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미일주(辛未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신미일주(辛未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신미일주 기본성향

신미일주는 십이운성 상 쇠(衰)에 해당하고, 십신으로는 편인(偏人)에 해당합니다. 이해심이 강한 외유내강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존심이 유난히 강합니다. 또한 분석력이 뛰어나고 의리를 중시하지만 지나치게 냉정하여 인심을 잃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지에 편인을 둔 일주 답게 재주와 재능을 발휘하는 직업을 삼게 됩니다. 또한 십이운성과 지장간 안의 편재의 영향으로 마음 속으로 일확천금을 꿈꾸는 사람이 많습니다. 

 

 

신미일주 외유내강

신미일주를 특징 지을 수 있는 말은 바로 외유내강입니다. 신미일주는 외적으로는 남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맞장구를 잘 쳐줍니다. 다른 사람의 고통과 불만에도 귀가 열려있는 것이 신미일주입니다.

 

하지만 안은 강합니다. 겉으로는 순한 양처럼 보이지만, 절대 부러지지 않는 자존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 자존심을 위해서라면 이 나라가 망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신미일주입니다. 그러다 보니, 돌변하면 굉장히 폭력적인 위협감을 느낄 정도의 카리스마가 튀어 나오기도 합니다.

 

 

신미일주 권력욕

신미일주의 지장간을 살펴보면 편재 → 편관 → 편인으로 '재생관', '관인생'의 구조가 형성되어 있어서 재물이나 사회적 활동의 흐름이 왕성한 편입니다.

 

재성과 관성이 잘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조용히 있는 척 하지만-신금의 기운으로 인해 쉽게 자신을 드러내지 않습니다.- 실속과 관련이 있는 부분은 잽싸게 챙겨놓는 성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워낙 재성과 관성이 잘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신미일주는 어려서부터 사회적 권력을 가지고자 하는 욕심을 품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 욕심이 겉으로 드러나면 "알고 보니 독한 놈이다.",  "무서운 놈이다"라는 소리를 들으며 사회적 활동을 통해 쌓아놓은 인심을 크게 잃기도 합니다.

 

 

 

 

신미일주 눈치

겉으로는 얌전한데 속으로는 사회적 능력이 활발하다는 것은, 가만히 앉아서 세상 돌아가는 것을 잘 관찰한다는 뜻이 됩니다.

 

따라서 신미일주 중에는 사회적 분석력이 굉장히 좋은 사람이 많습니다. 이를 다르게 표현하면 여자나 남자나 신미일주는 사람들의 눈치를 잘 봅니다. 눈치가 9단입니다. 또한 지지에 인목까지 추가로 있으면 이 사람을 속일 생각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신미일주 신앙, 학문

신미일주는 천문이 공망이 되는 일주이기 때문에 고상한 것에 관심이 있고, 신앙이나 종교에 깊은 관심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종교에 의탁하는 성향을 물상적으로도 풀이할 수 있습니다. 신미일주는 해 질 무렵 집으로 돌아가는 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쓸쓸해 보이는 이미지가 강합니다. 따라서 신미일주는 많은 사람에게 둘러싸여 있어도 고독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근원을 알 수 없는 고독감이 신미일주를 종교, 신앙으로 이끌어 가는 것입니다.

 

또한 십이운성 상으로 쇠라는 기운은 워낙 연구심이 뛰어난 힘이기 때문에 신미일주는 신앙이나 학문에 몰두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미일주 재물, 직업

일지의 편인은 재주, 재능, 눈치를 의미하므로 재주와 재능에 의해서 사회적 성취를 이루는 사람이 많습니다.

 

신미일주의 미토는 그 기운이 매우 뜨겁기 때문에 사주 원국에 水 기운이 있는 경우 재물운이 좋다고 봅니다. 水 기운이 적당한 경우, 의식주와 관련한 복록이 뒤따르고 水 기운이 없다면 평생 재물의 가뭄에 허덕일 수 있다고 봅니다.

 

일지의 편인은 기술, 재주, 재능을 의미하므로 직업도 기술과 관련된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사주 원국에 水 기운이 부족하고 화가 많으면 평생 기술과 관련된 회사나 특수직, 공직의 직업이 어울립니다. 반면 사주 원국에 水 기운이 적당하고, 편재가 있으면 사업 분야에서의 성공이 따르는 일주입니다.

