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론(皆花論)이란?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의 십이신살 이론의 연장선으로 개화론(皆花論)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십이신살의 원리와 개화론의 등장 배경이 궁금하시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2020/02/05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신살의 원리와 개화론의 등장 배경

 

십이신살의 원리와 개화론의 등장 배경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십이신살과 십이운성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십이신살과 십이운성이 어떤 원리에 의해 작동되는지는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0..

yavares.tistory.com

 

1. 십이신살 표

 

십이신살 표입니다. 십이신살을 계산하는데 쓸 수 있으며, 주로 사주 원국안에서 어떤 십이신살의 기운이 있는데 사용합니다.

 

기준은 연지가 되고, 연지를 기준으로 연지, 월지, 일지, 시지를 보고 각 지지에 어떤 십이신살의 기운이 있는지 판별하면 되겠습니다.

 

십이신살 표의 기준이 되는 지지들은 세 개씩 묶여 있습니다. 지지 삼합을 기준으로 묶여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묶여있기 때문에 한계가 발생합니다. 

 

2. 개화론

 

삼합이론의 핵심은 서로 다른 지지 세개가 모여 중심 지지의 힘을 발현한다는 것입니다. 해, 묘, 미는 목의 기운을 발현하고, 인, 오, 술은 화의 기운을 발현하고, 사, 유, 축은 금의 기운을 발현하고, 신, 자, 진은 수의 기운을 발현합니다. 

 

 

해, 묘, 미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위의 십이신살 표를 보시면, 해, 묘, 미와 (자수)의 결합은 년살 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다른 식으로 생각하면, 해, 묘, 미는 모여서 목 기운을 발현하기 때문에 목+(자수)의 조합이 년살의 기운을 빚어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똑같은 이야기가 될 수 있지만, 대표인 목(자수)를 만나면 년살의 기운이 생성되기 때문에 부분을 이루는 각 지지들이 각각 (자수)를 만나더라도 똑같이 년살의 기운이 발현된다고 보는 것이 십이신살의 기본 개념입니다. 

 

 

삼합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나온 이론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삼합의 중심 지지만이 중요하게 다루던 삼합이론에서 벗어나 나머지 지지들에게도 주인공의 자리를 부여해 준 이론이기 때문에,

 

개화(모두 , 花 ) = 자, 오, 묘, 유만 꽃이 아니라 12지지 모두가 꽃

 

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입니다.

 

개화론을 정리한 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두가 꽃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가장 왕성한 기운인 장성살에 자기 자신에 해당하는 지지가 배치돼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개화론의 활용

개화론은 십이신살 이론을 완벽하게 대체하기 위한 이론은 아닙니다. 개화론은 삼합 중심의 십이신살이론의 일종의 보완재의 개념으로 사용되는데, 개화론의 입장을 취하는 역술가들은 주로 연운(세운)을 보는데 개화론을 활용합니다.

 

즉, 사주 원국 안의 십이신살을 볼 때는 기존의 삼합의 방법을 이용한 십이신살 이론을 활용하고,

연운(세운)을 볼 때, 개화론의 이론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개화론으로 연운을 보는 간단한 예를 들어보면, 

 

 

왼쪽의 빨간색, 연지가 기준입니다. 연지가 기준이라는 말은 곧 띠가 기준이 된다는 말이기 때문에 위의 표에서 띠라는 말만 붙여주었습니다. 그리고 경자년은 쥐띠의 해이기 때문에 표에서 쥐만 남겨놓고 다 지웠습니다.

 

그러면 간단하게 띠별 운세를 알 수 있습니다.

 

쥐띠는 장성살이 되고 소띠는 망신살, 호랑이띠는 월살...이렇게 운을 계산하면 됩니다.

 

이 개화론 표만 알고 있으면 누구나 쉽게 자신의 연운을 계산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개화론을 활용하는 두번째 방법은, 기존의 삼합이론과 함께 접목하는 것입니다. 연운을 살필 때, 기존의 삼합 십이신살 이론과 개화론의 십이신살 이론을 모두 함께 적용하는 것입니다.

 

사회적이고 전체적인 측면에서는 삼합 십이신살의 기운이 있고,

개인적이고 내밀한 측면에서는 개화론 십이신살의 기운이 있다.

 

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삼합은 사회적인고 공동체적인 성격이 강한 합이기 때문에 전체적이고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해석이 적용될 수 있고, 개화론은 좀더 개인적인 성격인 강하기 때문에 개인적인 측면에서 해석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개화론은 지금 몇몇 역술가 사이에서는 매우 활발하게 쓰이고 있지만 아직 대중적으로는 널리 알려지지 않은 사주명리 이론입니다. 

 

특히 연운을 보는 것에서 큰 장점이 있기 때문에 한번쯤 고민해 보시고, 자신의 삶이나 사주명리 공부에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