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경자년 운세(계해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계해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 지, 계해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계해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神)으로 보는 계해일주 운세

3. 신살(神殺)로 보는 계해일주 운세

4. 십이운성(十二運星)으로 보는 계해일주 운세

5. 나가며

 

 

1. 계해일주 기본 성향

계해일주의 기본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계해일주는 물상적으로 한 겨울의 큰 바다를 의미합니다. 상대방에 맞추는 부드럽고 원만한 대인관계가 돋보이는 사람이 많습니다.

60간지 중에 제일 가는 탁월한 머리회전과 넓은 시야를 갖추고 있어서 속으로는 손해와 이익에 대한 계산이 굉장히 빠르고, 특히 자신이 원하는 대로 상황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게으름에 빠지면 한없이 나태하게 세월을 흘려보내지만, 한번 마음을 먹으면 성취해 내는 극단적인 면을 가진것이 계해일주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반전의 매력을 가진 사람이 많으며, 겉에서 봤을 때 쉽게 짐작할 수 없는 것이 계해일주의 마음입니다.

은밀하고 조용하고 나긋나긋하고 보수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지만, 원하는 것은 정확하고 똑부러지게 하는 표현하는 강단있는 모습도 갖추고 있습니다.  

자신의 마음을 솔직담백하게 드러내지 않지만 내면에 복잡한 욕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신적 피로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드라마틱한 힘 때문에 굴곡이 많은 삶을 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계해일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6/10 - [사주명리학/일주론] - 계해일주(癸亥日柱) <일주론>

 

계해일주(癸亥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계해일주(癸亥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

yavares.tistory.com

 

2. 십신으로 보는 경자년(2020년) 계해일주 운세

십신(十神)으로 한해의 운을 추론한다는 이야기는 일간(日干) -태어난 날의 천간- 을 기준으로 그 일간과 그 해에 해당하는 간지와의 관계를 살피는 것을 뜻합니다.

 

계해일주의 일간은 癸(계수)이기 때문에, 癸(계수)를 기준으로 경자년의 庚(경금), 子(자수)와의 관계를 따집니다.

 

즉,

 

癸(계수)  庚(경금) = ? 

 

癸(계수)  子(자수) = ?

 

가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癸(계수)를 기준으로 庚(경금)은 정인(正印)이 됩니다.

 

정인(正印)은 친어머니의 야무지고 인정 어린 사랑을 의미합니다. 예의와 품위를 갖춘 느긋한 태도와 학문에 온 정신을 기울이는 고상한 태도를 의미합니다. 활동을 멈추고 제자리에서 궁리하며 기회를 기다리는 태도로 볼 수도 있습니다. 

 

계해일주는 천간에 뜬 庚(경금) - 정인(正印)으로 인해 마음의 안정과 평안을 가지게 되며, 자신을 수련하고 단련하는 활동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또한 지난 삶을 돌아보며, 학문에 열중하는 태도를 보일 수 있다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계해일주는 너무 똑똑하기 때문에 오히려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나치게 많이 계산하고, 여러 가능성과 확률에 대해 순간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늘 머리속이 복잡하고 긴장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몸은 가만히 있어도 머리는 쉴 새 없이 돌아가는 것입니다. 

 

너무 빠르고 치밀한 두뇌회전으로 인해 오히려 궁리만 하다가 하루를 날려버리기도 하고, 잔꾀를 부리며 상황을 모면하려다가 곤경에 처하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인의 등장은 계해일주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정인이 일간인 계수의 뒤를 든든하게 받쳐주기 때문에 계해일주는 좀더 일관적이고 침착하게 매사에 임할 수 있게 됩니다.

 

머릿속에서 팍팍 튀는 스파크를 정제하여 부드럽게 활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癸(계수)를 기준으로 子(자수)는 비견(比肩)이 됩니다.

 

비견(比肩)은 내가 쓸 수 있는 나의 힘, 나의 동료의 힘을 의미합니다. 비견운이 오면 자기 중심주의, 불굴과 독립에 대한 의지, 자신의 주관성에 대한 신념이 강해집니다.

 

계해일주는 어떻게든 원하는 상황을 만들어 나가야 겠다는 의지가 강한 일주입니다. 직접 나서지는 않고 상황을 조절하고 주변인의 힘을 빌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 문제를 해결합니다.

 

강한 비견의 등장으로 인해 계해일주는 자신의 의지대로 세상을 바꾸려는 마음이 강해집니다. 주도적인 성향도 더욱 강해지고, 충만한 자신감으로 매사에 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견운이 온다는 것은 나 자신의 힘이 강화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지원군의 등장으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친구나 동료의 도움과 조력을 힘입어 위기를 극복하는 한해를 보낼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재물에 관한 부분입니다. 이미 겁재의 강한 힘을 가지고 있는 계해일주는 비견의 힘이 추가됨에 따라 재물에 대한 기운은 상대적을 약화되기 마련입니다. 재물의 향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계해일주에게 정인(正印) + 비견(比肩)의 의미

 

계해일주의 기운을 계절로 보면 겨울에 해당합니다. 음양으로 보면, 왕성한 음기를 의미합니다. "겨울", "음기"의 어두운 기운 때문에 계해일주에게 외로움과 신비로움은 늘 따라다니는 동반자입니다.

