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미일주(己未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기미일주(己未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기미일주 기본성향

기미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관대(冠帶), 십신 상으로는 비견에 해당합니다. 기본적으로 기복없이 성실하기에 조직생활에 어울리는 일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내와 끈기, 뚝심이 돋보이는 일주이며, 내면의 자존심과 명예심이 강렬한 일주입니다. 겉으로는 사람들과 잘 융화되지만 자기의 조직과 가족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이 기미입니다.

 

기미일주는 무엇이든 한가지 일에는 굉장한 소질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건전한 정신을 유지하려는 사람이 많으며 선견지명이 탁월한 편입니다.

 

 

기미일주 뚝심

기미일주를 가장 특징지을 수 있는 말은 바로 뚝심입니다. 뚝심은 60개의 일주 중에서 최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승부욕과 뚝심이 대단해 웬만해선 흔들리지 않는 사람이 바로 기미입니다.


기미일주는 "기미를 적으로 두지 마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집념을 보입니다. 물론 결과는 극단적이지만 결과에 아랑곳하지 않고 본인이 얻고 싶은 것을 얻을 때까지 전진하는 것이 기미일주의 특징입이다.

 

긍정적으로는 목표를 향한 강렬한 호연지기로 볼 수 있지만, 반대로 보자면 남들이 모두 말리는 말도 안되는 상황에서 끝까지 집착하는 면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기미일주 독불장군

기축일주와 더불어 간여지동 일주입니다. 하지만 기축일주에 비해 기미일주는 외향적인 편입니다. 또한 기축일주가 현실적이라면 기미일주는 명예욕이 있습니다. 자존심과 명예욕이 굉장히 강한 일주입니다.

 

기미일주의 지장간을 살펴보면, 관성→인성→비겁으로 순서대로 흘러가는 힘이 결국 마지막에 비겁, 즉 자기 자신으로 모입니다. 따라서 기미일주는 자기 중심성이 강한 힘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기미일주는 겉으로는 부드러워 보이지만 사실은 은연 중에 자신의 뜻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절대 굽히지 않는 꼬마 독불장군의 이미지가 기미일주를 잘 설명해 줍니다.

 

또는 신살로 보면 지지 미는 양인에 해당하기 때문에 사회적인 일에는 끝까지 이루어내는 힘을 가지고 있으나 이 강한 자존심과 명예욕으로 인해 인간관계에 있어서는 매끄럽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기미일주 가족중심주의

기토일간은 가족중심주의 성향을 보입니다. 자기 육친, 동료, 동지, 작은 집단을 중요시합니다. 패밀리의 이익이 자신의 이익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범위가 좁은 공적인 것을 좋아하며, 자기가 속한 소규모 정교한 조직, 자기가 기반해 있는 공동체에 대한 집착이 강합니다.

 

그래서 10개의 천간 중에 기토일간이 가장 이혼율이 낮습니다. 자기 마음에 들지 않아도 가족이라는 가치가 중요하기 때문에 최대한 참는 것입니다.

 

이를 물상적으로 이해해보면, 기토는 습기를 안고 있는 정돈된 땅입니다. 예쁘게 꾸며진 작은 정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땅도 있고 물도 있기 때문에 자체 내에서의 생존이 가능합니다. 굳이 범위를 넓힐 필요가 없습니다. 이 범위 안에서의 삶의 질이 중요한 것이 기토입니다. 따라서 기토는 자신의 바운더리 안에서의 충족된 삶을 사는 것이 인생의 방향입니다.

 

반면 무토는 조열하고, 물기가 없는 대책 없이 넓어서 도저히 관리할 수 없는 땅입니다. 수많은 가능성이 숨겨진 땅이기 때문에 다양한 인간관계와 가능성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또한 미래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항상 개척해야 합니다.

 

그래서 정치적으로 보면 무토는 진보적인 사람이 많으며 기토는 보수적인 성향으로 보이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기미일주는 돈에 집착하기도 합니다. 돈이 충분히 있는데도 끊임없이 돈을 모으고자 노력하는 사람이 많은 것이 기미일주입니다. 이는 자신의 욕망이 아니라 자식들의 미래를 위해서 입니다. 가족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자식들의 미래까지도 자신의 영역안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기미일주 모순적인 힘

스케일과 내면의 모순이 부딪히는 힘이 기미입니다. 기미일주는 편관과 편인이 같이 있기 때문에 바깥에서의 모습과 집 안에서의 모습이 판이하게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바깥에서는 천하호걸, 대인배의 풍모를 보이지만 식구들에게는 무뚝뚝하거나 까칠하게 대하는 극단적인 양면성을 보이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기미일주는 식구들 중에서도 한 명만 골라서 총애하고 나머지에게는 막대하는 상반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기미일주 사교성

기토(기미일주)는 자신과 친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나쁜 인상을 남기고 싶지 않아서 겉으로는 잘해줍니다. 안으로 수렴하려는 기토의 특징 때문에 자기 자신을 드러내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본인이 꺼려한다는 사실 조차 감춰버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기미일주는 일견 대외적으로 보여지는 사교성이 좋습니다.

