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미일주(乙未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을미일주(乙未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을미일주 기본성향

乙은 완연한 봄의 명랑함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未는 만물이 그 속을 확실하게 채워가는 것을 의미하니 을미일주는 만물의 생동 및 결실과 관련된 일주로서 재물과 관련이 깊은 일주입니다.

 

을미일주를 육친으로 따지면 일지 편재에 해당하는데 편재는 재물에 대한 관심 혹은 집착을 의미합니다. 또한 편재는 세속적인 융통성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을미일주는 을목 특유의 부드러운 성품을 바탕으로 재물을 향해 나아가는 힘이 있습니다.

 

을미일주의 지장간을 살펴보면, 

재물을 만드는 능력(편재),

남을 설득하는 능력(식신),

자신의 뜻을 현실적으로 풀어가는 능력, 자기에 집중해서 자기 스스로를 이끌고 가는 돌파 능력(비견)

이 강한 일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을미일주, 온화하고 부드러운 성품

​을미일주의 두드러지는 성격적 특성으로는 을목과 미토의 조합으로 성품이 부드럽고, 달콤한 이야기를 잘 한다는 점입니다.

 

성품이 온화하고 을목의 성향답게 모든 일에 적응할 수 있는 적응성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장간 안에 을이 있으니 내면적인 강함을 표현하지 못하여 병이 되는 수도 있습니다. 부드럽지만 표현 방식이 소극적이라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같은 맥락에서 을미일주는 자기 주관이 부족합니다. 고전에는 을미일주를 갈대밭의 갈대라고 비유를 하였는데 그만큼 바람에 따라 흔들리는 경향이 강하고, 똑똑하지만 자기 주관이 부족한 사람이 을미일주입니다.

 

 

 

 

을미일주 안정적인 편재

편재가 일지에 놓이면, 편재의 특성(모험심,일확천금에 대한 욕망, 패가망신) 때문에 불안정성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을미일주는 십이운성이 양(養)이기 때문에 편재의 극단적 힘에 안정적인 기운이 추가됩니다.

 

십이운성 양(養)의 온유한 성향이 편재를 보완해 준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을미일주는 편재의 중에서 가장 유복한 편재에 속합니다. 가장 안정적으로 편재의 파워를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을미일주의 지장간을 살펴보면, 乙(을목)-비견 → 丁(정화)-식신 → 己(기토)-편재로 흘러가는 이상적인 흐름이 이루어집니다.

 

지장간으로 보더라도 비견이 편재를 적절히 견제하기 때문에 편재가 날뛰지 않고 안정적인 편재가 됩니다. 이모저모로 보아 을미일주는 밸런스가 잘 갖추어져 있는 안정적인 편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을미일주 직업

을미일에 태어난 사람은 어떤 분야의 일도 원만하게 적응하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업을 하더라도 기질적으로 적극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무리한 확장을 하지 않아 완만한 성장, 발전을 이루게 됩니다.

 

십이운성 상으로 을미일주는 양(養)에 해당합니다. 양은 만물을 가르치고, 기르고, 성장하게 하는데 소질과 소양이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을미일주는 교육, 유치원 사업, 활인업, 원예, 축산 등과 어울리는 힘이 있습니다.

 

 

을미일주 여자, 남자

일지 편재의 영향으로 을미일주 남자의 경우 이성에 일찍 관심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을미일주 남자의 경우 타 지지에 재성이 한 개 더 있으면 아내와의 불화로 인한 재혼수가 있습니다. 천간에 戊나 己가 있을 경우 이러한 성향이 강해집니다.

 

을미일주 여자의 경우 이성에 늦게 눈 뜨는 수가 많습니다. 하지만 어떤 배필을 만나더라도 자신을 변화시켜 적응할 수 있는 성품이라 대체로 결혼생활이 원만할 운입니다.

 

을미일주 여자는 재물에 대한 감각과 관심이 많아 집안 경제도 잘 꾸려갑니다. 

