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다신약의 사주 <실제상담사례>
- 사주명리학/사주 상담
- 2020. 3. 9.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3월 1일부터 개인 상담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관련된 공지를 보시고, 정성스럽게 E-메일을 보내주신 분들과 E-메일로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심을 가져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앞으로 이 <<사주 상담>>카테고리에
실제 상담을 진행했던 사례 중에서 학습에 도움이 될 만한 사례를 간추려 소개할 예정입니다.
사주 명식과 간단한 사연, 해석의 포인트 정도가 담길 예정입니다.
이론이 아닌 실제이기 때문에 최대한 간결하고 짧게 정리하여 쓸 예정입니다.
다양한 사례를 접하시고, 조금이라도 학습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인다신약의 사주"입니다.
1. 인다신약이란?
인다신약(印多身弱)이란? 인성의 세력이 과다한데, 사주의 주인인 일간의 세력일 약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인성이 과다하다는 것은 사주 전체에서 인성에 해당하는 오행이 세력을 많이 뻗치고 있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과다'라는 말 뜻에서 알 수 있듯이 너무 많기 때문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 어렵다고 봅니다. 너무 많거나 너무 적은 것은 모두 눈여겨 봐야 합니다.
인성의 의미는 "어머니, 학문, 인내심, 성찰, 준비, 생각" 정도가 될 수 있습니다. 일간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인성이 과다하다는 것은 앞에서 언급한 요소들이 넘쳐서 좋은 영향을 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가. 어머니 : 어머니의 관심이 너무 많은 격이니 청소년기 올바른 성장에 방해가 있음.
남자의 경우, 결혼 후에 아내와 크게 마찰을 겪을 소지가 있음. 결혼이 늦어지는 효과도 있음.
여자의 경우, 결혼 후에 자식을 낳지 않을 경우가 있음.
나. 학문 : 글과 학문에 있어 능력은 굉장히 뛰어나지만 제대로 실력 발휘를 할 수 없음. 너무 익어버린 과일처럼 학식의 수준은 뛰어나지만 그것을 풀어내는 능력이 약함.
다. 인내심 : 과도한 인내심을 발휘함. 참지 말아야 할 때도 참는 답답한 성향으로 주변인들을 괴롭힘.
라. 성찰 : 성찰이 너무 지나쳐 자기 자신을 학대함. 날마다 자책만 할 뿐, 실제적 행동으로 변화를 이끌어 내지 못하기 때문에 계속 똑같은 행동이 반복됨.
마. 준비 : 늘 준비만 하고 있음. 실제적인 준비가 아니라 두루뭉술하게 준비하기 때문에 주변 사람의 입장에서는 준비됐다는 생각이 들지 않음.
바. 생각 : 잡념과 생각이 너무 많음. 주로 과거에 대한 후회처럼 현실적으로 쓸모없는 생각을 하는 경우가 대다수임.
사. 기타 : 인성의 세력이 강하다는 것은 그만큼 재성의 세력이 약하다는 것을 의미함. 인성은 어머니, 재성은 아버지이기 때문에 인성이 너무 과다하여 어머니 복이 없는 사람들은 불행히도 아버지 복도 없는 경우가 많음. 슬프게도 어머니 복은 인성이 너무 많아서 없고, 아버지 복은 재성이 너무 없어서 없음.
2. 인다신약의 특징
인다신약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남에 대한 의존성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누군가 자기를 알아봐주기를 수동적으로 기다리고, 위기에 빠지면 능력있는 누군가가 나타나 자신을 구해주기를 원합니다.
또한 인다신약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자기 객관화가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이 꽤 괜찮은 존재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며, 현실적으로 인정을 받지 못하면 쉽게 우울감에 빠져들기도 합니다.
인다신약에게 가장 큰 함정은 바로 초년의 성공입니다. 좋은 대학을 나왔거나 학창시절에 우수한 성적을 유지한 인다신약은 과거의 영광에 취해 더이상 노력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력을 하지 않은 채 사회가 자신을 인정해 주지 않는다며 "비운의 천재"에 쉽게 빙의됩니다.
인성은 끈기있게 도전하고 준비하는 힘인데, 인다신약은 인성의 힘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도리어 끈질김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유시무종(有始無終)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데, "시작은 있으나 끝이 없다"는 말입니다.
이러한 인다신약을 치료할 수 있는 약은 활발한 사회 활동을 통한 자기 객관화입니다. 그리고 불굴의 투지 입니다.
활발한 사회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며 자신을 똑바로 바라보고, 시작을 하면 죽어도 끝은 보고 말겠다는 투지가 동반되었을 때 인다신약은 자신의 약점을 자신의 무기로 바꿀 수 있습니다.
3. 인다신약의 해결책
위에서 언급하였다시피 인다신약을 치료할 수 있는 약은 활발한 사회 활동과 불굴의 투지입니다. 활발한 사회 활동과 불굴의 투지는 십신의 관계로 보면 재성에 해당합니다.