 

겨울왕국 1편을 보면 엘사가 마법으로 지은 궁궐에서 혼자 살아가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 장면에서 느껴지는 외로움, 고독, 신비함, 주술적인 강렬한 힘, 카리스마가 바로 계해일주가 가진 기운입니다.

 

"얼어버린 폭포", "끝없는 눈과 어둠"이 발산하는 매혹적이면서도 강렬한 힘이 계해일주가 가진 고유한 특성인 것입니다.

 

경자년의 기운도 계절로 보면 가을과 겨울의 기운으로 볼 수 있는데, 계해일주의 어둡고 추운 기운에 경자년의 기운이 결합되면, 극단적으로 차가운 음(陰)의 기운이 발현됩니다.

 

차가운 물에 얼음을 넣는 형국입니다.

 

기본적으로 계해일주는 극단성을 가지고 있는데, 경자년의 기운은 극단성의 힘을 더욱 키워줍니다. 

 

성공과 성취, 실패와 고난이 아주 극단적으로 다가올 수 있는 것입니다. 극단적인 힘의 향방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3. 신살로 보는 경자년(2020년) 계해일주 운세

 

경자년(2020년)에 계해일주는 신살이 성립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주와 상관없이 경자년의 子(자수)의 영향으로

 

사주 원국 지지에 亥(해수)나 卯(묘목)이나 未(미토)가 있으면 경자년에 도화살이 성립합니다.

 

2019/07/13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도화살(桃花煞)

 

 

또한 일주와 관계없이 축월(양력 1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경자년에 천의성(천문성)이 성립합니다.

 

2019/06/1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의성(天醫星) , 천문성(天文星)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경자년의 천간 庚(경금)의 영향으로

 

축월(양력 1월 경)사월(양력 5월 경)유월(양력 9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경자년에 월덕귀인이 성립합니다.

 

2019/06/20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월덕귀인(月德貴人)

 

 

게다가 축월(양력 1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경자년에 월덕귀인에 더해 천덕귀인이 추가로 성립합니다.

 

2019/06/19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덕귀인(天德貴人)

 

 

4. 십이운성으로 보는 경자년(2020년) 계해일주 운세

 

(1) 계해일주 본인의 마음

 

계해일주의 일간인 癸(계수)를 기준으로 子(자수)는 십이운성의 12개의 단계 중 "건록(建碌)"에 해당합니다. 즉 癸(계수)가 子(자수)를 만나면 "건록(建碌)"의 기운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십이운성 "건록(建碌)"은 힘과 경험을 두루 갖춘 참 쓸모가 많은 힘입니다. 건록은 30대 ~ 40대가 발휘하는 힘인데, 직장으로 보면 힘도 있고 경험도 갖춘 과장~부장 급의 힘입니다. 고전에는 십이운성의 12개의 기운 중에서 "건록(建碌)"을 가장 좋은 기운으로 보았습니다. 

 

건록을 이용해 여러가지 신살이 만들어질 정도로 건록은 귀한 취급을 받았는데, 계해일주는 이 "건록(建碌)"의 힘을 활용해 경자년(2020년) 한해 본인의 장점을 마음껏 뽐낼 것입니다.

 

2019/03/27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건록(健祿)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건록(健祿)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여덟 번째 시간입니다. 지금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 절(絶), 태(胎), 양(養), 장생(長生), 목욕(沐浴), 관대(冠帶)에 대해 정..

yavares.tistory.com

 

(2) 계해일주 직장운 / 계해일주 여자 기준으로 직장운 + 배우자운

 

 

癸(계수)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직장(여자 기준으로는 직장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관은 천간 戊(무토)입니다. 戊(무토)가 경자년(2020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계해일주의 직장운(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戊(무토)가 子(자수)를 만나면 "태(胎)"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태(胎)"는 생명이 막 맺어지는 단계로, 형체가 없어 현실적 힘이 없습니다. 그만큼 '제로'에 가까운 약한 힘입니다. 하지만 장점으로는 힘이 없기 때문에 자유롭고 이상적인 기운을 발산합니다. 또한 "태(胎)"는 총명한 힘이기도 합니다. 

 

계해일주는 경자년(2020년)에 십이운성 "태(胎)"의 기운으로 인해, 직장이나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안정적이지 않은 한해를 보낼 확률이 높습니다. "태(胎)" 의 기운이 워낙 약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태(胎)"는 모든 것이 열매 맺는 기운입니다. 따라서 경자년(2020년)에 계해일주는 모든 것을 열매 맺는 태의 기운에 힘입어 직장과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새로운 출발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계해일주 여자의 경우 배우자의 건강이나 외도에 유념해야 하겠습니다. "태(胎)"는 자유롭고 약한 기운이기에 신체적 병약, 이성과의 무절제한 관계와 연관되기 때문입니다.

