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지지, 인(寅)-인목

십이지지, 인(寅)-인목


寅(인목)

 

개요 : 지지 중 세 번째에 해당하는 지지

이름 : 인목

오행 : 목(木)

음양 : 양(陽)

계절 : 봄

월 : 2월 4,5일(입춘)~3월 5,6일(경칩)

시간 : 3:30~5:30

동물 : 호랑이

 

지지는 천간의 기운이 땅으로 내려와 서로 섞이며 이루어집니다. 천간의 기운이 순수무구하다면 지지는 그 구성 자체가 복잡하고 어지럽게 섞여 있습니다.천간의 기운이 모이고 섞였기 때문입니다.

 

지지 안에 내재된 천간의 기운을 의미하는 용어는 지장간(地藏干)입니다. 그 뜻을 풀이하면 글자 그대로 지지()에 숨어있는() 천간()이 됩니다.

 

寅(인목)의 지장간을 살펴보면 인목은 천간의 무(戊)병(丙), 갑(甲)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날짜로 보자면 30일 중에,

 

7일(1일~7일)은 戊(무토),

7일(8일~14일)은 丙(병화), 

16일(15일~30일)은 甲(갑목)

 

에 해당합니다.

 

甲(갑목)을 중심으로 戊(무토)와 丙(병화)가 어우러져 寅(인목)을 구성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寅(인목)의 주된 성분은 甲(갑목)입니다. 따라서 인목은 甲(갑목)을 따라 오행으로는 목(木), 음양으로는 양(陽)의 특성을 보입니다.

 

寅(인목)은 甲(갑목)이 주성분이기 때문에 甲(갑목)이 가지고 있는 성질을 일부 공유하고 있습니다. 甲(갑목)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천간 카테고리의 갑목편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2019/02/20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갑(甲), 갑목이란?

 

 

인목은 그 글자를 '조심할 인,인연할 인(夤)'에서 따왔습니다. 사람은 모두 인연을 바탕으로 살아간다는 (人生於寅)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인목이 시간으로는 첫닭이 우는 새벽 4시 무렵을 의미하기 때문에 사람을 공경하는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한다는 의미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인목의 특징 (1) 자존심과 권력

인목은 목(木) 중에서도 가장 주관이 뚜렷하고 자존심이 강합니다. 웬만해서는 인목의 주장을 꺾기가 어렵습니다. 그만큼 자기 확신이 강한 것이 인목입니다. 따라서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것은 인목의 모든 것을 꺾어 놓는 일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지지의 인(寅),사(巳),신(申),진(辰)은 권력을 상징하는 글자입니다. 권력 중에서도 인목은 명예와 관련한 글자입니다. 인목은 돈보다는 명예, 즉 이름이 알려지는 욕망이 강하며, 주목받고 싶은 욕망이 넘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인목은 특히 명예가 손상되는 것을 견디지 못합니다.

 

인목은 권력 지향적인 성향은, 승진이나 큰 성취를 이루는 원동력이 됩니다. 하지만 이런 권력 지향적인 성향 때문에 여러가지 트러블이나 사고에 노출될 확률이 높은 편입니다. 또한 인목은 갑목의 특성을 공유하기에 의협심도 강한 편입니다.

 

인목의 욕망은 스케일이 큰 편입니다. 큰 한 방에 대한 욕망이 있으며, 한방에 승부를 걸려고 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그래서 일을 순서대로 차근차근 성실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한꺼번에 몰아서 한다는 점은 인목의 약점이 됩니다.

 

또한 꿈이 클 수록 현실적 좌절감과 결핍감이 커지기 마련이라서 사주에 인목이 있다면 성실함에 대한 부분을 항상 경계해야 하겠습니다.

 

 

인목의 특징 (2) 낯선 것에 도전하기 그리고 돌파

인목은 주역의 괘상으로 보자면 지천태(地天泰)에 해당합니다.

 

 

지천태는 세 개의 아래에서 양이 올라오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는 이제 막 땅을 뚫고 올라온 상태이며, 아직 서툴고 순수한 기운이지만 계산적이지 않고 낯선 것을 잘 가리지 않는 용기를 의미합니다.

 

때문에 인목은 낯선 것들에 대한 거부감이 없으며 태연하게 낯선 상태로 나아가는 힘이 있습니다. 큰 저항 없이 이질성을 받아들이고 그것들과 교류하는 힘이 있으며, 새로운 일을 시작하려는 잠재적인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목의 기운은 봄이 되면서 땅위로 솟구쳐 오르는 맹렬한 기운을 의미합니다. 이 기운은 용맹한 호랑이에 빗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인목은 낯선것을 찾아다니며 도전하고 새로운 환경을 돌파해냅니다. 어느 지지보다 역동적인 힘과 추진력, 돌파력이 강하고 의욕이 넘칩니다. 장애물을 만나면 강하게 돌파해내고자 하는 욕구가 치미는 것이 인목의 저력입니다.

 

하지만 인목은 그 거침없는 힘으로 인해 장기간의 과제를 하려면 반드시 에너지 조절이 필요합니다. 지쳐 쓰러지지 않는 지혜가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인목의 특징 (3) 예측불허, 자유로운 영혼

인목의 영혼은 독립적이며 자유롭습니다. 호랑이처럼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몸안에서 욕망이 좌충우돌, 예측불허하게 요동칩니다. 여기에 머물러 있으면서도 항상 저기를 탐험하기를 꿈꾸는 사람이 많습니다.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협동심이 약한 편이고, 고독한 매력이 돋보입니다. 인목을 한 장소에 가두어 두고 똑같은 일을 시키면 답답함을 느끼며 우울함에 빠져듭니다. 따라서 사주에 인목이 강한 사람에게 모험과 여행은 생활의 큰 활력소가 됩니다.

 

인목의 특징 (4) 그 외

월지 인목의 경우(인월에 태어난 경우) 역동성을 가지고 있지만 순수하고도 노련하지 못한 처세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견고한 사회적 제도에 도발을 감행하기도 하지만 그 자세와 방법이 유아적이다.

 

또한 월지가 인목인 경우, 겨울의 영향으로 초기에는 목의 성분보다 수의 성분이 강합니다. 사주에 따라 수의 기운이 있는 것으로 감명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인목에 어울리는 직업으로는 인목은 사회적 활동성이 활발해지기 시작하므로 교육이나 계획, 기획, 전기, 전자, 항공, 통신이 어울립니다.

 

사주에 인목이 나란히 있는 경우(인인병존) 명예욕과 관련된 분야에서 활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일해야 합니다. 그 인목의 강한 기운을 펑펑 쓰면서 살아가야 합니다.

 

 

<< 참고서적 >>

『대산주역강의 1, 상경』 대산 김석진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춘하추동 신사주학박청화

운명의 해석, 사주명리안도균

『사주명리학 물상론분석』김동완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