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유일주(癸酉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계유일주(癸酉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계유일주 기본성향

계유일주는 십이운성이 병(病) , 십신 상으로는 편인(偏印)에 해당합니다. 겉으로는 화려한 사람이 많지만 실제로는 여리고 또한 남들의 보호본능을 자극합니다.

 

일지에 편인을 두었기 때문에 총명하고 다재다능합니다. 수완이 좋지만 실제로 세상살이나 의식주에는 방해를 받기 때문에 노력에 비해 결실이 부족하다고 느끼면서 살아갑니다. 

 

개인적인 고독, 우울한 경향을 보이기도 하며 결벽증의 성향도 가진 것이 계유일주입니다. 

 

 

계유일주 나만의 스타일

계유일주는 계수 일간 중에서 외양적으로 가장 화려합니다. 이는 정묘일주와 공유하는 특성이기도 한데, 계유일주는 일단 외양적으로 자기 자신을 꾸미는 것에 대해 본능적인 감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돈, 명품으로 치장하는 경멸하며, 자신만의 소신과 원칙을 가지고 코디네이션을 해서 자신을 꾸미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계유일주는 정묘일주에 비해 속으로는 훨씬 여린 기운을 가지고 있다. 계유일주의 화려함은 보호본능을 자극하는 화려함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여리고 화려한 기운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끄는 것이 계유입니다. 

 

계유일주 금백수청(金白水淸)

계유일주는 일주에서 이미 글자 자체가 금백수청(金白水淸)-금과 수의 관계과 조화를 이루어 청명하고 귀한 기운-의 형국을 이루었습니다.

 

음수와 음금의 결합으로 아주 깔끔하고 산뜻한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말미암아 계유일주들은 기억력과 암기력이 출중한 경우가 많다. 또한 굉장히 청렴결백한 기운도 가진 것이 계유일주입니다. 깨끗하고 맑은 물의 기운이 청정한 기운을 불러오는 것입니다.

 

 

 

계유일주 넘치는 수기운

순수한 금의 기운이 물을 맑게 하는 것의 장점을 위에서 언급하였습니다. 단점에 대해 언급하면, 계유일주는 수기운이 과다하기 쉬운 일주입니다. 지지 유금이 순수한 금의 기운으로 천간의 계수를 生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계유일주는 넘치는 수기운이 적당히 제어되었느냐가 사주해석의 키워드가 됩니다. 사주원국에 火 기운과 土기운이 적당하여 수기를 적절히 제어해주면 평생 안락한 삶을 이룬다고 봅니다.

 

하지만 사주원국에 火 기운과 土기운이 부족하게 되면 水 기운의 과다로 인하여 건강상의 문제나, 멘탈의 붕괴, 성적인 트러블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지지 묘목과 유금은 순수한 기운을 가진 순정한 지지인데 이 지지 사이의 충을 묘유충이라고 합니다. 묘유충은 순수한 기운끼리의 결합이기 때문에 그 여파가 큰 것으로 해석합니다. 계유일주는 묘년에는 인생의 큰 고비를 만나거나 도약의 계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계유일주 배움과 재주의 힘

계유일주는 십신 상으로 편인이 정기이기 때문에 통상적이지 않은 분야에 특출난 재주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계유일주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바로 소학대성(小學大成)-적게 배워도 크게 이룰 수 있는 기운-의 힘이 있다는 것입니다. 굉장히 효율성과 가성비가 좋으며, 조금만 배워도 크게 활용할 수 있는 힘이 계유일주에겐 있습니다.

 

하지만 계유일주의 단점으로는,​ 자기 자신의 재주를 과신해서 이것 저것 일을 너무 벌이다가 결국에 모두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주가 독이 되는 경우입니다.

 

계유일주 금신(金神)

고전에는 계유일주를 금신(金神)-파괴와 살육을 담당하는 막강한 권력을 가진 신-이라고 일컬었습니다. 생애를 통틀어 어느 쪽으로 터질 지 모르는 엄청난 폭발력을 가진 힘을 가지고 있는 일주라고 보았던 것입니다.

 

순수한 金의 기운이 그런 잠재력이 있다고 본 것인데, 반면 계유를 시주에 두고 월지에 계유를 다스리는 火를 가지면 엄청난 일을 실행할 수 있는 힘이라고 보기도 하였습니다.

 

 

계유일주 여자, 남자

일지 편인은 식신-자기표현, 언어적 능력-을 극하는 기운이기 때문에 남녀 모두 이성에 대한 관심을 가지더라도 적극적인 표현력이 부족하여 연예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계유일주는 대체로 소개팅이나 선을 통해 결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지지 유는 도화의 기운을 가진 글자이기 때문에 계유일주는 남녀 모두 성적인 구설수나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한 경향이 있습니다. 색정(어둠의 유혹)에 쉽게 빠지게 되는 약점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계유일주는 지지 유금의 영향으로 남녀 모두 날카롭고 이지적인 분위기를 풍기는 미모의 사람이 많습니다. 

