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일주(壬申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임신일주(壬申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임신일주 기본성향

임신일주는 십이운성이 장생(長生), 십신 상으로는 편인(偏印)에 해당합니다. 

 

완벽주의의 성향이 있으며, 대인관계에서 능수능란하고 다방면의 지식이 풍부합니다. 문화예술쪽에 재능이 뛰어나고 두뇌회전이 빠르지만 하고 싶은 것이 너무 많아 정작 아무것도 이루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임신일주 세상을 등진 선비

임신일주는 고상한 것을 좋아하고 실제로 고상한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임신일주 중에는 학문이 깊은 선비와 같은 이미지를 풍기는 사람이 많습니다. 천간 임수의 영향으로 청정하게 살고 싶어하기 때문에 학문, 도덕, 종교를 좋아하고 평생 인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일주는 수많은 고전에서 귀한 명식 중에 하나라고 극찬했던 일주입니다. 또한 임수 일간중에서는 가장 최고의 일주라고 보았습니다. ​이는 임신일주가 학문에 최적화된 일주이기 때문입니다. 자신과 가문을 빛낼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인 학문과 관련한 일주이기 때문에 과거에 높게 본 것입니다.

 

임신은 공부, 학문에 관한한 최대의 글자라고 볼 수 있으며, 이를 신살로는 학당귀인-교육과 학문에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힘-이라고 표현하였습니다. 지식에 관한 호기심이 많고 박학다식하며, 특히 공적인 시험을 치르는데 최적화된 일주입니다. 

 

하지만 임신일주는 실제로 관직과는 인연이 없고, 출세와는 어울리지 않는 일주입니다. 또한 재능, 두뇌는 지도자 급이나 세속적인 지도자(경제,정치,사회)와는 어울리지 않으며, 종교나 교육계, 전문기술분야 전문가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임신일주는 지도자의 자리에 섰을 때 능력은 뛰어나지만 다른 사람이 잘 인정해 주질 않아 고독한 사람이 많습니다. 이런 성향은 지장간이 편인-편관으로 흐르기 때문입니다. 편인, 편관은 아무래도 주류에서 이탈해 있는 아웃사이더의 기질을 의미합니다. 이는 매력으로 다가올 수도 있지만 공직과 지도자, 출세와는 어울리지 않는 힘입니다. 

 

 

 

 

임신일주 예체능적 능력

임신일주는 문화, 예술적인 재능이 뛰어납니다. 이는 일지의 인성이기 때문이기도 하며, 지장간이 모두 편편편으로 흘러가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문화 예술은 세상을 정답과 다르게 바라보는 시선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편(偏)과 어울립니다.

 

임신일주의 독특한 지점은 초월적인, 번뜩이는 기술, 선천적으로 타고난 재능이 오래동안 지속된다는 점입니다. 그 뛰어난 능력을 나이가 지긋할 때까지 오래오래 끌고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임신일주 다재다능

임신일주는 배우는 것을 좋아하고 잘 습득하여 다방면에 재주가 많습니다. 다방면의 지식이 풍부해 팔색조와 같은 매력을 뽐내는 것이 임신일주 입니다.

 

두뇌가 좋고 타고 난 지혜-임신일주가 머리가 좋다는 것은 IQ가 높다는 의미가 아니라, 상황 판단 능력이 뛰어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음.-가 있기 때문에 이것저것 하고 싶어 여러가지에 손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관심 분야가 넓고 능력이 다양하여 한 분야에서 성공하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또한 완벽주의적 기질 덕분에 동료들보다 늦지만 큰 성공을 거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일주 변덕, 시작만 있고 마무리 없음

박학다식에 재복박복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아 끝이 안나고 어느 것 하나 제대로 이루지 못할 가능성이 있는 것이 임신일주입니다.

 

같은 맥락으로 시험에 관한 공부는 천부적이지만, 스스로의 목표를 채웠다고 생각하면 공부를 지속하지 않기 때문에 학문으로 일가를 이루기에는 부족한 힘이 임신입니다.

 

이는 역마의 기운을 가진 申(신금)의 영향입니다. 신금은 역마 중에서도 새롭게 일을 시작하는 역마입니다. 이 역마의 영향이 긍정적으로 작용하면 어려운 일에도 앞뒤 가리지 않고 도전하여 성공시키는 경우가 많지만 부정적으로 풀리면 "이것저것 손 대보는 변덕쟁이", "진실성이 없는 사람" 등의 평가를 받고 스스로 신뢰를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이는 일지 편인의 특성이기도 합니다. 일지의 편인은 시작은 뭐든 하는데 마무리가 좋지 않습니다. 

