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계묘년 운세(병술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계묘년(2023년)에 병술일주는 어떤 한 해를 보내게 될 지, 병술일주의 계묘년(2023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주명리의 기본 이론을 다룬 현묘의 책

"나의 사주명리" 2022년 11월에 출간되어 판매중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0091510

 

나의 사주명리 | 현묘 - 교보문고

나의 사주명리 | “사주명리는 액막이용 부적이 아니라 나를 알아 가는 길!” 내 손으로 직접 풀어 보는 ‘나의 사주명리’아침이 오지 않는 밤이 없듯이 고통만 계속되는 삶은 없다. 좋았다 나

product.kyobobook.co.kr

 

 

- 글의 차례 -

1. 병술일주 기본 성향
2. 십신으로 보는 계묘년 병술일주 운세
3. 신살로 보는 계묘년 병술일주 운세
4. 일간의 신강, 신약으로 보는 계묘년 병술일주 운세
5. 특히 주의해야 하는 계묘년 병술일주 사주의 구성
6. 나가며

<올해는 주의해야할 사주의 구성을 추가하였습니다.>

 

1. 병술일주 기본 성향

 

병술일주의 기본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정한 외모의 병술일주는 병화답게 예의를 중시하면 또한 화려함을 추구하는 면모도 가지고 있지만, 가족을 우선시 하는 성향이 두드러집니다. 자기 주변 식솔들을 잘 챙기고, 그들에게 헌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정작 본인은 늘 가슴 속에 쓸쓸함과 고독을 안고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종교나 영성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일지에 식신, 십이운성 묘의 기운으로 인해 병술일주는 재주가 많고, 두뇌가 총명하여 학문에 능한 일주입니다.

말을 하는 것과 글을 쓰는데 최적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 병술일주는 이상(내면)과 현실의 조화라는 숙제를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인생의 향방을 좌우합니다.

병술일주는 일지에 식신을 깔고 있지만 식신의 성질보다는 비겁의 성질이 더욱 두드러집니다. 그만큼 자기 확신이 굉장히 강하고, 조직생활과 부당함에 항거하는 기본 자세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병술일주를 결정지을 수 있는 것은 바로, 내면의 불안감 입니다. 일지에 정재와 겁재를 모두 가지고 있고, 정재와 일간이 합을 하기 때문에, 경쟁자에 대한 불안감이 늘 도사리고 있습니다. 

병술일주의 허무함과 불안감은 이 겁재의 존재에 의해 추동되는데, 스케일이 크고 남을 위해 베푸는 마음을 가지고 있지만 속으로는 늘 자기 것을 빼앗기지 않으려는 불안감을 달고 산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병술일주는 비겁이 상당히 강하기 때문에 직장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한만큼 벌어들이는 업종이나 자신만의 전문직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겁재의 영향으로 동업도 어울리지 않으며 혼자서 자신만의 세상을 구축하는 것이 어울리는 일주입니다

 

 

병술일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4.25 - [사주명리학/일주론] - 병술일주(丙戌日柱) <일주론>

 

병술일주(丙戌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병술일주(丙戌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

yavares.tistory.com

 

2. 십신으로 보는 계묘년 병술일주 운세


십신으로 한 해의 운을 추론한다는 것은 일간-태어난 날의 천간- 을 기준으로 그 일간과 그 해에 해당하는 간지와의 관계를 살피는 것을 뜻합니다.

병술일주의 일간은 병화이기 때문에, 병화를 기준으로 계묘의 계수묘목과의 관계를 따집니다.

즉,

병화 → 계수 = ?

병화 → 묘목 = ?

이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병화를 기준으로 계수는 정관이 됩니다.

 

정관은 규칙을 준수하고, 명예를 지키며 관직에 오르는 힘을 말합니다. 하나를 받으면 하나를 주는 힘, 약속을 지키고 반듯하게 자신을 유지하는 힘입니다.

