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신축년 말띠 운세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말띠들의 2021년 신축년 한해 운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띠로 한해의 운세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말띠들은 전반적으로 이러이러한 환경에 놓인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 목차 >

1. 말띠에 해당하는 출생연도

2. 한눈에 보는 2021년 신축년 말띠 운세

3.
2021년 신축년 말띠 운세 자세히 보기 

4.
되짚어보는 작년(2020년 경자년) 말띠 운세

5.
 더 깊이 알아보기<이론적 배경>

6.
 한해의 운세를 보기 위해 참고해야 할 글들

 

1. 말띠에 해당하는 출생연도

사주명리에서는 한해 시작의 기준점이 '입춘(立春)'이기 때문에 띠를 나눌 때의 기준도 절기인 '입춘'이 됩니다.

 

그래서 양력 1월 1일, 혹은 음력 1월 1일이 아니라 양력으로 2월 3~6일경에 있는 절기인 입춘을 기점으로 띠가 나눠집니다.

 

띠는

 

양력 설(신정)인 양력 1월 1일,

세시풍속인 설(구정)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2021년을 예로 들어보면,

 

2021년은 2월 3일이 입춘일이기 때문에

 

2021년 2월 2일에 태어난 2021년에 태어났지만 쥐띠이고, 하루가 지난 2021년 2월 3일에 태어난 아이는 소띠가 됩니다.

 

 

말띠에 해당하는 출생연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54년생은 갑오년, (갑오년생)

66년생은 병오년, (병오년생)

78년생은 무오년, (무오년생)

90년생은 경오년 (경오년생)

42년생, 2002년생은 임오년 (임오년생) 이라고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2. 한눈에 보는 2021년 신축년 말띠 운세

 

 

사주명리의 핵심 개념은 인간의 삶은 어떤 주기(흐름)를 가진다는 것입니다. 띠의 관점으로 보자면 위의 그림과 같은 주기가 반복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작년에 감옥에 갇혀서 감옥을 탈출하기 위해 온갖 꾀를 써냈던 말띠들은 올해 고난과 고초를 온몸으로 맞아가며 세로운 이상을 꿈꾸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위의 그래프에서 오르막 내리막이 긍정과 부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위의 그래프는 기운이 차오르고 빠지는 과정을 나타낸 것일 뿐, "오르막이 좋다." "내리막이 나쁘다."고 보는 것은 단편적이고 편협한 시각이자 사주명리의 기운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해석입니다.

 

그렇다면, 

 

세상을 향해 자신의 매력을 마음껏 뽐내게 되는 말띠들이 신축년 한 해 어떤 환경에 놓이게 되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 2021년 신축년 말띠 운세 자세히 보기  

가. 기본사항

 

말띠의 신축년은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조금만 더 기다려."

 

꿈이 곧 현실로 나타날 수 있는 상황인데 아직 조금 모자란 상황,

눈 앞에 먹잇감이 있는데 몸이 묶여 있는 상황,

정점까지 왔는데 아직 끝은 아닌 상황,

출산 직전의 태아의 상황,

 

입니다.

 

마음은 저 멀리 날아가고 있는데, 몸은 꽉 묶여 있는 형국이며, 활동성에 제약이 따르고, 내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여건이 조성되는 한해가 될 것입니다.

 

활동하기에는 상당히 불리하고 불편한 여건이 조성되며,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여지가 매우 적은 상황이 만들어집니다. 

 

그러니 꿈을 꿀 수 밖에 없습니다. 몸은 여기에 있지만 자꾸 정신은 저 멀리 환상의 세계로 날아가는 한해가 됩니다. 

 

 

나. 직장 및 사업

 

말띠가 신축년에 활동성에 제약이 따른다는 것은 직장에 근무하거나 사업을 하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큰 시사점이 있습니다. 

