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기운으로 세상을 살다.(feat 전왕사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하나의 기운으로 세상을 살다.(feat 전왕사주)"

 

라는 주제로 상담사례에 대해 말씀을 드려보겠습니다.

 

1.사주 상담의 방법

인간의 성향을 분석하고 그것을 유형화 시켜 분류하려는 노력은 인류 역사 이래로 계속되어 왔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인종에 따른 성향 분류(아시아인은 영악하다),

지역에 따른 성향 분류(충청도 사람은 굼뜨다),

성씨에 따른 성향 분류 (최씨는 고집이 세다),

혈액형에 따른 성향 분류 (B형 남자는 나쁜남자),

별자리를 활용한 성향 분류,

인간의 몸(관상과 체형, 손금 등)을 활용한 성향 분류,

 

에서부터

 

심리상담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MBTI의 16개 성향 분류,

RIASEC으로 잘 알려진 홀랜드 직업성격유형 분류,

MMPI(다면적  인성검사법)

 

등이 대표적인 인간의 성향을 분석하고 파악하기 위한 도구들입니다.

 

널리 쓰이지만 신빙성이 없는 도구부터,

전문가들에게서 활용되는 도구까지 다양합니다.

 

사주명리 역시 인간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한 훌륭한 도구입니다. 특히 최근들어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일주론"은 단편적이긴 하지만 개인의 특성을 잘 나타내 주는 훌륭한 이론입니다.

 

물론 시야를 넓혀 사주팔자 8글자의 관계를 살피면, 사주명리를 통해 우리는 더욱 다양하고 복합적으로 인간의 성향과 잠재력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그치지 않고 사주명리는 인간 성향의 진단에 더해 미래에 대한 길흉화복의 가능성까지 논할 수 있는 이론적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주명리학을 "미래운명예측학"으로 까지 부르는 분들이 계신데, 과장된 표현이 아닙니다.

 

사주 상담은 기본적으로 "성향에 대한 분석", "길흉화복 예측"의 2단계로 이루어져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사주를 보러 가는 이유도 단순히 내 성향을 알고 싶은 것이 아니라 미래에 대한 예측을 듣기 위한 심리가 깔려 있습니다. 

 

물론 미래 예측을 맹신하고, 운명이 비관하거나 지나치게 낙관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사주에 의존하는 사주병이 생기는 것이죠.

 

상담자의 입장에서도 미래예측을 무기로 은연중에 협박을 하거나, 영업의 도구로 삼아 혹세무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내담자의 운명을 알고 있다는 건방진 생각으로 스스로 제왕의 자리에 올라 내담자들에게 상처를 주고, 그것을 볼모로 삼아 이득을 취하는 것이죠.

 

이런 부작용들을 제외한다면, 사주상담은 한 사람의 삶의 방향에 대한 제대로 된 조언을 할 수 있는 최고의 상담 도구이 될 수 있습니다.

 

 

2. 미래예측의 방법

그렇다면 사주상담에서 미래 예측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래 예측의 핵심은 오행의 조화입니다. 오행이 조화를 이루었을때 원만하게 삶을 살아간다고 보고, 그렇지 않으면 많은 장애가 발생한다고 보는 것입니다. 

 

사주 자체에서 오행이 조화를 이룬 경우, 굳이 다른 요소를 볼 필요가 없이 원만하게 잘 살아갈 수 있다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오행이 조화로다는 말은 자기 자신이 갖춘 무기가 다양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유하자면 물갈퀴()도 있고, 화로()도 있고, 그릇()도 있고, 칼()도 있고, 장작()도 있다는 말입니다. 

 

이런 사람은 어떠한 운이 오더라도 자기가 지닌 다양한 무기를 활용해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다는 말이죠. 홍수가 나면 물갈퀴를 이용해 수영을 하고, 추우면 장작을 이용해 불을 피우고 하는 식으로 자신의 무기를 활용해 인생을 그럭저럭 살아간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 사주 원국 8글자 안에서 오행을 두루 갖추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합과 충의 영역까지 고려하면, 더욱 자신의 무기의 활용범위가 좁아질 수 있습니다.

