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계묘년 운세(신묘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계묘년(2023년)에 신묘일주는 어떤 한 해를 보내게 될 지, 신묘일주의 계묘년(2023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주명리의 기본 이론을 다룬 현묘의 책

"나의 사주명리"가 2022년 11월에 출간되어 판매중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0091510

 

나의 사주명리 | 현묘 - 교보문고

나의 사주명리 | “사주명리는 액막이용 부적이 아니라 나를 알아 가는 길!” 내 손으로 직접 풀어 보는 ‘나의 사주명리’아침이 오지 않는 밤이 없듯이 고통만 계속되는 삶은 없다. 좋았다 나

product.kyobobook.co.kr

 

- 글의 차례 -

1. 신묘일주 기본 성향
2. 십신으로 보는 계묘년 신묘일주 운세
3. 신살로 보는 계묘년 신묘일주 운세
4. 일간의 신강, 신약으로 보는 계묘년 신묘일주 운세
5. 특히 주의해야 하는 계묘년 신묘일주 사주의 구성
6. 나가며

<올해는 주의해야할 사주의 구성을 추가하였습니다.>

 

1. 신묘일주 기본 성향


신묘일주의 기본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정하고 깔끔한 신묘일주는 따뜻함과 차가움이 극적으로 대비되는 일주입니다.

 

일상적으로는 따뜻함으로 주변 사람을 대하고, 착실하고 온순함 성품으로 가정을 돌보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천간에 자리잡은 신금의 영향으로 날카롭고 예리한 성향이 드러나면 극명하게 차갑게 변하기도 합니다.

가족 중심의 소확행의 가치를 실현하며 성실하게 꾸준하게 살아가는 사람이 많으며, 일지에 편재를 깔았지만 편재의 방만하고 자유로운 성향보다는 안정적이고 착실한 성향이 두드러집니다.

신묘일주는 지장간이 재성만으로 이루어진 일주이기 때문에 재물에 대한 태도를 잘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꾸준하게 재물의 형성에 관심을 기울이다가도 일확천금의 욕망으로 인해 그르치는 경우가 있으니 항상 재물에 대한 헛된 이상을 품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신묘일주를 특징지을 수 있는 특징은 매사에 완벽한 통제력을 발휘하려고 한다는 점 입니다. 자신의 바운더리에 들어오는 모든 것들을 완벽하게 자신이 통제하고 제어할 수 있어야 마음이 편합니다.


신묘일주는 날카롭고 예리한 자신의 힘을 바탕으로, 공업이나 엔지니어, 프로그래머등 날카롭고 정확한 감각을 잘 발휘하는 일에 종사하면 길한 일주입니다.

신묘일주는 관성(자격증, 직장, 승진, 남편)에 대해서는 노력하는 만큼 결과가 잘 주어지지 않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지나치게 조직이나 직장에 기대기보다는 자신의 기술과 예리함을 바탕으로 꾸준하게 자신의 커리어를 쌓으며, 자신만의 길을 개척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신묘일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5.24 - [사주명리학/일주론] - 신묘일주(辛卯日柱) <일주론>

 

신묘일주(辛卯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신묘일주(辛卯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

yavares.tistory.com

 

2. 십신으로 보는 계묘년 신묘일주 운세


십신으로 한 해의 운을 추론한다는 것은 일간-태어난 날의 천간- 을 기준으로 그 일간과 그 해에 해당하는 간지와의 관계를 살피는 것을 뜻합니다.

신묘일주의 일간은 신금이기 때문에, 신금을 기준으로 계묘의 계수묘목과의 관계를 따집니다.

즉,

신금 → 계수 = ?

신금 → 묘목 = ?

이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신금을 기준으로 계수는 식신이 됩니다.

 

식신은 느긋하고 편안하고 기운을 의미합니다.

 

가만히 있어도 부여되는 선천적 복록을 의미하며, 안정적인 의식주를 영위할 수 있는 여유와 작은 집단에서 음식을 나누고 소소하게 대화하는 "소확행의 태도"를 의미합니다. 또는 "활동력"과 "의지박약", "게으름"도 모두 식신의 특징입니다.

