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오일주(壬午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임오일주(壬午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임오일주 기본성향

임오일주는 십이운성이 태(胎), 십신 상으로는 정재(正財)에 해당합니다. 임수와 십이운성 태의 영향으로 부​드럽고 온유한 성격이지만, 굉장히 섬세하고 민감한 극단적인 기운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정재의 영향으로 자유분방하지만 은근한 고집과 끈기가 있고 성실성과 책임감이 뛰어나서, 놀면서도 자기 할 일을 거뜬히 해냅니다.

 

임오일주는 손과 생각이 굉장히 민첩하고 행동이 빠릅니다. 고집이 있는데 만용은 없어 적절함을 유지합니다. 또한 특유의 지혜로움이 있고 위기 대처능력이 뛰어납니다. 같은 맥락으로 눈치가 빠르고, 말을 고심해서 조심조심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임오일주 새로운 질서

임오일주의 천간 임수는 아래로 내려오고자 하는 물이며, 지지의 오화는 위로 올라가고자 하는 불입니다. 따라서 임오일주는 하늘과 땅의 질서가 뒤바뀌는 변혁과 새로운 질서를 의미합니다. 

 

새로운 질서에 대한 욕망 때문에 임오일주는 호기심이 많습니다. 새로운 것을 좋아하며, 수집하고 모으는 것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손재주가 뛰어나고 특히 남자의 경우 개인 취미나 스포츠에 매진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 새로운 질서에 대한 욕망 때문에 임오일주는 정재이면서도 직장생활에서 크게 인정받기 어려운 일주에 속하기도 합니다. 기존의 질서를 답습해야만 하는 직장에서 새로운 질서를 추구하는 임오의 성향이 너무 튀는 것입니다.

 

 

 

임오일주 극단적, 반전의 힘

임오일주는 하늘은 음(陰)의 극단인 壬(임수), 땅은 양(陽)의 극단인 午(오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음과 양이 거대하게 부딪히는 그런 형상입니다. 여기서 발생하는 엄청난 반전의 힘이 임오일주에겐 있습니다. 

 

때문에 임오일주는 캐릭터가 극단적으로 변하며 다양하게 변신이 능한 일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늘 반전을 달고 다니기 때문에 어느 한 면만 보고 임오일주를 쉽게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예를 들자면 정치인이 갑자기 가수를 한다거나, 굉장히 순하고 모범생처럼 생겼는데, 밤에는 열정을 표출하는 식의 반전입니다. 임오일주가 이런 상반된 기운들이 잘 쓰게 되면 전혀 색다른 세계로 진출해 성공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뒤집어 말하면 이 힘이 잘 구현되지 못했을 때 자학, 분열적인 경향도 강하게 드러납니다. 극단적인 힘이 임오일주를 재밌고도 힘든 삶으로 몰아가는 것입니다.

임오일주는 굉장히 강한 음양을 동시에 구비하고 있으므로 한번 하겠다는 마음을 먹으면 극단적인 도구를 동원해서라도 해내고 마는 그런 지혜가 있습니다. 한번 정하면 꼭 끝내 이루고자 하는 그런 우직한 힘이 있습니다. 정재다운 품격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임오일주 돈

임오일주를 정의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재물에 대한 입장입니다. 임오일주는 재물에 대한 본인에 대한 의지가 강합니다. 돈도 잘 쓰고 좋은 일도 많이 하는 사람으로 알아주기를 원하면서 정작 자기는 절대 손해를 안보려고 하는 것이 임오일주입니다. 

 

이는 안으로 수렴하는 겨울=임수의 특징이기도 한데, 임오일주에서 그 성향이 강하게 발휘됩니다. 또한 충과 합의 관점에서 보더라도, 壬(임수)가 정재인 丁(정화)와 암합(暗合)을 하고 있으므로 정재가 내 몸이 된 형상입니다. 즉, 돈 그 자체가 내 몸이니 절대 손해보는 짓은 하지 않는 것입니다. 

 

재밌는 것이 임오일주는 이혼율이 낮은 일주인데, 이혼하면 재산을 나눠야 하므로 그 손해가 아까워서 이혼하지 않고 사는 것이 임오일주입니다.

 

임오일주 극단적 힘의 컨트럴

임오일주는 너무 극단적인 자극을 원하기 때문에 도박이나 마약, 자극적이고 변태적인 성에 대한 집착으로 빠질 수 있습니다. 임오일주가 일간이 신약하고 火의 기운이 복잡하게 많게 되면 이런 극단적인 취향쪽으로 흐를수도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는 壬(임수)의 영향으로도 볼 수 있는데, 특히 잘 살다가 갑자기 다가온 유혹에 빠져 한방에 훅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오일주 여자는 오히려 여러가지 욕망과 유혹을 즐기며 넘기는 편입니다. 하지만 임오일주 남자들은 새로운 질서에 대한 욕망 때문에 마음이 여러가지 종류의 유혹에 쉽게 흔들릴 수 있습니다.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임오일주 경직성

임오일주는 정재의 약점이 가장 잘 드러나는 일주입니다. 임오일주는 한번 결정하면 절대로 생각을 바꾸지 않는 사람이 많습니다. 임오일주에게 한번 좋은 사람은 평생 좋은 사람이고, 나쁜 사람은 아무리 그 사람이 개과천선해도 평생 나쁜 사람이 됩니다. 

 

이런 성향이 장점으로 드러날 때도 있지만 타인에 대한 판단을 바꾸지 않아 손해를 보는 일이 많습니다. 평생 믿었던 사람에게 뒤통수 맞는 일이 생기는 것입니다.

