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재사주와 무관사주의 궁합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무재사주와 무관사주의 궁합"입니다.

 

1. 무재사주란?

무재(無財) 사주란 사주 원국에 재성의 기운이 없는 사주를 의미합니다. 사주원국 8글자에 재성을 의미하는 오행이 없으면 무재사주라고 하며, 지장간(支藏干)-지지 안에 숨어있는 천간의 요소- 안에도 재성이 없으면 순도 100%의 완벽한 무재사주가 됩니다.

 

 

2. 무재사주의 성향

사주에서 없는 것은 항상 극단 모두를 생각해야 합니다.

 

"진짜 없어 허덕댄다"와 "과도하게 집착한다."

 

원인과 결과의 관계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

 

무재사주는 재성의 기운이 없기 때문에 평상시에 재물과 인연이 없음을 암시합니다. 또한 재성의 기운이 없기 때문에 없는 재물에 집착하는 성향을 보입니다. 무재사주가 운을 잘 타고나면 큰 부자가 된다는 말이 있는데, 재물에 끊임없이 집착하기 때문에 가능한 결과입니다.

 

재성을 사회적 활동력으로 본다면, 무재사주는 사회적 활동력이 제로"0"인 사람으로 볼 수 있습니다. 숫기가 없고 집 바깥으로 나가는 것 자체를 꺼려하는 성향으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반대로 늘 사람 만나는 것에 집착하고, 모임에 참석하지 못하면 소외당할까봐 극단적으로 모임에 집착하는 성향이 드러나기도 합니다. 대인관계(소외)에 대한 공포가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남자에게 재성은 여자이기 때문에 무재사주 남자는 기본적으로 여성과 인연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반대로 지나치게 여자에 집착하는 호색한(난봉꾼)의 기질을 보이기도 합니다. 없기 때문에 계속 여성에게 집착하고, 끊임없이 여성을 갈구하는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무관사주란?

무관(無官) 사주란 사주 원국에 관성의 기운이 없는 사주를 의미합니다. 사주원국 8글자에 관성을 의미하는 오행이 없으면 무관사주라고 하며, 마찬가지 지장간(支藏干)-지지 안에 숨어있는 천간의 요소- 안에도 관성이 없으면 순도 100%의 완벽한 무관사주가 됩니다.

 

 

4. 무관사주의 성향

무관사주는 관성의 기운이 없기 때문에 평상시에 관성(직장, 학위, 자격증)과 인연이 없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관성의 기운이 없기 때문에 없는 관성(직장, 학위, 자격증)에 집착하는 성향을 보입니다. 없으니 더욱 갈구하는 것입니다.

 

관성을 "체면", "자기 통제력"으로 본다면 무관사주는 남을 의식하지 않는 제멋대로인 무뢰한의 성향을 보인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제어력이 없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늘 체면을 중시하고, 직책과 직위 앞에 쩔쩔매며 남들이 나를 어떻게 볼까하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히는 성향이 드러나기도 합니다. 

 

여자에게 관성은 남자이기 때문에 무관사주 여자는 기본적으로 남성과 인연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반대로 지나치게 "폼나는 남성", "남들이 부러워하는 결혼"에 집착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없기 때문에 더욱 폼나게 관성을 취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입니다.

 

 

5. 무재사주와 무관사주의 궁합

궁합에 대한 정돈된 이론이 없지만, 경험적 통계적으로 무재사주와 무관사주가 최고의 궁합이다는 말이 있습니다. 극과 극은 통하다고 할까요?

 

거칠게 말하면, 서로 외로운 사람끼리(이성 복 없는 사람) 만나게 된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론적으로 생각해보면, 무재사주 남자는 여성을 취하려는 의지가 약한 사람으로 볼 수 없습니다. 재성은 기본적으로 무엇인가를 갈구하고 취하려는 욕망을 의미하는데, 남자에게 재성이 없다는 것은 여성을 취하고 구속하려는 욕망이 약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무관사주 여자는 (전통적 관념에서)남성의 울타리 안에 들어가려는 욕망이 약한 사람으로 볼 수 있습니다. 관성은 소속과 억제를 의미하는데, 여자에게 관성이 없다는 것은 남성의 영역안에 들어가기를 거부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무관사주 여자의 입장에서 자신을 취하려고 드는 남자를 만나면, 무의식적으로 거부감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재사주 남자는 여자를 취하려는 에너지 자체가 없기 때문에 무관사주 여자 입장에서는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무재사주 남자의 입장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관성의 기운이 강한 여자는 남자와 소속감 일체감을 이루려고 할 있습니다. 하지만 무재사주 남자는 여자를 자기의 영역으로 끌어들여 소속감을 형성하고자 하는 에너지가 없기 때문에 부담감을 느끼고 한발 물러서게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무관사주 여자를 더욱 부담감 없이 만나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6. 나가며

무재사주와 무관사주에 대해 정리해 보았지만, 실제로 궁합에 관해서는 전체 오행의 넘침과 부족함이 크게 좌우합니다. 현재 궁합에 관해 정리되지 않은 여러가지 이론이 있습니다.

 

1. 일간이 합이나 충을 해야한다.

2. 일지가 합<육합>을 해야한다. 

3. 일지의 지지가 같아야 한다. 

4. 월지가 합<육합>을 해야한다. <속궁합이 좋다.>

5. 일지가 원지의 관계에 있으면 좋지 않다.

6. 각자의 일지에 관성이나 재성을 의미하는 지지가 있어야 한다.

 

등등

 

남녀간의 궁합과 결혼에 관한 다양한 견해와 이론이 있습니다. 저도 위의 여러 견해에 부분적으로 동의하는 바는 있지만, 남녀간의 만남에 대해서는 전체 사주의 넘치는 기운과 부족한 기운이 가장 크게 좌우합니다.

 

<<물론 서로 비슷한 기운을 가진 사람끼리 끌려서 결혼한 경우도 많고, 사람사이의 만남에는 정말 여러가지 요인이 작용합니다. 공통된 의견을 내기가 어려운 것이지요.>>

 

넘치는 기운과 부족한 기운의 만남의 예를 들어보면,

 

한 사람은 사주 전체에 목화의 기운이 넘치고, 금수의 기운이 부족합니다.

반면, 다른 한 사람은 금수의 기운이 넘치고, 목화의 기운이 부족합니다.

 

이런 경우, 

두사람은 무의식적으로 강하게 끌리게 되어 있으며, 이 끌림에 대해 이성적, 합리적으로 설명하기는 힘이 듭니다. 

 

타고난 기운에 의해 서로 강하게 끌리다고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말 그대로 팔자 때문인 것입니다.

 

상대방이 나에게 부족한 기운을 가진 경우, 결과는 어떨까요? 평생 잘먹고 잘 살까요?

 

다음시간에는 최근에 진행한 실제 상담사례를 예로 들어, 넘치는 기운과 부족한 기운이 서로 딱 맞는 커플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말년운이 좋아 앞날이 기대되는 두 분의 사주와 (요약/편집을 거친)간단한 사례를 통해 두 사람의 만남에 사주가 어떻게 관여하고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드라마틱하게도 두분은 무재사주와, 무관사주입니다.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