 

2019/03/22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태(胎)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태(胎)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의 세 번째 시간입니다. 십이운성이 궁금해서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글을 읽고 오셔도..

yavares.tistory.com

 

(3) 계해일주 재물운 / 계해일주 남자 기준으로 재물운 + 배우자운

 

癸(계수)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재물(남자 기준으로는 재물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재는 천간 丙(병화)입니다. 丙(병화)가 경자년(2020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계해일주의 재물운(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丙(병화)가 子(자수)를 만나면 "태(胎)"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태(胎)"는 생명이 막 맺어지는 단계로, 형체가 없어 현실적 힘이 없습니다. 제로에 가까운 약한 힘입니다. 하지만 장점으로는 힘이 없기 때문에 자유롭고 이상적인 기운을 발산합니다. 또한 "태(胎)"는 총명한 힘이기도 합니다. 

 

계해일주는 경자년(2020년)에 십이운성 "태(胎)"의 기운으로 인해, 재물운이나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순탄치 않은 한해를 보낼 확률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약한 기운이기 때문에 재물의 토대를 쌓고, 재물을 안정적으로 불러들이기에는 부족합니다. 자유로운 이상만으로는 재물을 성취할 수 없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태(胎)"는 모든 것이 열매 맸는 기운입니다. 따라서 경자년(2020년)에 계해일주는 이 생명이 시작하는 "태(胎)"의 기운에 힘 입어 재물 창고의 문을 열고 남자의 경우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새로운 출발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2019/03/22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태(胎)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태(胎)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의 세 번째 시간입니다. 십이운성이 궁금해서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글을 읽고 오셔도..

yavares.tistory.com

 

 

5. 나가며

계해일주는 木-상관의 기운을 잘 활용해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집안에 가만히 앉아서 궁리 하지 말고, 세상으로 나가 활동하고 표현해야 인생이 잘 풀리가 바로 계해일주입니다. 글을 쓰고, 강의(교육)하고, 말을 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갈고 닦아야 인생이 순탄해집니다.

 

그래야 내면의 고민도 사라지고, 재물에 대한 부분도 순탄하게 해결됩니다. 

 

게다가 경자년은 수水의 기운이 강하게 몰려오는 해입니다. 계해도 수水 이고, 경자도 수水 이기 때문에 더욱더 "木-상관"과 관련된 활동을 많이 해서 이 물의 기운을 빼내야 합니다.

 

분주하게 창작활동, 생산활동, 교육활동에 종사하여야 합니다. 산행을 자주 하거나 집안에 큰 화분을 몇 개 들여놓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혹은 경자년의 기운을 발판으로 삼아 해외로 이주하거나 유학을 가는 것도 아주 좋은 선택입니다. 이는 강한 수水 기운을 피하지 않고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십이운성의 기운으로 보면 계해일주는 건록의 힘을 바탕으로 새로움을 잉태하는 태의 기운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직장과 재물의 측면에서 새로움에 도전하는 활동을 한다면 경자년의 기운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 계해일주의 경자년 연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사주를 해석한다는 것은 인간이 태어난 순간을 의미하는 사주팔자 8 글자의 균형과 변화를 보는 작업입니다. 8글자가 서로 밀접하게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1 글자만 달라져도 해석이 크게 달라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태어난 시간을 정확하게 알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글자(일주)만 가지고 연운을 따지는 것이 큰 의미가 없는 작업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연운을 따지기 위해서는 태어난 해(띠)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분도 있습니다.

 

저 "현묘"도 일주별 작업이 끝나면 태어난 해(띠)를 기준으로 연운을 따지는 작업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일주가 맞는지 띠가 맞는지 여러분이 직접 판단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사주라는 것, 사주로 운을 따진다는 것은 상대적인 작업이고, 주관이 개입될 수 밖에 없는 영역입니다. 더구나 일주로 운을 따지는 것은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설령 부정적인 내용이 있더라도 가볍게 웃어 넘기시고,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내용만 가슴에 새긴신 채 경자년 한해를 설계하시면 좋겠습니다.

 

"세상에 좋은 사주는 없습니다."

 

마찬가지 최악의 사주는 곧 최고로 강력한 힘을 가진 사주가 됩니다. 최악이라는 것은 밸런스가 심하게 맞지 않는다는 것이고, 밸런스가 맞지 않는다는 말은 한쪽면이 지나치게 강조되었다는 이야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강조된 그 힘으로 세상을 살아가면, 이길 사람이 없겠습니다.

 

또한 인간의 의지를 뛰어넘는 사주는 없다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

 

싱그럽고 맑은 경자년의 물의 기운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의 성향과 고유한 가치에 주목하면서, 긍정의 힘으로 힘차게 걸어나가시기 바랍니다. 

 

계해일주 여러분, 경자년(2020년) 한해동안 늘 행운과 노력의 성취가 함께하기를 빕니다.

 

현묘 올림.

 

 

↓아래에 있는 하트를 클릭하시면 좀더 많은 분들에게 이 글이 알려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