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술일주(庚戌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경술일주(庚戌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경술일주 기본성향

경술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쇠(衰)에 해당하고, 십신 상으로는 편인에 해당합니다.

 

경술일주는 자기 주관이 뚜렷하고, 정도를 걷고자 하는 의지가 충만합니다. 예체능쪽으로 재주가 발달되어 있고 자기 확신과 자기 과시가 만만치 않은 일주입니다.

 

겉으로는 잘 드러나지 않지만 매우 섬세하고 치밀한 시각과 판단력이 있으며 창조적이고 장인정신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종종 남의 의견을 무시하는 행동으로 반감을 사기도 합니다.

 

경술일주 뛰어난 감각, 직관력

경술일주는 치밀하고 직관력이 있고 머리 회전이 좋습니다. 또한 재치와 임기응변 뛰어납니다. 

 

직관이 뛰어나다는 것이 경술일주의 가장 큰 특징인데 경술일주는 눈치, 영감, 천부적인 감각의 왕이라고 할만한 일주입니다.


또한 지장간을 살펴보면, 丁(정화)가 정관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나름의 자기 절제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술일주는 자기 절제력과 창조성을 동시에 가진 힘이라고 보아야 합니다.

 

 

경술일주 자기 확신과 고집

십이운성으로 보면 丙(병화)는 지지 戌(술토)와 만나면 묘에 들어갑니다. 묘에 들어간다(入墓-입묘)는 것은 "자신의 기운을 쓰지 못한다.", "갇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지의 술토가 병화를 가두어버리므로 경금 입장에서는 병화가 그 기능을 못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경금 입장에서 병화는 관성에 해당하기 때문에 경술일주는 항상 누군가의 간섭을 싫어하며 매사를 자기중심으로 처리하기를 좋아합니다.

 

따라서 경술일주 중에는 기고만장하여 자기 외에는 어떤 의견이나 방법도 용납하지 않는 고집불통의 사람이 많습니다. 관성 -자신을 제어하고 억제하는 기운-이 없기 때문에 스스로 통제하고 자제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경술일주 괴강살

경진일주는 신살로는 괴강(魁罡)에 해당합니다. 


괴강은 괴강살이라 하여 무술일주, 경술일주, 경진일주, 임진일주가 괴강에 해당합니다. 일단 일주가 위의 네 개에 해당하여야 하고 다른 주에 무술, 경술, 경진, 임진이 있으면 괴강이 추가로 있는 것으로 봅니다.


고전에서는 괴강을 극귀 극천한 힘으로 규정하였습니다. 추가하여 해석해 보면 괴강은 다른 사람과는 다른 자기 만의 강한 힘, 질서를 뒤엎는 힘, 극도의 총명함과 미모를 겸비한 강한 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극도의 총명함, 용맹함, 무도함, 잔인함이 괴강입니다. 따라서 좋은 의미로든 나쁜 의미로든 힘이 굉장히 좋은 살에 해당하기 때문에 요즘에는 일부러 괴강에 해당하는 일을 출산일로 잡는 사람도 있습니다.

 

치열하게 경쟁하는 어지러운 세상을 살아기기 위해서는 강한 힘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같은 괴강이지만 경진일주의 괴강이 산뜻하고 발랄하다면 경술일주의 괴강은 경진일주에 비해 어두운 기운이 있는 괴강입니다. 지장간 안 辛(신금)-겁재의 영향으로 질서가 없고, 오리무중 어디로 튈지 모르는 그런 힘이 있습니다. 가지런한 기운인 경진일주와는 다른 힘입니다.

 

 

경술일주 활인업

경술일주는 강한 힘을 가진 일주입니다. 또한 신살이 괴강살이기 때문에 자신의 강인하고, 사악한 기운을 써서 내보내야 합니다.

 

강한 기운을 가진 사람들은 이 기운을 남을 돕고 살리는데 써야 인생이 평화로워집니다. 따라서 경술일주는 연구, 활인, 의약계에 진출할 가능성이 있으며 그것이 적성과 팔자에 잘 맞습니다.

 

 

경술일주 감금의 힘

경술의 戌은 물상적으로 개를 의미합니다. 경금은 쇠를 의미하므로 경술을 물상적으로 이해하면, 철장에 갇힌 강아지 꼴로 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경술일주는 어이없는 송사에 휘말려 구속되거나 실제로 굉장히 큰 스캔들이나 사회를 뒤흔드는 큰 사건을 일으키고 감옥 생활을 하게 되는 힘이 되기도 합니다.

 

이를 반대로 이해하면 남을 강하게 억압하고 남을 가두는 힘이 되기 때문에 경술일주는 검,경찰, 군인에 어울리는 기운입니다. 

 

 

경술일주 재물, 직업

경술일주는 섬세하고 치밀한 시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옛날에는 경술일주를 일컬어 공업성이라고 불렀습니다. 이는 첫째, 편인의 성향 때문입니다. 일지에 편인은 기술, 재치, 재능을 의미합니다. 둘째로 戌(술토) 자체가 기계와 어울리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경술일주는 첨단 기술 산업, IT, 특수 기술분야에 진출하면 강력한 능력을 발휘하는 힘이 됩니다.