 

계유일주 여자들은 60간지 중에 제일 애교가 뛰어납니다. 관심을 끌어모으는 능력이 다른 일주보다 탁월한 것입니다. 계유일주 여성들은 처음 결혼 생활을 시작할 때 재산이 적더라도 결국엔 잘 불려서 크게 또 만드는 놀라운 재능을 발휘하기도 한다.

 

계유일주 남자들은 모성애를 자극해서 어필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계유일주는 남자 여자 모두 부부궁이 좋지 않으것으로 봅니다. 특히 계유일주 여자는 일지의 편인이 식신-딸, 혹은 자식-을 극하기 때문에 자녀와의 운이 좋지 않은 것으로 봅니다.

 

 

계유일주 재물, 직업 

일지 편인은 재능, 기술, 학문을 의미하고, 지지 유금의 날카로운 힘은 프로페셔널의 기운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계유일주에는 재능과 전문적인 기술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직업이나 사업도 그 분야에 종사하면 좋은 힘이 됩니다.

 

하지만 일지의 편인은 식신-의식주와 복록-을 공격하는 힘이 됩니다. 따라서 계유일주는 자기가 가진 재능에 비해 거두는 결실은 부족하다고 봅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직장이 어울린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어울리는 직업군으로는 전문 기술 분야나 교육, 연구, 종교 등이 있습니다.

 

 

계유일주 기타

계유일주를 물상적으로는 물에 젖은 닭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유일주는 병치레에 취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젊을 때부터 신장질환에 유의해야 합니다.

 

계유일주는 남의 일에 참견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자기 일이 아닌데도 괜히 참견해서 인생이 피곤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유일주는 타인, 특히 약자에 대해서도 굉장히 베풀기도 잘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십이운성 병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계유일주 유명인

계유일주의 유명인으로 작가 생텍쥐베리, 피겨 여왕 김연아, 유관순 열사가 있습니다.

 

계유일주의 연예인으로는 김고은, 태양, 민경훈, 신동엽, 배우 명계남 등이 있습니다.

 

 

계유일주 경자년(2020년) 운세

계유일주는 천간의 정인과 지지의 비견의 역할로 인해 차분하고 자신감이 가득찬 기운으로 경자년(2020년) 한해를 보낼 것 입니다.

 

또한 금의 구조와 십이운성 건록의 기운으로 인해 더욱 강한 자신감을 가지고 본인의 예리함과 재주를 뽐내는 한해가 될 것입니다.

 

자신의 근원적인 힘이기도 한 하늘과 땅에 가득찬 수 기운과 금 기운을 잘 활용하여 한해를 보낸다면 의미있는 한해가 될 것입니다. 

 

물론 재물이나 직장, 배우자 운은 강하지 못하여 직접적으로 좋은 영향을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경자년의 성취가 미래의 토대가 되는 형국이 되니 너무 좌절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계유일주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1/12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계유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계유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계유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지, 계유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새해의 기준 2. 월의 기준 3. 계..

yavares.tistory.com

 

 

계유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계유(癸酉)일주는 일간(日干)이 계수(癸水)이고 일지(日支)가 유금(酉金)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계수)와 (유금)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癸(계수)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3/03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계(癸), 계수란?

 

계(癸), 계수란?

계(癸), 계수란? 癸(계수) 개요 : 천간 중 마지막에 해당하는 간지. 이름 : 계수 오행 : 수(水) 천간의 음양 : 음 상징하는 계절 : 늦겨울 계수는 헤아리고 분별한다는 揆(헤아릴 규)에서 나온 글자 입니다. 임수..

yavares.tistory.com

 

酉(유금)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6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지지, 유(酉)-유금

 

지지, 유(酉)-유금

지지, 유(酉)-유금 酉(유금) 개요 : 지지 중 열 번째에 해당하는 지지 이름 : 유금 오행 : 금(金) 음양 : 음(陰) 계절 : 가을 월 : 9월 7,8일(백로)~10월 8,9일(한로) 시간 : 한국 기준 17:30~19:30 동물 : 닭 천..

yavares.tistory.com

 

 

계유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癸(계수)입니다. 癸(계수)를 기준으로 丑(축토)와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丑(축토)의 지장간은 庚(경금), 辛(신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酉(유금)

초기 : ​10일 - 庚(경금)

중기 :

정기 : 20일 - 辛(신금)

 

 

庚(경금)은 癸(계수)와 음양이 다르고 경금이 계수를 생(生) 하므로 정인(正印)입니다. 

辛(신금)은 癸(계수)와 음양이 같고 신금이 계수를 생(生) 하므로 편인(偏印)입니다. 

 

酉(유금)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辛(신금)입니다. 따라서 계유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편인(偏印) 입니다.

 

 

(2) 십이운성

 

계유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병(病)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병(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3/31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병(病)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