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신축년 운세(정사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신축년(2021년)에 정사일주는 어떤 한 해를 보내게 될 지, 정사일주의 신축년(2021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정사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神)으로 보는 정사일주 운세

3. 신살(神殺)로 보는 정사일주 운세

4. 십이운성(十二運星)으로 보는 정사일주 운세

5. 나가며

 

 

1. 정사일주 기본 성향

정사일주의 기본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사일주는 활동적이고, 솔직한 매력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강한 의지가 있고 독립심이 강하며, 여러 방면에 재주와 지혜가 많은 일주입니다.

카리스마와 배짱, 언변까지 갖추었으니 다른 사람을 사로잡는 매력 하나는 일품입니다. 

매사 강하게 의견을 피력하는 경우가 많지만, 기본적인 온화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인심을 잃지는 않으며, 두뇌 회전과 상황판단력으로 위기를 극복하는 지혜를 갖춘 사람이 많습니다. 

정사일주는 기본적으로 경쟁심이 강한 사람이 많은데, 이 경쟁심은 자기 자신을 좀더 돋보이게 하기 위한 경쟁심입니다. 자기 자신을 드러내고자 하는 마음을 속에 깔고 있기 때문에 유독 칭찬에 약한 일주이기도 합니다. 

또한 정사일주는 재물에 특화된 일주이기도 합니다. 돈을 많이 불러오는 기운을 가지고 있으며, 겉보기와는 다르게  이해 타산이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손해볼 일을 하지 않고, 손실을 최대한 줄이는 방식으로 삶을 살아갑니다.

정사일주는 겉으로는 크게 돈을 굴릴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위험 부담이 높은 투자에는 손을 대지 않으며, 교육이나 중개, 상담을 통해 재물적인 재능을 발휘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정사일주는 쾌활하고 활동적이기 때문에 사람들과 쉽게 친해지고 정을 쌓아가지만, 남이 잘못하면 꼭 지적을 하는 습관 때문에 주변 사람들을 당황시키기도 합니다. 냉탕과 온탕을 오고가는 극단성을 보인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십이운성의 기운이 돋보적인 "제왕"의 기운이기 때문에 과도한 경쟁심과 자존심이 발동되어 고집을 피우다가 손해를 보기도 합니다. 

한가지 일을 시작하면 완전히 끝장을 보려 하는 성격은 좋게 볼 수 있지만 과도한 자신감과 남과의 비교는 정사일주의 삶을 피로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정사일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4/28 - [사주명리학/일주론] - 정사일주(丁巳日柱) <일주론>

 

정사일주(丁巳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정사일주(丁巳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

yavares.tistory.com

 

2. 십신으로 보는 신축년(2021년) 정사일주 운세

십신(十神)으로 한 해의 운을 추론한다는 이야기는 일간(日干) -태어난 날의 천간- 을 기준으로 그 일간과 그 해에 해당하는 간지와의 관계를 살피는 것을 뜻합니다.

 

정사일주의 일간은 丁(정화)이기 때문에, 丁(정화)를 기준으로 신축년의 辛(신금), 丑(축토)와의 관계를 따집니다.

 

즉,

 

丁(정화) → 辛(신금) = ? 

 

丁(정화) → 丑(축토) = ?

 

가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丁(정화)를 기준으로 辛(신금)은 편재(偏財)가 됩니다.

 

편재(偏財)는 매우 활발한 사회적 활동과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또는 전체를 조망하는 능력, 기획력 그리고 한꺼번에 큰 재물을 획득할 수 있는 기운 혹은 봉사심을 의미합니다.

 

정사일주는 이 편재의 기운을 바탕으로 2021년 신축년 한 해 동안 큰 재물적 성취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시야도 넓어지고, 다양한 인간사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정사일주는 특히 이 편재의 기운이 좋습니다. 정사일주는 일주에서 식상생재가 잘 이뤄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지에 상관과 정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관 + 정재의 구조로 돈을 모으고 경제활동에 충실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재성으로 잘 흘러가는 기본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 편재 운이 오면, 호흡이 참 잘 맞습니다. 

 

정사일주는 일지에 정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꼼꼼함, 돈에 대한 민감함, 화끈하면서도 무리한 투자를 하지 않는 성향을 바탕에 깔고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편재가 오게 되니, 시야가 더욱 넓어지고, 재물을 운용하는 폭이 넓어지게 됩니다. 

 

안정적인 것을 기본 바탕으로 진취적인 성향이 추가되니 더욱 참 아름다운 구조로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까닭으로 신축년에서는 재물에서의 큰 발복이 예상되니 잘 궁리하여 기회를 잘 포착해야 하겠습니다.

 

 

丁(정화) 기준으로 丑(축토)는 식신(食神)이 됩니다.

 

식신(食神)은 느긋하고 편안하고 기운을 의미합니다. 가만히 있어도 부여되는 선천적 복록을 의미하며, 안정적인 의식주를 영위할 수 있는 여유와 작은 집단에서 음식을 나누고 소소하게 대화하는 "소확행의 태도"를 의미합니다.