 

만약 임신일주가 너무 설친다는 말을 듣는다면 자신의 삶을 한번 돌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천간이 임수이기 때문에 몸을 낮추는 지혜를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水의 기운은 겸손과 통합니다. 겸손한 태도를 갖추었을 때 성공하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임신일주 포용과 냉철

임신일주는 사람들에 대한 포용력을 갖추었습니다. 각기 다양한 사람들을 안을 수 있는 그릇을 갖추었으며,

대인관계에서 편인치고는 놀랍게도 능수능란한 힘이 있습니다. 

 

흔히 임신일주를 완벽주의의 일주라고 하는데 임신일주의 완벽주의는 테크니컬한 완벽주의가 아니라 적응력과 포용력에서 기반하는 완벽주의입니다.

또한 달변가에 활달하여 대인관계가 좋고 많은 사람의 신망을 받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는 천간 임수의 영향으로 마음이 넓고, 남에게 한없이 온화합니다.

 

하지만 임신일주는 지지에 신금을 깔고 있기 때문에 마음 속으로는 불같은 성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속으로 고집이 세고, 칼같이 냉정하고 냉철한 이기적인 면을 갖추고 있습니다. 아주 가까운 사람에게만 발현되는 칼같은 모습이 있습니다.

 

임신일주는 대인관계를 맺을 때 부드러운 것 같지만 자신의 주장이나 고집이 강해 고독해 질 수 있는 일주입니다.

 

또한 개인적인 성향 때문에 자기의 속내를 잘 표현하지 않는 사람이 많습니다.

 

 

임신일주 재물, 직업

임신일주는 이상하게 돈이 엉뚱한 곳으로 새는 경향이 있습니다. 재물에 대한 것은 전체적으로 부족한 일주입니다. 이는 일지 편인의 영향입니다. 편인은 재주와 기술의 힘이 있고, 눈치가 빠른데 재성과는 어울리지 않는 힘이기 때문에 재주에 비해 재복이 적은 편입니다.

 

임신일주는 직업적으로 학문이나 종교, 교육계에 종사할 때 굉장히 뛰어난 능력 발휘합니다. 하지만 워낙 재주와 관심사가 넓기 때문에 운의 흐름이 좋지 않으면, 한량으로 끝날 수도 있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임신일주는 자신의 재능을 안정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사회적 직업(교사, 공무원)을 갖는 것이 자신의 재운을 틔우는 방편이 됩니다. 

 

 

임신일주 여자, 남자

지지 편인은 부모의 심한 간섭을 의미하므로 이성에 대한 관심은 있더라도 부모의 영향으로 순조롭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배우자의 결정에 있어서도 부모의 간섭으로 갈등을 겪는 경우가 많으나 자기 고집으로 결혼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일주 남자는 까탈이 있고 굉장히 변덕스러운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자신의 판단에 대한 강한 신뢰가 있기 때문에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고 배우자의 간섭을 싫어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바깥으로 돌아다니기를 좋아해 가정을 소홀히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임신일주 남자는 특히 갑자기 찾아오는 예상치 못한 임신으로 이른 결혼을 하거나 고통을 겪는 경우도 많습니다.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임신일주의 두뇌는 남자보다는 여자가 뛰어납니다. 임신일주 여자의 경우 언변과 재치, 두뇌회전을 사회적 활동으로 풀어야 합니다. 그런데 집에만 묶여 있으면 배우자를 말로 휘어잡는 사람이 많습니다.

 

임신일주 여자는 지장간 안의 편관 때문에 내 남자가 있는데 다른 남자가 멋져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적 활동을 왕성하게 하는 멋지고 배포가 큰 사람에게 본능적으로 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임신일주 여자는 이 지장간 안의 편관 때문에 "남편복이 없다, 애인을 두는 경우가 있다"는 옛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에는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며, 남편의 역할(돈벌이, 다정함, 시간을 같이 보내는 것 등)을 제대로 하지 않는 남편을 둘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는 있습니다.

