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오일주(丙午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병오일주(丙午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병오일주 기본성향

병오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제왕(帝王), 십신 상으로는 겁재에 해당합니다.

 

병오일주는 천간과 지지 모두 불로 이루어져 기가 가장 강한 모양을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시간으로 보면 오시는 낮 12시 즉, 햇빛이 중천에 떠 있을 때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병오일주는 기본적으로 한낮의 태양, 즉 강한 기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병오일주는 남녀 모두 언제 어디서든 병오일주다운 호탕함과 파괴력을 보입니다. 호탕함, 기개에 대해서는 따라올 사람이 없습니다.

 

그러나 기가 너무 강하고 다른 사람에게 지기 싫어하고 만인의 우위에 있으려고 하는 기질, 매사에 자기중심적인 것 때문에 고통을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특유의 기백과 파워로 남들이 할 수 없는 일을 성취해내는 강한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십이운성으로 보면 제왕에 해당합니다. 역시 막강한 기운, 천상천하유아독존의 기운을 의미합니다. 기가 강하니 대운을 만나면 크게 성취를 이룩할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운이 나쁠 경우에는 남다른 고통과 어려움 속에 살아가게 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만큼 강한 힘에는 그만큼의 책임과 굴곡이 따르는 법입니다. 

 

또한 일지에 겁재를 둬 매사에 경쟁심으로 밀어부치니 성공, 실패에 상관없이 인내노력형의 유형이 많습니다.

 

 

병오일주 롤로코스터의 인생

​병오일주는 양의 기운의 끝입니다. 극단적인 양의 기운입니다. 음의 기운의 끝인 계해일주와 짝을 이룹니다. 

 

병오일주는 극단의 양의 기운 탓에 대책이 없습니다. 아무도 그들을 제지할 수 없습니다. 지장간을 보더라도 비견과 겁재가 같이 있기 때문에 파괴력이 큽니다. 병오일주는 병오일주입니다. 

 

이같은 파괴력 때문에 병오일주는 두가지 극단적인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굉장히 희망적이면서도 굉장히 비관적이며, 남들이 대하기가 어려울 것 같으면서도 지극히 편하기도 합니다. 

 

인생의 굴곡도 60간지 중 제일 심한 편입니다. 마치 롤러코스터를 타듯이 성취와 비관의 양 극단을 오고갑니다. 자기 스스로를 태워버리는 불꽃같은 기운으로 인해 병오일주 치고 곱게 살아가는 사람은 없습니다. 

 

 

 

 

병오일주 정교하고 빠른 판단

대다수 병오일주는 판단을 할 때 아주 빠른 판단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병오일주의 판단은 정교할 때가 많습니다. ​순간적으로 전체를 포착하는 능력이 아주 탁월합니다.

 

이는 지장간 안의 기토-상관-의 영향입니다. 지장간 안에 병화와 정화가 들어있는데 비견과 겁재로부터 생조된 상관이 함양은 작지만 순도는 높습니다. 이 상관의 영향으로 공격성과 탁월한 판단력(직관력)을 가지는 것이 병오일주입니다.

 

하지만 병오일주는 인생을 좌우하는 절대절명의 판단도 신속하게 처리해서 손해를 좌초합니다. 판단이 급해도 너무 급한 것입니다.

 

또한 병오일주는 결단력과 추진력이 좋고 순발력은 있으나 인내력이 부족하여 쉽게 포기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병오일주 뒤끝이 없음

병오일주는 크게 손해를 보고 난 뒤에도 3초만에 잊어버리고 다시 자기 갈 길을 갑니다. 남편이나 부모가 옆에서는 열불이 터지더라도 병오일주는 갈 길을 갑니다. 인생이 곤두박질치고 롤러코스터를 타도 눈도 깜짝 안하는 것이 병오입니다. 

 

고집은 세지만 그만큼 뒤끝이 없고 화끈합니다. 

 

 

병오일주 재물, 직업

병오일주는 두뇌가 총명하고 매사에 자기중심적이라 직장보다는 자기 사업이 성품에 맞는 길이 됩니다. 

 

조직이나 직장의 경우 윗사람의 간섭을 받지않는 전문 분야가 어울립니다. 구체적인 직업군으로는 교수, 교육, 의약학분야, 전문기술(공학) 등이 잘 어울립니다.

 

사업 쪽으로는 금속기계, 의류, 제조, 가공, 통상 등과 잘 어울립니다.

 

위에서 언급하였다시피 병오일주는 사업이나 직장에서도 성패가 극단적인 양상으로 드러납니다. 

 

 

병오일주 기타

병오일주의 시주와 월주, 연주가 일간(=자기 자신)의 힘을 빼가는 식신, 재성, 관성이어도 병오일주는 일간이 강인하다고 봐야 합니다. 그만큼 강하고 밝은 일주입니다. 다른 일주들은 사주 원국 내의 나머지 여섯 글자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하지만 병오일주는 일주만으로도 강합니다. 전체 원국에 미치는 영향이 큰 일주입니다. 

 

병오일주는 인성이 없어도 머리가 좋고 말을 잘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병화일간이기 때문에 인간에 대한 예의가 굉장히 바릅니다.

