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유일주(辛酉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신유일주(辛酉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신유일주 기본성향

신유일주는 십이운성이 건록(建祿), 십신 상으로는 비견(比肩)에 해당합니다. 강직하면서도 깔끔하고 예술적 자질, 기술적 장인정신이 뛰어납니다.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지만 고집과 자존심으로 손해를 많이 보는 일주입니다. 

 

천간의 신금은 가을의 결실, 추상과 같은 기운을 의미하고 지지의 유금 또한 가을의 결실을 의미하므로 천지에 가을로 가득찬 일주입니다. 만물을 결실맺게 하는 서릿발 같은 기운으로 살아가는 사람이 많습니다.

 

일지의 비견은 경쟁심을 의미하므로 경쟁이 요구되는 일에는 능숙하고 매사 경쟁을 벌이기 좋아하므로 인간관계가 원만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십이운성 상으로는 건록에 해당하기 때문에 자존심이 강하고 자아가 지나치게 강하여 인간관계에 갈등이 예상되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신유일주 예리함, 냉정함

판단력이 아주 예리하며, 특히 세밀한 것들에 대한 뛰어난 직관력이 있습니다. 섬세하고 자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예리함 때문에 신유일주는 사소한 일에도 까탈스럽고 예민하게 굽니다. 따라서 불화나 싸움을 일으키기 쉬운 일주에 속합니다.

 

또한 자부심이나 자존심이 남다르고 주관이 확고하기 때문에 칼같이 정곡을 찌르고 맺고 끊는 것을 잘합니다. 야무지고 빈틈이 없습니다. 선을 딱 자르는 냉정함을 가지고 있으며 호/불호도 명확합니다. 

 

신미일주와 비교하면 신유일주는 더 집중적인 외유내강형이라고 할 만 합니다. 신미일주와 달리 한번 꽂히면 끝장을 보려고 하는 것이 신유입니다. 따라서 신유일주가 종교에 꽂히면 광신도가 되려고 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신유일주는 자기 자신의 힘을 두려워 할 줄 알아야 하겠습니다.

신유일주 정의로움

신유일주의 천간과 지장간을 살펴보면 모두 金의 기운 밖에는 없습니다. 따라서 신유일주는 그 어떤 일주보다 金 특유의 정의롭고 정직한 기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치 단단하고 깡깡한 짱돌같은 느낌을 줍니다. 이는 신유일주 특징지을 수 있는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신유일주는 60간지중 가장 의로운 일주입니다. 불의나 비합리적인 일에는 반드시 반기를 듭니다. 경신일주와 다른 점은 경신일주는 불의를 봐도 자기에게 이익이 될 때에만 희생하고 항거합니다. 하지만 신유일주가 멋있는 지점은 자기에게 손해가 날 것이 자명한데도 대의를 위해 희생하고 항거한다는 점입니다. 

 

강직하다는 점에서는 경신일주와 다를바가 없지만 깔끔한 것이 경신일주에게 없는 신유일주의 특징입니다. 경신일주의 스마트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신일주는 권력을 향한 음흉한 구석이 있지만 신유일주는 진보적입니다. 스마트 하면서도 불의를 참지 못한다고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신유일주 프로의식

신유일주를 규정지을 수 있는 특징은 60간지 중 프로의식(프로페셔널리즘)이 가장 뛰어나다는 점입니다. 만약 수술의사, 치과의사, 수리기사가 신유일주라면 안심하고 자신의 모든 것을 맡겨도 되겠습니다. 그만큼 신유일주는 -물상적으로 진짜 잘 제련된 금, 순금이기 때문에-자기 일의 완벽성에 목숨을 겁니다. 

 

따라서 신유일주는 정교한 기술, 예술, 의약 쪽에 종사하여 자신의 프로의식을 잘 발휘하면 이미 그것으로 천명의 실현을 이룬 것입니다.

 

​신유일주 똥고집

신유일주는, 고집과 자존심으로 손해를 많이 보는 일주입니다. 임자일주, 을묘일주와 더불어 60간지 중 3대 고집이라 불리는 강한 고집이 신유일주에게는 독이 되기도 합니다.

 

이 고집이 비견에서 비롯되기도 하고, 십이운성 건록의 기운이기도 합니다. 남녀 모두 고집이 강하기 때문에 결혼생활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이 고집을 직업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발현시키면 굉장히 훌륭한 장인정신으로 빛이 나기도 합니다.

