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경자년 운세(신축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신축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 지, 신축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신축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神)으로 보는 신축일주 운세

3. 신살(神殺)로 보는 신축일주 운세

4. 십이운성(十二運星)으로 보는 신축일주 운세

5. 나가며

 

 

1. 신축일주 기본 성향

신축일주의 기본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축일주는 일간이 신금이고 일지에 편인을 둔 일주이기 때문에 예리하고 섬세한 감각이 매우 돋보이는 일주입니다. 

자신만의 특출한 재주가 있으며, 두뇌회전이 빠르고 예리한 촉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지지 축토는 성실함과 우직함을 상징합니다. 여기에 신금의 정확성이 부여되었기 때문에 신축일주는 요행을 바라지 않는 근면, 성실한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의 고유한 영역을 지키려는 성향 때문에 인간관계나 일처리에서 선이 분명하며, 자기 중심적인 성향이 강해 대인관계에서의 마찰이 뒤따르기도 합니다.

십이운성과 신살 화개의 영향으로 교육쪽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으며, 종교와 철학쪽에 관심을 기울이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신축일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5/23 - [사주명리학/일주론] - 신축일주(辛丑日柱) <일주론>

 

신축일주(辛丑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신축일주(辛丑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

yavares.tistory.com

 

2. 십신으로 보는 경자년(2020년) 신축일주 운세

십신(十神)으로 한해의 운을 추론한다는 이야기는 일간(日干) -태어난 날의 천간- 을 기준으로 그 일간과 그 해에 해당하는 간지와의 관계를 살피는 것을 뜻합니다.

 

신축일주의 일간은 辛(신금)이기 때문에, 辛(신금)을 기준으로 경자년의 庚(경금), 子(자수)와의 관계를 따집니다.

 

즉,

 

辛(신금)  庚(경금) = ? 

 

辛(신금)  子(자수) = ?

 

가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면,

 

辛(신금)을 기준으로 庚(경금)은 겁재(劫財)가 됩니다.

 

겁재(劫財)는 나의 편이자, 또한 나와 반대되는 적이기도 합니다. 겁재(劫財)를 내안의 투쟁심, 내가 이겨내야 할 나의 단점으로 보기도 합니다. 우리는 겁재(劫財)로 인해 스스로를 돌아보고, 경쟁심을 키우고, 싸우고 이겨나가는 것입니다. 

 

신축일주의 비견의 힘이 강한 일주입니다. 자기 자신을 지키려는 성향과 확고한 자기 확신을 바탕으로 세상을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는 듯인데, 여기에 더해진 겁재의 기운은 신축일주의 자기 확신에 의문을 가지게 합니다.

 

비견과 겁재의 기운이 서로 경쟁하며, 섞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내가 추구하는 길이 맞는 길인가, 노력의 결과가 큰 의미를 가져다 주는가에 대한 의문이 생기며, 삶에 대한 회한과 방향설정의 문제를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辛(신금)을 기준으로 子(자수)는 식신(食神)이 됩니다. 

 

식신(食神)은 느긋하고 편안하고 기운을 의미합니다. 가만히 있어도 부여되는 복록을 의미하며, 안정적인 의식주를 영위할 수 있는 여유와 작은 집단에서 음식을 나누고 소소하게 대화하는 소확행의 태도를 의미합니다.

 

辛(신금)은 물을 좋아합니다. 계수와 임수가 와서 辛(신금)의 기운을 깨끗하게 씻어주고, 설기해주는 것을 굉장히 좋아하는데 과거에는 壬(임수)를 좋게 보았지만, 현대에는 辛(신금) + 癸(계수)의 기운을 훨씬 더 좋게 봅니다.

 

게다가 신축일주는 이미 지장간 안에 癸(계수)-식신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자년에 더해진 子(자수)의 기운은 신축일주가 가진 식신의 성향을 더욱 강하게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식신이 상징하는 의식주와 활동성에서 강한 에너지가 부여됩니다. 먹고 사는 문제, 삶을 유복하게 만드는 다양한 활동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며, 정신적 평안과 안녕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신축일주에게 子(자수)와 丑(축토)의 육합의 의미

 

 

子(자수)와 축토는 지지의 관계중, 육합<자축합=토>에 의해 서로 결합됩니다.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子(자수)와 丑(축토)가 만나서 子(자수)가 토의 성분으로 변하는 상황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물상적으로 보면, 원래는 물이었던 子(자수)가 자신의 성질을 버리고 흙으로 변하는 것을 말하는 데 이것을 신축일주에게 적용시켜 보겠습니다.

 

신축일주의 삶을 요약하면, 편인과 식신의 경쟁구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편인의 "끼"와 "변덕", "기술성", "까칠함"이 식신의 "명랑한 활동성"을 위협하는 한편, 식신은 신금과 유기적으로 호흡하여 편인의 공격을 막아내는 것입니다.

 

끼, 변덕 vs 자기 자신의 중심성 + 활동성

 

의 구도가 형성되는 것입니다.