 

편인은 재능, 기술을 의미하므로 경술일주는 대체로 자기사업의 성향이 강합니다. 또한 편인은 식신-의식주 복록-을 방해하므로 인내와 노력을 경주하더라도 성취가 적을 것을 의미합니다.

 

 

경술일주 여자, 남자

경술일주 여자의 경우에는 머리가 좋고, 굉장히 인물이 출중한 편에 속합니다. 미인이 많은 일주에 해당합니다. 이 영향으로 의외로 경술일주 여자들이 유흥업이나 화류업계로 흘러들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경술일주의 여자는 남자에 대해서 본인이 너무 잘 안다고 생각하고 실제로 잘 압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남자를 가지고 컨트럴 할 수 있다는 자만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전에는 여자가 경술일주이면서 월지에 있는 관성이 통근하면 이를, 정경부인의 사주라고 하였습니다. 여자로서는 최고의 좋은 팔자라고 본 것입니다.

 

 

 


하지만 경술일주 여자는 그 배우자인 남편이 상대적으로 무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이 남자를 손에 쥐어야 직성이 풀리므로, 착하고 조용한 남자, 여자의 성질을 받아줄 수 있는 남자를 데리고 사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경술일주 남자의 경우 일지 편인에 해당하기 때문에 -인성(편인)과 재성은 반대편에 있는 기운임- 연예와 결혼이 순조롭지 않은 일주에 속합니다. 특히 어머니의 지나친 간섭(혹은 보호와 관심)으로 인해 결혼하는 과정이 순탄하지 않거나, 결혼 이후에도 갈등이 예상되는 일주입니다.

 

 

경술일주 유명인

대통령 노태우가 경술일주에 해당합니다. 야구선수 장종훈과 축구선수 박주영이 경술일주에 해당합니다. 

 

경술일주의 연예인으로는 이정재, 산다라박, 효린, 박명수, 손나은 등이 있습니다.

 
경술이 시주에 오면 엔터테인먼트, 섬세하고 창조적인 예술가가 어울립니다. 시주 경술로는 찰리 채플린, 유재석, 피카소가 있습니다.

 

 

경자년(2020년) 경술일주 운세

경술일주는 물상적으로 사람 키만한 아주 크고 날카로운 칼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큰데다가 예리하기까지 하기 때문에 잘 쓰면 아주 큰 힘이 되지만, 잘 못 사용하면 스스로에게 해가 되는 일주입니다.

 

그 강한 힘을 고전에서는 괴강이라고 분류하였고, "철창 속에 갇힌 사나운 개"라는 표현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술일주에 경자년의 경금은 경술일주의 자신만만함과 파워를 끌어올려 줍니다. 이미 강한 힘을 과시하고 있다면 강한 힘이 추가되기 때문에 부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자년의 子(자수)는 경금의 기운을 완전하게 싹싹 빼내가서 생생하게 살아 숨쉬는 물로 볼 수 있습니다. 탕탕한 물의 기운이 경술일주의 일간인 庚(경금)과 경자년의 천간인 庚(경금)의 힘을 모두 빼내서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금金은 수水를 좋아하기에 더욱 아름다운 균형이 잡힙니다. 

 

때문에 경술일주는 子(자수)의 영향으로 어깨에 힘을 빼고 여유와 균형을 갖춘 일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子(자수) 상관의 힘은 경술일주가 가진 특유의 예리함과 결합하여 엄청난 기술, 예체능적 도약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물론 십이운성의 주요 기운들은 하향세이고, 좋게만 볼 수는 없는 상황이지만 자신을 낮추고 굴욕을 견디는 한해가 오히려 경술의 가치를 더욱 높여줄 수 있습니다. 절대 굴복하지 않는 강인한 힘을 갖췄기 때문에 오히려 독이 약이 된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경술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2/25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경술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경술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경술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 지, 경술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경자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

yavares.tistory.com

 

경술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경술(庚戌)일주는 일간(日干)이 경금(庚金)이고 일지(日支)가 술토(戌土)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庚(경금)戌(술토)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庚(경금)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7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경(庚), 경금이란?

 

戌(술토)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7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지지, 술(戌)-술토

 

 

경술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庚(경금)입니다. 庚(경금)을 기준으로 戌(술토)와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戌(술토)의 지장간은 辛(신금), 丁(정화), 戊(무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戌(술토)
초기 : 9일 - 辛(신금)
중기 : 3일 - 丁(정화)
정기 : 18일 - 戊(무토)

 

 

辛(신금)은 庚(경금)과 음양이 다르고 오행이 같으므로 겁재(劫財) 입니다. 

丁(정화)는 庚(경금)과 음양이 다르고 정화가 경금을 극(剋) 하므로 정관(正官) 입니다.

戊(무토)는 庚(경금)과 음양이 같고 무토가 경금을 생(生) 하므로 편인(偏印) 입니다. 

 

戌(술토)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戊(무토)입니다. 따라서 경술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편인(偏印) 입니다.

 

 

(2) 십이운성

 

경술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쇠(衰)에 해당합니다.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쇠(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3/29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쇠(衰)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쇠(衰)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의 열 번째 시간입니다. 이제 끝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지난 시간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다음, 절(絶)~제왕(帝王)까지 다루었습..

yavares.tistory.com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