 

식신은 생산력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남녀 모두 직장의 취업이나, 생계 수단 획득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가정을 이루는 것도 식신과 관련이 있고, 여성의 경우 자녀의 출산과도 관련된 기운입니다.

 

식신은 생산력의 원천이 되고, 개인의 행복을 의미하기 때문에 예로부터 좋은 기운으로 칭송되었으며, 특히 한 분야에 몰두하는 능력, 탐구심, 똑똑함의 기반이 됩니다. 

 

신묘일주의 경우, 일지의 묘목이 오로지 목 기운만으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일간인 신금이 바로 목을 취하면서 빠르고 정확한 판단과 일처리가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부작용도 따릅니다. 

 

너무 거침없는 면 때문에 주위와 마찰을 겪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수 식신의 기운이 들어오게 되면, 훨씬 더 여유있고 부드러운 방식으로 매사에 임할 수 있게 됩니다. 

 

특유의 정확하고 원칙적인 일처리와 강한 추진력이 빛을 볼 것이며, 요령과 수단도 생기기 때문에 더욱 더 부드럽고 원활하게 일처리를 하게 됩니다. 

 

또한 계묘년에는 활동력과 탐구심, 지적 호기심을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존 틀에 잘 접목하여 의미있는 한 해를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식신의 특유의 "일단 시작해 보자", "부딪쳐 보자", "연구해 보자"는 마음이 생겨나 자리에서 일어나 적극적으로 자신의 일을 찾아가는 한 해를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계수 식신의 힘은 2023년 상반기에 더욱 집중적으로 발휘될 것입니다. 2023년 2월~6월 사이에 집중적으로 식신의 건강한 활동력을 발휘하시면 좋겠습니다.

  



신금을 기준으로 묘목은 편재가 됩니다.
 

편재는 매우 활발한 사회적 활동과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또는 전체를 조망하는 능력, 기획력 그리고 한꺼번에 큰 재물을 획득할 수 있는 기운 혹은 봉사심을 의미합니다.

신묘일주는 이 편재의 기운을 바탕으로 2023년 계묘년 한 해 동안 큰 재물적 성취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시야도 넓어지고, 다양한 인간사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신묘일주의 경우 당연하게도 편재의 힘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일주입니다. 이미 일지에 편재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본 바탕이 되는 일지가 운으로 온 상황이기 때문에 자신이 가진 힘을 무리없이 활용할 수 있게 되며, 장점이 극대화되는 한 해를 보낸다고 봅니다. 

 

신묘일주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자신이 맡은 일에서 최선을 다하고, 정확하게 결과값을 산출해 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특유의 성실함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원칙과 정도를 걸으며 일 자체를 사랑하기 때문에 자신의 일에서 크게 두각을 나타내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묘목 편재의 힘은 2023년 하반기에 더욱 집중적으로 발휘될 것입니다. 2023년 9월~12월 사이에 집중적으로 편재의 아름다운 성취의 기운을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3. 신살로 보는 계묘년 신묘일주 운세


신묘일주는 계묘년에 특별한 의미를 가지는 신살이 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주와 상관없이
申월(양력 8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계묘년에 천덕귀인이 성립합니다.

2019/06/19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덕귀인(天德貴人)


일주와 상관없이
辰월(양력 4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계묘년에 천의성(천문성)이 성립합니다.

2019.06.1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의성(天醫星) , 천문성(天文星)

 

  

4. 일간의 신강, 신약으로 보는 계묘년 신묘일주 운세


인간의 길흉화복은 일간의 신강, 신약으로 결정됩니다.

