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해자평 1. 論논 十二支십이지 生肖생초 (2)

又曰子爲陰極, 幽潛隱晦, 以鼠配之, 鼠藏迹也.

子는 음의 극으로 그윽하게 깊고 자취를 감추는 곳이 되니 쥐에 걸맞아 숨어 자취를 감춘다.

 

午爲陽極, 顯明剛健, 以馬配之, 馬快行也.

午는 양의 극으로 현명하고 강건하여 말에 걸맞다. 또한 말은 빨리 달린다. 

 

丑爲陰也, 俯而慈愛生焉, 以牛配之, 牛有舐犢.

丑은 음이다. 조용하고 자애롭다. 소는 지극히 새끼를 아끼는데 그 모습이 丑에 걸맞다.

 

未爲陰也, 仰而采禮行焉, 以羊配之, 羊有跪乳.

未는 음이다. 우러러보며 예의를 갖춘다. 양은 꿇어 앉아 젖을 먹는데 그 모습이 未에 걸맞다.

 

寅爲三陽, 陽勝則暴, 以虎配之, 虎性暴也.

寅은 3양이다. 양이 지나치면 사납다. 호랑이 사나운 모습이 寅에 걸맞다.

 

申爲三陰, 陰勝則黠, 以猴配之, 猴性剛也.

申은 3음이다. 음이 지나치면 간교하다. 원숭이의 기가 센 모습이 申에 걸맞다.

 

日生東而有西酉雞, 月生西而有東卯兎, 凡此陰陽交咸之義, 故曰卯酉爲日月之私門也, 夫兎舐雄毛則成孕, 雞合踏而無形, 皆咸而不交者, 故卯酉屬雞兎.

태양은 동쪽에서 뜨고 닭은 서쪽을 의미한다. 달은 서쪽에서 나타나고 동쪽에 있는 것은 토끼다. 토끼와 달이 서쪽과 동쪽에 있는 것은 음양의 교류를 의미한다. 태양과 달이 은밀하게 결합하는 것이 卯酉을 의미한다. 토끼는 수컷의 털을 핥는 것만으로 잉태를 한다. 닭은 다른 것 없이 위에서 밟아 누르는 것만으로 잉태를 한다. 모두 특별한 교류없이 이루어진다. 그래서 卯酉는 닭과 토끼에 해당한다.

 

辰巳陽起而動作, 龍爲盛, 蛇象之, 故龍蛇配焉, 龍蛇變化之物也.

辰巳는 양이 일어나 동작하고, 용은 기운이 세차고 뱀의 모양이다. 그래서 용과 뱀이 짝이 되었다. 또한 용과 뱀은 변화하는 성질이 강하다.

 

戌亥陰斂而潛寂犬司夜, 猪鎭靜, 故狗猪配焉, 狗猪時守之物也.

戌亥은 은밀하고 고요하고 호젓하다. 개는 밤을 담당하고, 돼지는 진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개와 돼지가 짝이 되었다. 또한 개와 돼지는 때를 잘 지키는 동물이다. 

 

此亦明儒之論, 故詳記之.

이 또한 선비들이 만든 이론이라서 자세히 기록하였다.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의 연해자평은 지난 시간에 이어 12지지의 상징 동물에 관한 내용입니다.

 

본문을 살펴보면 12지지의 계절적 기운과 동물들의 특성을 연관지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쥐가 왜 子를 상징하는 동물이 되었는지 그 이유에 대해 밝히고 있는 것입니다. 

 

子午丑未寅申까지는 계절의 특성과 동물들의 특성이 제법 잘 맞아 떨어집니다. -물론 다른 동물들도 있지 않느냐고 하면 할말이 없지만, 12지지의 상징 동물은 어차피 12지지의 기운을 대중들에게 잘 설명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卯酉에 오면, 아무리 원문을 읽어보고 여러모로 해석해 보려 해도 잘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토끼와 닭의 짝짓기 까지 동원해서 토끼와 닭의 특성을 동원하려 했지만 잘 맞아떨어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또한 辰巳에 대한 설명과 戌亥에 대한 설명도 어딘가 모르게 어색합니다. 두 지지를 짝지은 것도 특별한 이유를 찾아보기 어려울 뿐더러 설명도 체계가 잘 맞질 않습니다.

 

그래서인지 마지막 부분에 핑계처럼 선비들이 만든 이론이라는 단서를 달아 놓았습니다. 내 생각이 아니라 옛날 선비들의 생각인데 그냥 적어둔다는 느낌이 듭니다. 

 

 

몇 천년 간 12지지는 시계와 달력처럼 일상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일상에서 자월, 축월, 자시, 축시 이렇게 사용하였던 것입니다. 

 

12지지가 사주명리와 점성의 영역이 아니라 시계와 달력을 나타내는 기호로써 중요하게 쓰여왔습니다. 아니 그 시절에는 생활과 점성이, 정치와 신앙과 점성이 모두 하나였습니다.

 

여러 지역에서 12지지는 시간과 점성의 기호로 활용되어 왔고, 자연스럽게 그 지역의 동물들과 연관되었을 것입니다. 한낮을 상징하는 기호인 午를 보고, 활발하게 달려가는 말을 떠올렸을 것입니다.

 

밤에 쓰레기통을 뒤지는 쥐를 보고 밤을 의미하는 子를 떠올렸을 것입니다. 그렇게 형성된 것이 바로 12지지를 상징하는 동물입니다.

 

공통되고 통일된 이론이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 마치 언어와 문화가 형성되듯 12지지를 기호로 사용하는 여러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동물과 12지지는 결합하였습니다.

 

세계 대부분의 언어와 문자는 대중들이 오랜 시간을 거쳐 자연스럽게 만든 것이기에 체계와 근거, 이론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12지지 상징 동물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연스럽게 형성된 문화의 일부인 것입니다. 지역에 따라서는 호랑이 대신 고양이가, 양 대신 염소가 12지지의 동물입니다. 때문에 사주명리 공부를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12지지 상징 동물에 너무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아야 하겠습니다.

 

卯를 묘의 기운 그대로 봐야지 자꾸 토끼를 떠올리며 토끼의 특성을 찾아서 헤매는 잘못을 저지르지 않아야 하는 것입니다. 토끼는 卯 기운을 드러내는 하나의 대상에 지나지 않음을 명심해야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