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해자평 1. 論논 起大運法 기 대운법

凡起大運, 俱從所生之日,

무릇 대운을 일으키는 방법은 태어난 날을 바탕으로 한다.

 

陽男陰女, 順行數至未來節,

양남음녀(태어난 해의 천간이 양간이 남자와, 태어난 해의 천간이 음간인 여자는), 대운의 숫자를 순행의 방법으로 하여 앞으로 다가올 절기로 계산한다.

 

陽女陰男, 逆行數已過去節.

양녀음난(태어난 해의 천간이 음간이 남자와, 태어난 해의 천간이 양간이 여자는), 대운의 숫자를 역행의 방법으로 하여 최근에 지나온 절기로 계산한다.

 

俱折除三日以爲一歲,

3일을 1년으로 구분하여 결정한다.

 

陽男陰女順運,

양남음녀는 순운인데,

 

假如甲子年, 甲己之年丙作首, 正月建丙寅,

가령 갑자년은 갑기합에 해당하니, 월간이 병부터 와야하고 따라서 정월이 병인월이된다.

 

初一日立春, 後一日生男, 順數至二月驚蟄節, 且得三十日, 起十歲, 逢順行丁卯,

입춘에 태어난 남자아이는 2월의 절기인 경칩절까지 수를 헤아리면 30일이 된다. 30을 3으로 나누면 10이 나오고 10세에 대운이 일어난다. 월주인 병인부터 시작하여, 다음인 정묘가 첫번째 대운이 된다. 

 

如乙丑年, 乙庚之歲戊爲頭, 正月起戊寅, 

가령 을축년은 을경합에 해당니, 월간이 무부터 와야하고 따라서 무인월이 된다. 

 

初一立春, 十八日生女, 順數至二月驚蟄節止, 得四三十二日, 起四歲運, 順行己卯, 餘皆倣此,

초일일이 입춘이라 하면, 18일에 태어난 여자아이는 양남음녀로 순행하니 18일부터 2월의 절기인 경칩절까지 순행하면 12일이 된다. 12를 3으로 나누면 4가 나오고 4세에 대운이 일어난다. 월주인 무인부터 시작하여, 다음인 기묘가 첫번째 대운이 된다. 남은 것은 이에 준한다.

 

陰男陽女逆運,

음남양녀는 역운인데,

 

假如乙丑年, 乙庚之歲戊爲頭, 正月起戊寅, 初一日立春, 後十五日生男, 逆數至初一立春節止, 得五三十五日起五歲運, 逆行丁丑,

가령 을축년은, 을경합에 해당하여 무토가 처음이 되어, 1월이 무인월이 된다. 초일일이 입춘이라 가정하여, 15일에 태어난 남자아이는 뒤로 수를 헤아리는데, 뒤에 있는 절기인 입춘까지 15일이 된다. 15를 3으로 나누면 5가 된다. 5세에 대운이 일어나고 무인부터 역행하여, 정축이 첫번째 대운이 된다.

 

如甲子年, 甲己之年丙作首, 正月丙寅, 初一立春, 後十日生女, 逆數至初一日立春止, 得九日三三單九日起三歲運, 逆行乙丑, 餘皆倣此,

가령 갑자년은 갑기합에 의하여 병화가 처음이 되어, 1월이 병인월이 된다. 초일일이 입춘이라 가정하여 10일에 태어난 여자아이는 뒤로 수를 헤아리는데, 뒤이 있는 절기인 입춘까지 9일이 된다. 9를 3으로 나누면 3이 된다. 3세에 대운이 일어나고 병인부터 역행하여, 을축이 첫번째 대운이 된다. 남은 것은 이에 준한다.

 

若多一日, 減一日, 少一日, 增一日.

나누기를 할때 반올림(소수점이 많은 것은 더하고, 적을 것은 없앤다.)을 한다.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의 연해자평은 "기대운법", 즉 대운을 세우는 방법입니다.

 

대운에 대해서는 이미 자세히 포스팅이 되어 있으니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연해자평 원문의 내용을 그림과 도표로 설명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019/10/06 - [사주명리학/생활 속 사주명리] - 대운(大運)이란?

 

대운(大運)이란?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대운(大運)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운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먼저 사주의 기본개념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사주(大運)란? 사람은 누구나 태어나면서..

yavares.tistory.com

2019/10/08 - [사주명리학/생활 속 사주명리] - 대운 세우는 법

 

대운 세우는 법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은 "대운 세우는 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대운(大運)에 대해 다루었는데, 사주에서 "대운(大運)"이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은..

yavares.tistory.com

2019/10/09 - [사주명리학/생활 속 사주명리] - 대운수(大運數)란? 대운수(大運數) 구하는 방법

 

대운수(大運數)란? 대운수(大運數) 구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사주명리 대운에 대해 탐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세번째 시간인 "대운수란? 대운수 구하는 방법"입니다. 지지난 시간에는 대운이란 무엇인가, 대운의 의미에 대해..

yavares.tistory.com

 

사주팔자, 명식 혹은 원국이라고 불리는 8개의 글자는 타고 태어난 것으로 바꿀 수가 없습니다. 내 삶의 근원에서 작용하기 때문에 본질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10년마다 돌아오는 대운(大運)은 내 앞에 물밀려 오는 파도같은 것, 혹은 내가 나아가야 할 길이라고 비유할 수 있습니다.

 

사주는,

 

절대 변하지 않는 요소인 8글자, 사주원국

 

변하는 요소인 대운(혹은 세운, 월운, 일운 등)의 조합에 의해 결정이 됩니다. 

 

변하지 않는 것과 변하는 것이 어우려져 다양한 조합을 만들어 내고, 가능성과 빚어내고, 변화를 이끌어냅니다.

 

작년까지는 굉장히 좋았던 요소가 올해는 오히려 좋지 않은 요소로 작용하고, 평생 나를 괴롭히던 나의 사주가 어떤 대운에서는 내 인생을 찬란하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고정된 있는 사주에서 대운이 추가됨으로 인해, 변화와 변동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사주가 가진 매력 중 하나입니다. 

 

"정해진 것은 하나도 없고, 얼마든지 변할 수 있다."

 

이것이 대운이 우리에게 전해주는 메시지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