 

하지만 속으로는 실제로는 보수적이며 폐쇄적입니다. 자기 집단과 남의 집단을 정확히 구분하여 사람을 대하는 것이 기미일주의 특징입니다.

 

 

기미일주 재물, 직장

일지의 비견은 재물로 보았을때 재물을 성취하기 위해 스스로 경쟁적으로 밀어붙이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공망의 기준으로 보자면 재성이 공망에 해당하기 때문에 부를 이루는데 우여곡절이 많은 일주입니다.

 

일지 비견이기 때문에 다양한 재주와 방향으로 직업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장의 경우 전문기술 관련 분야, 의약, 토목, 특수직, 공직과 인연이 닿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 사업의 경우 의약관련, 전문기술, 금속기계, 해운, 수산분야와 인연이 좋습니다.

 

 

기미일주 여자, 남자

아무래도 일지에 비견을 두었기 때문에 배우자 연이 좋은 편이 아닙니다. 결혼도 늦어지는 편이 많으며 부부가 해로하기에는 여러가지 고통이 따르는 운이라고 봅니다.

 

또한 공망의 기준으로 보더라도 재성이 공망이기 때문에 기미일주 남자의 경우 배우자 운이 더욱 좋지 않은 일주입니다. 

 

기미일주 여자의 경우 지장간의 을목이 편관이 되므로 남 모르는 연정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기미일주 기타

기미일주의 외모는 잘생겼다기보다는 인간미가 느껴지는 외모를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예쁘거나 성적 매력이 넘쳐도 본인이 근엄하려고 노력하려는 사람이 많습니다.

 

기미일주는 하늘과 땅이 土로 관통을 했기 때문에 잘 사는 집에 태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겉보기와 다르게 다혈질이며 속으로 남들에게 약한 모습을 보이지 않으려고 굉장히 노력하는 일주입니다.

 

기미일주 유명인

미국의 링컨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 김영상 대통령이 기미일주에 해당합니다.

 

기미일주의 연예인으로 장윤정, 전노민, 유인나, 임지연, 조여정 등이 있습니다.

 

 

경자년(2020년) 기미일주 운세

기미일주는 기본적으로 앞으로 돌진하고자 하는 강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실이 코 앞이기 때문에 더이상 지체할 수 없는 것입니다.

 

내면의 이글거리는 강렬한 욕망이 자꾸 앞으로 전진하라고 더 노력하라고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경자년의 기운은 주변을 돌아볼 것을 요구합니다. 차갑고 은은하게 비가 내려 가슴속의 갈증을 가라앉히고, 기토일주의 터전인 정원 가득 꽃을 피우게 합니다. 

 

이런 영향으로 기미일주는 자기 자신의 기예를 마음껏 표현하고,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 맺음을 통해 더욱 성숙한 존재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십이운성의 기운으로 보면 새로운 방향 설정이 가능한 해가 바로 경자년입니다. 

 

평소에 주저하고 있는 일이 있었다면 과감하게 도전하고 성취를 이끌어 내시기 바랍니다. 천을귀인의 귀기가 함께하기 때문에 능히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을 것입니다.  

 

 

기미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0/01/02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기미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기미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기미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 지, 기미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기미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

yavares.tistory.com

 

기미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기미(己未)일주는 일간(日干)이 기토(己土)이고 일지(日支)가 미토(未土)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己(기토)와 未(미토)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己(기토)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6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기(己), 기토란?

 

未(미토)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4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지지, 미(未)-미토

 

 

기미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己(기토)입니다. 己(기토)를 기준으로 未(미토)와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未(미토)의 지장간은 丁(정화), 乙(을목), 己(기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未(미토)
초기 : 9일 - 丁(정화)
중기 : 3일 - 乙(을목)

정기 : 18일 - 己(기토)

 

 

丁(정화)는 己(기토)와 음양이 같고 정화가 기토를 생(生) 하므로 편인(偏印) 입니다.

乙(을목)은 己(기토)와 음양이 같고 을목이 기토를 극(剋) 하므로 편관(偏官) 입니다. 

己(기토)는 己(기토) 자신이므로 비견(比肩) 입니다. 

 

未(미토)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己(기토)입니다. 따라서 기미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비견(比肩) 입니다.

 

(2) 십이운성

 

기미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관대(冠帶)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대(冠帶)"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3/26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관대(冠帶)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