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축일주(辛丑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신축일주(辛丑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신축일주 기본성향

신축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양(養)에 해당하고, 십신 상으로는 편인에 해당합니다. 일지에 편인을 두었기 때문에 지혜와 지모가 뛰어나고 손재주가 정밀합니다.

 

축토의 영향-한겨울 섣달의 기운이라 만물이 얼어붙어 안으로 생명 활동을 유지하는 모양-으로 요행을 바라지 않는 성실파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노력만큼 성과가 따르지 않아 좌절감을 느끼는 사람이 많습니다. 

 


신축일주 강한 편인의 힘

신축일주의 지장간을 보면 辛(신금)-비견이 있어 편인이지만 비겁의 힘을 가진 편인이기에 주체성이 강한 사람이 많습니다. 원래 편인은 강한 힘은 아니지만 신축일주는 편인이라고 우습게 보면 안됩니다.

 

또한 辛(신금)이 좋아하는 물(계수)과 늪지(기토)가 지장간에 들어있기 때문에 능력을 알차게 발휘하거나 삶을 규모를 잘 가꾸는 재주가 있습니다.

 

때문에 신축일주가 많이 들어야 하는 말은 "자주 재주를 가지고 잘 사네." 입니다. 또한 신축일주는 머리가 좋은 편이며, 눈치가 빠르고, 꼼꼼하고 정밀 정교한 손재주를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신축일주 성실의 대명사

丑(축토)는 물상적으로 소를 의미합니다. 소의 근면함, 성실함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는 것이 신축일주 입니다. 이는 신축일주의 가장 중요한 특성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신축일주는 성실하기에 절대 요행이나 우연을 바라지 않습니다. 인풋한 만큼 아웃풋이 나오기를 바라는 일주입니다. 

 

직장에서도 신축일주는 내가 일한 만큼 대우 받지 못하면 대놓고 싸우지는 않지만 웃으면서 다음날 출근을 안 합니다. 그리고 다음날 다른 직장으로 출근하는 것이 신축일주입니다. 

 

신축일주들은 성실함을 바탕으로 학교 다닐 때나 직장에 근무 할 때도 언제나 기본 실력은 유지합니다. 통상적인 학교 생활에서 경쟁력이 좋은 편이지만, 튀어서 미움받거나 주목받는 것을 꺼려하기에 공부를 잘하고도 반장에는 출마하지 않는 것이 신축일주 입니다.

하지만 이상하게 신축일주는 노력에 비해 보상은 따르지 않는 수가 많습니다. 축토는 한겨울의 땅을 의미하기에 너무 얼어붙어 있어 결과가 발현이 잘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 상황의 반복으로 인해 신축일주는 괴로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축일주 뒤끝

신축일주는 음금(陰金)이기 때문에 누가 건드리지만 않으면 사람들과 평화롭게 잘 지냅니다.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고 드러내지 않으려 합니다. 하지만 어설프게 건드려서 자존심을 상하게 만들면 뒤끝이 정말 긴 일주입니다. 시간이 지나도 어떻게든 복수할 방법을 찾습니다.

 

 

신축일주 냉혹, 냉정

신축일주는 냉혹, 냉정한 신금의 기질이 가장 잘 드러나는 일주입니다. 외부와 내부를 가르는 선이 아주 분명합니다.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신축일주는 자를 땐 자르고 보둠을 땐 보둠는 선이 분명합니다.
    

 

신축일주 스케일

스케일과 도량은 좁은 편입니다. 이는 辛(신금)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신금은 자기만의 세상, 자기와 남을 가르는 기준이 명확합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자기 응집력이 강하기 때문에 넓은 마음으로 사람을 감싸 안는 것에는 서툰 경향이 있습니다. 


성품이 침착할지라도 매사 자기중심적이고 재능을 과신하므로 인간관계에 고통을 당하는 경우 또한 많습니다.

 

 

신축일주 아버지와의 인연

이상하게 신축에는 편모 슬하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아버지와의 인연이 길지 않습니다. 이상하게 일찍 아버지가 돌아가시거나 아버지가 살아계셔도 이혼 혹은 별거가 많은 일주가 신축입니다.


이는 지장간 안의 편인의 힘이 비겁과 식상으로 흐르는 영향 때문입니다. 편모를 의미하는 편인이 먹고 사는 문제에 해당하는 식상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오히려 그렇게 되면 현실적이고 이성적 판단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멀리 보아 크게 낙담하거나 상심할 일만은 아닙니다. 
     

 

신축일주 재물, 직업

신축일주와 어울리는 직업으로는 의사나 엔지니어, 침술, 바느질, 패션 디자이너가 있습니다. 辛(신금)이 물상적으로 날카로운 칼을 의미하기에 위의 직업들에서 역량을 발휘할 가능성이 큽니다.

 

지지 편인은 재능, 기술, 인내를 의미하므로 자기사업 성향이 강하지만 특유의 성실성이 있기 때문에 일반 조직이나 회사에서도 역량을 발휘할 힘이 됩니다. 

