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주상생의 사주<실제상담사례>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실제상담 사례를 통해 연주상생의 사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연주상생이란?

연주상생이란? 명리학의 고전인 적천수에 언급된 단어로, 사주가 부드러운 순환을 표현한 용어입니다.

 

단어의 뜻을 보면

 

연주聯珠 - 구슬을 꿰다

상생相生 - 서로 생하다.

 

즉, 사주 원국의 간지들이 구슬을 꿴듯 서로 매끄럽게 연결된 경우를 말합니다. "상생"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간지들이 서로 생生의 관계를 맺으며 매끄럽게 연결되는 상황을 연주상생이라고 합니다.

 

마치 구슬을 꿰듯이 간지들이

 

목생화 - 화생토 - 토생금 - 금생수 이런식으로 순서대로 놓이게 되면 매우 길하다고 본 것입니다.

 

 

적천수에서는 연주상생의 예를 들면서,

 

천간의 예를 들었고, 그 순서도 연간에서 시간으로 가는 예를 들어 매우 길한 상황으로 보았습니다.

 

그림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적천수에서 연주상생의 예를 들면서 굳이 천간만을 예로 든 것은,

 

천간의 기운이 대세의 환경을 조성하기 때문에 천간이 연주상생으로 흘러가면 일단 그것만으로 좋다고 본 것입니다. 지지는 천간의 뿌리가 되며, 천간을 도와주는 보조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는 것이죠.

 

또한 연주상생의 화살표의 방향을 연간에서 시간으로 한정한 것은 연간이 가진 특성 때문입니다.

 

나무를 예로 들면, 뿌리가 생긴 후에 줄기가 생기고 잎이 나고 꽃이 피듯이, 사주 원국도 연간이 그 뿌리가 되고 시작이 된다고 본 것이죠.

 

아무래도 연주라는 것은 1년 단위의 거대한 흐름, 큰 주기의 에너지이기 때문에 근원의 역할, 뿌리의 역할, 조상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 에너지가 월, 일, 시로 오면서 주기가 작아지면서 에너지가 점차 세분화 된다고 본 것입니다.

 

때문에 연주상생의 기준도 연간이 기준이며, 연간에서 시간을 나아가는 방향을 길하게 본 것입니다.

 

 

2. 연주상생의 현대적 활용

하지만 고전은 고전일뿐,

 

고전에 크게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우리가 연주상생에서 배워야 할 것은 사주의 요소들이 서로 생의 관계로 연결되어 있다면 에너지의 흐름이 좋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생각해보면, 사주의 일정한 부분들이 서로 생하는 관계로 되어 있다는 말은 사주에 다양한 오행이 들어있다는 말이 됩니다.

 

다양한 오행이 있으면, 내가 쓸 수 있는 기운들이 많으니 다채롭게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당연히 밸런스가 잘 유지된 삶을 살 수 있겠죠.

 

그리고 그 다양한 오행들이 서로 생하는 관계로 되어있다는 것은, 바로 옆에 있는 간지가 나를 도와준다는 말이 됩니다.

 

지원군이 바로 옆에 있다? 굉장히 좋은 상황인 것이죠.

 

사주에서는 특정한 간지가 주변 간지들에게 극을 당해 외롭게 고립된 것을 굉장히 좋지 않게 보는데, 연주상생의 사주는 모든 간지들의 주위에 다른 간지가 도와주고 있으니 어떤 간지도 고립될 일이 전혀 없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연주상생이 이뤄진 사주는 그 방향이나 천간 지지의 여부와 관계없이 길하게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여러 요소들이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으니, 어떤 상황에서도 무난히 방어가 가능한 것입니다. 대운이나 세운에서 찾아오는 위기를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는 것이죠.

 

연주상생을 군대로 비유하자면, 다양한 무기를 가진 병사들이 잘 조직되어 있는 군대로 비유할 수 있겠습니다.

 

 

3. 연주상생이 이뤄지는 여러 상황

고전에서는 연주상생을 천간에 한정해서 살폈는데, 저는 천간, 지지 가리지 않고 여러가지 상황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물론 천간 4글자가 깔끔하게 상생하는 구조로 되어있다면 제일 좋겠지만, 일정 부분 연주상생의 흐름이 보인다면 쓰임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천간과 지지, 가로방향으로의 상생도 좋게 작용하지만, 정사각형 모양의 상생도 좋게 작용합니다. 그 중 월지와 일간으로 힘이 모이는 상생의 흐름이 좋습니다.

 

 

물론 천간에서 시작되어 지지로 내려온다거나, 지지에서 시작되어 천간으로 이어지는 흐름(ㄱ이나 ㄴ자의 흐름)도 좋은 것으로 봅니다. 어떤 방식으로든 생의 관계로 계속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사주 전체를 관통하는 연주상생 <실제상담사례>

오행은 5개인데, 연월일시는 4칸입니다. 천간과 지지로 나누더라도, 오행은 5개이고 배정할 수 있는 칸은 8개 입니다. 

 

5 vs 4

5 vs 8

 

이 숫자가 의미하는 바는, 아무리 머리를 굴리고 조합을 잘 짜더라도 사주원국 8개의 칸 전부를 부드럽게 순환하는 완벽한 연주상생의 사주는 없다는 것입니다. 

 

칸이 8개이고, 들어가야할 오행은 5개이기 때문에 사주원국 전체에 연주상생이 가능하려면, 

 

1. 중간에 흐름이 끊기거나

2. 중복되는 오행이 존재해야

 

합니다.

 

물론 중간에 흐름이 끊기거나 중복되는 오행이 있어도 일정 부분 순환이 이뤄지면 밸런스나 구성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진행한 상담의 경우, 

중복되는 오행이 존재하지만 사주원국 전체가 연주상생의 흐름을 보인 경우 경우입니다. 극히 드문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사주 원국을 보시겠습니다.(연주는 오행으로만 표시하였습니다.)

 

 

연주쪽에 금기운이 있어 오행 금이 중복되지만, 오행을 모두 갖추었고, 사주전체를 오행이 생의 관계로 순환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간에서 시작한 기운이 시계 방향으로 한바퀴 돌아 다시 일간으로 돌아오는 형국인 것입니다. 

 

이 사주는 일간의 기운이 아주 약한 사주이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인생의 파고가 큰 편이고, 자수 주변의 금기가 너무 강해 기운을 북돋고 에너지를 활발하게 만들어 줘야 숨통이 트이는 사주입니다.

 

하지만 연주상생의 기운으로 사주 전체가 서로 보완적 관계에 놓여있기 때문에 위기상황에서도 잘 대처할 것이고, 또한 자기 안에서 스스로 위기 돌파의 에너지를 끄집어 낼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상담을 의뢰하신 분의 경우, 

직장에서의 일이 잘 풀리지 않는 등의 문제로 인해 상담을 의뢰하셨습니다. 

 

대운적인 환경이 너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다고 판단해서 관련 조언을 해 드렸고, 연주상생의 기운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본인 안에서 충분히 해결책을 찾으실 수 있다는 의미의 조언도 드렸습니다. 

 

이렇듯,

 

연주상생의 기운을 가지게 되면, 본인이 쓸 수 있는 무기가 많고, 그 무기들의 관계가 유기적이기 때문에 아무리 어려운 상황이라도 스스로 돌파할 수 있는 에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조언할 수 있습니다.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면, 답을 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

 

오늘, 자신의 사주를 들여다 보시면서,

생으로 연결된 오행들이 있는지 살펴보시고, 그 흐름의 끝이 어디인지, 어디에서 에너지가 모이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지점이 삶의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