오행의 문제가 생긴 것은 다른 오행으로 풀어내야 한다는 것. 사주명리가 가지 합리성이자 십신 공부가 주는 매력일 것입니다.
오행의 상생상극을 떠올려 보면, 인성을 극하는 것은 재성입니다.
일반적으로 학창시절에 재성운이 강하게 오게 되면 학업을 방해합니다. 끈기, 인내심, 공부를 의미하는 인성을 재성(사회활동, 재물활동, 대인관계)이 극하기 때문이죠. 간단히 말하자면, 친구들과 노느라고(재성) 공부(인성)를 소홀히 하는 것입니다. 재성의 부정성(인성을 극하는)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깥에 나가서 어울려 노는 힘인 재성은 요긴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바로 과도한 인성을 제어할 때 중요한 치료약으로 쓰일 수 있는 것입니다.
남녀 공통으로 재성은 아버지를 의미합니다. 인다신약은 어머니의 사랑이 과도하여 자립을 방해하는 것, 어머니에 대해 지나치게 집착하는 힘을 말하는데, 아버지라는 존재가 어머니를 극하여 인다신약을 벗어날 수 있게 합니다. 아버지가 "애기 좀 어지간히 감싸고 돌아!"하며 어머니를 일깨우는 상황에 비유할 수 있겠습니다.
인다신약은 또한 활발한 사회 활동을 의미합니다. 활발한 사회 활동을 통해 "내가 집에서는 왕자(공주)지만, 실제로는 단점이 많은 사람이구나." 라고 깨달을 수 있는 것입니다.
남녀를 구분하여 살펴보면,
남자에게 재성은 아내를 의미합니다. 아내의 존재가 어머니를 극하여 인다신약을 벗어날 수 있게 합니다. 결혼을 통해 아내를 만나면서 비로소 독립적인 존재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여자에게 재성은 시댁을 의미합니다. 시댁의 존재가 친정어머니를 극하여 인다신약을 벗어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결혼을 통해 비로소 객관적인 시각을 갖춘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4. 인다신약의 사주와 실제 사례
가. 사례 : 현재 직장인이며,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잘 살아가고 있는 남성분입니다. 고민과 걱정이 너무 많은 성격으로, 승진에 대한 스트레스로 상담을 의뢰하였습니다. 실제로 홀어머니와 함께 고생하며 어린 시절을 보냈고, 어머니에 대한 책임감이 강했습니다.
나. 사주 유형 분석 : 갑목일간인데, 수 정인이 사주에 아래와 오른쪽을 장악하고 있으며, 신금이 수를 생해주니 더욱 수 정인의 기운이 왕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성의 세력이 너무 강한 가운데, 일간이 인성의 물에 빠져 허우적대는 전형적인 인다신약의 유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 사주와 삶 : "고민과 걱정이 많은 성격", "어머니에 대한 과도한 책임감", "아버지의 부재" 부분에서 인다신약 사주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라. 조언 : 이런 사주에서의 키워드는 재성입니다. 인성이 너무 많아 균형을 해치고 있으므로, 재성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재성을 잘 써서 강한 인성의 기운을 눌러주고 사주의 균형을 맞춰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분의 경우 아내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조언하였고, 힘들겠지만 무조건 어머니보다는 아내편을 들어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앞으로 대운에서 재성의 기운이 들어오니, 승진과 전체적인 삶의 안정성에서 행복감이 높아진다고 조언하였습니다.
5. 나가며
인다신약 사주의 경우, 건강한 성인이 되는 것이 어려운 사주이기도 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과도하게 투입된 어머니(인성)의 사랑과 관심이 독립적인 성인이 되는 것을 방해하는 것입니다.
물을 많이 줘서 나무가 썩는 것, 흙이 너무 많아 보석이 빛을 가리는 것으로 비유하기도 합니다.
이런 사주의 경우 위에서 언급하였다시피 재성의 역할이 필수적입니다. 재성이 인성을 극하기 때문입니다.
인성이 많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사주 원국에 재성의 기운이 약한 경우가 많은데, 대운에서도 재성의 기운이 들어오지 않으면 늘 누군가에게 의존하고자 하는 허약한 성인의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른바 마마보이, 마마걸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사주에서 해결책이라면 생활속에서 재성의 기운을 잘 살리는 일인데, 남자의 경우 배우자와의 관계에 집중하고, 배우자 중심으로 사고해야 합니다.
비유하자면 아내를 이용해 과도한 어머니의 기운을 쳐내는 것입니다. 의존적인 존재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존재가 되고, 독립적인 가정을 꾸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인다신약 여자의 경우, 결혼 생활은 잘 유지되더라도 자식을 낳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활발한 사회활동을 통해 재성을 불러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제적으로 쪼들리지 않더라도 활발하게 사회활동을 하고 재물활동에 임하다 보면 과도한 인성의 기운을 덜어낼 수 있습니다.
그 과정을 통해 자기 자신을 더욱 투명하게 바라볼 수 있고, 원만한 자녀의 출산과 자녀와의 관계 개선을 이룰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