 

활동하기에 적절하지 않은 환경이 조성되었기 때문에 신축년에는 무리한 사업의 확장, 신생분야 진출, 단기 투자, 새로운 직종이나 부서로의 도전은 잠시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밥을 하는 과정에 비유하자면, 말띠에게 신축년은 마지막 뜸을 들이는 단계입니다. 뜸을 들이는 도중에 뚜껑을 열어 버리면, 다 된 밥을 망치게 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과 확장은 일년 뒤인 임인년(2022년)으로 미루고, 올해는 자신이 이미 이뤄놓은 것을 점검하고, 내실을 다져야 하겠습니다.

 

신축년에 말띠는 사업적으로 기운을 축적하며, 리스크에 대비하는 한해를 보내야 하겠습니다.

 

유독 아차 하고 발못을 잡힐 일이 많이 일어납니다. 그럴 때면, 올해는 좀 기다려야 하는구나 하고 마음을 먹고 자신의 사업체를 점검하는 기회로 삼으면 좋겠습니다. 

 

반면 사업적으로 좋은 분야도 있습니다.

 

"교육, 건강관리 사업, 종교, 의료, 부동산 임대" 관련 직장이나 사업에 종사하시는 분은 오히려 길한 기운이 되니 해당 방면으로의 성장이 기대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 인간관계

 

말띠의 신축년 인간관계는 겉으로는 사람들과 잘 지내고 좋은 평판을 유지하지만, 속으로는 그렇지 않은 이율배반적인 상황이 나타납니다.

 

군중 속의 고독을 느낄 수 있는 한해가 되며, 속으로 자신만의 공상에 빠져 자꾸만 이런저런 궁리를 하며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 세상은 왜 이럴까, 사람들은 왜 이럴까 하는 세상과 자신과의 괴리를 느끼게 되는 한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는데, 혼자서도 큰 불편함이 없이 잘 지내는 상황 혹은 좁은 인간관계만을 유지한 채 일 년을 보게게 됩니다. 

 

또한 말띠의 인간관계에서 주목한 부분은 가족과 관련한 부분입니다. 가까운 가족의 문제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자신이 가족의 아픔에 함께 동참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병 수발로 인해 학업을 잠시 중단해야 한다든지, 가족들의 문제로 인해 결혼이 미뤄지는 것 등의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라. 재물운

 

가족간의 인간관계에서 힘들 수 있으나 거기에 따른 횡재수가 있는 것이 올해 말띠의 특징입니다.

 

자신의 의지나 노력과 상관없이 유산과 상속, 증여 등의 횡재수를 안고 있는 해가 신축년입니다.

 

또한 재물적으로 올해 말띠는 넉넉하지는 않지만 쪼들리지도 않는 한해가 될 것입니다. 좀 아쉬운 마음이 드는데 절대적으로 빠듯하진 않은 상황을 맞이하게 됩니다.

 

여기서 재물적으로 무리한 욕심을 부리면, 어려운 상황을 맞이하게 되니 기존에 가지고 있는 자산을 유지하며, 방어적인 자세로 자산운영을 하면 좋겠습니다.

 

또한 올해, 말띠는 부동산을 변동할 일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내 투자 의지에 의한 변동이 아니라, 어쩔 수 없이 부동산을 옮겨야 하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하지만 똑같은 기운으로 인해 안 팔리던 부동산의 매매가 이뤄지는 상황이 조성되기도 합니다.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횡재수가 생기는 것입니다.

 

 

마. 연애운 / 건강운

 

말띠의 경우 연애운이 좋은 편이 아닙니다. 노력에 비해 성취가 약하기 때문입니다. 연애를 하고 싶어 열심히 노력을 하고 공을 들이는데 그 결과가 시원치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될 듯 될 듯 안되는 상황이 조성되는 것입니다.

 

올해 말띠는 건강적인 부분에서 신경을 쓰셔야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올해와 같은 기운이 들어오면, 중증 질환에 노출될 확률이 크다고 봅니다.