 

사주의 구성과 운의 향방에 따라 "끼와 변덕"이 우세해지는 경우가 있고, "자기 자신의 중심성을 바탕으로 한 활동성"이 우세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자축합이 이뤄지게 되면, 자수 식신의 기운이 인성의 기운으로 흡수되는 형국이니 힘의 균형이 무너지게 됩니다.

 

"자기 자신의 중심성을 바탕으로 한 활동성"이 급격히 약화되고, 인성의 요소가 막강한 힘을 갖게 됩니다.

 

식상이 인성으로 바뀐 격이니,

 

1. (신체적 허약과 질병으로) 활동보다는 자리에 머무르는 상황

2. 표현보다는 궁리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상황 

 

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사주의 다른 구성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연운(年運)으로 형성되는 지지의 합은 그 영향력이 강하기 때문에 유의깊게 살펴야 하겠습니다.

 

 

3. 신살로 보는 경자년(2020년) 신축일주 운세

 

신축일주는 경자년(2020년)에 문창귀인(文昌貴人)의 기운이 임합니다.

 

辛(신금)과 子(자수)이 결합이 문창귀인(文昌貴人)의 기운을 불러오는데, 

 

문창귀인은 공부와 관련된 모든 활동에서의 재능을 의미합니다. 학교 공부, 말하기, 지적 호기심, 추리력, 창의력, 예술적 표현력이 모두 문창귀인이 발현하는 힘입니다.

 

신축일주는 경자년(2020년)에 문창귀인의 영향으로 인해 시험 공부에 유리한 고지에 오릅니다. 예술이나 디자인 계통에서 근무하고 있다면 창의적이나 예술적 능력이 한껏 발휘되어 촉망받는 한해가 될 것입니다.

 

 

문창귀인은 결국 십신 중 식신이 발현하는 힘입니다. 지적인 열망과 호기심, 새로운 것을 도전하는 태도를 지닌다면, 문창귀인의 반짝거리는 기운을 더욱 잘 쓸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辛(신금)은 子(자수)의 지장간 안에 들어있는 癸(계수)를 좋아합니다. 子(자수)-癸(계수)+壬(임수)-의 물로 인해 신금의 아름다움과 날카로움이 깨끗하게 씻기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신축일주는 더욱 날카롭고 정교한 방식으로 문창귀인의 기운을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2019/06/13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문창귀인(文昌貴人)

 

문창귀인(文昌貴人)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신살(神殺) 중에서 문창귀인(文昌貴人)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문창귀인(文昌貴人) 단어의 기본의미 : 인문학적 능력 적용 : 일간을 기준으로 그 짝에 해..

yavares.tistory.com

 

 

4. 십이운성으로 보는 경자년(2020년) 신축일주 운세

 

(1) 신축일주 본인의 마음

 

신축일주의 일간인 辛(신금)을 기준으로 子(자수)는 십이운성의 12개의 단계 중 "장생(長生)"에 해당합니다. 즉 辛(신금)이 子(자수)를 만나면  "장생(長生)"의 기운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십이운성 "장생(長生)"은 건록과 더불어 예전부터 칭송받는 최고의 십이운성의 기운입니다.

 

힘이 여리지만, 순수하고 성장가능성이 있는 밝고 맑고 깨끗한 기운입니다. 배움과 학문에 최적화 된 기운이며, 섬세하고 총명하며, 여린 감성을 가진 소중한 힘입니다.

 

신축일주는 이 장생의 기운으로 인해, 더욱 생기 넘치는 한해를 보낼 것입니다. 또한 신축일주의 경우 "장생(長生)"의 기운이 식신과 함께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의식주"와 "배움", "학문", "예술적 재능"을 돋보일 수 있는 최고의 해가 될 것입니다.

 

게다가 신축일주는 남들이 절대 가질 수 없는 자신만의 재능을 갖춘 일주입니다. 이 "장생(長生)"과 연합한 식신의 기운은 신축일주의 장점을 더욱 빛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2019/03/24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장생(長生)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장생(長生)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다섯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시간까지 절(絶), 태(胎), 양(養)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검색을 통해 처음 여기로 오신 분들은 먼저 십이..

yavares.tistory.com

 

(2) 신축일주 직장운 / 신축일주 여자 기준으로 직장운 + 배우자운

 

 

辛(신금)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직장(여자기준으로는 직장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관은 천간 丙(병화)입니다. 丙(병화)가 경자년(2020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신축일주의 직장운(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丙(병화)가 子(자수)를 만나면 "태(胎)"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태(胎)"는 생명이 맞 맺어지는 단계로, 현실적으로 쓸 수 있는 힘이 없기 때문에 자유롭고 이상적인 기운을 의미합니다. 또한 "태(胎)"는 총명한 힘이기도 합니다. 

