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인일주(壬寅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임인일주(壬寅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임인일주 기본성향

임인일주는 십이운성이 병(病), 십신 상으로는 식신(食神)에 해당합니다. 

 

머리가 좋고 언변이 유려하며, 세상과 교류하며 발전하는 유형이 많습니다. 융통성도 있고 느긋하지만 은근한 박력이 있습니다. 

 

임수는 생명의 물을 의미하고 인목은 초봄의 기운을 의미하므로 생명의 물로써 만물을 길러내는 기운을 의미하므로 평생 의식주에 구애됨이 없는 일주입니다.

 

 

임인일주 사회적 활동

寅(인목)의 지장간을 보면, 木 生 火 → 火 生 土 순서대로 식상 生 재 재 生 관으로 이어지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지장간 안 오행의 흐름이 모순 없이 활동과 결실의 기운으로 흐르고 있는 것입니다. 봄부터 가을까지, 가족→친구 →사회의 흐름으로 나아가기 때문에 자신의 사회적 활동에 구애됨이 없는 일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나에서 출발해 가정, 친구, 마을, 사회 점점 더 큰 사회로 나아가서 자기의 역할을 하는 것이 인간 삶의 정도(正道)라고 본다면 임인일주는 이미 일주만으로도 좋은 사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임인일주 낙천, 지혜

먼저 임수는 느긋하고 낙천적인 힘입니다. 들판을 가로지르는 강물은 쉽게 동요하지 않으며, 유유히 제 갈 길을 갑니다. 이 임수의 힘으로 인해 임인일주는 낙천적이며, 느긋한 성품을 보입니다. 

 

또한 십이운성 상으로 병(病)에 해당하기 때문에 남들로부터 관심과 사랑을 한 몸에 받는 사람이 많습니다. 반대로 풀이하면 임인일주는 타인에 대한 동정심과 배려심이 많은 일주이기도 합니다. 남의 어려움을 지나치지 못하는 사람이 많은 것입니다.

 

임인일주는 신살로 보자면 문창귀인-호기심이 많고 학문에 관심과 성취율이 높음-에 해당합니다. 또한 임수의 영향으로 머리 회전이 빠르기 때문에 학문과 공부에 특화된 일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일지 식신의 영향, 천간 임수의 영향으로 매사에 지혜롭게 대처하는 사람이 많은 것이 임인일주 입니다. 인목의 단점-강한 자존심, 타협하지 않음-이 잘 보완되는 일주입니다.

 

 

임인일주 호랑이와 원숭이

매사에 느긋하고 낙천적이지만 지지 인목의 영향으로 박력과 용맹함을 드러내는 것이 임인일주의 특징입니다. 인목(호랑이)의 힘이 발현되면 배짱을 부리며, 은근하게 박력을 뽐내는 사람이 많습니다.

 

지만 인목은 신금을 두려워합니다. 물상적으로는 호랑이와 원숭이의 관계가 되겠습니다. 사주에서는 인목과 신금의 만남을 인신충(寅申沖)이라고 표현하여 부정적 방향으로 변화와 변동이 큰 기운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임인일주는 사주 원국 내에 신금이 있으면 강한 에너지끼리의 충돌로 인해 평생 분주하고 바쁘게 살아갈 것을 암시합니다. 게다가 인목과 신금 모두 역마의 기운을 가지고 있는 글자이기 때문에 늘 변화와 변동에 시달리며, 좌충우돌 하는 삶을 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임인일주가 사주 원국에 신금이 없다면, 대운이나 세운에서 신금이 왔을 때 유심히 살펴야 합니다. 신금 대운이나 세운에 큰 변화와 변동, 사고, 재물의 손실이 기다리고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인생이 안 풀리고 답답한 상황이라면 신금이 들어온 해에 답답한 인생이 해결되는 반전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임인일주 진로의 변경

지지 인은 역마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임인일주는 늘 새로운 일에 도전하려는 성향이 있으며, 명분이 있으면 밀어붙이는 성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공부로 충분히 발전할 수 있는 사람인데 도중에 하차하고 다른 진로로 뛰쳐나가는 성향도 가지고 있는 것이 임인일주의 특징입니다. 이것은 寅(인목) 가지고 있는 결단력 때문이며, 지장간의 최종적 종착지가 관(官)이기 때문에 공부를 하다가도 결국 사회적 활동을 하러 나가는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이 중도 하차의 힘은 신미일주도 가지고 있는데, 신미일주는 외부의 상황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만두게 되는 경우가 많지만, 임인일주는 공부를 하더라도 능히 할 수 있는데도 자기가 다른 생각이 생겨서 그만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인일주 재물, 직업

직업적으로는 식신에 병이기 때문에 카리스마가 강한 예술가가 많은 것이 임인일주의 특징입니다. 또한 지장간의 정기가 식신이기 때문에 평생 의식주 걱정이 없는 일주입니다. 

 

위에서 설명하였다시피 사회적 활동에 구애됨이 없는 일주이기 때문에 활발한 사회적 활동으로 재물에 구애됨이 없이 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늘 세속적인 것에 관심을 기울이고, 또한 두뇌가 총명하여 재물을 벌어들이기 위한 재능이 뛰어난 사람이 많습니다.

 

남녀 모두 큰 재물을 바라는 사람이 많으며, 사주의 흐름이 좋다면 큰 부를 이루는 기운도 가지고 있는 것이 임인일주입니다.