 

또는 "활동력"과 "의지박약", "게으름"도 모두 식신(食神)의 특징입니다.

 

정사일주는 기본적으로 일지에 상관을 깔고 있기 때문에 식신의 기운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특히 운에서 식신 운이 오게 되면 제일 조화롭고 아름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일컬어 음과 양의 양면을 채웠다고 보는데, 

 

일지에서 상관으로 생재가 이뤄지고 있고, 운으로 오는 식신을 통해 식신 생재가 이뤄지기 때문에 안과 밖으로 모두 식상생재가 이뤄지는 형국이라 언변을 통해 사회적 성취를 이루는데는 최고의 조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연운의 천간과 지지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일주로 운을 볼때, 

 

1. 흐름을 거스르지 않을 것,

2. 음양의 법칙상 조화를 이룰 것

 

두 가지 기본 규칙이 있습니다. 

 

일지의 균형을 운에서 극하거나, 음양이 너무 한쪽으로 치우치면 좋지 않다고 보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균형으로 보면, 정사일주가 신축을 본 경우는 최고의 조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식상생재라는 정사일주가 가진 기본적인 에너지의 흐름을 신축이 그대로 이어받고 있습니다. 정사일주의 기준으로 신축도 식상생재의 기운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잘 쓸 수 있는 기운이 그대로 들어오니, 아주 호흡이 잘 맞는 것입니다. 단거리 육상 선수가 축구를 배우는 꼴입니다. 

 

다음으로 정사일주는 상관과 정재를 쓰는 일주인데, 운에서는 식신과 편재의 기운이 들어옵니다. 음양이 정반대되는 기운이 들어오기 때문에 단점이 완벽하게 보완된다고 보고, 다층적이고 종합적으로 기운을 활용할 수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칼을 든 검투사에게 방패가 주어지는 꼴입니다. 

 

때문에 정사일주는 신축이라는 아름답고 조화로운 기운을 만나 자신의 이상을 균형있게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더욱더 넓은 시야를 바탕으로 궁리하고 고민하여 큰 재물을 움켜쥘 기회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신살로 보는 신축년(2021년) 정사일주 운세

신축년(2021년)에 정사일주는 "화개살"이라는 소중한 신살이 임합니다. 

 

화개살은 자기 자신의 내면을 탐구하는 기운으로 문화예술에 최적화된 기운입니다. 과거를 복기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움을 창조하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한해를 보낼 수 있습니다.

 

정사일주는 쌓아둔 자료와 자신만의 정서를 다시 곱씹으며 내면의 깊은 영성을 탐구하는 시간도 가지게 될 것입니다. 

 

화개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7/0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화개살(華蓋煞)

 

화개살(華蓋煞)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신살(神殺) 중에서 화개살(華蓋煞)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화개살(華蓋煞) 단어의 기본의미 : 고독한 명예와 심오한 문장 적용 : 진술축미(

yavares.tistory.com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신축년의 辛(신금)의 영향으로 인해

사월(양력 5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신축년에 천덕귀인이 성립합니다.

 

2019/06/19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덕귀인(天德貴人)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신축년의 丑(축토)의 영향으로 인해

인월(양력 2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신축년에 천의성(천문성)이 성립합니다.

 

2019/06/1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의성(天醫星) , 천문성(天文星)

 

 

4. 십이운성으로 보는 신축년(2021년) 정사일주 운세

(1) 정사일주 본인의 마음

 

 

정사일주의 일간인 丁(정화)를 기준으로 丑(축토)는 십이운성의 12개의 단계 중 "묘(墓)"에 해당합니다. 즉 丁(정화)가 丑(축토)를 만나면 "묘(墓)"의 기운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십이운성 "묘(墓)"는 만물을 끌어모아 감추고 저장하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기운의 갈무리, 저장을 의미하기 때문에 저축과 알뜰의 기호이며, 꾸준함, 은밀함, 내면적 갈등과 고민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정사일주는 신축년 한 해 동안 일을 진행하는 과정에 있어서의 스텝의 꼬임, 내면적 갈등에 노출될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이는 더 밝은 미래를 위한 준비 과정이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야 하겠습니다. 

 

2019/04/01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묘(墓)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묘(墓)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의 열세 번째 시간입니다. 지금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에서 출발하여 '절(絶)부터 ~ 사(死)'까지 다루었습니다. 검

yavares.tistory.com

 

(2) 정사일주 직장운 / 정사일주 여자 기준으로 직장운 + 배우자운

 

 

丁(정화)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직장(여자 기준으로는 직장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관은 천간 壬(임수)입니다. 壬(임수)가 신축년(2021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정사일주의 직장운(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주 원국에 壬(임수)가 있는 경우 의미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壬(임수)가 丑(축토)를 만나면 "쇠(衰)"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십이운성 "쇠(衰)"는 점차 쇠퇴하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아직은 강한 힘이지만 내리막으로 접어드는 기운으로, 온후하고 담백한 기운을 의미합니다. 또한 견고하고 탄탄함, 알짜배기의 근성을 가진것이 바로 쇠(衰)의 기운입니다.