 

또한 절제와 안정성을 가지고 보수적인 가치를 준수하며, 세상을 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힘이 정관의 힘입니다.

 

정관은 자신을 적절하게 컨트럴 해주는 기운인데, 예로부터 관직을 유지하는 기운이라고 하여 더욱 좋게 보았고, 여자의 경우 정관은 상냥하고 다정한 남편을 의미하기 때문에 더욱 좋게 보았습니다. 

 

운에서 정관이 오면 직장에 취직하게 되고 승진하게 되고 여자의 경우 결혼하기에 적절한 시기가 됩니다.

 

병술일주의 경우 정관의 힘이 아주 반갑습니다.

 

그 이유는 병술의 기운이 기본적으로 강인하기 때문입니다. 일주 자체의 화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수기운으로써 적절하게 견제되고 균형을 이루므로 정관의 힘이 아주 잘 어울리는 것이 병술입니다. 

 

따라서 계묘년이 되면서부터 아주 강하게 정관의 방향성으로 삶이 전개될 가능성이 높이며, 특히 조직과 직장에 인연이 깊어지고, 여성의 경우 남성과 관련한 운이 강하게 들어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병화를 기준으로 묘목은 정인이 됩니다.

 

정인은 친어머니의 야무지고 인정 어린 사랑을 의미합니다.

 

또한 예의와 품위를 갖춘 느긋한 태도와 학문에 온 정신을 기울이는 고상한 태도를 의미합니다. 활동을 멈추고 제자리에서 궁리하며 기회를 기다리는 태도로 볼 수도 있습니다.

 

병술일주는 정인으로 인해 마음의 안정과 평안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자신을 수련하고 단련하는 활동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또한 지난 삶을 돌아보며, 학문에 열중하는 태도를 의미합니다. 

 

병술일주에게 묘목은 잠재력의 폭발과 내면의 승부욕을 발동시키는 기운입니다. 마음 속 한구석에서 강한 열망이 일어나고, 배움의 힘과 표현의 열망이 융합해 크게 목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취득한 자격증으로 인해, 경제적인 이득을 얻거나 커리어를 확장할 수 있으니, 자신의 가치를 자격증의 형태로 증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특허나 인허가와 관련한 일에서도 좋은 의미가 있으니 적극적으로 해당 방면을 모색하시면 좋겠습니다. 

 

 

 

3. 신살로 보는 계묘년 병술일주 운세

 

병술일주는 계묘년에  "도화살"이라는 소중한 신살이 임합니다. 

 

도화살은 매력과 사랑의 기운입니다. 

 

많은 사람들로부터 주목을 받는 힘이자, 왕성하고 열정적인 힘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계절의 중심 지지인, 자오묘유가 발휘하는 절정의 순수하고 빛나는 힘으로 인해

 

병술일주는 대인 관계에서 주목을 받고, 매력을 발산하는 한 해를 보내게 될 것입니다. 

 

도화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기기 바랍니다. 

 

2019.07.13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도화살(桃花煞)

 

도화살(桃花煞)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신살(神殺) 중에서 도화살(桃花煞)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화살(桃花煞) 단어의 기본의미 : 많은 사람으로부터 주목을 받는 힘 적용 : 

yavares.tistory.com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申월(양력 8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계묘년에 천덕귀인이 성립합니다.

2019/06/19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덕귀인(天德貴人)


일주와 상관없이
辰월(양력 4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계묘년에 천의성(천문성)이 성립합니다.

2019.06.1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의성(天醫星) , 천문성(天文星)

 

 

4. 일간의 신강, 신약으로 보는 계묘년 병술일주 운세


인간의 길흉화복은 일간의 신강, 신약으로 결정됩니다.