 

특히 뇌출혈 같은 심혈관계 질환으로 인해 거동이 불편해지는 상황이 생긴다고 보는데, 움직임을 제한하는 기운이 들어왔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또한 천재지변이나 스트레스에 따른 신경성 질환에도 유의하여야 하겠습니다.  

 

말띠들에게 신축년의 의미는 땅에서 뜻이 이뤄지기가 어려움을 암시합니다. 그래서 천살이라는 이름이 붙어 있는 것입니다. 현재의 여건이 너무 어려우니 하늘을 바라보며 꿈을 키우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유독 올해 지인들의 초상이나, 변고가 뒤따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갑작스러운 변고는 내 삶이 새롭게 재편되는 계기가 됩니다.

 

어려운 고비로 인해 새로운 삶을 열어갈 수 있는 것입니다. 

 

 

바. 개운법(운을 좋게 하는 법)

 

말띠에게 신축년은 될 듯 될 듯 안되고, 활동에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힘든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선택의 여지는 적고,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일이 흘러가기 때문에 불편하고 짜증이 나는 시기입니다. 

 

정상을 코 앞에 두고 숨이 턱까지 차오르는 상황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그저 앞만 보고 한발한발 나아가는 것입니다. 

 

이런 운에서는 내 스스로 독립적이고 독자적인 판단을 내리기 보다는 선배나 윗사람들의 말을 듣고 대세의 흐름에 좇아가는 것이 가장 현명한 처세입니다. 

 

조금더 기다리며 기운을 모아야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주변인의 조언을 되새기며, 스스로 성찰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활동에 힘을 쏟아야 하겠습니다.

 

이 시기의 고통과 준비는 훗날 세상에서 마음껏 기운을 펼칠 때 큰 자양분이 될 것입니다. 

 

 

또한 이 시기는 가진 것은 없지만, 겉으로는 있는 척 허세를 부리고 싶어하는 기운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자신의 행동이 자신의 형편에 비추어 과한지에 대해 끊임없이 되돌아 봐야 하겠습니다. 

 

 

4. 되짚어보는 작년(2020년 경자년) 말띠 운세

올해와 더불어 작년(2020년 경자년)의 내 상황과 운세를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겠습니다. 한번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작년 말띠들의 운세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2020/01/24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말띠 운세

 

2020년 경자년 말띠 운세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말띠들의 2020년 경자년 운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안녕, 사주명리" 블로그는 사주명리 이론을 쉽고 재밌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카테고리

yavares.tistory.com

 

5. 더 깊이 알아보기 <이론적 배경>

앞의 내용은 사주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이론적인 부분을 일부로 배제하였습니다. 5. 더 깊이 알아보기는 사주를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그 이론적 배경을 준비하였습니다.

 

먼저 그림으로 개념을 잡아보겠습니다.

 

 

근대의 사주는 일간 중심 사주입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는 일주론이나, 십신(십성, 육친)이라는 개념도 일간을 중심으로 하여 설정하기 때문에 일간을 빼고 사주에 대해 논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개인의 사주에 대해 논하기 위해서는 일간을 살펴야 하고, 일간을 중심으로 한 전체 팔자의 구성을 살펴야 합니다.

 

일간과 다른 요소들(사주원국+대운+연운)과의 관계를 따지는 것이 사실 사주간명의 전부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간 중심의 사주를 탐구하는 입장에서는 더이상 띠를 언급하는 것 자체가 의미가 없습니다. 그런데 필요에 의해서는 간혹 띠를 살펴야 할 때가 있는데, 바로 띠별 운세를 보는 경우입니다.

 

일간 중심, 특히 일간을 중심으로한 사주의 강약을 따지는 입장(억부적 입장)에서는 띠로 연운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는 것 자체가 무의미한 일이고, 정확성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띠로 연운을 따지는 작업은 연주(年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됩니다.

