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유일주(己酉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기유일주(己酉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기유일주 기본성향

기유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장생(長生), 십신 상으로는 식신에 해당합니다.

 

기유일주는 일지에 식신을 놓은 일주이지만 식신 특유의 성향이 잘 드러나지 않는 일주입니다. 지지 유금의 순수한 금의 성분이기 때문에 기유일주는 기토의 성향, 식신의 성향보다는 오히려 특유의 金의 기운이 잘 드러나는 일주입니다.

 

기유일주는 신금 같은 칼 끝을 마음에 품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토 특유의 편안함, 후덕함, 단정한 느낌보다는 신금의 날카로운 느낌이 굉장히 강한 일주가 바로 기유일주입이다. 

 

 

기유일주 집요한 탐구심

기유일주의 제일 중요한 특징은 바로 탐구심입니다.

 

기유일주는 한 군데에 꽂히면 거기에 몰두하여 생각하고 연구하고 탐구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한가지 일에 꽂히면 미쳤다할 정도로 집요하게 파고 들어가는 힘, 탐구심이 기유일주의 특징입니다.

 

 

 

 

기유일주 조직

기토일간을 대체로 가족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하지만 기유일주는 조직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다른 기토일간이 패밀리 우선주의라면 기유일주는 이익, 사회적인 관계에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집단에서 신뢰를 획득하고, 신임을 잘 받는 최고의 일주가 기유일주입니다. 

 

 

기유일주 현실성

기유일주는 현실적인 일주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절대 손해를 보지 않고 자기 것을 정확하게 챙기는 사람이 많습니다. 

 

인정도 많이 베풀긴 하지만 베푼것이 다시 돌아온다는 확신이 있을때만 잘 베푸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유일주는 일단 자기 것을 먼저 챙기고 남을 챙기는 타입이라서 대의를 이룬다던가, 남의 칭송을 받는 큰 일을 하기는 어려운 일주이기도 합니다.

 

 

기유일주 교육자의 일주

기유일주는 두뇌가 총명하고 기민합니다. 또한 배우고자 하는 욕구가 강한 일주입니다.

 

또한 무엇인가를 가르치고 표현하는 데는 60간지 중 최강에 해당하는 일주라서 교육계에 종사했을 때 큰 힘을 발휘하는 일주입니다. 

 

 

기유일주 예민, 까칠

기유일주는 예민하고 까칠한 일주입니다. 상대방, 특히 친밀한 관계에 있는 사람이 자신의 생각에 반대하면 속으로 상처받고 크게 서운해하는 것이 기유의 특징입니다.

 

기유일주의 지장간을 살펴보면, 식신과 상관이 같이 있습니다. 이미 지장간 안에서 식상혼잡을 이루고 있는 형국입니다. 재밌는 것은 정기가 식신인 일주 중 기유일주가 유일하게 지장간에서 식상혼잡이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이 식상 혼잡으로 말미암아 기유일주는 멘탈의 불안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불안정성에서 예민하고 신경질적인 경향, 까탈과 의심을 잘 품는 경향이 나오는 것입니다. 

 

 

기유일주 유명인의 삶

기유일주는 혼자서 자기의 일에 집중할 때 대단히 큰 성취를 이룰 수 있는 일주입니다. 기유일주가 유명인이 되어 대중 앞에 서게 되면 구설수에 휘말릴 확률이 크고 극단적으로 평가를 받게 됩니다. 

 

일지의 식신이지만 정교하고 날카로운 힘을 가지고 있는 것이 기유이기 때문에 대중 앞에 노출되면 결정적인 순간에 칼을 꺼내 각을 세워버립니다.

 

무분별한 대중의 관심에 노출되어 날카로움이 드러나면 스스로가 함정에 빠지거나 애써 쌓은 공든탑이 순식간에 무너지는 경우가 생기는 것입니다.

 

 

기유일주 재물, 직장

기유일주와 어울리는 직업으로는 교육, 전문자격분야, 의약학, 식품, 전문직, 공직 등이 있습니다.

 

개인 사업의 경우 전문자격사업(의사, 변호사, 세무사 등) 식품, 통상, 금속, 제조 등이 있습니다.