병술일주의 신강과 신약을 구분하여 계묘년의 길흉화복에 대해 예측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 신강한 병술일주 <병화의 주변에 오행 목, 화가 많을 경우>

 

사주원국에 오행 목과 화가 많은 병술일주의 경우, 사주 전체에 양기가 흘러넘치기 때문에 일지의 술토가 불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강한 화토의 기운인 술토가 은근히 화 기운을 증폭시켜주기 때문인데, 이런 경우 내면에 화가 많아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욱 주목한 만한 부분은 바로 정신적인 부분에서 고갈되기 쉽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수기운이 메마른 형국이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늘 지쳐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사주의 구성은 반드시 금, 수의 기운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쌓인 양기를 풀어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계묘년의 계수가 아주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계수의 여유와 품격이 막힌 혈자리를 뚫어주듯이 여유와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아무래도 계수는 계묘년의 초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계묘년 초반에 중요한 결정들을 하고, 중요한 과제에 도전하시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후반으로 가면서 묘목의 영향력이 강화됩니다.

 

묘목은 병술일주의 지지 술토와 결합하여 강한 화기운을 만들어 냅니다. 묘목이 술토 안에 숨어있는 정화를 깨워서 불을 지피는 것입니다.

 

따라서 계묘년 후반으로 갈수록 밸런스가 무너질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인성의 부작용이 드러날 수 있는데, 어머니와의 관계, 문서로 인한 부작용을 유의하시면 좋겠습니다.

 

 

나. 신약한 병술일주 <병화의 주변에 오행 토, 금, 수가 많을 경우>

 

신약한 병술일주의 경우 기본적으로 약해보이지만 약하지 않고 야무진 사람이 많습니다. 일지의 술토가 품고 있는 화기운 덕분입니다.

 

이 경우 일지의 술토가 용신의 역할을 한다고도 볼 수 있는데, 겉으로는 토의 오행을 하고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오히려 토 기운이 용신에 해당하는 정화를 안고 보호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안정적으로 용신의 힘을 쓸 수 있는 사주로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겉으로 보여지는 모습에 비해 속이 알차고, 실속이 있고, 뿌리가 단단한 사람이 많은 것입니다. 

 

이런 사주를 가진 사람은 자기 자신의 손재주와 말재주, 글솜씨로 세상을 살아가는 경우가 많으며 남에게 아쉬운 소리 하지 않고, 의존하지 않고 자신만의 성취를 이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사주에서는 아무래도 화기를 보존해야 하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계묘년의 천간 계수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봅니다. 따라서 계묘년의 초반은 아직은 준비해야 하는 시기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후반으로 넘어가면서 묘목의 힘이 강해지기 때문에 넉넉하게 자신의 성취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묘목과 술토가 합을 해서 강하게 화기운을 형성하기 때문에 더욱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반기의 어려움이 후반기의 강한 자신감의 근원으로 작용하기에 초반의 어려움에 굴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버텨낸다면 자신 안의 거친 투쟁심으로 큰 성취를 달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5. 특히 주의해야 하는 계묘년 병술일주 사주의 구성

 

 

 

아무래도 일간의 힘이 약한 신약한 병술일주의 경우 계묘년의 밸런스가 좋지 않다고 봅니다.

전체적으로 계묘년에 주의해야 한다고 보는데,

더욱 주의해야 하는 사주의 구성이 있습니다.

신약한 병술일주의 사주에서
바로 시간이나 월간, 대운의 천간에 정화가 뜬 경우입니다.

신약한 병술일주의 경우, 화기운은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화 기운이 약한 일간의 기운을 도와주고, 활동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정화가 일간의 양쪽에 놓여있는 경우, 이 정화는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미약한 일간을 도와 삶의 밸런스를 유지해 주기 때문입니다.

 

올해는 계수가 강한 작용을 하는 해이니,
소중한 정화가 위협받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주원국이나 대운의 천간에 정화가 없는 경우는 큰 타격이 없다고 보는데,
만약 정화가 시간이나 월간, 대운의 천간에 떠 있는 경우는 주의해야 합니다.

계수에 의해 소중한 정화의 기운이 완전히 사라지는 의미가 있으므로,
계묘년에는 삶의 밸런스가 크게 무너질 수 있습니다.

