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자일주(丙子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병자일주(丙子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병자일주 기본성향

병자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태(胎), 십신 상으로는 정관에 해당합니다.

 

丙(병화)는 만물의 길을 밝혀주고 생동하게 하므로 그 뜻이 만인에게 베풀고 만인을 거느리고 살 것을 의미합니다. 

 

子(자수)는 한밤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병자를 글자그대로 해석하면 어둠을 밝히는 불꽃이 되니 세상을 밝히는 지도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서에 의하면 병자일주는 일지에 정관을 놓았으니 배우자 운이 좋고, 출세하는 일주라고 보았습니다.

 

또한 고전에서는 천성이 인자하고 고결하며, 의관이 단정하고 공직 생활에 적합하다는 등의 표현으로 정관다움을 가진 일주라고 보았습니다.

 

​음양의 기운으로 병자일주를 해석하면, 병자일주는 천간의 극단적 양의 기운인 丙(병화)와 지지의 극단적 음의 기운인 子(자수)가 만납니다. 병자일주와 짝을 이루는 것이 임오일주인데, 이 두 일주는 천간과 지지가 극단적 음양의 대치의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극단성에서 엄청난 에너지가 발생합니다.

 

병자일주 기분파

병자일주를 특징 지을 수 있는 첫번째 특성은 바로 기분파라는 것입니다. 병자일주는 기분에 살고 기분에 죽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런 특성은 남녀 모두에게 해당됩니다.

 

하지만 만약 병자일주가 기분파가 아니라면 심각한 문제나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남에게 말할 수 없는 아픔이 있거나 정신적으로 많이 소모된 상황입니다.

 

 

 

 

병자일주 친화력, 가족우선

병자일주의 결속욕, 특히 병자끼리의 결속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병자일주는 자신과 결이 같은 사람에 대한 무한정한 동료의식, 가족애가 있습니다.

 

병자일주는 자기 자신을 독자적인 존재로 보지 않습니다. 항상 가족과의 관계 안에서 자기 자신의 존재를 설정합니다. 가족이나 소집단의 차이와 동일성을 인정할 줄 알고, 현명한 조정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병자일주가 집단에 들어오면, 놀라운 친화력을 발휘하며 가족(집단)을 행복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병자일주 지속성

병자일주는 일지가 정관입니다. 기분파이면서도 아이러니하게도 지속성이 있는 것이 병자일주 입니다.

 

하나의 상황이 정해지면, 특히 그것이 사회적인 과제일 경우 그것을 유지하고 고수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또 의외로 양심적이고 어떤 의미에서는 순수한 마음이 있는 것이 병자일주의 특징입니다. 

 

병자일주가 일간이 정말 약하지만 않으면 일지가 정관이므로 안정적인 상황, 직장이나 결혼 생활의 지속성이 강합니다. 사표를 잘 내지 않고 버티는 경우가 많고, 결혼 생활도 마찬가지 입니다.

 

 

병자일주 낙천성

병자일주의 큰 특징 중의 하나는 근거없는 낙천성이 입니다. 원래 병화는 달갑지 않은 외부의 상황을 잘 받아들이지 못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병자일주는 달갑지 않은 상황이라 하더라도 상황이 주어지면 병화답지 않게 상황을 받아들이는 힘도 큽니다. 

 

항상 묘한 자신감이 있으며, 특유의 낙관성, 낙천성으로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 많습니다.

 

 

병자일주 재물, 직업

병자일주는 공공적인 본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인의 능력이 미치는 만큼 지역사회에서 베풀고자 하는 자세와 성향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직업도 병자일주는 공직, 관리직 등에서 직업을 이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일에 놓인 정관은 남의 밥그릇을 책임지는 형국이라 사업을 벌이게 되면 세월이 흘러야 성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상한 학문에 뜻을 두는 경우도 많아서 종교, 철학, 행정 등도 병자일주와 어울리는 분야입니다. 

