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묘일주(辛卯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신묘일주(辛卯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신묘일주 기본성향

신묘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절(絶)에 해당하고, 십신 상으로는 편재(偏財)에 해당합니다.

 

신묘일주는 재능이 뛰어나고 성실합니다. 또한 꼼꼼하고 알뜰한 성격으로 평범하고 소박한 행복을 추구합니다. 호탕하고 시원시원한 면모도 있지만 적극성이 떨어져 행동보다 말이 앞서기도 합니다.

 

천간 辛(신금)은 가을의 결실과 가을 서리의 기운을 의미하고 卯(묘목)은 완연한 봄을 의미합니다. 계절의 기운으로 보면 가을과 봄이 만나는 모양입니다. 꽃 뿌리는 기운과 수확하는 기운이 공존하니 조화와 균형이 맞아 기본적으로 세속적인 성공과 재물의 번창이 가능한 일주입니다.

 

 

신묘일주 평범, 소박

卯(묘목)이 일지에 있으면 작은것에 행복을 느끼는 소확행 타입에 해당합니다. 소박한 것에 행복을 느끼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신묘일주는 가족을 먼저 생각하는 가족 중심주의의 성향이 강합니다.

 

신묘일주의 평범하고 소박한 가치는 똑같은 일지에 묘목을 두고, 천간이 음간(陰干)인 기묘일주와 닮은 점이 있습니다.

 

 

 

 

신묘일주 꼼꼼, 성실

소박함을 추구하지만 신묘일주는 기묘일주보다 훨씬 더 꼼꼼합니다. 자기 응집력과 날카로운 기운을 가진 천간 辛(신금)의 영향 때문입니다. 하루도 빠지지 않고 가계부를 깨끗하게 쓰는 사람들이 신묘일주에 많습니다.

 

또한 신묘일주는 알뜰하며, 일확천금 대신 밑바닥에서 하나씩 챙겨나가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엄청난 미래 비전 보다는 월급이나 꼬박꼬박 챙기자는 모토를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때문에 신묘일주는 한발 한발, 차곡차곡의 태도를 믿고 전진하면 패배가 없습니다. 그 태도가 결국은 신묘일주에게 명예와 부를 안겨줍니다.

 

 

신묘일주 의심, 분쟁

신묘일주는 이런 꼼꼼한 성향으로 인해 의심도 많은 편입니다. 보통 사람 같으면 모르고 그냥 넘어갈 일을 가지고 꼼꼼하게 따지고 드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런 성향은 업무처리나 인간관계에서 장점으로 작용할 때도 있지만 대부분 분쟁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든 옳든 그르든 지적을 들으면 기분 나쁜 것이 사람 마음이기 때문입니다.

 


신묘일주 하체

십신 상 편재(偏財), 십이운성 상 절(絶)에 해당하는 일주들은 하체가 빈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일지 편재의 영향-일지는 지상에 해당하는 기운, 편재는 강한 활동성을 의미합니다. 이 기운이 신체(하체)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것입니다.- 십이운성 절-변동, 변화 불안정성을 의미하는 십이운성의 '절'의 기운이 하체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것입니다.-의 영향입니다.

 

따라서 신묘일주는 일반적으로 다리가 예쁘고 가늘고 긴 사람들이 많습니다. 현대인들이 좋아하는 이상적인 다리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느다란 다리는 하체와 관련한 사고를 암시하므로 특히 사고에 유의해야 합니다.

 

교통사고, 다리 관절, 무릎 질병을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신묘일주 요행과 공짜

신묘일주는 남녀 모두 공짜를 굉장히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신묘일주에게 단점에 해당하는데 ,공짜를 좋아하는 성향을 고치면 큰 재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창고를 비워야 큰 재물이 창고로 들어오는 법입니다.

이 공짜를 좋아하는 성향 때문에 신묘일주는 사기를 당하기 좋은 일주에 속합니다. 신묘일주는 큰 노력을 하지 않고 큰 돈을 벌 수 있을 것처럼 하면 쉽게 넘어갑니다. 그래서 신묘일주는 성실과 한발 한발 전진을 믿고 성실히 살아야 합니다.

 

 

신묘일주 재물, 직업

지지 편재는 항상 큰 재물을 꿈꾸지만 끝까지 밀어붙이는 힘이 약합니다. 또한 십이운성도 "절"에 해당하기 때문에 전환과 불안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신묘일주는 열심히 하다가도 용두사미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지지 편재는 사업, 재물을 의미하므로 회사에 잘 다니다가도 자기 사업을 꿈꾸게 되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공망으로 보면 신묘일주는 관성이 공망이 된 격이라 자신의 일에 간섭받기를 싫어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때문에 신묘일주는 전문 기술 등으로 자기 사업에 종사하여 평탄하게 잘 살아가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신묘일주는 묘목과 신금이 모두 날카로운 힘이기 때문에 공과대 엔지니어, IT 업종, 프로그래머에도 어울립니다.