 

연주(혹은 연지)는 일간을 떠 받치고 있는 근본이자 밑바탕인데, 그 근본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어야 사주의 전체 체계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고, 주기성에 대해서도 나름의 감각을 가지게 됩니다.

 

연주 중에서도 띠로 연운을 보는 작업은 연지(年支)를 기준으로 삼는 작업이기 때문에, 띠별로 연운을 따진다는 것은 결국 지지와 지지의 관계성을 탐구하는 일이 됩니다.


이미 "안녕, 사주명리"에서는 십이운성을 통해 천간과 지지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십이운성이 천간과 지지 사이에서 비롯되는 힘이라면, (천간이 지상에서 현실화 되었을 때 어떤 양상을 보이는가)

 

십이신살은 지지와 지지 사이에서 발생하는 힘을 정리한 개념입니다. 한 지지가 다른 지지를 만나면 어떤 힘을 가지게 되는가를 정리한 것이 십이신살입니다.

 

오늘의 주제인 午(오화)를 예로 들면, 

午(오화) 丑(축토)를 만나면 천살의 기운을 갖게 된다는 것이 십이신살의 이론의 핵심입니다.  

 

 

물론 연지(띠)의 작용만으로, 지지와 지지만의 작용만으로 한해의 운에 대해 논하는 것은 분명 한계가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연지(띠)는 저변에 깔린 기운이고, 아주 은은하고, 완고하고, 지속적으로 그 근원에서부터 인간에게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그리고 연지(띠)는 그 주기적으로 맞는 파트너인 연운에 의해 크게 좌우됩니다. (일간이 하루단위의 주기라면, 연지는 일년 단위의 거대한 주기이기 때문에 그 운을 따질때도 거대한 운이 연운과의 조화를 살펴야 합니다.) 

 

그래서

띠와 연운의 관계를 살피는 것은 전체적인 환경을 살펴보는 작업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전체적인 분위기를 판단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공부를 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셔서,

 

근묘하실 이론,

십이신살의 개념,

개화론의 개념,

십이신살과 십이운성의 차이

 

등에 대해 되짚어 보시면 좋겠습니다.

 

6. 한해의 운세를 보기 위해 참고해야 할 글들

체계가 없이 여러 항목에서 정리된 글들이라 일관성이 부족할 수 있지만, 전체 내용을 파악하시는데는 지장이 없을 것입니다. 

 

2019/07/21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십이신살이란?

 

십이신살이란?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지난 시간은 신살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즉, 신살의 일반론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오늘은 십이신살이 무엇인지에 대해 다뤄보

yavares.tistory.com

2020/02/04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과 십이신살의 원리

 

십이운성과 십이신살의 원리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지난 시간까지 2020년 경자년 운세에 대해 띠별로 살펴보았습니다. 이로써 경자년 운세에 대한 작업이 마무리 되었는데요. 오늘은 그 마무리 작업의

yavares.tistory.com

2020/02/05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신살의 원리와 개화론의 등장 배경

 

십이신살의 원리와 개화론의 등장 배경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십이신살과 십이운성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십이신살과 십이운성이 어떤 원리에 의해 작동되는지는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

yavares.tistory.com

2020/02/07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개화론(皆花論)이란?

 

개화론(皆花論)이란?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의 십이신살 이론의 연장선으로 개화론(皆花論)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십이신살의 원리와 개화론의 등장 배경이 궁금하시면, 이전 글을 참고

yavares.tistory.com

2020/09/11 - [사주명리학/2021년 신축년 운세] - 근묘화실 이론(띠별로 연운 살피기)

 

근묘화실 이론(띠별로 연운 살피기)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근묘화실 이론에 대해 개념정리를 하고, 왜 연운은 띠로 살피는 것이 좋은가에 대해서 근묘화실 이론을 이용하여 말씀을 올려 보겠습니다. 1

yavares.tistory.com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