 

사주에 금 기운이 전혀 없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사람의 경우 금 기운이 없기 때문에 오행 금에 해당하는 성향인 "일의 결실 맺기, 마무리하기, 단호하게 결정하기, 재물에 관한 운"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 사람의 경우 어떻게 조언을 해야 할까요?

 

"바로 결단력을 키우고, 한가지 일을 시작하면 꼭 끝을 내라. 자신의 입장을 단호하게 말하는 연습을 하라."는 조언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는 성향에 대한 조언입니다. 

 

여기에 대운(10년 단위로 흘러가는 운)의 요소를 결합하면 바로 미래예측이 이뤄지게 됩니다. 

 

여기에 더해 앞으로의 대운(10년단위로 흘러가는 운)에서 금 기운이 전혀 없다면,

 

"앞으로 조금 힘들 수 있다. 스스로 금 기운을 발동하여 자신을 단련하라. 금 기운이 많은 사람과 지내라. 금 기운이 많은 곳으로 이사를 가라." 등등의 조언을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대운에서 금 기운이 찾아온다면,

 

"어느 시기에는 금 대운이 찾아오니 반드시 길할 것이다. 이때를 기회로 삼아 평소에 하고 싶었던 일을 과감하게 추진하라." 등등의 조언을 할 수 있습니다.

 

내담자에게 부족한 기운과 대운의 흐름을 활용해 미래예측의 토대가 마련되는 것입니다.

 

 

3. 억부이론

대운과 접목한 미래예측의 토대가 되는 것은 억부이론입니다. 

 

억부라는 말은

 

억누르다 도와주다

 

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짐작하셨겠지만,

 

억抑은

 

어떤 사람의 사주에 한 오행의 기운이 과도한 경우 오행의 상생상극 체계를 이용해 과도한 기운을 억누르는 방법을 말합니다. 

 

만약 대운에서 과도한 오행을 억누르는 기운이 오면 길하다고 예측할 수 있겠죠. 

 

예를 들어 화 기운이 과도한 사람에게 수 운이 온다면 화 기운이 억제되어 화의 부작용이 줄어드니 길하다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는 화 기운이 과도한 사람에게 토 운이 와도 화 기운이 토로 흘러가니 길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부扶는

 

어떤 사람의 사주에 한 오행의 기운이 부족한 경우 오행의 상생상극 체계를 이용해 부족한 기운을 도와주는 방법을 말합니다. 

 

만약 대운에서 부족한 오행을 도와주는 기운이 오면 길하다고 예측할 수 있겠죠.

 

예를 들어 화 기운이 부족한 사람에게 화 운이 온다면 길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는 화 기운이 부족한 사람에게 목 기운이 온다면 목기운이 화를 활성화 시키기 때문에 길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엄청난 신기(神氣)가 동원되는 것이 아니라, 사주 자체의 특징을 파악하고, 억부의 이론을 대입하면 미래예측이 이뤄지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학파나 관점에 따라 억부이론을 이용하지 않기도 하지만, 억부이론은 미래예측의 기본 중의 기본이자, 어찌보면 가장 어려운 것이 억부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억부이론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사주가 지닌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그런데 사주 자체의 특성(한 사주에서 어떤 기운이 부족한지 넘치는지 가늠하는 것)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은 생각보다 꽤 어려운 문제입니다.

 

연월일시의 비중이 다르기도 하고(일주와 월주에 있는 오행의 영향력이 큼), 합과 충에 의해 얽혀진 부분, 주변 요소에 의한 간지 자체의 변화 등의 여부를 고려해서 종합적으로 추론해야 하기 때문에 이론적 학습과 경험이 가미되어야 어느정도 한 사주의 특성을 끄집어 낼 수가 있습니다.

 

한 사주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채 억부이론을 도입하면, 엉터리 미래예측이 되기 때문에 억부이론은 그 이론적 토대는 매우 단순하지만 실제 적용하기는 꽤 난이도가 있는 것입니다.

 

 

4. 억부이론이 안통하는 사주

억부이론이 적용되지 않는 사주가 있습니다. 오늘의 주제인 전왕(專旺)사주입니다. 

