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해자평 1. 論 行小運法 논 행소운법

 

凡小運不問陰陽二命,

무릇 소운小運은 연간의 음양을 따지지 않는다.

 

男一歲起丙寅, 二歲丁卯, 順行(截法)十一丙子二十一丙戌, 周而復始.

남자아이는 1세에 병인丙寅에서 운이 일어나서 2세에 정묘丁卯..순으로 순행한다. 11세에 병자丙子, 21세에 병술丙戌의 주기로 돌아간다.

 

女一歲起壬申, 二歲辛未, 逆行(截法)一歲壬申, 十一壬戌, 二十一壬子, 周而復始.

여자아이는 1에세 임신壬申에서 운이 일어나서 2세에 신미辛未..순으로 역행한다. 1세에 임신壬申, 11세에 임술壬戌, 21세에 임자壬子의 주기로 돌아간다.

 

論五行相生, 金生水, 水生木,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오행의 상생으로 보면 금은 수를 생하고 수는 목을 생하고, 목은 화를 생하고, 화는 토를 생하고, 토는 금을 생한다.

 

論五行相剋, 金剋木, 木剋土, 土剋水, 水剋火, 火剋金.

오행의 상극으로 보면 금은 목을 극하고, 목은 토를 극하고, 토는 수를 극하고 수는 화를 극하고 화는 금을 극한다.

 

『 註釋 : 小運之法,男從丙寅方,取三陽之義,女從壬申,乃從三陰之喜。一年一歲,男順女逆數,盡物甲從頭又數.』

 

『 주석 : 소운법은 남자아이가 병인부터 나아가는데는 삼양을 좇는 의미가 있고, 여자아이가 임신부터 나아가는 데는 삼음의 기쁨을 따르는 의미가 있다. 1년 1세이고 남자는 순행, 여자는 역행한다. 남자의 경우 을해에 이르면 병자로 계속 이어 나아가면 된다.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의 연해자평은 "소운법" 입니다. 

 

대운법이 있듯이 소운법이 있다는 것이 연해자평에서 제시하고 있는 이론입니다. 

 

대운법은 월주를 기준으로 10년을 주기로 펼쳐지는 운을 말합니다. 대운은 사주 명리학의 핵심이론으로 적극 활용되고 있습니다.

 

위의 연해자평 원문에서 제시하고 있는 소운법은 대운법과 상대되는 개념으로 1년 단위의 소운이 존재한다고 보는 개념입니다.

 

10년 단위의 운이 존재하니, 1년 단위의 운도 존재한다는 가설에서 나온 이론으로 남자의 경우, 모든 남자가 1세 때 병인丙寅 운이 일어난다고 봅니다. 여자의 경우, 모든 여자가 1세 때 임신 壬申 운이 일어난다고 봅니다.

 

2019년은 기해년, 2020년을 경자년이라고 부르는데, 기해년이 되면 모든 사람이 기해의 운을 갖게 되고, 경자년이 되면 모든 사람이 경자의 운을 갖게 됩니다. 이를 일컬어 연운(年運), 혹은 세운(歲運)이라 부릅니다. 

 

소운은 여기에 대해 1년 단위의 특정한 운을 더 가지고 된다고 보는 이론입니다. 양기를 가지고 태어난 남자는 양기를 의미하는 병인부터 운의 흐름을 타고, 음기를 가지고 태어난 여자는 음기를 의미하는 임신부터 운의 흐름을 탄다고 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소운은 중국 고전에서 언급될 뿐, 전혀 활용되지 않는 사주 이론입니다. 그 이론의 출처와 근거가 불분명하고, 이치를 따져보아도 맞지 않습니다. 

 

또한 사주명식 8자 + 대운 + 세운 + 소운 ...

 

정말 조합의 경우수가 너무 많아집니다. 8+2+2+2의 조합으로 의미있는 이야기를 한다? 어려워 보입니다. 꼬이고 꼬여서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식의 해석이 난무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물론 대운이 오기 전 나이에 소운을 적용한다고 보는 이론도 있지만, 큰 의미는 없어 보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