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축일주(己丑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기축일주(己丑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기축일주 기본성향

기축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묘(墓), 십신 상으로는 비견에 해당합니다.

 

기축일주는 꼼꼼하고 성실한 타입입니다. 유순하고, 유연하지만 속으로는 황소고집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무리와 도전을 하지 않고 서두르지 않으며 속을 알기가 어렵습니다.


정축일주와과 기축일주는 외관상 비슷합니다. 말수가 적고 다소곳한 외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스케일과 내면의 모순이 부딪히는 힘이 기미일주라면 기축일주는 癸(계수)의 영향으로 내면이 일관되고 정제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축일주 끝내 이겨내다

기토는 전원의 흙을 의미하고 축토는 한겨울 섣달의 추운 기운을 의미하므로 기축일주는 물상적으로 얼어붙어 있는 전원의 흙입니다. 기토는 만물을 생산하고 포용하는 힘을 의미하는데 얼어붙어 있으니 기축일주는 어떤 일을 하더라도 시련과 고난이 준비되어 있는 삶을 살아갑니다. 자신의 뜻을 순조롭게 관철시키지는 못하는 것입니다.

 

인내와 노력은 있지만 그에 비해 얻어지는 것이 적습니다. 

 

하지만 장점으로 보면 기축일주는 도전적, 모험적으로 일을 개척하지 않지만, 자기의 몫(범주)이 주어지면, 어떤 일이 있어도 다 해냅니다. 자기 능력 바깥의 일이라도 배우거나 노력해서 꼭 해내는 것이 기축일주입니다.

 

고전에는 물상적으로 기축일주를 집 앞의 밭을 가는 소라고 하였습니다. 한번에 얻어지는 것이 적기 때문에 기축일주는 근면과 성실함으로 불운을 극복해내며, 조금씩 열심히 해서 성공을 하는 일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기축일주에는 대기만성 형이 많으며, 나이가 들어서 힘들게 사는 사람의 비율이 제일 낮은 일주가 기축일주입니다. 

 

 

기축일주 은근한 실속파

기축일주의 가장 큰 특성이라면, 절대로 본인이 손해 보는 행동은 안 한다는 점입니다. 재밌는 것은 기축일주는 돈을 벌어도 아무도 모르게 돈을 법니다. 우리 모두가 나눠야 할 것을 기축일주가 다 가져가더라도 아무도 모릅니다. 내 것은 원래 내 것이고 남의 것도 내 것인 것이 기축일주입니다.

 

결과적으로 기축일주는 욕을 안 먹고 돈을 벌 수 있는 유일한 일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남편이나 아내가 기축일주이이면 든든한 면이 있습니다.

 

 

 

 

기축일주 재물, 직업

기축일주의 지장간을 살펴보면, 비견→식신→편재로 돈을 벌 수 있는 식상생재의 가장 아름답고 예쁜 구조로 십신이 흘러갑니다. 돈을 잘 벌고, 잘 모으는 일주가 바로 기축일주입니다.

 

또한 기축일주는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고집스럽게 밀어 붙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전문분야로 진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생을 갈고 닦아야 하는 기술과 관련된 직업에 종사하면 평생에 걸쳐 좋은 업적을 남길 수 있습니다.

 

기축일주는 일확천금, 투기와는 어울리지 않는 일주입니다. 하지만 지장간 안 편재의 영향으로 큰 재물을 꿈꾸기 사람이 많은데 일을 진행하는데는 능숙하지만 결실을 이루는데는 부족한 기운이기에 전문 기술로 안전한 형태의 사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기축일주는 전문 기술과 연이 닿으며, 사주 원국에 편재가 하나 있으면 그 기운이 강해집니다.

직업의 경우 교육, 의약학, 연구직, 전문 기술직 등이 어울리며, 사업의 경우 교육사업, 의약학, 금속기계 관련 제조, 토목 사업 등이 좋습니다.

 

 

기축일주 우울증

기축일주는 천간도 습기가 강하고 -己(기토)는 기본적으로 습토, 습기를 잔뜩 머금은 논이나 늪지를 의미합함- 지지도 습기를 품고 있는 -지장간 중 癸(계수)의 영향- 땅입니다. 

 

기축일주는 기본적으로 강한 이 습기 때문에 항상 정신적 건강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사주원국에 水 기운이 넘쳐서 걸리는 질병인 우울증이나 과대망상에 빠지기 쉬운 일주가 기축일주입니다.