 

전왕사주는 사주 전체가 하나의 오행으로만 구성된 경우를 말합니다. 외격(특수한 유형), 전왕격(전왕의 유형)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전왕의 경우 억부이론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오늘의 상담사례에 해당하는 경우인데,

 

이 분은 토전왕에 해당하는 사주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사주원국을 살펴보면, 사주가 화토火土만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천간에 있는 계수는 무계합화되어 토로 변해버렸습니다. 사주 전체가 토 기운으로 넘실대니 자신의 기운을 버리고 토로 변해버린 것입니다. 

 

화토火土로 구성되어 있는데, 왜 전왕이냐?고 물어보실 수 있지만, 

여기서 화는 오행의 상생상극에 의해 "화 생 토"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즉, 화가 토를 생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결국 더욱 토의 기운이 강화되는 꼴이 되는 것입니다.

 

결국 토 하나로 봐도 된다는 말이 되는 것입니다.

 

이 사주에서 억부이론을 적용하면 어떻게 될까요?

강한 토를 억누르기 위해 목 운이 오면 좋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목 극 토"니까 목의 기운으로 강한 토를 억눌러야지만 이 사주 전체의 균형이 잡힌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사주의 경우 어지간한 목기운이 대운으로 온다고 하여도, 토 기운에 파묻혀버리고 맙니다. 사주 전체가 토 기운이 강력하기 때문에 감히 대적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억부이론을 적용하지 않고, 토 기운 그대로의 힘을 활용해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 길하다고 예측을 해야 합니다. 사주명리 이론 체계의 유연성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너무 강해서 도저히 억누를 수 없는 기운은 그냥 그 기운을 쓰면서 세상을 살면 된다는 유연하면서도 합리적인 철학이 전왕사주의 해석에 녹아있는 것입니다. 

 

 

5. 전왕사주의 해석

전왕사주의 경우 하나의 오행으로 깔끔하고 우직하게 인생을 살면 되는데, 대운의 흐름이 길한 경우 아주 폭발적인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아주 잘 제련된 자신의 무기 하나를 가지고, 세상을 살아가기 때문에 보통 사람이 엄두도 못내는 더 높은 성취를 낼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힘에는 그늘이 있는 법입니다.

 

전왕사주는 대운의 흐름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아주 강한 무기를 전혀 쓸 수 없는 상황이 지속되기 때문에 그 좌절의 깊이가 더 크기도 합니다.  다른 무기가 전혀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애가 타고 속이 터지지만 어쩔 수 없는 것이죠.

 

최근에 상담을 진행한 이 사주의 경우, 서울에서 살다가 충청도에 이주해서 살고 있고, 행복하게 자신의 명대로 잘 살아가고 있습니다.

 

대운의 흐름이 화토火土로 흘러가서 아주 좋고, 특히 충청도로 이주한 것이 신의 한수 였습니다. 충청도는 한반도 중에서 토 기운이 가장 왕성한 지역인데, 토 전왕의 힘을 발휘하기에는 최적의 장소였던 것이죠.

 

누구간의 조언을 받고 이주한 것은 아닌데, 대운의 흐름이 좋았기에 이런 선택을 할 수 있었다고 봅니다. 만약 대운의 흐름이 좋지 않았다면, 좋지 않은 선택을 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저의 역할요?

 

본인이 스스로 인생에 대한 답을 알고 계셔서, 과감하게 본인의 기운을 막 쓰면서 살아라고 조언해 주었습니다. 훌륭한 무기가 있고, 대운이 받쳐주니 힘을 써야지요. 생각하는 것을 실천에 옮기고,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사는 것이 명대로 사는 것이다. 아이를 낳더라도 빨리 사회생활을 다시 시작해라고 조언하였습니다. 

 

 

"하나의 기운으로 세상을 살다."라는 주제로 전왕사주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오히려 전왕이었으면 참 좋았겠다는 사주가 있는데, 이 사주는 완전하게 전왕을 이루고 그 기운으로 세상을 잘 살고 계셔서 오랜만에 흐뭇하고 기분좋게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오늘은 자신의 사주원국을 들여다보며, 내가 쓸 수 있는 무기가 무엇인가 고민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주가 전왕이라면, 본인이 생각한 길로 쭉쭉 치고 나가시길 바랍니다. 단, 전왕일수록 방향에 대한 오랜 고민이 필요합니다. 한번 가면 돌아올 수 없으니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