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오일주(戊午日柱) <일주론>
- 사주명리학/일주론
- 2019. 5. 6.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무오일주(戊午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무오일주 기본성향
무오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제왕(帝王), 십신 상으로는 정인에 해당합니다. 천간 무는 태산을 의미하고 지지 오는 작렬하는 태양의 기운을 의미하므로 그 뜻이 만물을 생산하고 포용하는 힘이 강한 일주입니다.
하지만 뜨거운 오화의 기운이 수 기운에 의하여 제어되지 않으면 생산하는 힘을 떨어뜨리므로 인생 자체에 갈증을 느끼게 되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일지의 인성은 학문, 인내, 노력을 의미하므로 무오일주는 매사에 인내와 노력으로 성공을 이루어내는 형이 많습니다. 또한 인성은 그 자체로 도덕성을 의미하나 오화가 무토를 메마르게 하므로 고통이 함께하는 형국입니다.
무오일주 양인(羊刃)
무오일주는 신살은 양인(羊刃)에 속합니다. 고전에는 일지에 양인(羊刃)을 놓았다고 하여 일양(日羊)이라고 불렀습니다. 양인은 끝까지 버티는 불굴의 의지, 폭력성을 의미합니다.
또한 일지 양인은 황소같은 고집, 인내, 노력이 돋보이기는 하지만 매사에 갈증을 느끼는 형이라 상대에게 고통을 줄 수 있는 성품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무오일주가 폭력적이고 거친 것 만은 아닙니다. 무오일주는 십신 상으로는 정인에 해당하기 때문에, 정인 특유의 여유와 너그러움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양인은 여유와 너그러움 안에 숨겨진 폭력성으로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무오일주 유아독존
무오일주는 정인에 제왕의 힘이므로 천상천하 유아독존적인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오일주가 이끌고 가는 힘은 주변인이 피하기가 어렵습니다. 지장간을 살펴보아도 그 힘이 막강합니다. 무오일주의 지장간은 편인, 정인, 겁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편인과 정인은 戊(무토)를 生하여 주는 힘이고 겁재 또한 무토와 같은 자기의 힘입니다. 지장간의 세 요소가 모두 戊(무토)를 굳건히 받쳐주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간여지동-천간과 지지의 오행이 같은- 일주보다 戊(무토)의 왕성함이 강력한 일주가 무오일주입니다.
또한 십이운성 제왕은 절대적으로 강력하기에 힘을 뿜어내는 기운입니다. 십이운성의 영향을 보더라도 무오일주의 절대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오일주 여유와 까칠
무오일주들은 평소에는 여유만만하고 너그럽지만, 섬세하고 까칠한 공격적인 면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일지에 정인을 깔았기 때문에 잘해줄때는 한없이 너그럽고 여유가 넘칩니다. 하지만 한번 이 까칠함이 작동되면 가족이나 직장의 부하직원들은 버티기가 무척 힘듭니다. 아무것도 아닌 일에 엄청나게 화를 내는 성향을 보이는 사람이 많습니다.
따라서 무오일주 주변인들은 무오일주의 현재 상태를 잘 살펴야 합니다. 그날의 컨디션에 따라 잘못 걸리면 호되게 당한기 마련입니다.
이는 지장간 안의 정인과 편인의 혼잡(인성혼잡)의 영향 때문입니다. 정인(인자,자애로움)의 영향으로 평소에는 한없이 자애로운 사람으로 행동하다가 갑자기 편인(변덕)의 성향으로 돌변합니다.
또한 무토와 기토를 모두 가지고 있기에 이런 성향이 나타나는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어제는 戊(무토) 답게 모든걸 다 받아주다가 오늘은 갑자기 己(기토)로 변해 꼼꼼하게 따지기 시작하는 것이 무오일주입니다.
무오일주 기억력
무오일주의 또다른 중요한 특징은 기억력이 무척 좋다는 것입니다. 무오일주는 한번 강하게 기억한 것은 절대 잊지 않습니다. 특히 인간관계에서 무오일주에게 찍히면 뼈에 새기고 기억할 정도로 잊지 않고 기억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오일주 재물, 직장
일지의 인성은 매사 자기중심적이므로 대체로 지도자길이나 자기 사업이 어울릴 것을 의미합니다.
무오일주는 자기중심적인 성향이 강하므로 투기로 많은 재물을 이루더라도 오랫동안 지니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지에 인성을 두었기 때문에 부동산이나 문서와 관련한 재산쪽에 인연이 좋습니다.
무오일주 이별수
무오일주는 숨겨져 있는 폭력성으로 인해 주변 사람들과의 이별수가 많습니다. 동료, 배우자, 자식과의 생사이별수가 많은 편이며 특히 배우자 궁이 박복한 일주이기도 합니다.