 

따라서 정사일주는 정관의 기운을 쓰는데 있어서,

특히 직장 생활에서 큰 무리없이 성과를 낼 수 있는 한 해가 된다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리수를 던지는 것은 곤란합니다. 기존에 상황대로 계속 자신의 페이스를 밀어 붙이기 보다는 자신을 돌아보고 주변과 협업을 하거나 권한을 동료나 부하 직원에게 나누는 현명함이 필요합니다. 

 

정사일주 여자 입장에서는 정관은 현량한 배우자에 해당하기 때문에,

새로운 인연이 시작된다고 보기보다는 기존의 인연이 안정적으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배려를 바탕으로 한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하시면 좋겠습니다.

 

2019/03/29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쇠(衰)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쇠(衰)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의 열 번째 시간입니다. 이제 끝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지난 시간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다음, 절(絶)~제왕(帝王

yavares.tistory.com

 

(3) 정사일주 재물운 / 정사일주 남자 기준으로 재물운 + 배우자운

 

丁(정화)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재물(남자 기준으로는 재물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재는 천간 庚(경금)입니다. 庚(경금)이 신축년(2021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정사일주의 재물운(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주 원국에 庚(경금)이 있는 경우 의미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庚(경금)이 丑(축토)를 만나면 "묘(墓)"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십이운성 "묘(墓)"는 만물을 끌어모아 감추고 저장하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기운의 갈무리, 저장을 의미하기 때문에 저축과 알뜰의 기호이며, 꾸준함, 은밀함, 내면적 갈등과 고민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정사일주는 정재의 기운을 쓰는데 있어,

상당히 위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재는 안정적인 재물의 형성과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의미하는데, 신축년에서는 재물의 기운을 크고 넓게 쓰려고 하기 보다는 좁고 안정적으로 쓰려고 계획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사일주 남자의 입장에서는 정재는 현모양처에 해당하기 때문에

아내의 활동력이 굉장히 위축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배우자의 지나친 사회 활동이나 큰 체력 소모를 경계해야 하겠습니다.  

 

2019/04/01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묘(墓)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묘(墓)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의 열세 번째 시간입니다. 지금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에서 출발하여 '절(絶)부터 ~ 사(死)'까지 다루었습니다. 검

yavares.tistory.com

 

5. 나가며

말을 탈 수 없는 사람에게 적토마는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고, 오히려 골칫거리만 될 뿐입니다.

정사일주는 기본적으로 말을 탈 줄 알기 때문에 적토마가 참 반갑습니다. 

게다가 신축년에는 적토마에 더해, 적토마 안전하게 타는 법이라는 설명서까지 주어지는 형국이니, 

아주 좋은 기회가 될 수 있겠습니다. 

큰 기회가 있었지만, 정사일주는 늘 망설이면서 과감하게 도전하지 못했습니다.

속은 들끓지만 집에 돌아와 분풀이 하는 데 만족해야 하는 날들도 많았습니다. 

이제 안전하게 멀리 달릴 수 있는 힘이 생겼으니, 더욱 더 과감하고 진취적으로 자신이 가고 싶었던 그곳으로 나아가 보시는 것은 어떠신지요.

시야가 확 트이고 가슴이 뻥 뚫리는 그런 경험, 신축년에는 가능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정사일주의 신축년 연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사주 해석은 인간이 태어난 순간을 의미하는 사주 팔자 여덟 글자의 균형과 변화를 보는 작업입니다. 여덟 글자가 서로 밀접하게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한 글자만 달라져도 해석이 크게 달라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태어난 시간을 정확하게 알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 글자(일주)만 가지고 연운을 따지는 것이 큰 의미가 없는 작업일 수 있습니다.

 

사주라는 것, 사주로 운을 따진다는 것은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려는 시도일 뿐이고, 당연히 주관이 개입될 수 밖에 없는 영역입니다. 더구나 일주로 운을 따지는 것은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설령 부정적인 내용이 있더라도 가볍게 웃어 넘기시고,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내용만 가슴에 새기신 채 신축년 한 해를 설계하시면 좋겠습니다.

 

"세상에 좋은 사주는 없습니다."

 

그러니 사주의 기호에 얽매이지 마시고, 자신의 의지로 없는 기운을 끌어서 쓴다는 마음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날카롭고도 집요하고, 한 분야에 몰두할 수 있는 신축의 기운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의 성향과 고유한 가치에 주목하면서, 긍정의 힘으로 힘차게 걸어나가시기 바랍니다. 

 

정사일주 여러분, 신축년(2021년) 한 해 동안 늘 행운과 노력의 성취가 함께하기를 빕니다.

 

현묘 올림.

 

 

↓아래에 있는 하트♡를 클릭하시면 좀더 많은 분들에게 이 글이 알려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