 

특히 정화는 주변인(형제자매, 부모, 동료)을 통한 조력을 의미하는데, 

정화가 빛을 잃게 되므로 주변인으로부터의 조력이 갑자기 사라지는 의미가 있습니다. 

경계해야 하겠습니다.

 

특히 2023년 양력 11월은 더욱 유의해야 하는데,

연운에서 오는 계수와 월운에서 오는 계수가 중첩되어 강한 극의 힘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병술일주의 사주에서 화기운이 너무 많아서 문제가 되는 경우라면,
특히 천간에 정화가 있다면 문제가 된다면,

계묘년은 매우 좋은 의미가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정화가 제압당하기 때문입니다.

특별히 올해는 본인의 주체성이 강화되고, 목표 의식이 확고해지는 한 해를 보낼 수 있다고 봅니다. 

 

자신의 바로 옆에 있는 정화로 늘 불편함을 겪어 왔는데, 정화가 사라지면서 앞을 가리는 경쟁자가 사라지는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올해는 새로운 곳으로의 이직, 환경의 변화와 함께, 불편함으로부터 벗어나는 탈출의 의미가 있습니다. 새로운 곳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꿈을 꿔보시면 좋겠습니다. 

 

 

 

6. 나가며

 

병술이 아름다움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이유는, 

 

언제나 변하지 않고 일간을 지켜주는 술토 안의 정화가 있기 때문입니다. 

 

병술일주는 자신의 뿌리에 강력한 에너지의 근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중심을 잡을 수 있고, 

 

절대 무너지지 않습니다. 

 

올해는 술토가 자신의 젊은 시절을 되새기고, 힘차게 부활해 갈 곳을 찾으니, 

 

방향성을 잡기에 참 좋은 시기입니다.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시고, 

 

과거에 무심히 흘려보냈던 자신의 장점과 가능성을 떠올리시기 바랍니다.

 

책장 구석, 먼지 쌓인 일기장에서 보물 지도를 발견할 시기, 

 

그 보물 지도의 방향대로 새롭게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계묘의 젊음이, 병술을 일깨웁니다. 

 

계묘를 딛고 병술이 다시 기지재를 켭니다.

 


이상 병술일주의 계묘년 연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좋은 일이 있든,
나쁜 일이 있든,
우리는 살아가야 하며,
행복과 기쁨으로 우리의 삶을 가득 채워넣어야 합니다.

내년의 기운에 대해 이해한다고 해서,
갑자기 로또에 당첨되거나, 부자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불행을 완전히 피할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하지만 내년의 기운을 미리 살피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의 마음을 다잡고, 긍정으로 내년을 대비할 수 있다면 우리의 삶이 더욱 아름다워질 것입니다.

미리 알고 준비한다면 더욱 여유롭고 태연하게 삶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봄날 정원의 샘물과도 같은 아름답고 싱그러운 계묘의 기운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멋있고 당당하게 계묘년을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병술일주 여러분,
계묘년 한 해 동안 건강하시고, 성취를 이루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두손 모아
현묘 올림.


안녕 사주명리는 후원금을 받고 있으며,

안녕 사주명리로 보내주신 후원금은 전액 (사)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에 기부하고 있습니다.

 

 

글을 재밌게 읽으셨다면 작은 정성이나마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을 도와야 나를 도울 수 있습니다.
남을 돕는 순간 내가 도움의 힘을 얻게 됩니다.

후원내역과 기부명세서는 매년 연말 블로그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후원계좌 : 신한은행 110 526 081373 (김*주)

후원과 관련한 자세한 글
2020.12.03 - [사주명리학/생활 속 사주명리] - 안녕 사주명리 후원 방법(feat.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안녕 사주명리 후원 방법(feat.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래 고민하다 글을 작성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안녕, 사주명리" 후원과 관련한 사항입니다. 1. 들어가며 가끔 후원을 하고 싶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yavares.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