 

임오일주 여자, 남자

임오일주 여자들은 어둠(임수)과 밝음(오화)을 마음대로 바꾸는 능력이 있습니다. 자기 연출력이 탁월하고 페르소나(캐릭터)가 다양한 사람이 많습니다. 낮에는 현모양처였다가, 밤에 침대에서는 돌변하는 등, 여러가지 가면을 쓰고 자기 연출을 잘합니다. 

 

또한 임오일주 여자들은 재물운과 남편운이 동시에 두텁습니다. 하지만 너무 신약하고 조화가 흐트러져서 火재성이 과다하게 흐르게 되면 화류계나 천한 직업에 종사할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고전에서는 火가 많고 壬(임수) 하나가 火로 둘러 쌓이게 되면 물이 부족하니까 늘 갈증을 느껴서 물이 필요한 직업에 종사할 수 있다고 본 것입니다.

 

또한 임오일주 여자의 가장 큰 특징은 남자를 업신여기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남자를 무시하는 일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남자가 능력이 많아도 임오일주 여자는 어떻게 해서든 남자를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임오일주 여자는 남자의 우직함과 일편단심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자신에게 한결같이 헌신하지 않으면 신뢰성이 없다고 보고 남자를 아래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자의 마음에 대해 의심이 많으며, 남자 자체를 잘 신뢰하지 않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임오일주 남자의 경우 의뭉스러운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일지 부부궁에 가장 활동적인 배우자를 의미하는 火가 놓여있으니 남자의 경우 활동적인 배우자를 얻을 팔자라고 봅니다. 또한 내가 배우자 활동에 있어서 활동적이라는 의미가 되는데, 이는 다름 아닌 바람을 피우거나 첩을 둔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임오일주 남자는 주변의 글자가 火재성이 두 개 이상 있으면, 고전에서는 '유첩지명', 첩을 둘 팔자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지장간을 보면 정재와 편재가 같이 있기 때문에 재성혼잡-재성(아내)의 두 기운이 섞여 부정적으로 발현되는 현상-이 일어나 겉으로는 집안과 아내에 최선을 다하는 것 처럼 보이지만 애인을 두는 일주라고 보았습니다. 

 

 

임오일주 재물, 직업

임오일주는 일지에 정재를 깐 일주답게 평생 기본적인 재복을 유지하는 일주입니다.

 

일지 정재는 정당한 소득을 의미하므로 대체로 조직이나 직장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사업이라 하더라도 임오일주는 가업의 상속이나 안정적인 사업에 종사합니다. 

 

사주 원국에 식신이 있으면 식상생재의 형국이 이루어져 사업에 종사해도 좋은 운이 됩니다. 아무래도 정재이기 때문에 조직이나 직장에 종사할 경우, 평생 꾸준히 일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임오일주는 인성의 공망 작용으로 인하여, 상사나 주변인의 덕을 보기에는 힘든 일주입니다. 따라서 직책, 직급의 상승 때마다 갈등을 겪는 수가 많습니다. 

 

임오일주 여자들은 부침성과 사회성이 있습니다. 굉장히 행동이 민첩하고 네트워크를 엮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따라서 남편이 망해도 부업을 해서라도 다시 집안을 일으키는 그런 힘이 있는데, 특히 현장 세일즈에 강합니다. 네트워크를 이용한 사업(다단계)이나 계주 등 인맥과 사회성을 활용한 직업에 종사하면 크게 성공할 수 있습니다.

 

 

임오일주 기타

외모적으로 보았을 때 임오일주의 특징은 외모가 독특한 개성을 갖고 있거나 세련되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남이나 미녀가 아닌데도 독특하고 잊지 못할 인상, 임팩트가 강한 인상의 소유자가 많습니다.

임오는 연주에 있어도 강합니다. 질서의 변동, 위아래가 뒤바뀌는 상황을 초래합니다. 임오군란과 2002년의 대선 분위기-노무현의 당선-는 임오년으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월주나 시주에 있어도 임오는 강한 변화의 기운을 발휘합니다. 

 

 

임오일주 유명인

임오시주의 유명인으로 코미디언 이주일, 전두환이 있으며 임오월주의 유명인으로는 조수미가 있습니다.

 

임오일주는 이상하게 가수들이 많은데, 그 대표 인물로 서태지가 임오일주입니다. 임오일주의 연예인으로는 장국영, 정태춘, 김건모, 박효신이 있습니다. 

 

또한 유명 프로게이머인 이영호 선수도 임오일주입니다. 손과 생각이 민첩하고 행동이 빠른 임오일주 특유의 성향과 임수의 총명한 두뇌로 인해 오랫동안 정상의 자리에서 실력을 발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임오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임오(壬午)일주는 일간(日干)이 임수(壬水)이고 일지(日支)가 오화(午火)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壬(임수)와 午(오화)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壬(임수)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3/02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임(壬), 임수란?

 

午(오화)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3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지지, 오(午)-오화

 

임오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壬(임수)입니다. 壬(임수)를 기준으로 午(오화)와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午(오화)의 지장간은 丙(병화), 己(기토), 丁(정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午(오화)

초기 : 10일 -丙(병화)

중기 : 9일 - 己(기토)

정기 : 11일 - 丁(정화)

 

丙(병화)는 壬(임수)와 음양이 같고 임수가 병화를 극(剋) 하므로 편재(偏財) 입니다. 

己(기토)는 壬(임수)와 음양이 다르고 기토가 임수를 극(剋) 하므로 정관(正官) 입니다.

丁(정화)는 壬(임수)와 음양이 다르고 임수가 정화를 극(剋) 하므로 정재(正財) 입니다.

 

午(오화)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丁(정화) 입니다. 따라서 임오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정재(正財) 입니다.

 

 

(2) 십이운성

 

임오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태(胎)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태(胎)"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3/22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태(胎)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