 

신미일주는 기본적으로 큰 재물에 욕심을 부리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면 남자의 경우 배우자를 고생시키는 경우가 많고, 여자의 경우 재물 욕심을 부리다가 남자 문제로 오히려 고통을 겪을 수 있는 일주입니다.

 

 

신미일주 여자, 남자

신미일주는 지장간에 편재, 편관이 있으므로 남녀 모두 이성에 대한 관심이 많은 편입니다.

 

신미일주 남자의 경우 일지의 편인은 어머니의 지나친 간섭을 의미합니다. 또한 지장간 안의 편재는 활동성이 좋은 아내를 의미하기 때문에 아내와 어머니와의 갈등이 예상되는 일주입니다. 또한 기가 강한 배우자로 인한 갈등을 안고 있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신미일주 여자의 경우 지장간 안에 편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전에는 편관을 '칠살'이라 하여 좋지 않게 보았습니다. 편관은 여자를 강하게 규정하고 짓누르는 강한 힘이기 때문에 그 힘을 감당하지 못하면 인생이 폭력적 힘에 짓눌리거나 황폐해진다고 본 것입니다. 하지만 현대에 편관은 여성의 강한 사회적 활동성과 카리스마, 인생을 개척해 나가는 의지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신미일주 여자는 그만큼 강한 힘을 안고 있는 것입니다. 

   

 

신미일주 기타​

신미일주들은 공부에 최선을 다하여 공부로 먹고 살 것처럼 하다가 갑자기 자퇴하고 공부를 그만두는 중도 하차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사회적인 에너지가 강하기 때문에 어떤 자리에 있더라도 엎신여김 당하지 않고 자기 할 일을 해내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미일주는 남녀 모두 요리에 대한 감각이 탁월한 사람이 많습니다.

 

 

신미일주 유명인     

신미일주의 유명인으로 미국의 케네디 대통령을 들 수 있습니다.

신미일주의 연예인으로는 신하균, 박완규, 강남, 원빈, 전소민, 경리, 차은우, 존박 등이 있습니다.

 

 

신미일주 경자년(2020년) 운세

신미일주는 경자년(2020년)에 기쁜 한해를 보낼 것으로 보입니다. 천간에 겁재가 도사리고 있지만, 지지의 자수가 워낙 좋은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신금의 입장에서 자수 자체는 식신과 문창귀인을 불러오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또한 신금을 반짝반짝하게 씻어주기 때문에 더욱 생기넘치고 활기찬 한 해를 보낼 것입니다. 또한 신미일주에게 경자년은 예술과 창의적 재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한해가 될 것입니다. 다양하고 분주한 활동을 통해 본인의 명을 잘 발현하시길 바랍니다. 

신미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9/11/10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신미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신미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2020년은 경자년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신미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지, 신미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새해의..

yavares.tistory.com

 

신미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신미(辛未)일주는 일간(日干)이 신금(辛金)이고 일지(日支)가 미토(未土)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辛(신금)과 未(미토)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辛(신금)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8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신(辛), 신금이란?

 

未(미토)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4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지지, 미(未)-미토

 

 

신미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辛(신금)입니다. 辛(신금)을 기준으로 未(미토)와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未(미토)의 지장간은 丁(정화), 乙(을목), 己(기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未(미토)

초기 : 9일 - 丁(정화)

중기 : 3일 - 乙(을목)

정기 : 18일 - 己(기토)

 

 

丁(정화)는 辛(신금)과 음양이 같고 정화가 신금을 극(剋) 하므로 편관(偏官) 입니다.

乙(을목)은 辛(신금)과 음양이 같고 신금이 을목을 극(剋) 하므로 편재(偏財) 입니다.

己(기토)는 辛(신금)과 음양이 같고 기토가 신금을 생(生) 하므로 편인(偏印) 입니다.

 

未(미토)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己(기토) 입니다. 따라서 신미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편인(偏印) 입니다.

 

 

(2) 십이운성

 

신미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쇠(衰)에 해당합니다.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쇠(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