 

위에서 언급하였다시피 자존심이 굉장히 강하고 속에 있는 것을 감추지 못합니다. 말도 안되는 자존심 하나에 목숨을 걸어서 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병오일주들은 자신의 무시무시한 불길을 도전을 하고 기존의 질서를 바꾸고자 하는데 써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본인의 인생이 송두리채 타버립니다.

 

 

병오일주 여자

병오일주는 십이운성이 제왕(帝王)이기 때문에 부부궁은 좋지 않은 편입니다. 여자의 경우에도 남편이 바람을 피우거나 자신이 활동하는 문제로 갈등이 많은 일주입니다. 또한 비겁이 강하기에 아버지와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것이 병오일주 여자의 특징입니다.

 

병오일주 여자는 여자라는 이유로 무시받는 것을 굉장히 싫어합니다. 병오일주 여자 앞에서 말 한마디 잘못하게 되면 바로 망신을 당합니다.

 

또한 병오일주 여자는 개념과 사리에 맞는 행동을 좋아합니다. 사리와 개념이 없는 남자는 병적으로 싫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병오일주 여자의 특징으로는 의심이 많다는 것입니다. 특히 남성을 대할 때 논리적이며, 남성을 대하는 태도 자체가 의심이 많은 편입니다. 자꾸 지나치게 밝게 들여다볼려고 하는데 남자의 마음을 볼 수 없으니 끝없는 의심으로 치달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제 풀에 지쳐서 쓰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자의 마음을 너무 꿰뚫어보려고 노력하지 말고 현실적으로 보이는 것 자체를 믿는 지혜가 필요하겠습니다.

 

 

병오일주 남자

병오일주는 남자 역시 부부궁은 좋지 않은 편입니다. 특히 남자의 경우 남자의 경우 처가 아프거나 사이가 좋지 못하여 갈등이 오는 수 있습니다.

 

재성은 남녀 모두 아버지를 의미하는데 비겁이 강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재성을 공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배우자나 아버지와의 관계가 매끄럽지 않은 것이 병오일주 입니다.

 

병오일주 남자들은 잘 표현을 하지 않습니다. 자기의 약한 점을 표현하기 싫어합니다. 자존감이 정말 강하기 때문에 자존감을 많이 살려줘야 합니다.

 

 

병오일주 유명인

병오일주는 외모적으로 훤칠한 사람이 많습니다.

 

병오일주의 유명인으로는 윤동주 시인, 제갈공명, 독일의 사회주의 철학자 프리드리히 엥겔스가 있습니다.

 

병오일주의 연예인으로는 장혁, 전효성, 배정남이 있습니다.

 

또한 명리학의 고전, 적천수를 해설한 임철초가 병오일주입니다. 엥겔스와 임철초 둘 다 시대의 질서를 바꾸는데 온몸을 바쳤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경자년(2020년) 병오일주 운세

병화의 포부와 이상으로 세상을 살아가는 병오일주는 결국 천하를 누비며, 자신의 강하고 밝은 힘을 다 써야 합니다. 

 

안될 것을 알면서도 도전하고, 낭떠러지를 만나면 뛰어내리는 기개와 고집, 자기 주장으로 세상을 살아가야 후회가 남지 않습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오히려 병이 걸리고 못난 사람이 됩니다.

 

이런 병오일주에게 경자년이 몰고 온 강한 수 기운이 한판 제대로 붙자면서 달라들고 있습니다. 여름과 겨울의 대결이요, 남쪽과 북쪽의 결전입니다.

 

지축이 울릴만큼 큰 충돌이 예상되고 병오일주의 삶도 크게 변화를 맞이할 것입니다. 이 큰 변화의 에너지를 이용해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고 세상 앞에 우뚝 서는 계기를 만드시길 바랍니다.

 

극단적인 충인, 자오충을 부정적으로 볼 여지도 많지만 병오일주에게 편재와 정관은 에너지를 보완해주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십이운성의 기운도 여러가지 측면에서 긍정적인 사인을 보내고 있습니다.

 

때문에 감정의 지나친 변화 앞에서 냉정해지고, 성급한 판단 앞에서 멈칫할 수 있는 지혜를 갖춘다면 경자년의 기운으로 자신의 삶을 크게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병오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2/18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병오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병오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병오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지, 병오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병오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神..

yavares.tistory.com

 

병오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병오(丙午)일주는 일간(日干)이 병화(丙火)이고 일지(日支)가 午(오화)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병화(丙火)와 午(오화)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丙(병화)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0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병(丙), 병화란?

 

午(오화)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3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지지, 오(午)-오화

 

 

병오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丙(병화)입니다. 丙(병화)를 기준으로 午(오화)와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午(오화)의 지장간은 丙(병화), 己(기토), 丁(정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화의 지장간

 

​午(오화)

초기 : 10일 - 丙(병화)

중기 : 9일 - 己(기토)

정기 : 11일 - 丁(정화)

 

병오일주의 십신표

 

丙(병화)는 병화 자신이므로 비견(比肩) 입니다.

己(기토)는 병화와 음양이 다르고 병화가 기토를 생(生) 하므로 상관(傷官) 입니다.

丁(정화)는 병화와 음양이 다르고 오행이 같으므로 겁재(劫財) 입니다.

 

​午(오화)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丁(정화)입니다. 따라서 병오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겁재(劫財) 입니다.

(2) 십이운성

 

병오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제왕(帝王)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왕(帝王)"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3/28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제왕(帝王)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