 

 

임인일주 여자, 남자

임인일주 남자는 지장간 안의 편재의 영향으로 기가 센 아내를 배우자로 맞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식신을 지장간의 정기로 깔고 있기 때문에 처가 살이를 하는 일주라고 보았습니다. 지장간안의 관성과 재성이 함께 공존하기 때문에 자식을 가지고 나서 결혼을 하는 이른바 속도위반이 많은 것도 임인일주 남자의 특징입니다.

 

임인일주 여자의 경우 지장간 안 식신의 영향으로 자식(딸)이 태어나고 나서 남편과 사이가 안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장간 안에서 이미 식신(딸)이 관성(남편)을 공격하기 때문입니다.

 

이상하게 임인일주 여자들이 능력을 발휘하면 잘 나가던 남편들이 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의 아니게 남편이 백수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임인일주 여자들은 혼자서 가정을 이끄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자식 덕이 높기 때문에 오히려 길하게 여깁니다.


그리고 임인일주 여자들은 자기보다 많건 적건, 나이 차가 굉장히 많은 나는 남자와 결혼을 할 가능성이 큽니다.

 

임인일주 여자의 지장간이 재성과 관성(편관, 애인)이 동주하기 때문에 직장 안에서 애인이 생길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신빙성이 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직장 생활을 하며 이성간에 마음이 요동치는 것을 꼭 사주만으로 해석할 필요는 없는 것입니다. 

 

 

임인일주 기타

고전에는 지장간 안의 丙(병화)와 천간 壬(임수)가 충(沖)을 하기 때문에 오히려 자기 몸에 화상을 입은 흔적이 있으면 훨씬 길한 기운이 된다는 말도 있습니다.

임인일주의 가장 큰 약점이라면 타인이 어려운 부탁을 했을 때 거절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보증을 설 때 임인일주에게 부탁하면 해준다는 옛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임인일주는 내내 건강하다가 갑자기 큰 병에 걸리는 상황이 많지만 귀인의 조우로 위기를 벗어나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신살 중 암록-곤란에 처했을 때 타인의 원조를 받을 수 있는 기운-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임인일주는 자기가 생각하는 단위와 스케일이 커서 여러 상황을 동시에 고려하기 때문에 결정적인 순간에 우유부단함으로 일을 그르치기도 합니다.

 


임인일주 유명인

음악가 베토벤이 일주와 시주가 임인입니다.

 

임인일주의 연예인으로 한효주, 고준희, 오연서, 이민호, 정준하, 쌈디 등이 있습니다.

 

 

경자년(2020년) 임인일주 운세

임수의 단점을 잘 보완하여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자세로 매사에 임하는 임인일주는 경자년 한해 변화의 소용돌이 한가운데에 서게 됩니다.

 

십신의 기운으로 보면, 편인과 자수의 조합으로 인해 자신이 주도하여 삶의 방향을 이끌게 됩니다. 인생의 흐름을 바꾸고자 하는 강한 추동이 삶의 변화를 이끌 것입니다.

 

신살로 보면, 경자년은 양인살에 해당하는 해 입니다. 양인의 강력한 힘, 양보하지 않고 돌진하는 태도로 인해 미뤄왔던 과제를 해치우고 새로운 영역에서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우뚝 서게 될 것입니다.

 

또한 십이운성의 기운은 임인일주가 자신의 강력한 힘을 바탕으로 안정적 가정과 직장, 재물의 측면에서 큰 변화를 동반함을 역설하고 있습니다. 이 변화는 긍정과 부정을 송두리채 바꾸는 역동적인 것이기에 더욱 주의깊게 살펴야 하겠습니다.

 

세가지 기운 모두 임인일주가 현재 벼랑 끝에 서 있음을 알려줍니다. 벼랑 끝에서의 선택이 임인일주의 삶의 향방을 전혀 다른 방식으로 바꿀 것입니다.

 

기어내려갈 것인지, 뛰어내릴 것인지, 돌아갈 것인지, 선택지가 남았습니다. 이제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처음으로 삶의 주도권이 임수에게 왔습니다. 어떤 선택이든 임수의 에너지와 힘을 믿고 힘차게 전진하시기 바랍니다.

 

 

임인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2/14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임인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임인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임인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 지, 임인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임인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

yavares.tistory.com

 

 

임인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임인(壬寅)일주는 일간(日干)이 임수(壬水)이고 일지(日支)가 인목(寅木)으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壬(임수)와 (인목)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壬(임수)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3/02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임(壬), 임수란?

 

寅(인목)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09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십이지지, 인(寅)-인목

 

임인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壬(임수)입니다. 壬(임수)를을 기준으로 (인목)과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인목)의 지장간은 戊(무토), 丙(병화), 甲(갑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寅(인목)
초기 : 7일 - 戊(무토)

기 : 7일 - 丙(병화)

정기 : 16일 - 甲(갑목)

 

 

戊(무토) 壬(임수)와 음양이 같고 무토가 임수를 극(剋) 하므로 편관(偏官)입니다. 

丙(병화) 壬(임수)와 음양이 같고 임수가 병화를 극(剋) 하므로 편재(偏財)입니다. 

甲(갑목)은 壬(임수)와 음양이 같고 임수가 갑목을 생(生) 하므로 식신(食神)입니다. 

 

(인목)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甲(갑목) 입니다. 따라서 임인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식신(食神) 입니다.

 

 

(2) 십이운성

 

임인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병(病)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병(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