나 적응이 빠른 편입니다. 또한 지장간에 재성과 관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밖으로 적극적인 표현이 없어도 내면에는 빼어난 연애 감각을 가지고 경우가 많습니다.

 

정축일주 여자의 경우 별다른 이유없이 결혼이 늦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사회적 활동성이 있으면 독신인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만약 정축일주 여자는 결혼을 하면 사회적 활동을 아예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축일주 여자는 자산관리를 위한 경제권을 갖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남녀 사이에서 정축일주 여자가 경제권을 가졌을 경우 안정적인 관계가 지속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코디에 관심이 많고 자기만의 방식으로 멋을 내기 때문에 그런 점을 잘 파악한다면 정축일주 여자에게 인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남자 정축일주는 의외로 사회적인 활동성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정축일주 남자 또한 주목받고 인기를 독점하고 싶은 욕심이 강하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이 최고라고 칭찬해 줬을 때 더욱 힘을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丁(정화)끼리는 서로 싫어하지 않습니다. 투닥거리면서 의기투합을 잘 하는 거이 丁(정화)입니다. 보통 같은 일주끼리 만나면 잘 어울리지 않는데 특히나 정축일주와 정축일주가 만나면 정말 합이 좋습니다. 

 

 

정축일주 재물, 직장

고전에는 정축일주를 일컬어 재고(재물 창고)에 귀인이 앉았다 하였습니다. 정축일주는 돈 욕심이 많고 돈이 새지 않는 일주입니다. 손에 들어온 돈을 꽉 쥐는 능력, 자산관리 능력이 탁월합니다.

 

자기 소유에 대한 집착이 굉장히 강하며, 인기든 재물이든 한번 들어온 것은 절대로 내보내지 않으려 하는 무서운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앓는 소리를 하더라도 늘 뒤에 숨겨둔 돈을 가지고 있는 일주입니다. 초반 운이 좋지 않더라도 말년에는 복록이 붙는 좋은 기운이 있다고 봅니다.

 

그렇다고 평소에 재물에 대한 집착을 표현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한번 욕심을 가지면 재물에 대해 무서울 정도로 집요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정축일주는 지장간 안의 편관의 힘 때문에 성급한 판단을 해서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소에는 굉장히 꼼꼼하지만 생각지도 않는 사고를 쳐서 혼자서 끙끙 앓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축일주 기타

정축일주는 십이운성이 묘이기 때문에 스케일이 작습니다. 모험심이나 새로운 일을 개척하고 탐구하는 것에는 소극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정축일주를 고전에서는 낮의 소라고 하여 평생 일복이 많은 일주라고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정축일주는 게으른 사람이 많습니다. 평소에는 게으르지만 하나에 꽂히면 굉장히 오랜 시간동안 집중해서 수행해 내는 능력이 있습니다.

 

 

 

정축일주 유명인

프랭크 시나트라(Frank Sinatra), 에디슨, 슈바이처 박사가 정축일주의 유명인입니다.

 

정축일주의 연예인으로는 이효리, 방탄소년단(bts)의 지민, 유재석, 김유정, 서현진, 이종석, 김우빈, 배성재가 있습니다. 

 

 

2020년 경자년 정축일주 운세

정축일주는 재물에 관한 입장이 더욱 집요해지고 강해지는 경자년(2020년) 한해를 보낼 것입니다. 특히 자기 자신을 억압하는 강한 기운도 자신의 활동력으로 승화시켜서 복되고 행복한 경자년(2020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재물을 좇아 분주한 한해를 보내겠지만 재물적으로 큰 성장은 기대하기 어려우며, 오히려 조직이나 직장에서 큰 두각을 발휘할 수 있는 한해가 되겠습니다. 정축일주 여자의 경우 현명한 배우자를 만나는데도 좋은 운이 되겠습니다.

 

정축일주는 경자년에 자신의 삶의 방향을 바꾸려는 강한 의지가 생기겠지만, 섣불리 행동하는 것보다는 주변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축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1/17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정축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정축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정축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지, 정축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새해의 기준 2. 정축일주 성향 요..

yavares.tistory.com

 

정축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정축(丁丑)일주는 일간(日干)이 정화(丁火)이고 일지(日支)가 丑(축토)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정화(丁火)와 丑(축토)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丁(정화)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0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정(丁), 정화란?

 

정(丁), 정화란?

丁(정화)란? 丁(정화) 개요 : 천간 중 네 번째에 해당하는 간지. 이름 : 정화 오행 : 화(火) 천간의 음양 : 음 상징하는 계절 : 늦 여름 상징하는 기운 : 양의 기운 ​ 정화는 지상에 더운 기운이 만발하여 있는..

yavares.tistory.com

 

丑(축토)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08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십이지지, 축(丑)-축토

 

십이지지, 축(丑)-축토

십이지지, 축(丑)-축토 丑(축토) 개요 : 지지 중 두 번째에 해당하는 지지 이름 : 축토 오행 : 토(土) 음양 : 음(陰) 계절 : 겨울 월 : 1월 5,6일(소한)~2월 4,5일(입춘) 시간 : 1:30~3:30 동물 : 소 지지는 천간..

yavares.tistory.com

 

 

정축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丁(정화)입니다. 丁(정화)를 기준으로 丑(축토)와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丑(축토)의 지장간은 癸(계수), 辛(신금), 己(기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축토의 지장간

丑(축토)

초기 : 9일 - 癸(계수)

중기 : 3일 - 辛(신금)

정기 : 18일 - 己(기토)

 

癸(계수)는 정화와 음양이 같고 계수가 정화를 극(剋) 하므로 편관(偏官) 입니다.

辛(신금)은 정화와 음양이 같고 정화가 신금을 극(剋)  하므로 편재(偏財) 입니다.

己(기토)는 정화와 음양이 같고 정화가 기토을 생(生) 하므로 식신(食神) 입니다.

 

丑(축토)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己(기토)입니다. 따라서 정축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식신(食神) 입니다.

(2) 십이운성

 

정축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묘(墓)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묘(墓)"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4/01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묘(墓)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묘(墓)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의 열세 번째 시간입니다. 지금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에서 출발하여 '절(絶)부터 ~ 사(死)'까지 다루었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yavares.tistory.com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