 

 

임신일주 기타

임신일주는 수단이 좋으나 때에 따라 간교해 질 수 있습니다. 이 간교한 지혜로 자신의 운명을 해칠 수 있기 때문에 임신일주는 기운을 잘 써야 합니다. 지지의 신금은 강력한 칼로, 식신-의식주, 복록-에 해당하는 인목을 위협할 수 있는 존재입니다. 따라서 임신일주는 기운을 잘못 발휘하면 자기 자신에게 굉장히 심각한 위협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임신일주는 의외로 까다로운 사람도 많고, 결벽증을 가진 사람이 많은 일주입니다. 이는 편인의 특성이기도 하고 신금의 기운이기도 합니다. 

 

金 生 水의 기운을 가진 사주가 외국어에 강합니다. 임신일주도 금생수의 기운으로 인해 외국어에 능통한 사람이 많습니다. 외국에서 가장 강한 일주는 경자일주이고, 계유일주도 외국어에 강점을 보이는 일주입니다.

 

임신일주는 눈치가 좋은 사람이 많습니다. 일지 편인의 눈치인데 임자만큼은 아니지만 임신도 만만치 않은 눈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굉장히 가난하고 어려운 환경인데도 밝고 긍정적인 생활하는 사람들이 임신일주에 유독 많습니다.

 

임신일주 유명인

임신일주의 유명인으로 가수 "밥 딜런", 화가 "세잔", 배우 "로버트 레드포드" 등이 있습니다.

 

임신일주 연예인로는 박진영, 하정우, 배우 김명민 등이 있습니다.

 

 

임신일주 경자년(2020년) 운세

임신일주는 경자년(2020년)에 천간에 뜬 편인과 지지의 겁재의 영향으로 참으로 드라마틱한 한해를 보낼 것입니다. 게다가 신자진 삼합으로 힘이 막강해지며, 십이운성 제왕의 기운(양인살)까지 임해 더욱 자신만만하게 자신의 인생을 열어젖힐 수 있습니다.

 

평소에 꿈꿔오던 이상을 성취하고, 자신의 특출난 재능을 세상에 알릴 수 있는 분기점이 되는 아주 중요한 한해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단지 재물운과 직장운, 배우자운에 있어서는 기운의 변동이 크고, 극단적이기 때문에 유념하여 겸손한 자세를 항상 견지해야 할 것입니다.

 

임신일주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1/11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임신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임신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2020년은 경자년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임신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지, 임신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새해의..

yavares.tistory.com

 

 

 

임신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임신(壬申)일주는 일간(日干)이 임수(壬水)이고 일지(日支)가 신금(申金)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壬(임수)와 (신금)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壬(임수)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3/02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임(壬), 임수란?

 

임(壬), 임수란?

임(壬), 임수란? 壬(임수) 개요 : 천간 중 아홉 번째에 해당하는 간지. 이름 : 임수 오행 : 수(水) 천간의 음양 : 양 상징하는 계절 : 초겨울 임수는 임신한다는 姙(아이밸 임)에서 글자를 따왔습니다. 따라서 임..

yavares.tistory.com

 

(신금)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5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지지, 신(申)-신금

 

지지, 신(申)-신금

지지, 신(申)-신금 申(신금) 개요 : 지지 중 아홉 번째에 해당하는 지지 이름 : 신금 오행 : 금(金) 음양 : 양(陽) 계절 : 가을 월 : 8월 7,8일(입추)~9월 7,8일(백로) 시간 : 한국 기준 15:30~17:30 동물 : 원숭..

yavares.tistory.com

 

임신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壬(임수)입니다. 壬(임수)를을 기준으로 申(신금)과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申(신금)의 지장간은 戊(무토), 壬(임수), 庚(경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申(신금)

초기 : 7일 - 戊(무토)

중기 : 7일 - 壬(임수)

정기 : 16일 - 庚(경금)

 

 

戊(무토)는 壬(임수)와 음양이 같고 임수를 극(剋) 하므로 편관(偏官)입니다. 

壬(임수)는 壬(임수) 자신이므로 비견(比肩)입니다. 

庚(경금)은 임수와 음양이 같고 경금이 임수를 생(生) 하므로 편인(偏印)입니다. 

 

申(신금)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庚(경금) 입니다. 따라서 임신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편인(偏印) 입니다.

 

 

(2) 십이운성

 

임신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장생(長生)"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생(長生)"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3/24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장생(長生)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장생(長生)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다섯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시간까지 절(絶), 태(胎), 양(養)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검색을 통해 처음 여기로 오신 분들은 먼저 십이..

yavares.tistory.com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