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신일주(甲申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갑신일주(甲申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갑신일주 기본 성향

갑신일주는 일지에 편관을 놓은 일주입니다. 일지에 편관, 양목(陽木)과 양금(陽金)이 서로 강하게 자리잡고 있으니, 그릇이 크고 고상한 이상을 품는 일주입니다. 뜻이 크고, 지도자를 자처하며, 만인을 거느리며 살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어떤 일을 추진함에 있어 정당함, 정석, 바른길을 걸으려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체면과 명분이 따라오는 일주입니다. 하지만 실익은 그 이름값을 따라가지 못하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갑신일주의 지장간을 살펴보면, 재-관-인, 즉 재성 관성 인성으로 흐르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장간의 순서대로 생(生) 해주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강한 힘과 잠재력을 가진 일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신일주가 신약(일간의 힘이 약할 때)하다고 하더라도 약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만큼 지장간의 조직력이 강하기 때문에 甲(갑목) 중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일주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지장간의 임수가 귀인처럼 숨어서 갑목을 지켜지고 있는 형국이기에 어려운 상황을 얼마든지 잘 헤쳐갈 수 있는 일주입니다. 

 

갑신일주 리더십, 개혁가

강한 힘을 가졌고, 두드러진다는 말은 그만큼 사회적 활동을 왕성하게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연히 리더십을 발휘하는 사람이 많으며, 더 나아가 이상주의적인 개혁가, 현실의 질서를 뒤바꾸려는 강렬한 개혁적 의지를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십이운성을 살펴보면, 갑신일주의 십이운성은 절(絶)입니다. 절은 절단, 즉 국면을 전환하는 힘 혹은 결단의 힘을 상징합니다. 또한 자기 자신을 극복하려는 힘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갑신일주의 대장이 되려는 욕망, 사람들 위에 군림하고 싶어하는 욕망을 십이운성으로도 설명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갑신일주 사회적 활동

십신 중 재성, 관성, 인성은 모두 바깥 활동 사회적 활동, 공적인 활동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갑신일주는 인간사 다방면에 대해 관심이 많고 또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갑신일주는 사회정치적 대외 활동에 어울리는 일주이며, 직업적으로는 정치인이 어울립니다.

갑신일주의 장점을 반대로 생각하면 재성, 관성, 인성이 많다는 것은 사회적으로 활동을 많이 한다는 의미이고, 자기 자신의 힘을 많이 쓰고, 빼내 간다는 의미입니다.

 

일지에 재성이나 관성을 깔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일지에 재성이나 관성을 깐다는 것은 사회적 활동성을 의미하는 재성과 거대 조직을 의미하는 관성을 내 파트너격으로 안고 평생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만큼 힘의 소모가 많고 긴장해야 하는 것입니다. 

 

 

갑신일주 다재다능과 인생 굴곡

고전에는 갑신일주를 나무에서 떨어진 원숭이다라고 묘사하였습니다. 좋게 생각하면 다재다능하고 사람들의 마음을 끄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나쁘게 보면 갑신일주는 수많은 실패와 좌절이 따라온다고 할 수 있으며 또한 한번 실패하면 다시 일어서기 어려울 정도로 큰 실패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갑신일주의 지지 신금은 역마의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사회적 에너지가 많아서 갑목 일주들 중에서는 압도적 1위의 인생 굴곡을 자랑하는 일주입니다. 사회적 에너지가 많기에 팔자가 셀 수 밖에 없는 일주입니다.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르는 것입니다.

 

또한 갑신일주는 큰 재물을 모았다가도 주변의 조건 때문에 지출을 많이 하게 됩니다. 일종의 체면 유지 비용(관성), 자식 양육 비용(재성)이 크게 들어가기 때문에 큰 돈을 모으기는 어렵습니다.  

 

 

갑신일주 여자, 남자

갑신일주 남자가 원숭이띠(연지신금)의 여자를 만나면 아내로 인한 고통과 망신에 이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자의 경우 조직이나 직장 취업에 크게 어려움을 겪지 않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자기 나름의 존재 방식을 만들고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갑신일주 여자의 경우 일지에 편관은 강한 자존심을 의미합니다. 자존심을 굽히지 않아 후회하는 일이 많이 생깁니다. 또한 편관을 일지에 깔고 있으니 여러 남자와 연애운이 있더라도 자신에게 흡족한 상대보다는 주변 여건이나 상황에 떠밀려 결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여자의 경우 일지 편관은 배우자와의 갈등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갑신일주 여자의 경우 배우자 성향이 극단적입니다.