 

공망으로 보면 병자일주는 申酉(신유) 재성이 공망이기 때문에 재물에 대한 실익보다 명예를 더 소중히 합니다. 공공의 이익에 봉사하는 성향과 잘 맞아떨어지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병자일주는 일을 위해서 지나치게 자신을 혹사하거나 희생시키므로 주위 사람들이 고통 당하는 수가 있습니다.

 

 

병자일주 질서에 대한 도전

천간과 지지의 극단적 에너지를 임오일주는 혁신성으로 사용하고, 병자일주는 진취성(질서에 대한 도전)으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병자일주를 단순히 정관-관직, 안정, 보수, 계급과 질서의 수호-으로 볼 것이 아니라, 정관의 성향에 새로운 것을 향한 격렬하고 엉뚱한 힘이 더해진 것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병자일주는 정관이지만 기존의 틀을 부수고자 하는 힘이 강한 정관인 것입니다. 병자일주에서 진취성과 질서에 대한 극복이라는 키워드를 잊으면 안됩니다.

 

병자일주 단정함, 자존심

병자일주는 사치를 부리지는 않습니다. 대신 일지 정관이기 때문에 매사 행동에 절제력이 있습니다. 병자일주는 이 절제력이 더러운 것을 견디지 못하는 성향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병자일주는 공통적으로 의관이 단정합니다. 아침마다 목욕탕을 가며, 속옷을 잘 갈아입고, 좋은 옷이 아니더라도 꼭 옷을 다려입습니다.  

 

다른 관점으로 살펴보면, 병자일주의 관성은 관직이 아니고 자존심을 의미합니다. 정관으로서의 어른스러운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 자존심 때문에 병자일주는 병자일주는 남에게 퍼주는 것을 좋아하지만 남의 도움을 받는 것을 극단적으로 싫어합니다.

 

또한 모범이 되고 기본 이상은 하고 싶은 마음이 강해서 직장이나 조직에 누를 끼치는 것을 병적으로 싫어하는 것이 병자일주 입니다.

지나친 자존심을 버리고 세상사와 융통성 있게 타협할 필요가 있는 것이 병자일주입니다.

​​

 

병자일주 일지 관성의 의미

​병자일주는 子(자수)-정관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면 무력한 丙(병화)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만큼 일지에 관성이나 재성을 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관성과 재성은 사회적인 행동과 액션, 어른으로서의 삶의 태도를 의미하므로 어른답게 살아서 그 기운을 써야만 합니다.

하지만 그 기운을 활용하지 못하면 일지(日支)에서부터 병이 들기 시작합니다. 그 결과 빨리 삶이 꺾여버리거나 제대로 무언가를 해보지도 못한 채 실패로 접어드는 삶이 되는 수가 많습니다.

 

병자일주나 임오일주처럼 음양의 극단적인 기운이 서로 대척하고 있을때 해결책이라면, 끊임없이 행동을 통해서 버텨야 합니다. 실천을 통해서 버텨야 합니다.

 

적당히 넘어가려고 하면 계속 진흙 속으로 빠지게 됩니다. 어른스러운 태도로 끝까지 버텨내서 삶을 일궈내야 합니다.

 

병자일주 여자, 남자

일지 정관은 소년부터 이성으로부터 인기를 모을 수 있는 기운입니다. 본의 아니게 자신을 따르는 이성이 여럿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자존심으로 인하여 혼인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녀 모두 배우자 인연 적당하고 현량한 베필을 만나는 운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지장간을 살펴보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병자일주의 지장간 안에는 편관과 정관이 공존합니다. 지지에서 이미 관살혼잡이 일어나고 있어 단순히 정관으로만 해석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병자일주가 바람끼가 있다든가 결혼을 2번 한다든가 하는 해석은 성급한 해석입니다. 관이 두개가 공존하고 있기 때문에 특히 병자일주 여자의 경우 사회적으로 높은 활동성을 의미한다고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물론 사회적으로 활동성이 높다보면 이성의 유혹이 잦을 수는 있으나 그렇다고 바람과 이혼으로 이어진다고 보는 것은 무리입니다.