 

신축일주는 경자년(2020년)에 십이운성 "태(胎)"의 기운으로 인해, 직장이나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안정적이지 않은 한해를 보낼 확률이 높습니다. "태(胎)"자유롭기 이상적이고 손에 잡히지 않는 기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태(胎)"는 모든 것이 열매 맸는 기운입니다. 따라서 경자년(2020년)에 신축일주는 "태(胎)"의 기운에 힘입어 직장과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새로운 출발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새로운 직업군에 나아가거나, 새로운 부서에서 새롭게 경험을 쌓을 힘이 되며, 신축일주 여자의 경우 결혼할 남자를 만날 운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미 결혼한 신축일주 여자의 경우 배우자의 건강이나 외도에 유념해야 하겠습니다. "태(胎)"는 자유롭고 약한 기운이기에 신체적 병약, 이성과의 무절제한 관계와 연관되기 때문입니다. 

 

2019/03/22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태(胎)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태(胎)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의 세 번째 시간입니다. 십이운성이 궁금해서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글을 읽고 오셔도..

yavares.tistory.com

 

(3) 신축일주 재물운 / 신축일주 남자 기준으로 재물운 + 배우자운

 

 

辛(신금)의 입장에서 안정적 재물(남자 기준으로 보았을 때 재물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재는 천간 甲(갑목)입니다. 甲(갑목)이 경자년(2020년)에 어떠한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신축일주의 재물(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甲(갑목)을 기준으로 子(자수)는 십이운성의 12단계 중 "목욕(沐浴)"에 해당합니다. 

 

"목욕(沐浴)"은 세상에 대한 호기심, 사람들과의 만남을 중시하는 태도를 의미합니다. 또한 사교와 외교에 능한 기운이며, 예술적인 감수성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신축일주는 재성과 관성을 억제하는 기운을 일주 안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재성과 관성의 기운을 사용하기 어려운 일주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재의 "목욕(沐浴)"에 해당하는 기운은 신축일주의 재물운을 도와주는 길한 작용을 합니다. 재물과 관련한 사회적 활동이 활발하게 시작되며, 재물에 관해서 새로운 터전이 마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신축일주 남자의 경우, 배우자를 만나고자 하는 욕망과 활동이 돋아나는 해가 경자년입니다. 기혼인 경우자면, 배우자가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할 수 있는 운으로 봅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애정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유념해야 하겠습니다. 

 

2019/03/25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목욕(沐浴)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목욕(沐浴)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여섯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까지 십이운성의 기본개념, 절(絶), 태(胎), 양(養), 장생(長生)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검색을..

yavares.tistory.com

 

5. 나가며

자신만의 공간에서 특출한 재주를 가지고 묵묵히 성과를 쌓아가는 신축일주는 경자년에 자신의 영역 안에서 삶의 기틀을 마련할 것으로 보입니다.

 

십신으로 살펴보면, 겁재와 식신의 영향으로 인해 확고한 자기 자신감을 바탕으로 삶의 활동성과 의식주의 충만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지지의 합으로 보면, 강화된 인성의 기운으로 인해 식신의 기운이 오히려 억제되기 때문에 제한된 활동 범위를 가지고 미래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전혀 다른 방식의 해석이지만, 결국 신축일주가 잘 활용할 수 있는 인성과 식신의 힘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삶의 방향이 크게 달라지지 않는 상황에서 한해를 보낼 수 있습니다.

 

십이운성의 기운으로 보면, 힘은 세지 않지만 곱고 아름다운 기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정관과 정재에 놓인 아름다운 기운으로 인해 직장과 재물적 측면에서 성장과 출발이 예상되기 때문에 길하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경자년은 문창귀인의 귀기가 임하는 해이기 때문에 학업과 예술 문화 쪽에서 자신의 장점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 세 부분(십신,십이운성,신살)으로 나누어 신축일주의 경자년 연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사주 통변은 사주팔자 8 글자의 균형과 변화를 보는 작업이기 때문에, 2글자(일주)만 가지고 연운을 따지는 것이 아무런 의미가 없는 작업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정적인 내용이 있더라도 가볍게 웃어 넘기시고,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내용만 가슴에 새긴신채 경자년 한해를 설계하시면 좋겠습니다.

 

좋은 사주, 나쁜 사주 따로 없고,

 

최악의 사주는 곧 최고로 강력한 힘을 가진 사주가 됩니다. 최악이라는 것은 밸런스가 심하게 맞지 않는다는 것이고, 밸런스가 맞지 않는다는 말은 한쪽면이 지나치게 강조되었다는 이야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강조된 그 힘으로 세상을 살아가면, 이길 사람이 없겠습니다.

 

또한 인간의 의지를 뛰어넘는 사주는 없다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

 

싱그럽고 맑은 경자년의 물의 기운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의 성향과 고유한 가치에 주목하면서, 긍정의 힘으로 힘차게 걸어나가시기 바랍니다. 

 

신축일주 여러분, 경자년(2020년) 한해동안 늘 행운과 노력의 성취가 함께하기를 빕니다.

 

현묘 올림.

 

 

↓아래에 있는 하트를 클릭하시면 좀더 많은 분들에게 이 글이 알려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