 

지지 식신은 특출한 재능으로써 재물을 벌어들이므로 속도가 더디더라도 세월이 흐르면서 큰 재물을 이룩하는 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유일주 여자, 남자

기토일간은 병화와 잘 어울립니다. 병화일간은 기토의 촉촉한 땅을 완전히 밝혀주고 뜨겁게 해서 생명이 자라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토일주만큼 병화일주를 반기는 일주는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기유일주 여자는 아주 섬세한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말을 할때도 여러번 곱씹어 생각하고 정교하게 말을 합니다. 또한 기토의 관성에 해당하는 것이 갑목, 을목이기 때문에 기유일주 여자들은 남들이 볼 때 듬직하고 멋지고 단정한 남자에게 호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유일주 남자는 남자치고는 아주 다정하고 여자를 세밀하게 잘 챙겨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아주 친밀한 관계에 있는 사람에게 속 이야기를 털어놓는 것을 좋아하는데 병화와 같은 포용력을 기대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기유일주 기타

기유일주는 상대방에게 신뢰감을 주는 일주입니다. 하지만 정작 기유일주는 상대를 그다지 신뢰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집이 센 편은 아니며 또한 고집을 잘 드러내지도 않는 사람이 많습니다.

 

융통성이 적고 적극성이 부족한 것이 기유일주의 특징입니다.

 

 

기유일주 유명인

기유일주를 대표하는 유명인으로 정치인 이회창이 있습니다. 

 

기유일주의 연예인으로 강수연, 이태임, 박철, 이홍렬, 박예진, 이보영 등이 있습니다. 기유일주 여자의 경우 일지 유금의 영향으로 하얀 얼굴의 미인이 많은 편입니다.

 

 

경자년(2020년) 기유일주 운세

자신을 표현하고, 먹고, 마시고, 즐기고 향유하는 기운과 21세기는 잘 어울립니다. 때문에 21세기는 식상의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유일주는 식상에 최적화된 일주이기 때문에 우리 시대가 요구하는 인간상과 잘 어울리는 일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직과 직장에 예속되지 않고 자신만의 고유한 가치를 실현하며, 자신의 작은 영토를 가꾸는 소박함을 꿈꾸는 기유일주는 경자년의 강한 수 기운이 매우 반갑습니다.

 

일지에 놓인 酉(유금)이 수水 기운과 만나 최적의 기운을 뽐내기 때문입니다. 또한 십신 편재의 기운은 기유일주가 나가야 할 방향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세상에 나가 재능을 발휘하고 재물을 획득하는 단계가 바로 그것입니다. 

 

십이운성의 기운은 기유일주 본인의 마음은 굉장히 큰 변동을 겪겠지만, 직장운과 재물운은 굉장히 길하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특히 안정적 재물운의 경우 제왕의 기운이기 때문에 잘 활용하여 재물의 토대를 쌓는데 써야 하겠습니다.

 

또한 경자년은 천을귀인이 임하는 해 입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단정하게 하고,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갖는다면 천을귀인의 아주 소중한 기운을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유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2/23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기유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기유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기유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 지, 기유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기유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

yavares.tistory.com

 

기유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기유(己酉)일주는 일간(日干)이 기토(己土)이고 일지(日支)가 유금(酉金)으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己(기토)와 酉(유금)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己(기토)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6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기(己), 기토란?

 

酉(유금)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6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지지, 유(酉)-유금

 

 

기유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己(기토)입니다. 己(기토)를 기준으로 酉(유금)과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酉(유금)의 지장간은 庚(경금), 辛(신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酉(유금)
초기 : 10일 - 庚(경금)
중기 :  
정기 : 20일 - 辛(신금)

 

庚(경금)은 己(기토)와 음양이 다르고 기토가 경금을 생(生) 하므로 상관(傷官) 입니다. 

辛(신금)은 己(기토)와 음양이 다르고 기토가 신금을 생(生) 하므로 식신(食神) 입니다. 

 

酉(유금)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는 辛(신금)입니다. 따라서 기유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식신(食神) 입니다.

 

(2) 십이운성

 

기유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장생(長生)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생(長生)"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3/24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장생(長生)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