기축일주는 기본적으로 통근한-천간과 지지의 오행이 같은- 일주이기 때문에 파워가 세며, 안으로 파고 들어가는 힘이 강력합니다. 그렇기에 그만큼 부정적 기운에도 매몰되기 쉽습니다. 고집스럽게 자기 불만에 스스로 빠져드는 사람이 많아서 유독 자학, 음독이나 자살기도가 많은 것이 기축일주입니다.

 

따라서 기축일주는 햇볕에 잘 말려서 인생을 긍정적으로 이끄는 대책이 필요합니다. 己(기토)가 좋아하는 것이 丙(병화)이기 때문입니다. 丙(병화)-긍정성, 활동성, 적극성- 의 기운을 활용해야 하겠습니다.

 

 

기축일주 여자, 남자

일지 비견은 처와 재물의 인연, 배우자의 인연을 방해하므로 남녀 모두 배우자 인연이 부족한 일주입니다. 

 

또한 십이운성도 묘에 해당하기 때문에 고독과 늘 함께해야 하는 운명을 타고 난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기축일주 남자의 경우 지장간에 식신, 편재가 있으므로 배우자 인연은 무난하나 연인과의 심한 갈등을 겪고 난 후 인연이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축일주 여자의 경우 지장간에 식신, 편재가 있고 비견이 있으므로 재물과 자식에 강한 집착을 보임으로써 남편과 갈등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축일주 유명인

기축일주의 유명인으로는 의사이자 심리학자 프로이트. 칼 융, 큐레이터 신정아, 골프선수 최경주, 이세돌, 작가 펄벅이 있습니다.

 

기축일주의 연예인으로는 한채영,  최불암, 기안84, 양세형, 방탄소년단 슈가를 들 수 있습니다.

 

 

경자년(2020년) 기축일주 운세

내면에 안정적이고 완성된 에너지를 품고 있는 기축일주는 티가 나지 않지만 언제나 분주히 재물의 형성과 축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적인 활동에서 두드러진 인상을 주지는 못하지만, 결국에는 부를 성취하고 마는 기축일주는 경자년에 밀려오는 왕성한 재물의 기운으로 인해 몸과 마음이 바빠집니다.

 

평소 자신이 엄두를 내지 못했던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기도 하고, 그로인해 새롭고 넓은 대인관계를 경험하게 됩니다. 

 

충분히 가득찬 재물의 기운은 다음 단계인 관성의 기운을 불러오는데, 이는 자격증의 취득, 취업이나 승진에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또한 기축일주 여자의 경우 결혼과 관련하여 평소에 풀리지 않던 마음의 빗장이 열리는 해가 경자년이 되니 남자와의 관계를 유심히 살펴야 하겠습니다.

 

십이운성의 기운도 왕성한 재물을 바탕으로 새로운 공적인 공간에 나가는 것을 의미하니 전체적으로 조화롭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지지 자축합의 영향으로 인해 경자년에 재물보다는 본인의 자아실현을 위해 노력하거나, 근거지를 다지는 활동을 하는 경우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더 큰 부를 향한 토대가 되므로 긍정적으로 여기고 토대를 다지는 활동에 열중해야 하겠습니다.

 

 

기축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1/30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기축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기축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기축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지, 기축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새해의 기준 2. 기축일주 성향 요..

yavares.tistory.com

 

기축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기축(己丑)일주는 일간(日干)이 기토(己土)이고 일지(日支)가 축토(丑土)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己(기토)와 丑(축토)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己(기토)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6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기(己), 기토란?

 

丑(축토)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08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십이지지, 축(丑)-축토

 

 

기축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己(기토)입니다. 己(기토)를 기준으로 丑(축토)와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丑(축토)의 지장간은 癸(계수), 辛(신금), 己(기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丑(축토)
초기 : 9일 - 癸(계수)
중기 : 3일 - 辛(신금)
정기 : 18일 - 己(기토)

 

 

 

癸(계수)는 己(기토)와 음양이 같고 기토가 계수를 극(剋) 하므로 편재(偏財) 입니다.

辛(신금)은 己(기토)와 음양이 같고 기토가 신금을 생(生) 하므로 식신(食神) 입니다.

己(기토)는 己(기토) 자신이므로 비견(比肩) 입니다. 

 

丑(축토)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己(기토)입니다. 따라서 기축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비견(比肩) 입니다.

 

(2) 십이운성

 

기축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묘(墓)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묘(墓)"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4/01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묘(墓)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