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해자평 1. 論논 日上일상 起기 時例시례

甲己還加甲

일이나 일은 甲子시로 시작하고,

 

乙庚丙作初

乙일이나 庚일은 丙子시로 시작하고,

 

丙辛從戊起

丙일이나 辛일은 戊子시로 시작하고,

 

丁壬庚子居

丁일이나 壬일은 庚子시로 시작하고,

 

戊癸何方發 壬子是眞途

일이나 癸일은 壬子로 시작한다. 

 

其法以甲己日從子上起甲子, 至人本生時止, 餘皆倣此.

그 방법은 갑기일의 경우 子時의 시간(時干)에 갑목을 붙이는 것이다. 나머지도 이에 따른다.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의 연해자평은 어제에 이어 사주명식 세우는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즉, 시간(時干)을 구하는 공식인데요. 

 

사주를 뽑을때, 연주와 일주는 60개의 단위로 돌아갑니다. 정해져 있는 것입니다. "2019년=기해년" 하고 정해져 있습니다. 59년후가 또 기해년이 됩니다. 그것을 기념해서 환갑/회갑 잔치를 열었습니다.

 

일주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이 기해일이라면 59일 이후가 바로 기해일이 됩니다. 갑자부터 계해까지 60간지가 순서대로 돌아가기 때문에 계산하는 방법이 어렵지 않습니다. 

 

또한 월지와 시지는 바로 12지지 그 자체입니다. 돌아가는 것도 아니고 처음부터 정해져 있습니다.

 

시지를 예로 들어보면, 한국시간으로 23시 30분~1시 30분 까지는 무조건 자시(子時) 입니다. 이 시간에 태어나면 자시에 태어난 것으로 고정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월지도 마찬가지 입니다. 11월 7,8일부터 12월 7,8일-월지는 절기로 결정되는데, 절기는 양력으로 하루 이틀 정도의 차이가 있음- 사이에 태어난 사람이 있다면 무조건 해월(亥月)에 태어난 것이 됩니다. 

 

사주팔자 8글자중 연주와 일주 4글자는 60개의 단위로 돌아가기에 달력을 보고 계산하면 됩니다. 월지와 시지는 태어난 시간과 날짜를 보면 간단하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8글자중에 6글자는 달력과 시계로 누구나 간단히 알아낼 수 있는 것입니다.

 

남은 것은 월간과 시간입니다. 나머지 2글자는 정해진 것도 아니고 돌아가는 것도 아닙니다. 바로, 다른 글자와의 관계에 의해 구해야 합니다. -물론 요즘은 휴대폰이나 컴퓨터에 만세력 프로그램으로 간단하게 산출이 가능합니다.-

 

그 공식에 대한 설명이 바로 오늘의 연해자평입니다.

 

오늘은 월간(月干)과 시간(時干) 중 시간을 구하는 공식이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이름이 "논 일상 기 시례"입니다. 태어난 날짜를 기준으로 시간을 구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연해자평 원문을 보면 워낙 그 결과만 써 놨기 때문에 무슨 말이지 이해하기 쉽지 않습니다. 좀 풀어서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시간(時干)은 일간(日干)을 기준으로 정합니다. 일간이 갑목이나 기토이면, 자시(23:30~1:30)의 시간(時干)이 甲이 됩니다.

 

시간(時干)의 시작이 갑목부터라는 이야기입니다. 갑자일을 예로 들어보면 갑자일의 23:30~1:30에 태어난 사람은 갑자시에 태어난 것이 됩니다. 1:30~3:30에 태어난 사람은 을축시가 됩니다. 이런식으로 순행하여, 병인시, 정묘시, 무진시, .... 순서대로 나아가게 됩니다. 

 

갑일은 갑목부터 시작

을일은 병화부터 시작

병일은 무토부터 시작

정일은 경금부터 시작

무일은 임수부터 시작

기일은 갑목부터 시작

경일은 병화부터 시작

신일은 무토부터 시작

임일은 경금부터 시작

계일은 임수부터 시작

 

의 공식이 성립됩니다. 위의 공식의 공통점은 바로 천간합에 따른다는 것입니다. 천간합의 공식에 의하면 갑기合토가 됩니다. 갑목과 기토가 만나 土가 되는 것입니다. 갑일은 갑목부터 시작한다고 했는데, 甲은 바로 土를 극(剋)하는 양간陽干에 해당합니다. 월간을 구할때는 土를 生하는 양간이 월간의 시작이 되었다면, 시간은 土를 극(剋)하는 양간이 시작이 됩니다. 

 

즉 천간합에 의해 생성된 오행을 극(剋) 해주는 천간(양간)이 자시(子時)의 시간(時干)을 차지한다는 것이 공식의 숨겨진 계산법입니다.

 

공식을 추가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갑일→ 갑기합토→ 목토→ 목의 양간→ 갑목

을일→ 을경합금→ 화금→ 화의 양간→ 병화

병일→ 병신합수→ 토수→ 토의 양간→ 무토

정일→ 정임합목→ 금목→ 금의 양간→ 경금

무일→ 무계합화→ 수화→ 수의 양간→ 임수

기일→ 갑기합토→ 목토→ 목의 양간→ 갑목

경일→ 을경합금→ 화금→ 화의 양간→ 병화

신일→ 병신합수→ 토수→ 토의 양간→ 무토

임일→ 정임합목→ 금목→ 금의 양간→ 경금

계일→ 무계합화→ 수화→ 수의 양간→ 임수

 

 

오늘은 연해자평을 읽는 시간이니 간단하게 언급하였습니다. 찾아보니 월간과 시간을 뽑는 방법은 최근에 출간된 책에서도 다루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림 자료를 첨부하여 조만간 월간과 시간을 뽑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올리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