 

또한 신묘일주는 날카로운 힘을 가지고 있어 활인업-의약사, 상담사-에 종사하면 굉장히 뛰어납니다. 활인업으로 살기를 배출해야 본인이 화를 입지 않습니다. 

 

 

신묘일주 여자, 남자

신묘일주의 지장간을 보면 卯(묘목) 안에 편재와 정재가 같이 있어서 배우자궁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는 卯(묘목)이 가진 도화의 기운이기도 합니다. 이혼을 하지는 않지만 파트너를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신묘일주 남자의 경우 남자가 바람을 피워서 착한 아내를 악처(惡妻)를 만든다는 옛말이 있습니다. 고전에서는 이를 삼처(三妻)의 인연이 있다는 말로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신묘일주 남자는 바람을 피우는 순간 인생이 거덜납니다. 아내를 악처로 만들면 결국 그 辛(신금)-날카로운 칼-의 기운이 자기 자신에게 돌아와 독박을 쓰게 되어 있습니다. 신묘일주가 가정적으로 살지 않으면 하체 마비 정도의 엄청난 재앙을 감수해야 합니다

 

신묘일주 남자는 일지 편재의 기운으로 인해 기가 센 여자와 인연이 닿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우자 또한 기가 세기 때문에 신묘일주 남자는 아내에게 의지하는 경우가 많으며, 결과적으로 아내를 고생시키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신묘일주 여자는 고부간의 갈등을 안고 있는 일주입니다. 시어머니의 간섭이 시달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신묘일주 여자는 여성적인 성향이 강하고 또 한번 마음에서 떠나면 다시는 돌아보지 않는 잔인함도 가지고 있습니다.

 

 

신묘일주 기타

신묘일주가 자신감을 얻으면 행동보다 말이 앞서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의도와 상관없이 실수를 저지르기도 합니다.

 

신묘일주는 너무 인생을 즐기는데 몰두하여,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신묘일주 유명인

철광왕 박태준 회장과 축구선수 박지성, 처칠, 마리 퀴리, 쑨원이 신묘일주입니다.

 

또한 연예인으로는 김국진, 아유미, 조우종과 남보라가 신묘일주에 해당합니다.

 

 

경자년(2020년) 신묘일주 운세

기해년(2019년)과 경자년(2020년)은 수의 기운이 강한 해입니다. 신묘일주는 특히 수 기운의 향방을 잘 살펴야 합니다. 자신을 극하는 화기운을 잠재울 수 있는 것이 수 기운이기 때문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강하게 들어오는 맑은 물은 신묘일주의 사주에 활력과 생기를 불어 넣어 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단점를 보완해주며, 미래를 열어갈 수 있게 토대를 마련해 주기도 합니다.

 

십신의 기운으로 보더라도 재물운을 잘 받쳐주는 한해가 될 것으로 예측되면, 십이운성의 기운도 생기가 넘치기 때문에 이상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문창귀인의 넘치는 학구열과 식신의 힘, 장생의 힘은 신묘일주를 새로운 배움의 길로 인도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배움의 기회를 잘 모색하고, 주저함이 없이 배움과 학문의 길로 나아간다면 보람차게 경자년의 기운을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신묘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2/02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신묘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신묘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신묘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지, 신묘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새해의 기준 2. 신묘일주 성향 요..

yavares.tistory.com

 

신묘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신묘(辛卯)일주는 일간(日干)이 신금(辛金)이고 일지(日支)가 묘목(卯木)으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辛(신금)과 卯(묘목)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辛(신금)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8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신(辛), 신금이란?

 

卯(묘목)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0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십이지지, 묘(卯)-묘목

 

 

신묘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辛(신금)입니다. 辛(신금)을 기준으로 卯(묘목)과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卯(묘목)의 지장간은 甲(갑목), 乙(을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卯(묘목)
초기 : 10일 - 甲(갑목)
기 :
정기 :  20일 - 乙(을목)

 

 

甲(갑목)은 辛(신금)과 음양이 다르고 신금이 갑목을 극(剋) 하므로 정재(正財) 입니다.

乙(을목)은 辛(신금)과 음양이 같고 신금이 갑목을 극(剋) 하므로 재(偏財) 입니다. 

 

卯(묘목)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乙(을목) 입니다. 따라서 신묘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재(偏財) 입니다.

 

 

(2) 십이운성

 

신묘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절(絶)에 해당합니다.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절(絶)"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