 

신유일주 입에 칼을 물다

명리학에서 酉(유금)이 사람의 입에 해당한다고 보기도 합니다. 그에 따르면 물상적으로 신유일주는 입에 칼을 문 일주입니다. -반대로 정유일주는 입에서 빛이 나는 일주라고 한다.그만큼 남에게 상처되는 말과 일상적으로 튀어나오는 잔소리를 조심해야 합니다.  

 

이것은 신유일주의 가장 큰 단점입니다. 입에서 튀어나온 칼로 남의 가슴에 대못 박는 소리를 잘하는 것이 신유입니다. 가족이나 친구와 잘 지낼 때도 표현을 거침없이 직설적으로 하며 상대방에게 아픈 말들을 잘 합니다. 신유일주 주변에는 신유일주의 말에 상처를 받는 사람들이 꼭 있으며, 결과적으로 그 말로 인해 인간관계가 틀어지기 경우가 많습니다.

관계가 틀어지면 신유일주는 억울합니다. 신유일주 입장에선 올바른 말을 했는데 상대방은 내가 기억나지도 않는 말을 가지고 나를 배신하고 돌아서는 상황이 자꾸 생기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이 자꾸 발생하는 신유일주는 말하는 방식을 바꿔야 합니다.

 

신유일주가 "내가 뭐 틀린말 했어?" 할 때가 위험합니다. 그런 사고방식으로 고집을 피우기 시작하면 주변 사람들이 하나 둘 떨어져 나갑니다. 이미 주변에 사람이 없습니다. "틀렸습니다." 솔직한 것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닙니다. 말은 틀리지 않지만 방식이 틀린 것입니다. 방식을 바꿔야 하겠습니다.

 

 

신유일주 재물, 직업

신유일주는 십신 상으로 비견에 십이운성은 건록입니다. 이런 일주는 예술과 기술쪽에 적합한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유일주는 예술, 엔지니어링, 정교한 기술과 관련된 직업이 어울린다. 또한 신금의 날카로운 기운을 사용하는 검경, 활인업. 의약사, 상담사, 종교인, 목회자, 수도자에도 어울리는 기운이 됩니다.

 

특히 의약사에 신유일주가 많으며, 입과 관련된 일주이기 때문에 치과의사가 많습니다.

 

신유일주는 재주, 재능, 경쟁심 모두 갖추었으나 큰 재복을 갖고 있지는 못하므로 사업에 도전하여 성공이 있다가도 어려움이 여러번 겪는 일주입니다. 하지만 특유의 고집은 자립심이 되므로 어떤 어려운 상황이 오더라도 다시 일어서는 힘이 있습니다. 

 

 

신유일주 여자, 남자

신유일주는 안타깝게도 부모 덕이 없는 편입니다. 결혼 운 또한 일지에 비견을 놓은 일주답게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좋지 않은 편입니다. 그래서 신유일주는 남녀 모두 결혼 전에 불타는 연애가 필수적입니다. 깊은 연애를 통해서 많이 싸우고 단련된 후에 결혼을 해야 현실적인 결혼 생활 가능합니다. 이런 까닭으로 인해 고전에는 신유는 재혼이 길한 일주라고 보기도 하였습니다. 

 

신유일주 남자들은 능력있는 여자를 좋아합니다. 신유일주는 간여지동 중에서 굉장히 철주를 내리고 있는 일주인데, 그 결과 신유일주 남자는 아내가 내 친구나 동지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여자를 내 동지처럼 보는 사람이 많으며 결과적으로 경제적으로도 여자에게 의지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내가 열심히 해서 여자를 먹여 살려야지라는 마인드 보다는 나만큼(혹은 나보다 많이) 버는 여자를 만나자는 마인드가 강합니다. 그래서 신유일주 남자들은 좀 스케일이 작은 편입니다. 

 

때문에 신유일주 남자들은 프로의식을 보여주는 직업에 종사하는 여성, 전문직에 종사하는 여자를 좋아합니다. 재밌는 것이 신유일주 남자는 일간이 통근했다는 느낌이 안들 정도로 섬세하고 자상한 느낌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굉장한 잔소리쟁이가 되기 쉬운 것이 신유 남성입니다. 물론 본인은 잔소리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맞는 소리도 반복하면 결국 잔소리가 되어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법입니다.