신묘일주의 신강과 신약을 구분하여 계묘년의 길흉화복에 대해 예측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 신강한 신묘일주 <신금의 주변에 오행 토, 금이 많을 경우>

 

신묘일주는 일주 자체에 재성의 기운을 안고 있기 때문에 신약할 확률이 높은 일주입니다. 그런대도 불구하고 신강하다면, 사주에 토 기운이 많거나 금 기운의 아주 많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사주의 구성에서는 일지의 묘목이 용신이 되는데,
용신을 자신의 발 밑인 일지에 깔고 있기 때문에 신강한 신묘일주들은 남들보다 단연 유리한 조건에서 살아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게다가 재성이 용신이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재물을 형성하는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자신의 활동력과 근면 성실함이 그대로 재물로 환원되는 아주 좋은 삶의 흐름을 살아갈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예민하고 냉철한 성향을 근면과 성실함으로 잘 배출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균형 잡힌 삶을 살아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꼼꼼하고 성실한 일처리와 근면성실함이 큰 무기가 되기 때문에 자수성가하는 타입이 많습니다. 

 

이런 신묘일주에게 계묘년은 아주 좋은 의미가 있습니다. 

 

자신의 용신에 해당하는 묘목이 연운으로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또한 천간의 계수가 묘목을 생해주는 작용으로 하므로 아주 자연스럽게 용신의 힘을 쓸 수 있습니다. 

 

임인년에는 기분 좋은 상황이었지만, 조금은 버겁고 몸에 맞지 않았다면, 계묘년에는 자시는 몸에 꼭 맞는 일을 하면서 아주 큰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적극적으로 자신의 가능성을 향해 질주하시면 좋겠습니다. 

 

 


나. 신약한 신묘일주 <신금의 주변에 오행 수, 목, 화가 많을 경우>

신묘일주는 일주 자체에 재성의 기운을 안고 있기 때문에 신약할 확률이 높은 일주입니다. 재성을 일지에 갖춘 일주들의 특성이기도 합니다.

 

거기에 더해 일간의 주위에 수, 목, 화의 기운이 많아 신약한 상황이라면, 일지에 있는 묘목이 부담이 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스스로를 믿고 강한 의지로 세상을 살아가야 합니다. 

 

특히 신약한 신묘일주의 경우, 일과 관계로 인한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습니다. 사회 생활로 인해 상처를 받게 되면, 특유의 예민함이 자신이나 가까운 가족에게 향하기 때문에 늘 정서적으로 곤두서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욕심에 비해 몸이 따라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요한 일을 앞두고 몸이 아파서 제대로 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신묘일주에게 계묘년은 더욱 일거리가 많아지는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계묘년에는 큰 부담이 되는 일이 아니라, 소화할 수 있는 수준의 익숙한 일이 들어오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몸과 마음을 잘 관리하면서,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자세를 지킨다면 무탈하게 한 해를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계묘년에 꼭 지켜야 할 것은 적당한 운동입니다. 특히 헬스나 조깅같은 운동이 어울리는데, 몸을 만드는데 목적을 두지 말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운동을 병행한다면 즐겁게 한 해를 보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5. 특히 주의해야 하는 계묘년 신묘일주 사주의 구성

 


아무래도 일간의 힘이 강한 신강한 신묘일주의 경우 계묘년의 밸런스가 좋습니다.

그렇게 바라던 수, 목의 기운이 연운으로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다만
전체적으로 계묘년에 주의해야 한다고 보는데,

더욱 주의해야 하는 사주의 구성이 있습니다.

신강한 신묘일주의 사주에서 바로 시간이나 월간, 대운의 천간에 정화가 뜬 경우입니다.

 

신강한 신묘일주의 경우, 화기운은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일지의 지장간의 정화와 연합한 화기운이 강한 일간을 적절하게 조절해 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정화가 일간의 양쪽에 놓여있는 경우, 이 정화는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일지의 지장간 안의 정화와 연계하여 일간의 방향성을 잡고 틀을 제시해 주기 때문입니다.


올해는 계수가 강한 작용을 하는 해이니,


이 소중한 정화가 위협받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주원국이나 대운의 천간에 정화가 없는 경우는 큰 타격이 없다고 보는데,
만약 정화가 시간이나 월간, 대운의 천간에 떠 있는 경우는 주의해야 합니다.

계수에 의해 소중한 정화의 기운이 완전히 사라지는 의미가 있으므로,
계묘년에는 삶의 밸런스가 크게 무너질 수 있습니다.

