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유일주(乙酉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을유일주(乙酉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을유일주 기본성향

을유일주는 부드러운 을미일주와는 반대되는 일주입니다. 을목이기 때문에 ​겉으로는 부드러워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찬바람이 쌩 부는 스산한 느낌을 주는 일주입니다.

 

물상적으로 이해해 보자면, 단단한 바위인 酉(유금)을 뚫고 그 사이에서 핀 乙(을목)이기 때문에 그만큼 강인하고 생존능력이 제일 강한 일주입니다. 창조적인 생존 능력에 관한한 을유일주를 따라갈 수가 없습니다.

 

또한 을유일주는 수많은 고난을 통과한 을목이기에 웬만한 위기 앞에서도 눈도 깜짝 안하는 돌파력과 추상과 같은 결단력, 강인한 원칙주의, 냉혹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을목이지만 편관의 기개가 발현되는 것입니다.

 

을유일주는 을목이기에 본인 자체는 약하지만 성품을 발현하는 방식은 대쪽처럼 발현됩니다. 60개의 일주중 가장 강직한 힘을 가지고 있는 일주입니다.

 

때문에 을유일주는 을목임에도 불구하고 강인한 파이터이자 비타협주의자가 많습니다. 을유일주는 엄청난 파워로 순식간에 사람을 압도하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을유일주 자존심

을유일주는 꼬장꼬장한 자존심의 소유자 입니다. 남녀 공히 십신 상으로 편관이기 때문에 자존심이 강하고 돈보다는 체면을 중시합니다.

 

​하지만 같은 편관인 갑신일주와 비교할 때 을유일주는 결이 조금 다릅니다. 갑신일주는 편관에 절이기에 자존심은 을유보다 훨씬 강하게 발현됩니다. 하지만 자존심이 충족되지 않으면 너무 힘들어지는 것이 갑신일주의 삶입니다.

 

그만큼 갑신일주는 자존심이 외향적이고 밖으로 드러나 있습니다. 집에 돈이 없어도 남들의 인정을 받기 위해 애쓰는 것이 갑신입니다.

 

하지만 을유일주는 본인 지갑이 비어있으면 자존심이 갑자기 확 떨어지게 됩니다. 을유일주는 일단 지갑에 돈이 들어있어야 밖에서 큰 소리를 칠 수 있습니다.

 

갑신일주의 자존심은 허황된 것이라면, 을목의 자존심은 실제 힘이 있냐 없냐에서 비롯되는 자존심인 것입니다.

 

 

 

 

을유일주 도화(桃花)

을유일주는 지지의 酉(유금)이 신살로는 도화의 확률이 있기 때문에 감각도 아주 뛰어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감각은 뒤에서 언급되는 예술적 감각과도 연결됩니다.

 

남자의 酉(유금)은 물상으로 보자면 칼을 찬 형상으로서 고위 관직과 어울립니다.

 

여자의 酉(유금)은 재주 혹은 뛰어난 도화로서의 미모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酉(유금)이 도화가 성립되면 가산을 탕진하거나 명예를 잃을 정도의 호색을 보이기도 합니다.

 

을유일주는 겉으로는 안 그래보이는데 은근히 바람끼가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도화가 발동하면 이성과의 관계에서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을유일주 예민, 우울, 잔소리

을유일주는 감정기복이 심하고 이상한 오기가 있습니다. 또한 유머가 없고 신경질적인 사람이 많습니다.

 

우울 성향을 내재한 을목과 날카로운 유금의 조합 때문입니다. 때문에 을유일주는 마음이 늘 불안합니다. 

 

편집증, 강박증에 시달리며, 소심 예민하여 신경쇠약이나 우울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을유일주는 이상(기준)이 높아서 그만큼 성공을 거두지 못하면 스스로를 괴롭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기 바깥에서 자신의 욕망이 해결되지 않으면 그 칼끝이 자기 자신을 향하는 것입니다. 자기 기를 펴지 못한 을유일주는 특히 우울증을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금(金)은 잔소리가 심합니다. 신금은 잔소리가 일상적으로 붙어 있는 사람이며 유금은 의외로 잔소리를 잘 안 합니다. 하지만 한번 하면 상대방을 너무 아프게 만드는 잔소리를 합니다. 집중적으로 반복적으로 해서 바늘로 찌르고 또 찌르고 하는 식으로 잔소리를 해서 상대방을 지치게 만드는 사람이 많습니다. 

 

 

을유일주 여자, 남자

을유일주 남자는 처복이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꼭 여자로 인해 한번 위기를 가지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을목일주 남자들은 남자 대신, 아내가 돈을 버는 경우가 많습니다.

 

을유일주 남자의 경우 사주 원국에 酉(유금)이 거듭하여 있으면 배우자가 일간을 공격하는 모양이 되니 배우자와의 갈등 수가 많습니다.

 

또한 을유일주 남자의 경우 酉(유금)이이 거듭하여 있거나 묘가 있으면 무자식이 될 수 있습니다.

 

​을유일주 여자의 경우 남자와 인연이 없는 편입니다. 대체로 독신이 많은 편입니다. 결혼을 해도 독신처럼 사는 경우가 많으며, 결혼을 하더라도 싱글맘이 되는 경우가 많은 일주에 해당합니다.

 

또한 을유일주 여자들은 남자 대신 자기가 돈을 버는 경우가 많습니다.