 

 

 

신유일주 여자들도 일지의 비견답게 남편을 친구나 동지처럼 대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런 성향이 남자 입장에서는 기분 나쁘게 받아들여질 수도 있으며, 남자를 무시하는 성향으로 비춰지기도 합니다. 때문에 신유일주 여자는 뛰어난 미모를 가졌는데도 남편으로부터 사랑을 받지 못하는 아픔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일지 비견 여자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신유일주 여자는 자기를 빛나게 해주는, 외모가 멋있는 남자에게 끌립니다. 피지컬이 좋은 남자를 기본적으로 선호하며, 잘 꾸미는 남자를 좋아합니다. 털털한 남자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남자를 통해서 자기 자신을 빛나게 하려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연하의 남자를 만나거나 사회적 지위와 명예, 재물을 이미 가진 연상과 맺어지는 사람이 많습니다.

 

신유일주는 남녀를 불문하고 의처/의부증이 심한 편입니다. 일지 배우자 자리에 비겁이 있기 때문에 경쟁자가 있다고 느껴서 유독 아내와 남편을 의심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신유일주 기타

외모를 보면 辛(신금)은 보석이고 酉(유금)은 신살로서 도화에 해당하니 피부가 좋고 깨끗한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싸늘하고 쌀쌀한 차가운 인상의 소유자가 많습니다.

 

신신병존은 신금 자체가 정교한 기운인데 이게 더블이 되면 굉장히 예민해 지고 스스로를 힘들고 불편하게 만들 수 있는 힘이 증가합니다. 이것이 잘 극복이 되면 어떤 누구도 가지지 못하는 빛남과 예리함이 됩니다 하지만 날카로움을 긍정적인 힘으로 발현하기 위해서는 자기 스스로가 잘 제련해야 합니다. 

 

신유일주는 원한을 깊이 오래 간직하는 편입니다. 한번 원한을 품으면 어떻게든 복수하는 것이 신유일주입니다.

 

 

신유일주 유명인

조선의 숙종, 현종, 마릴린 몬로가 있습니다. 신유일주의 연예인으로 유병재, 하지원, 송중기, 문채원 등이 있습니다.

 

 

경자년(2020년) 신유일주 운세

신유일주에게는 더없이 좋은 기회입니다. 그동안 집안 단속에 열을 올렸다면 이제, 무조건 밖으로 나가서 자신의 재능을 발휘해야 합니다. 

 

강한 물의 기운이 신유일주의 단점을 씻어내주고, 장점은 더욱 빛을 발할 것입니다. 자기 자신의 감정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활발하게 활동하는 과정을 통해 더욱 성장할 수 있으며, 새로운 일에 도전한다면 더욱 경자년의 기운을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십이운성의 기운도 시작과 새로움의 기운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신살인 문창귀인도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히는데 최적의 조건을 제공해 줍니다.

 

경자년 상반기에는 자신의 힘을 키우고 집중력을 높여서 기회를 엿본 다음 하반기에 적극적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 떠나시기 바랍니다.

 

물에 씻긴 보석이 아름답게 빛나듯, 물 만난 물고기가 마음껏 물 속을 누비듯 

 

자신의 예리하고 아름다운 힘을 마음껏 세상에 선보일 수 있을 것입니다.

 

 

신유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0/01/04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신유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신유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신유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 지, 신유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신유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

yavares.tistory.com

 

신유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신유(辛酉)일주는 일간(日干)이 신금(辛金)이고 일지(日支)가 유금(酉金)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辛(신금)과 酉(유금)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辛(신금)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8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신(辛), 신금이란?

 

酉(유금)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6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지지, 유(酉)-유금

 

신유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辛(신금)입니다. 辛(신금)을 기준으로 酉(유금)과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酉(유금)의 지장간은 庚(경금), 辛(신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酉(유금)

초기 :  10일 - 庚(경금)

중기 : 

정기 :  20일 - 辛(신금)

 

 

庚(경금)은 辛(신금)과 음양이 다르고 오행이 같으므로 겁재(劫財) 입니다. 

辛(신금)은 辛(신금) 자신이므로 비견(比肩) 입니다.

 

酉(유금)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辛(신금) 입니다. 따라서 신유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비견(比肩) 입니다.

 

 

(2) 십이운성

 

신유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건록(建祿)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록(建祿)"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