 

또한 축토는 십이운성 상으로 양(養)의 기운이 되므로 기르고 가르치는 교육, 육영, 요식, 축산, 원예 등에 인연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지 편인의 특성-편인이 식신을 극함-으로 인해 식신의 반대편이 되므로 의식주와 복록을 의미하는 식신이 공격을 당하기에 재물인연이 좋지 않은 일주에 속합니다. 또한 신축일주가 세속적인 일에 대해서 깊은 관심이 있더라도 적극성이 부족하므로 큰 성공을 기대하기는 부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축일주 여자, 남자

신축일주 여자의 경우 남자복, 결혼운이 없습니다. 독신주의자가 아닌데 노처녀로 늙는 경우도 많은 것이 신축일주입니다. 강제로 비혼당하는 일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일지 편인 때문입니다. 편인이 관성의 기운을 빼내가기 때문에 관성(남편)이 약화되므로 남편 인연이 좋지 못합니다. 또한 지장간 안 신금-비견의 작용으로 남편과의 불화가 많고, 남편이 바람을 피우는 경우가 많은 일주이기도 합니다.

 

또는 너무 남자를 고르는 조건이 까다로워 이상적인 배우자를 추구하므로 그로 인해 결혼이 늦어지거나 혼자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신축일주 여성들은 혼전 임신을 조심해야 합니다. 생각지도 못한 상황에서의 임신으로 인해 고통을 겪을 수 있는 것이 신축일주입니다. 

 

신축일주 남자의 경우 지지 편인은 재성의 반대편이 되므로 대체로 부부 인연이 고르지 못합니다. 또한 편인은 어머니를 상징하는 기운이기 때문에 어머니의 지나친 간섭, 고부간의 갈등으로 인해 고통을 겪을 수 있는 일주입니다. 

 

신축일주 기타

음금(陰金)의 특성상 신축일주의 전체적인 인상은 냉정한 편이고 깨끗한 편입니다.

 

또한 지지 축토는 신살 화개와 관련한 기운입니다. 화개는 종교, 도덕의 기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신축일주는 종교와 철학, 형이상학적 세계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많습니다.

 

 

신축일주 유명인

신축일주의 유명인으로 우암 송시열, 이명박 대통령이 신축일주입니다.

 

신축일주의 연예인으로 가수 이승환, 김수현, 엄태구, 최진영, 박용하, 서지원 등이 있습니다.

 

 

경자년(2020년) 신축일주 운세

자신만의 공간에서 특출한 재주를 가지고 묵묵히 성과를 쌓아가는 신축일주는 경자년에 자신의 영역 안에서 삶의 기틀을 마련할 것으로 보입니다.

 

십신으로 살펴보면, 겁재와 식신의 영향으로 인해 확고한 자기 자신감을 바탕으로 삶의 활동성과 의식주의 충만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지지의 합으로 보면, 강화된 인성의 기운으로 인해 식신의 기운이 오히려 억제되기 때문에 제한된 활동 범위를 가지고 미래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전혀 다른 방식의 해석이지만, 결국 신축일주가 잘 활용할 수 있는 인성과 식신의 힘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삶의 방향이 크게 달라지지 않는 상황에서 한해를 보낼 수 있습니다.

 

십이운성의 기운으로 보면, 힘은 세지 않지만 곱고 아름다운 기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정관과 정재에 놓인 아름다운 기운으로 인해 직장과 재물적 측면에서 성장과 출발이 예상되기 때문에 길하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경자년은 문창귀인의 귀기가 임하는 해이기 때문에 학업과 예술 문화 쪽에서 자신의 장점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신축일주의 경자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2/13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신축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신축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신축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 지, 신축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신축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

yavares.tistory.com

 

 

신축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신축(辛丑)일주는 일간(日干)이 신금(辛金)이고 일지(日支)가 축토(丑土)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辛(신금)과 丑(축토)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辛(신금)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8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신(辛), 신금이란?

 

丑(축토)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08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십이지지, 축(丑)-축토

 

 

신축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辛(신금)입니다. 辛(신금)을 기준으로 丑(축토)와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丑(축토)의 지장간은 癸(계수), 辛(신금), 己(기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丑(축토)
초기 :  9일 - 癸(계수)
기 :  3일 - 辛(신금)
정기 :  18일 - 己(기토)

 

 

癸(계수)는 辛(신금)과 음양이 같고 신금이 계수를 생(生) 하므로 식신(食神) 입니다. 

辛(신금)은 辛(신금) 자신이므로 비견(比肩) 입니다.

己(기토)는 辛(신금)과 음양이 같고 기토가 신금을 생하므로 편인(偏印) 입니다. 

 

丑(축토)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己(기토)입니다. 따라서 신축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편인(偏印) 입니다.

 

 

(2) 십이운성

 

신축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양(養)에 해당합니다.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養)"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