을유일주 여자들은 남편과 붙어 있으면 싸움을 많이 하는데, 오히려 을유일주 여자가 남편이 군인이나 경찰, 사법공무원이면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을유일주 능력, 직업

酉(유금)은 바늘같이 뾰족한 금이므로, 을유일주의 최대 장점으로는 꼼꼼하고 세심한 디테일에 강하다는 것입니다. 직업적인 면에서 디테일로 승리를 거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심한 능력, 디테일을 살려 직업으로 삼아야 하겠습니다. 바느질하는 한복/양복 디자이너나 요식업 쪽으로 쓰이면 좋은 기운이 됩니다.

 

또한 을유일주는 두뇌가 명석하고 감각적입니다. 이는 일지에 절을 둔 일주들의 공통점입니다. 특히 을유일주는 유금을 지지에 가지고 있는데 유금이 도화가 감각적인 면을 더해주고, 을목이 가지고 있는 현실적 이상성이 바탕이 되어 현실적으로 잘 대처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일지 유금의 힘으로 개성이 강하고 예술적 감각이 탁월합니다. 직업으로는 연예계나 예술계에 잘 어울리는 힘입니다.

지지의 酉(유금)은 물상적으로 이해하였을 때 칼을 써서 남을 살리는 글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활인의 글자이기 때문에 의사나 집도의 등 활인업계에 종사할 가능성이 있으며, 지지의 나머지 세 글자 중에 유금이 하나 더 있으면 역술, 외과의사, 상담사에 종사해야 굉장히 길한 힘으로 작용합니다.

 

사주 원국에 火가 많고 정재나 편재가 있으면 사업도 가능한데 주로 납품 대리점, 하청, 용역 사업의 형태가 많습니다. 일지 편관은 외형에 집착하므로 규모 때문에 내실이 약하는 수 있으니 규모를 적정선에서 키워나감이 좋겠습니다.

 

 

을유일주 기타 특성

을유일주의 외모상의 가장 큰 특징은 눈빛이 살아있는 사람이 많다는 것입니다. 외모의 잘생김 예쁨과 관련없이 눈빛이 강한 사람이 많습니다. 외모의 수려함은 갑신일주에 비해 좀 떨어지지만. 뭔가 숨겨져 있는 치명적인 매력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을유일주는 자신의 속내를 있는 그대로 표출하지 않습니다. 속마음을 그대로 표현하지 않아 진심을 알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을유일주의 제일 큰 특징은 건망증이 심하다는 것입니다.  

 

을유일주는 건강상으로 신경, 관절, 분비계, 간질환 등에 유의해야 합니다.

 

酉(유금)이 2개 있으면, 차라리 몸에 칼 흉터가 있어야 길하다는 이야기도 전해집니다. 그만큼 날카로운 기운을 밖으로 배출해야 삶이 편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을유일주의 문제는 성공하고 난 뒤에 생깁니다. 을유일주는 성공하고 난 뒤에 자신의 권력을 즐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성공한 을유일주 주변에는 적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을유일주 유명인

소설가 김영하, 극작가 김수현 작가, 정치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을유일주에 해당하는 유명인입니다.

 

을유일주의 연예인으로 배우 오연수, 이미숙, 김윤석, 마동석이 있습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눈빛이 굉장히 강렬하다는 점이며 특히 이재명 지사의 행적을 보면 을유일주의 전형-파이터,돌파력,결단력,비타협주의,생존능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월주에 있으면 을유는 기운이 더욱 강해집니다. 배우 송중기의 월주가 을유로 군인 역할로 스타의 반열에 오른 것을 보면 월주 을유의 힘을 알 수 있습니다.

 

 

경자년(2020년) 을유일주 운세

순간순간에 최선을 다하는 몰두의 아이콘인 을유일주는 일과 과제를 그림자처럼 달고 다닙니다.  

 

이런 을유일주에게 경자년(2020년)의 기운은 억압과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서 좀 쉬어다 가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십신의 기운이 그러하고, 십이운성의 기운도 이와 동일합니다. 휴식과 안녕을 도모하는 한해가 기다리고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을유일주는 "넘어진 김에 쉬어가자"는 말을 되새겨야 합니다. 좀 쉬면서 자신의 건강을 챙기고, 과거를 돌아보는 한해를 보내면 좋겠습니다.

 

또한 천을귀인이 임하는 해이기 때문에, 축복받은 휴가라는 생각을 하고 자신의 과제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끼를 발견하고, 사람들을 만나 대화를 나누며 긴장을 푸는 한해를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이미 일지에 도화를 깔고 있는 을유일주는 추가로 강한 도화의 기운이 몰려오는 경자년에 내면의 욕망을 확인하고, 사람들과이 관계에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는데 소소한 친교 모임을 통해 힐링과 위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을유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1/26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을유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을유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을유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지, 을유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새해의 기준 2. 을유일주 성향 요..

yavares.tistory.com

 

을유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을유(乙酉)일주는 일간(日干)이 을목(乙木)이고 일지(日支)가 유금(酉金)으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을유 자체의 의미도 중요하지만 을목(乙木)과 유금(酉金)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乙(을목)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0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을(乙), 을목이란?

 

酉(유금)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6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지지, 유(酉)-유금

 

 

을유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乙(을목)입니다. 乙(을목)을 기준으로 유금와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酉(유금)의 지장간은 庚(경금), 辛(신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금의 지장간

 

酉(유금)

초기 : 10일 - 庚(경금)

중기 : 없음

정기 : 20일 - 辛(신금)

 

 

 

庚(경금)은 을목과 음양이 다르고 경금이 을목을 극(剋) 하므로 정관(正官) 입니다.

辛(신금)은 을목과 음양이 같고 신금이 을목을 극(剋) 하므로 편관(偏官) 입니다. 

 

酉(유금)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辛(신금)입니다. 따라서 을유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편관(偏官) 입니다.

(2) 십이운성

 

을유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절(絶)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절(絶)"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