 

병자일주 여자는 아내나 엄마의 역할을 굉장히 잘하는 타입이 많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양육의 의무에서 벗어나면 공적인 영역으로 넘어가서 공공의 이익을 위해 헌신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병자일주 여자가 월지에도 정관이 놓여 정관이 일월지에 2개가 되면 현실 남자와 마음 속의 남자가 따로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 남자와의 삶의 질서는 잘 깨뜨리지 않습니다. 현명하기 때문입니다.

 

병자일주 남자들은 이혼을 잘 하지 않습니다. 병자일주는 병화 치고는 이혼율이 굉장히 낮습니다. 현 상황을 고수하려는 태도 때문에 끝까지 버텨내는 경우가 많아서 입니다.

 

 

 

 

 

병자일주 기타

병자일주는 남녀 모두 자식들에 대한 애정이 많습니다. 자식에 대한 인내심과 너그러움이 있으며, 수평적인 눈높이에서 자식을 대우해주는 자세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식이 잘못했을 때 위에서 아래를 문책하는 화가 아니라 수평적인 느낌으로 화를 냅니다. 

 

병자일주는 늘 명랑하며, 거짓말을 잘 못합니다. 거짓말을 하는데 티가 많이 나고 겉으로 다 드러나는 사람이 많습니다.

 

병자일주는 시작은 화려하고 끝은 흐지부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황에 본인이 매몰되는 경향이 있어 일을 끝맺지 못하는 것입니다.

 

병자일주는 유독 병에 취약한 성향도 가지고 있습니다. 극단적인 에너지 탓이며, 지병을 달고 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병자일주가 천간에 壬(임수)와 癸(계수) 있으면 갑작스러운 사고, 심장병 등을 만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병자일주의 특징으로는 학력에 상관없는 세상살이의 현명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병자일주 유명인

10.26 사건의 김재규, 가수 신해철이 병자일주입니다.

 

또한 백지영, 헤르만헤세, 슈바이쳐, 정형돈, 에릭남, 황의조, 차태현, 김병만, 추성훈, 장범준이 병자일주에 해당되는 연예인입니다.

 

 

경자년(2020년) 병자일주 운세

병자일주는 경자년(2020년) 한해 굉장히 바쁘고 의미있는 한해를 보낼 것입니다. 특히 병자일주는 사회적 활동에 최적화 된 일주인데, 경자년(2020년)은 사회적 에너지에 해당하는 편재와 정관이 한꺼번에 몰려오는 해입니다.

 

때문에 병자일주는 본인의 장점을 잘 살려서 활발하고 폭넓은 대인관계와 재물활동에 임할 것입니다. 또한 그 결과 새로운 직장의 취직과 결혼운도 따를 것입니다. 

 

십이운성의 기운도 유리한 방향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자유롭고 활발한 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의미를 확인하고, 재물활동과 조직활동에 임하는 데 전혀 지장이 없어 보입니다.

 

단지 지지의 子(자수)가 중첩되는 해이기 때문에 각별히 건강 문제에 유념해야 하겠습니다. 이 子(자수)는 건강 문제가 아니면, 끈질기게 자신을 괴롭히는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병자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1/15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병자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병자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병자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지, 병자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새해의 기준 2. 병자일주 성향 요..

yavares.tistory.com

 

병자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병자(丙子)일주는 일간(日干)이 병화(丙火)이고 일지(日支)가 자수(子水)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병화(丙火)와 자수(子水)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丙(병화)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0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병(丙), 병화란?

 

子(자수)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07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십이지지, 자(子)-자수

 

 

병자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丙(병화)입니다. 丙(병화)를 기준으로 자수와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子(자수)의 지장간은 壬(임수)와 癸(계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子(자수)

초기 : 10일 - 壬(임수)

중기 : 없음

정기 : 20일 - 癸(계수)

 

 

壬(임수)는 병화와 음양이 같고 임수가 병화를 극(剋) 하므로 편관(偏官) 입니다.

癸(계수)는 병화와 음양이 다르고 계수가 병화를 극(剋) 하므로 정관(正官) 입니다.

 

子(자수)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癸(계수)입니다. 따라서 병자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정관(正官) 입니다.

(2) 십이운성

 

병자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태(胎)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태(胎)"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3/22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태(胎)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