지나치게 소심하거나 지나치게 강압적인 남편을 만납니다. 전자의 경우 사회적 활동에 전혀 관심이 없고, 지나치게 위축되어 있으며, 후자의 경우 기운이 극단적으로 강하여 아내를 괴롭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신일주 기타

갑신일주는 유독 아버지와의 인연이 약합니다. 아버지가 일찍 여의거나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자랄 확률이 높습니다. 반면 어머니와의 인연은 깁니다. 하지만 끊임없는 간섭으로 괴로움에 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적 에너지가 일지에 깔려 있으므로 갑신일주는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갑신일주 유명인

갑신일주의 유명인으로 정치인 유승민, 안희정, 우상호를 들 수 있습니다.​

미국 음악의 판도를 뒤바꾼 엘비스 프레슬리, 지미 핸드릭스도 갑신일주에 해당합니다.

 

테슬라와 스페이스 X의 창업주 일론 머스크도 갑신일주 입니다.

 

갑신일주의 유명 연예인으로는 서세원, 기성용, 블랙핑크 로제, 한은정, 션의 부인 정혜영, 유해진, 황정민, 조진웅, 장윤주를 들 수 있습니다. 

 

 

경자년(2020년) 갑신일주 운세

왕성한 사회적 활동과 강한 리더쉽, 명예심을 두루 갖춘 갑신일주는 경자년 한해동안 든든하고 안정적인 조력 안에서 미래를 도모해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연운(年運)으로 오는 천간 庚(경금)이 일지와 연합하여 강하게 갑신일주를 압박할 것처럼 보이지만, 연운(年運)의 지지인 子(자수)가 그 기운을 흡수하고, 또한 일지와 子(자수)가 화합하여 水 기운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갑신일주는 자신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강한 편관(偏官)의 기운 대신 안정적이고 평화로운 인성의 요소를 가지고 한해를 꾸려나갈 것입니다.

 

여기에 십이운성의 기운도 새 출발에 유리한 목욕과 장생의 기운이 뒷받침되어 있기 때문에 소소한 주변 활동을 통해 자신의 힘을 비축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한해를 보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올해 만큼은 지나친 사회활동 보다는 주변을 돌아보고 내실을 다지는 한해를 보낸다는 마음가짐이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갑신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1/25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갑신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갑신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갑신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지, 갑신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새해의 기준 2. 갑신일주 성향 요..

yavares.tistory.com

 

갑신일주 더 알아보기(기본)

갑신(甲申)일주는 일간(日干)이 갑목(甲木)이고 일지(日支)가 신금(申金)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갑신 자체의 의미도 중요하지만 갑목(甲木)과 신금(申金)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일주에 대한 이해가 더욱 깊어질 것입니다.

 

甲(갑목)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0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갑(甲), 갑목이란?

 

申(신금)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5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지지, 신(申)-신금

 

 

갑신일주 더 알아보기(세부)

(1) 육친

 

기준이 갑목입니다. 갑목을 기준으로 신금과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申(신금)의 지장간은 戊무토, 壬임수, 庚경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申(신금)

초기 : 7일 - 戊(무토)

중기 : 7일 - 壬(임수)

정기 : 16일 - 庚(경금)

 

戊(무토)는 갑목과 음양이 같고 갑목이 무토를 극(剋) 하므로 편재(偏財) 입니다.

壬(임수)는 갑목과 음양이 같고 임수가 갑목을 생(生) 하므로 편인(偏印) 입니다.

庚(경금)은 갑목과 음양이 같고 경금이 갑목을 극(剋) 하므로 편관(偏官) 입니다. 

 

申(신금)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庚(경금)입니다. 따라서 갑신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편관(偏官) 이 됩니다.

(2) 십이운성

 

갑신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절(絶)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절(絶)"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3/21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절(絶)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