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인일주(丙寅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병인일주(丙寅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병인일주 기본성향

​병인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장생(長生), 십신 상으로는 편인에 해당합니다. 

 

병화는 태양이요, 밝음이요, 인목은 초봄의 기운이니 뜨겁고 밝은 기운이 더욱 발달하는 형국입니다.

 

따라서 병인일주는 기본적으로 낙천적이고 밝고 화려합니다. 물상적으로는 한낮에 활동하는 호랑이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병인일주 자기중심, 급한 성격

병인일주는 병오일주만큼은 아니지만 寅(인목)과 丙(병화)의 조합으로 인해 굉장히 강력한 양의 기운을 가진 일주입니다. 일지에 편인이 태양의 기운을 더욱 강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병인일주는 매사에 자기중심적이고 급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부드러운데 한번 흥분하면 걷잡을 수 없이, 상황에 도취되어 흥분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불꽃처럼 확하고 타올랐다가 가라앉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병인일주는 특유의 성급함으로 인하여 다 된 일도 실패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자기 중심적이고 화끈한 성격은 여러사람을 이끄는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와 어울리는 성향입니다. 또한 원대한 포부를 가지고 있는 것이 병인일주의 특징입니다.

 

 

 

 

 

병인일주 총명, 추진력

사주에서 목화통명은 나무와 불의 관계를 말합니다. 나무의 딱딱하게 갇혀있는 기운을 불이 와서 트이기 해줌으로서 매사가 형통해진다는 의미입니다.

 

목화통명의 형국인 병인일주는 ​급한 성질만큼 일에서도 빠른 추진력이 있고 기억력, 추리력이 탁월합니다.

 

기본적으로 총명함과 지혜를 가지고 있으며 사고와 행동이 날렵하고 감각적입니다.

 

 

병인일주 배짱

병인일주는 60간지중 가장 배짱이 가장 좋은 일주입니다. 자기 생각을 그대로 드러내는 기상이 있으며 이런 모습은 외부에서 볼 때 굉장히 배짱 좋게 느껴집니다.

 

병인일주의 이 배짱은 연예인적 자질과 재능을 동반한 자기로부터 말미암은 배짱입니다.

 

내가 이게 옳다라고 생각하면 끝까지 안굽히려고 하는 성질이 병인일주에게는 있습니다. 자기가 옳기 때문에 어떻게 해서든 말과 논리로 남을 설득시키려고 합니다.

 

 

병인일주 인생의 굴곡

병인일주의 지장간을 살펴보면, 지장간의 중기에 丙(병화)가 뿌리를 내리고 있습니다. 십신 상으로 보았을 때는 단순히 寅(인목)이 편인이지만 그냥 편인이 아니라 일간이 뿌리를 내리고 있는 편인입니다. 일간의 힘이 땅에 박혔기 때문에 굉장히 강한 힘입니다. 

 

때문에 병인일주가 대운의 흐름을 잘 타고 편인적 이상을 발휘할 때는 병오일주보다 더 큰 힘을 발휘합니다.

 

하지만 병인일주의 단점은 너무나 강해서 부러지기가 쉽다는 것입니다. 또한 일지 편인은 급속한 발전, 쇠퇴를 의미하므로 성공, 실패를 넘나드는 인생을 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강한 만큼 ​인생의 큰 굴곡을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너무 강하고 좋은 기운이기 때문에 병인일주는 주변에게 시기, 질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따라서 병인일주가 대운의 흐름이 불리할 때는 험담이나 모함하는 사람을 주의해야 합니다.

 

병인일주 직업, 재물

병인일주는 글이 밝고 두뇌가 총명하니 어떤 분야 일을 하더라도 비약적인 발전, 성공 이루어내는 힘이 있습니다. 또한 고상한 것이나, 전문분야에 소질 소양이 있으니 직업도 전문적인 직업이 어울립니다.

 

또한 병인일주는 寅(인목)의 영향으로 역마적 성향이 있는데 병인일주의 역마를 비지니스 역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쁘게 일을 하며 부산과 서울, 런던과 뉴욕을 오가며 일을 하는 굉장히 화려하고 강력한 기운을 가진 일주입니다.

 

병화는 화술이 좋은데 인목이 있고, 일지가 인성이므로 교육쪽에 어울리는 일주입니다. 또한 일지 편인, 장생은 전문성을 의미하므로 전문직, 지도자 또는 자영업에 좋습니다.