특히 정화는 직업적으로 매우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나의 평생 직장이자, 내 삶의 안정성을 의미하는데,
정화가 빛을 잃게 되므로 직장의 변화 및 삶의 안정성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관성은 배우자와 관련이 깊기 때문에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변화가 예상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계해야 하겠습니다.

 

특히 2023년 양력 11월은 더욱 유의해야 하는데, 

연운에서 오는 계수와 월운에서 오는 계수가 중첩되어 강한 극의 힘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신묘일주의 사주에서 화기운이 너무 많아서 문제가 되는 경우라면,
특히 천간에 정화가 있다면 문제가 된다면,

계묘년은 매우 좋은 의미가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정화가 제압당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스트레스가 해소되어 훨씬 편안하고 즐거운 한 해를 보낼 수 있다고 봅니다.

특히 화기운이 많은 신묘일주의 경우, 직장에 예속되어 스스로의 가치를 빛내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떠맡기 어려운 과제를 억지로 떠맡고 있거나, 심한 정신적인 압박의 상황에 놓여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더불어 여성의 경우, 남성으로부터의 억압의 상황에 직면하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계묘년이 되면, 이 모든 압박에서 벗어나 훨씬 편안하고 여유로운 한 해를 보낼 수 있게 됩니다.

숨통을 조이는 강한 기운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한 해가 되니 아주 크게 기대를 가져볼만 하겠습니다.

 

 

6. 나가며

 

신강, 신약을 막론하고 신묘는 수기운이 아름답습니다. 

 

또한 정적인 스케일을 가지고 있고, 

 

자신이 정한 질서 안에서 움직여야 마음이 편하기 때문에, 

 

음간으로 이뤄진 계묘의 질서는 신묘와 아주 잘 어울리는 의미가 있습니다. 

 

정다운 친구와 대화를 하고, 차를 마시듯, 

 

기분좋은 한해가 될 것이며, 

 

그 안에서 그간 이루지 못했던 성취도 충분히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햇살이 내리쬐는 발코니에 앉아, 홍찻잔을 매만지는 여유

 

비로소 숨통이 트이는 듯한 차분한 여유를 

 

신묘만의 방식으로 즐기시기 바랍니다. 

 

 찻잔을 든 신묘는 모든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상 신묘일주의 계묘년 연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좋은 일이 있든,
나쁜 일이 있든,
우리는 살아가야 하며,
행복과 기쁨으로 우리의 삶을 가득 채워넣어야 합니다. 내년의 기운에 대해 이해한다고 해서,
갑자기 로또에 당첨되거나, 부자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불행을 완전히 피할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하지만 내년의 기운을 미리 살피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의 마음을 다잡고, 긍정으로 내년을 대비할 수 있다면 우리의 삶이 더욱 아름다워질 것입니다.

미리 알고 준비한다면 더욱 여유롭고 태연하게 삶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봄날 정원의 샘물과도 같은 아름답고 싱그러운 계묘의 기운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멋있고 당당하게 계묘년을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신묘일주 여러분,
계묘년 한 해 동안 건강하시고, 성취를 이루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두손 모아
현묘 올림.

안녕 사주명리는 후원금을 받고 있으며,

안녕 사주명리로 보내주신 후원금은 전액 (사)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에 기부하고 있습니다.

 


글을 재밌게 읽으셨다면 작은 정성이나마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을 도와야 나를 도울 수 있습니다.
남을 돕는 순간 내가 도움의 힘을 얻게 됩니다.

후원내역과 기부명세서는 매년 연말 블로그 공개하고 있습니다.

후원계좌 : 신한은행 110 526 081373 (김*주)

후원과 관련한 자세한 글
2020.12.03 - [사주명리학/생활 속 사주명리] - 안녕 사주명리 후원 방법(feat.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안녕 사주명리 후원 방법(feat.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래 고민하다 글을 작성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안녕, 사주명리" 후원과 관련한 사항입니다. 1. 들어가며 가끔 후원을 하고 싶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yavares.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