 

을미일주는 백호대살이 적용되는 일주입니다. 백호대살의 작용은 여자의 경우에 더욱 강하게 발현된다고 봅니다. 이는 갑작스러운 부모 중의 죽음이나 배필의 우여곡절을 만나는 수를 의미합니다. 

 

 

을미일주 기타

을미일주는 매사에 환경적응이 뛰어나므로 어떤 상황에 이르더라도 침착하게 헤쳐나오는 힘과 끈기가 있습니다. 

 

을미일주는 지장간 안의 식신의 영향으로 호기심 천국이라 할 만큼 알고 싶은 것이 많고(지식욕), 편재의 영향으로 인적 네트워크가 넓은 편입니다.

또한 을미일주는 다른 사람들에게 오해를 많이 사는 일주입니다.

 

을미일주는 未(미토) 안에 비견인 乙(을목)이 있기 때문에 자기를 지키는 힘이 강합니다. 이것이 단점으로 작용하여 을미일주는 절대 남에게 자기 자신을 잘 드러내지 않습니다. 따라서 본의 아니게 자신을 감추기 때문에 오해를 사거나 뒷손가락질을 받기도 합니다.

 

 

을미일주 유명인

​정치인 안철수가 을미일주에 해당합니다. 안철수의 "광범위한 지식욕, 부드러운 성품, 그리고 자기 자신을 잘 드러내지 않고 자신을 감추는 모습"에서 을미일주의 전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을미일주의 유명인으로 다이애나 왕세자 비와 코코 샤넬, 브래드 피트, 시오노 나나미 등이 있습니다.

 

을미일주의 연예인으로 소녀시대 윤아, 손석희, 방탄소년단 뷔, 신세경, 최민식, B1A4산들 등이 있습니다.

 

경자년(2020년) 을미일주 운세

은근과 끈기의 을미일주는 결국 집요하게 하나의 일에 몰두해서 자신의 원대한 꿈을 이루는 일주입니다.

 

경자년의 싱그러운 물의 기운은 乙(을목)의 지지인 未(미토)의 열기를 식혀주고, 乙(을목)에게는 자신감과 의욕을 북돋아 줍니다.

 

또한 을미일주에게 관성과 인성의 기운은 을미일주의 빈 곳을 정확하게 채워주기 때문에 을미일주를 더욱 새로운 공적인 영역으로 나아가게 합니다.

 

십신 상으로 보면, 긍정적으로 볼 수 있지만, 십이운성의 관점에서 보자면, 乙(을목)은 하향세를 걷게 됩니다. 乙(을목) 자체의 기운, 정관의 기운, 정재의 기운이 모두 약한 기운이기 때문에 방어적이고 경계하는 자세가 필요하겠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을미일주에게 경자년은 천을귀인의 귀기가 임하는 해입니다. 어려운 역경과 예기치 못한 사고도 천을귀인의 귀기가 보호해 주기 때문에 큰 탈 없이 복록이 가득한 한해를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을미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2/06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을미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을미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을미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지, 을미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을미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神..

yavares.tistory.com

 

을미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을미(乙未)일주는 일간(日干)이 을목(乙木)이고 일지(日支)가 미토(未土)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을미 자체의 의미도 중요하지만 을목(乙木)과 미토(未土)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乙(을목)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未(미토)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을미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乙(을목)입니다. 乙(을목)을 기준으로 미토와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未(미토)의 지장간은 丁(정화), 乙(을목), 己(기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토의 지장간

未(미토)

초기 : 9일 - 丁(정화)

중기 : 3일 - 乙(을목)

정기 : 18일 - 己(기토)

 

을미일주 십신표

 

丁(정화)는 을목과 음양이 같고 을목이 정화를 생(生)하므로 식신(食神) 입니다.

乙(을목)은 을목 자신이므로 비견(比肩) 입니다.

己(기토)는 을목과 음양이 같고 을목이 기토를 극(剋) 하므로 편재(偏財) 입니다. 

 

未(미토)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己(기토)입니다. 따라서 을미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편재(偏財) 입니다.

(2) 십이운성

 

을미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양(養)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養)"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