 

직업군으로는 외교, 전문직, 공.사직, 교육, 육영, 전문자격 등과 어울리며, 십이운성으로 보아도 장생에 해당하니 수명, 건강, 교육과 어울리는 일주입니다. 

 

병인일주가 사주 원국에 해수나 자수가 있으면 관성의 힘으로 관직, 정치와 인연이 있으며 토기운과 금기운이 강하면 자영업, 전문직과 어울립니다. 

 

 

병인일주 여자, 남자

일지 편인은 매사에 자기중심이라 자기방식에 맞는 이성이 아니면 연애나 결혼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일지 편인은 모친이 배우자자리까지 따라와 있는 격이니 모친과의 갈등도 예상되는 일주입니다. 

 

병인일주 여자의 경우 남성성을 강하게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활동적입니다. 

 

병인일주 남자는 자기중심적인 성향, 여자는 왕성한 활동력 때문에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시련이 예상되는 일주입니다.

    

 

병인일주 기타  

병인일주들이 기가 꺾여 집안에 가만히 있으면 집안에 재앙이 됩니다. 병인일주들은 일이 없더라도 무조건 집밖으로 나가서 돌아다녀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온 집안을 다 태워 먹습니다.

 

병인일주는 절대 남에게 지기 싫어하고 치켜세워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병인일주의 또다른 특징으로 사심없는 공정성을 들 수 있습니다. 사람을 대할 때 편견이 없고 누구에게나 잘 대합니다. 때문에 주위에 항상 사람이 많습니다.

 

병일일주의 사주 원국에 병화가 더 있으면 전형적인 팔랑귀, 극단적인 기분파의 성격이 됩니다. 

 

병인일주는 살로는 홍염살에 해당합니다. 본인이 어필하지는 않지만 상대방이 느끼기에 성적 매력이 넘치고 미남, 미녀가 많습니다.

 

寅(인목)은 역마에 해당하는 글자인데, 사주 원국에 申(신금)이 있으면 매우 활동적이 바쁜 삶을 살 확률이 높아집니다.

 

 

병인일주 유명인

병인일주의 유명인으로는 영화감독 스티븐 스필버그와 독일의 히틀러, 간디, 만델라가 있습니다.

 

병인일주의 연예인으로는 이홍기, 걸스데이의 혜리가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병인일주 경자년(2020년) 운세

병인일주는 경자년 한해 들뜨고 벅찬 마음으로 보낼 것입니다. 현실적으로는 직장에 취직하고, 애인을 만나는 등의 활동을 함으로써 본격적으로 시험대에 오르게 됩니다.

 

병인일주에게 직장과 애인(남편)은 병인일주의 행동을 제약하기에 상당한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적 존재로 한단계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상황과 단계로의 진입은 필수입니다. 그 과정에서의 억압과 스트레스는 더 큰 세상으로 나아가기 위한 반대급부입니다. 병인일주의 경자년 자기 단련이 훗날 재물적, 사회적으로 큰 자산이 될 것입니다. 

병인일주 경자년(2020년) 운세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1/03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병인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병인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2020년에 병인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지,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새해의 기준 사주를 볼 때, 띠를 정할 때 새해의 기준은 양력 1월 1일도 아니고 음..

yavares.tistory.com

 

병인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병인(丙寅)일주는 일간(日干)이 병화(丙火)이고 일지(日支)가 인목(寅木)으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병화(丙火)와 인목(寅木)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丙(병화)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0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병(丙), 병화란?

 

인목(寅木)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09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십이지지, 인(寅)-인목

 

 

병인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丙(병화)입니다. 丙(병화)를 기준으로 자수와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寅(인목)의 지장간은 戊(무토), 丙(병화), 甲(갑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寅(인목)

초기 : 7일 - 戊(무토)

중기 : 7일 - 丙(병화)

정기 : 14일 -甲(갑목)

 

 

戊(무토)는 병화와 음양이 같고 병화가 갑목을 생(生) 하므로 식신(食神) 입니다.

丙(병화)는 병화 자신이므로 비견(比肩) 입니다.

甲(갑목)은 병화와 음양이 같고 갑목이 병화를 생(生) 하므로 편인(偏印) 입니다.

 

寅(인목)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甲(갑목)입니다. 따라서 병인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편인(偏印) 입니다.

(2) 십이운성

 

병인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장생(長生)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생(長生)"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3/24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장생(長生)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