이는 십이운성 제왕의 특성입니다. 제왕은 다른 십이운성을 통틀어 가장 배우자와의 관계가 좋지 않은 기운입니다.
또한 이는 일지에 놓인 신살 양인과 일지 정인의 특성이기도 합니다. 이 둘의 조합으로 인해 무오일주는 배우자와의 관계가 편하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배우자가 나쁜 사람이라기보다는 자신이 배필관계를 어렵게 만드는 유형이 많습니다.
무오일주는 결혼 전에 연애가 있다 하더라도 남녀 모두 길게 끌고가기가 힘듭니다.
무오일주 여자, 남자
일지에 인성은 매사에 더딤을 의미하고 재성을 약화시키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젊은 시절의 연애가 있더라도 매끄럽지 못하고 늘 연애에 허덕입니다. 이런 경우 늦게 결혼하는 것이 순조로운 삶을 사는데 도움이 됩니다.
무오일주는 위에서 언급하였다시피 남녀 모두 매사 자기중심적이라 배우자와의 호흡이 좋지 않습니다. 부부 인연도 한때 좋았다가도 시간이 지나면 결국 여러가지 고초를 겪는 기운이 있습니다.
무오일주 여자는 여장부와 같은 스타일이 많습니다. 남자들을 호령하며 일을 추진하는 강한 기상을 소유한 사람이 많습니다.
무오일주 남자들은 겉으로는 별로 티를 내지 않지만 속으로는 과감한 에너지, 변태적 욕망이 들끓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오일주 기타
특히 무오일주가 화를 낼 때는 말리면 안됩니다. 말리면 더 화가 치미는 것이 무오일주의 특성입니다. 제풀에 지치도록 내버려 두는 편이 좋습니다.
무오일주의 사주 원국에 水와 木 기운이 적절하면 만인을 이끄는 지도자의 삶을 살아갑니다.
무오일주는 金 기운과 水 기운이 중요한데 사주 원국에 금과 수가 부족하면 기운이 火 쪽으로 기울기 때문에 굴곡이 많은 삶을 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金 기운과 水 기운이 적절하면 큰 부자로 일 평생을 자신감있게 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무오일주 유명인
김우중 대우그룹 회장과 축구선수 김남일, 이청용이 무오일주입니다. 또한 아나운서 오상진, 야구선수 정근우도 무오일주의 유명인입니다.
무오일주의 연예인으로는 전혜빈, 고아성, 차승원, 알리, 소유 등이 있습니다.
경자년(2020년) 무오일주 운세
무오일주의 경자년은 "변화와 변동이 주는 축복"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수水 기운이 충분한 무오일주와 수水 기운이 부족한 무오일주는 그 격이 다르다고 할 정도로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만큼 무오일주는 화火 기운이 강하게 때문에 적절한 제어가 필요한 것입니다.
이런 무오일주에게 경자년의 강한 수水 기운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기 고집 대신에 여유롭고 담대한 마음을 가지게 되며, 냉탕과 온탕을 오가는 감정 기복도 수그러들게 됩니다.
하지만 자오충의 기운은 무오일주에게 큰 변화와 충격을 줄 수 있습니다.
변화의 소용돌이 앞에서 미래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담담하게 전진한다면 무오일주의 이상과 열정을 더욱 현명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경자년의 강한 재성의 기운은 무오일주를 더욱 넓은 사회적 장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면서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려는 마음이 무오일주의 격을 한 단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무오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0/01/02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무오일주)
무오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무오(戊午)일주는 일간(日干)이 무토(戊土)이고 일지(日支)가 오화(午火)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戊(무토)와 午(오화)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戊(무토)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5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무(戊), 무토란?
午(오화)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3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지지, 오(午)-오화
무오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戊(무토)입니다. 戊(무토)를 기준으로 午(오화)와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午(오화)의 지장간은 丙(병화), 己(기토), 丁(정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午(오화)
초기 : 10일 - 丙(병화)
중기 : 9일 - 己(기토)
정기 : 11일 - 丁(정화)
丙(병화)는 戊(무토)와 음양이 같고 병화가 무토를 생(生) 하므로 편인(偏印) 입니다.
己(기토)는 戊(무토)와 음양이 다르고 오행이 같으므로 겁재(劫財) 입니다.
丁(정화)는 戊(무토)와 음양이 다르고 정화가 무토를 생(生) 하므로 정인(正印) 입니다.
午(오화)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丁(정화)입니다. 따라서 무오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정인(正印) 입니다.
(2) 십이운성
무오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제왕(帝王)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왕(帝王)"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3/28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제왕(帝王)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